條痕板은 경도 6 정도라니 재벌구이를 전제로 한 초벌이라기 보다는, 유약없이 비교적 저화도에서 단 번에 구워낸 자기 성질의 판 정도겠네요. 보통 초벌이라면 테라코타 수준으로 잘 깨지고 경도가 낮습니다. 試金石은 규질 암석이고 자연산이니 조흔판은 인조 시금석인 셈인듯..
@flowchoi9025 сағат бұрын
감사합니다. #시금석 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읍니다
@정열김-f3u7 сағат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잘보았습니다 저는토목공사를 하는일을 했는데 포크레인 뿌레카 작업을 하던중 석영질이 많은돌에 작은입자의 금인지 황철석인지 황동석인지 노란입자가 박힌 돌이있어 주워와 집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조혼판에 긁어볼수 있을만큼 입자가 크지않아 항상궁금 합니다 화강암속에. 석영맥이 줄이 있는 부분에 더욱 밀집해 있어요 댓글창에 사진을 보낼수 있는기능이 있다면 보내드리고 싶은데 그러지못해 아쉽습니다!
@돌을_아십니까7 сағат бұрын
다음에 직접 보고 판정해드릴 수 있습니다. 저의 이메일 ([email protected])과 전화 (010-4561-0696)를 활용해 보십시오.
@Minerban8 сағат бұрын
시금석 말하려는 듯!
@돌을_아십니까8 сағат бұрын
영상의 뒤에 그 말을 했습니다만.. ㅎ
@bumjinlee9945Күн бұрын
구성조암들간에 공극과 결정수같은건 없나요?
@jayk37842 күн бұрын
지구가 고대애는더큰것갓다지구는재조립된것갓다 그때지구는지구함몰 된곳애겨란껍질바위가덥어서 석유석탄이된것갓다
@bumjinlee99452 күн бұрын
박사님 수고하셨습니다.
@bumjinlee99452 күн бұрын
철광산의 철은 Fe+++ 로 붉은색인데 맨틀의 철은 Fe++ 로 연두색인것이 재미있군요. 산소가 부족해서 그런듯
@bumjinlee99452 күн бұрын
이돌의 색갈은 유황의 특수한 결합으로 파란색이 나와 열에 약해 도자기안료로는 사용 못한다고합니다. 프랑스의 화학자가 합성에 성공..
@신동민-d7j2 күн бұрын
❤️❤️❤️❤️❤️❤️❤️❤️❤️❤️❤️
@bumjinlee99453 күн бұрын
외국에서는 석재표면에 색갈을 넣기도 한다던데요?
@bumjinlee99456 күн бұрын
이 조암광물은 더 이상 풍화가 안되는 최후의 광물인가요 ?
@돌을_아십니까5 күн бұрын
그렇지 않습니다. 세상 모든 것은 변합니다. 다른 광물로 변하거나 또는 원소 단위로 쪼개지겠죠.
@bumjinlee99456 күн бұрын
박사님 lodestone에 대해소개해 주시기바랍니다. 자철광은 산화철인데 어떻게 자성을 갖고있는지?
@돌을_아십니까5 күн бұрын
다음에 영상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다큰엔젤-o1h6 күн бұрын
주위 다른 산에는 안나오는데 유독 어떤 야산에서만 황수정이 나와서 신기했던 어릴적 기억이 있습니다 영상 시청하니 잊고있던 초딩때로 잠시 돌아가네요 ㅎㅎ
@돌을_아십니까6 күн бұрын
일반 수정에 산화 흔적이 묻어서 노랗게 보였을 수도 있습니다. 자연에서 황수정이 발견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다큰엔젤-o1h6 күн бұрын
@돌을_아십니까 아 그런가요? 그러면 제가 오염된 수정을 잘못 봤을수도 있겠군요 제가 사는곳은 군산이고요 미군비행장 주변부터 위쪽 충청도 장항까지 응회암지질을 관찰 했습니다 제가 잘 몰라서 여쭤봐도 될란가 모르겠지만 응회암이 있다면 과거에 이곳이 화산분출이 있었던곳인가요?
@돌을_아십니까6 күн бұрын
당연히 응회암이 있다면 폭발성 화산분출이 있었던 곳입니다. 지역의 지질도를 확인해보세요.
@bumjinlee99456 күн бұрын
반짝반짝 FeS결정이 있어서 청금석 이라고 부름.
@돌을_아십니까6 күн бұрын
예, 잘 맞추셨습니다.
@정열김-f3u6 күн бұрын
강의 잘들었습니다! 수정과 석영은 어떤게 다른지요 그리고 석영과 금과의 연관성이 궁금하군요
@돌을_아십니까6 күн бұрын
저의 다른 영상들을 참고해보세요. 모자란 부분은 다음에 영상을 만들어 보여드리겠습니다.
@정열김-f3u6 күн бұрын
@돌을_아십니까 네 감사 합니다 구독한지 얼마되지 않아 이전영상을 보지못했네요
@flowchoi9026 күн бұрын
강의 잘들었읍니다. 감사합니다
@돌을_아십니까6 күн бұрын
예, 고맙습니다.
@bumjinlee99456 күн бұрын
박사님 편마암이 풍화가 되면 감람석, 휘석, 사장석으로 분리 되나요 ?
@돌을_아십니까6 күн бұрын
풍화가 되면 일단 광물 알갱이가 알알이 분리가 되겠죠. 그런데, 원래 편마암에 그런 광물이 있어야 당연히 그런 광물이 나옵니다. 그런데, 풍화가 되었다면 감람석이 풍화에 제일 약하고, 휘석도 약한 편입니다. 풍화에 약한 광물은 다른 광물로 바뀌는 경우가 많습니다.
@sunugreen10946 күн бұрын
너무 재미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돌을_아십니까6 күн бұрын
예, 고맙습니다.
@BjLee-c3f6 күн бұрын
어떻게 생성이 됐는지 설명도 해줘요.
@돌을_아십니까6 күн бұрын
예, 다음에 그런 영상도 만들겠습니다.
@김글로리-i8y7 күн бұрын
아니 왕수를 어디서 구해 일반인이
@ysjang20047 күн бұрын
세상이 재미있는 것이, 지구가 처음 발생 했을 때 대기는 지금보다 더 많은 탄산가스가 충만한 대기라서 숨쉬기 어려운 나쁜 행성이였지만 엄청난 탄소가 칼슘과 반응이 잘되는 성질 때문에 대기 탄소가 대량 탄산칼슘 형태인 석회암과 대리석 암석으로 변해 지금 깨끗한 대기를 갖게 되었다. 지금도 바닷물에 용해된 탄산가스는 조개 껍대기의 형태로 엄청난 양이 석회질로 변해 바다 깊이 바닥에 가라앉고 있으니 지구의 자정 작용은 대단한 것이다. 시멘트와 대리석을 보면 저기 그냥 있었으면 대기를 혼탁하게 만들 엄청난 탄산가스가 돌이되어 있다는 생각을 하면서 살면 된다.
@김글로리-i8y8 күн бұрын
재룓들은 어디서 구할수 있나요? 일반인이 소지할수 있는것들인가요?
@돌을_아십니까7 күн бұрын
질산은 구하는데 조금 제약이 있긴 하지만 구할 수는 있어요. 다른 것들은 모두 구할 수 있구요. 구하기 위해서 자신의 노력도 필요하겠죠.
@김글로리-i8y7 күн бұрын
구할수야 있겠지만 엄연히 불법이죠
@starlightjensa8 күн бұрын
박사님ᆢ 돌에 너무 관심이 많아서 수석도 찾으러 다니고 돌조경공원에도 자주가고 하는데ᆢ궁금한것이 있습니다. 반려암이나 화강암 또는 그밖에 다수 가끔 수석종류중 청석 등이 박리작용에 의해 계란껍질 벗듯이 벗겨지곤 하는데ᆢ 여기서 궁금한것은 예를 들어 반려암 조경석이 노상에서 햇빛,물,온도에 의해 박리가 일어나게 되면 이돌들을 그 작용이 멈추거나 지연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매우 궁금합니다.
@돌을_아십니까8 күн бұрын
바깥에 놓아 두어서 비맞고 바람맞으면 박리는 어찌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실내에 두면 조금 지연은 되겠지요.
@starlightjensa7 күн бұрын
@돌을_아십니까 말씀~감사드립니다^^
@bumjinlee99458 күн бұрын
우리나라의 구들장, 삼겹살의 돌판구이 등이 천매암 에 가까운것 같습니다.
@돌을_아십니까8 күн бұрын
점판암과 천매암이 충청도에 많이 납니다. 진주 근처에서는 흑색셰일이 많이 나고요. 그런 판상의 암석을 많이 썼습니다.
@bumjinlee99458 күн бұрын
동영상 100회달성 축하드립니다 . 대단한 업적이십니다.
@돌을_아십니까8 күн бұрын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euioaj23238 күн бұрын
소청도 스트로마톨라이트가 있는 분바위는 대리암일까요? 석회암일까요? 소청도도폭보고서를 보면 석회암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현장 안내문엔 대리암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헛갈려요. 분바우ㅏ 암석 구성 광물은 방해석, 알카리장석, 석영이라고해요.
@돌을_아십니까8 күн бұрын
선캄브리아 시대의 암석으로 엄밀히 이야기하여 대리암이라 하여야 맞습니다. 어떤 이는 결정질석회암이라 하는 사람도 있는데, 그 정도는 어느 정도 용인될 수 있습니다. 가서 직접 본 적은 없지만 구성 광물로 표현하는 것만 봐도 대변됩니다. 남조류와 같은 물질의 퇴적동안 생물 이외에도 퇴적물이 함께 퇴적되었고, 오랫동안 화석화되었더라도 너무 큰 덩지인지라 물질 유동은 거의 없었을 것입니다. 자체의 광물화작용으로 생성이 되었기 때문에 방해석, 알칼리장석, 석영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여겨집니다.
@euioaj23238 күн бұрын
@@돌을_아십니까감사합니다. 대리암으로 기억할게요.
@이우상-y3w8 күн бұрын
좋은강의잘들었습니다감사드립니다
@돌을_아십니까8 күн бұрын
예, 고맙습니다.
@air52108 күн бұрын
지구 내부의 마그마는 타클라마칸 사막(지구 내부 마그마가 용출된 구멍) 으로.. 쏟아져 나와서.. 대륙지각을 형성하게된 것입니다. 히말라야 산맥이 높이 솟은건 지구 내부 마그마가 용출할때의 압력으로 치켜 올라간 것입니다. ... 지구 내부에는 지구를 만든 고차원 신들이... 살고있습니다. 마고성,에덴동산,샹그릴라,아갈타,엘도라도등 전설적 지명은 이 지구속에 있습니다. 지구 내부가 뜨거운 고열과 압력의 마그마로 차있으면..초신성 폭발하는거처럼..지구는 내부 고압으로 터져버립니다. 지구도 내부 마그마 용출되는 압력으로 터질뻔 했고..그 흔적이.. 지구 해양지각의 해령의 형태로 남아있습니다. 지구 껍질엔 고열의 지중 전류가 흐르는 광맥이 형성되어있고..마그마, 화산활동,지진은.. 지중전류의 합선에 의해서 발생됩니다. 타클라마칸 지구 구멍이 지구속으로 들어가는 아리랑 고개이며... 신들이 구멍을 막고..대홍수때.. 모래,토사로 덮어서 사막으로 위장해 논 것입니다. 지상에 보석광물 케러온 우주인들과 오미재앙(천인들은 지유인 감로수만 먹어야하는데..과일을 쳐먹고 혈액오염되고,육신이 퇴화되면서 육신통 초능력을 상실해가면서 인간으로 퇴보..지구속은 청정을 유지해야하는 공간이라.. 똥싸는 것들은 지상으로 모조리 추방-부도지 참고))으로 지구속 마고성,에덴에서 추방된 천인들이 합세해서 마고성을 침략하기전에 신들에 의해 구멍이 막아졌고... 대홍수로 지상이 싹쓰리되고.. 살아남은 소수의 지상 인류들은.. 지구속 신들의 존재를 망각해가면서... 살아오게되지만... 인간을 지배하고있는 엘리트들(전범 우주인 영혼들이 인간육신에 강제빙의)은 지구속의 신들의 존재와 비밀을 알고있습니다.
@서구원-d5d9 күн бұрын
섬록반암
@YENY-d4j9 күн бұрын
감람석과 휘석 사장석으로 이루어졌다면, 화강섬록암 같습니다. 분홍빛이 나는 정장석이 보이지 않으므로 화강암은 아닌데, 휘석과 각섬석이 많은걸로 보아 섬록암 계열같고, 좀 더 섬록암 보다는 사장석이 많은 밝은 계열의 화강섬록암 같습니다!
@bumjinlee99459 күн бұрын
절리가 생기면 흰색의 광물이 흘러들어 채워져서 하얀줄무늬가 생기는거군요.
@돌을_아십니까9 күн бұрын
흰 색의 광물은 석영입니다. 지하에서 압력이 갑자기 줄어들어서 석영 성분이 녹아서 용융체로 상승하여 채웠을 거라 예상됩니다.
@bumjinlee99459 күн бұрын
맥반석치약, 맥반석비누, 맥반석 구슬( 입에 물고 있으면 건강에 좋다고) 잘못 삼켜서 119에 실려가기도.. 맥반석이 많이 난다는 월악산은 아무리 등산을 해도 원적외선덕분에 힘이 들지 않는다고 광고합니다.
@bumjinlee99459 күн бұрын
선생님 사장석이 결정화될때 용암에 있던 다른 미량원소들은 다른데로 쫒겨나나요 ? 아니면 사장석결정에 섞여있나요?
@돌을_아십니까9 күн бұрын
주성분원소는 광물로 만들어지지만, 미량으로 들어 있는 것은 다른 광물에 불순물로 들어갑니다. 예를 들어서 Eu(유로품) 이라는 원소가 있다고 봅시다. 이는 사장석에 매우 잘 들어갈 수 있는 원소여서 ppm 단위로 들어 있어도 사장석에 거의 다 섞여 들어갑니다. 원소에 따라서 결정을 선호하는 것이 있고, 결정 속에 잘 들어가지 않는 원소가 있어서 결정 속에 잘 들어가지 않는 원소는 암석 결정화의 마지막 단계에서야 광물 속에 들어가거나, 기질에 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