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HM Lecture: Ep 02. Wes Line
15:50
Пікірлер
@user-wl3xu3kk3c
@user-wl3xu3kk3c 2 күн бұрын
준원님 안녕하세요. 모드와 스케일에 관하여 새로운 시각의 이야기들을 풀어나가시는 것을 보고 흥미가 생겨 준원님 유튜브를 챙겨 보게 되었는데요. 의문점이 생겨 댓글을 남깁니다. 저는 재즈 이전에 블루스를 위주로 공부를 하고 있는데요. 준원님께서 영상에서 하시는 말씀들이 블루스 기타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말들인지 궁금합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Күн бұрын
모드 스케일에 대한 이야기는, 비단 기타 뿐만 아니라 음악 자체가 그렇게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한 이야기입니다. 작곡가들이 사람들에게 더 많이 들리는 음악을 만들기 위해서 스케일, 모드만 연구한 것이 아닌데, 유독 기타리스트들만 그것들을 기타에서 다 알고 있으려고 하는 열심이 너무 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음악이 흘러온 역사에서 중요한 것들을 통해서 기타의 구조를 보자는 것이고, 그것들을 통해서 곡을 하나씩 알게되면 기타지판은 ‘알게되어지는 것’ 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블루스에도 적용이 당연히 됩니다. 재즈의 발전에 블루스의 요소가 너무 많이 있기 때문이죠. 자세한 내용은 제가 댓글로 다 설명드릴수는 없고, 블루스버스터라는 유료 강의를 이미 수년 전부터 스마트스토어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설명란을 참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ser-wl3xu3kk3c
@user-wl3xu3kk3c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user-jq9jo5rd1z
@user-jq9jo5rd1z 4 күн бұрын
선생님~ 지금까지 들은 내용들을 정리해보자면 Django 라인은 각 코드의 코드톤과 어퍼스트럭쳐 코드톤을 사용하고 Wes Line은 코드 진행을 큰 그림으로 묶어서 볼 때 다이아토닉 스케일, 하모닉, 멜로딕, 하모닉메이저 스케일을 연주할 때 사용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는 것일까요? 그럼 거기에 Wes Line 스케일 + 장고라인 식 코드톤과 어퍼스트럭쳐 코드톤 + 멜로디 + 가이드톤 3,7도 + 트라이어드(어퍼스트럭쳐코드) 를 솔로잉시 자유자재로 결합하여 연주하는 것이 블록버스터의 핵심이란 건가요? 제가 잘 이해한건지 모르겠네요 ^^;; 그리고 블록버스터 강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하면 되는 것인지도 궁금합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Күн бұрын
기타의 구조를 음악이 발전한 방향과 같은 방향에서 익힌다, 이것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가장 최전선에서 수행한 것은 당연 찰리파커이며, 그러한 비밥 라인을 어떻게 서포트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한 피아노 입니다. 찰리파커는 어퍼스트럭처로, 즉 3화음, 4화음을 넘어선 텐션의 적용을 또다른 4화음을 루트 위에 쌓아올리면서 자신의 비밥라인을 전개합니다. 그리고 피아니스트들은 쉘코드, 즉 4화음에서 5도음을 뺀 보이싱만으로 충분히 멜로디, 솔로를 서포트 할수 있다는 것을 알게됩니다. 그래서 기타의 구조에서 또한 이것들을 알아야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재즈 이후에 파생된 모든 장르에 공통으로 적용됩니다. 기타의 구조를 쉘 보이싱 위에 어퍼스트럭처를 쌓는 구조로 먼저 배웁니다. 그리고 스케일 연습을 통해 기타에서도 피아노나 여타 다른 악기와 마찬가지로 투 옥타브의 같은 운지가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합니다. 그리고 웨스라인, 장고라인은 찰리파커의 비밥라인을 기타에서 가장 잘 구현해 놓은 것입니다. 각 악기들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찰리파커의 라인이 기타에서는 쉽게 연주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웨스는 그것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잘 연주해 냅니다. 그것이 바로 웨스라인입니다. 이미 웨스 이전에 있었던 장고라인을 발전시켜 자신만의 웨스라인을 찾아내고 연주한것으로 보입니다. 블록버스터, 블루스버스터 모두 스마트스토어에서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user-jq9jo5rd1z
@user-jq9jo5rd1z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답변 감사드려요.^^ 강의 구매하고 하루만에 40% 넘겼네요. 시간가는 줄 모르고 재밌게 봤어욤~
@user-po8fk7ej3i
@user-po8fk7ej3i 6 күн бұрын
여 키타선수 바이오 먼~
@guit-harmony
@guit-harmony 6 күн бұрын
여… 여기서 이러시면… ㅋㅋㅋㅋ
@user-jq9jo5rd1z
@user-jq9jo5rd1z 7 күн бұрын
선생님 안녕하세요~ 질문이 3가지가 생겼습니다! 1. 바하 4성부 코럴이라는 건 1,3,7도 + 멜로리라인을 뜻하는건가요?(21:05 ) 2. 어드밴스드 보이싱이라는건 자료에서 공유해주신 드랍2보이싱같은 것으로 코드 멜로디를 연습해보라고 말씀하시는건지 궁금합니다. 3. 코드진행 연주하며 코드의 탑 노트에 상행라인(?) 하행라인(?) 으로 각각 연주한다는게 무슨 뜻인지도 궁금합니다.! 기타 초보라서 용어가 아직 익숙하지가 않네요. ㅜㅠ
@guit-harmony
@guit-harmony 7 күн бұрын
1. 네, 맞습니다. 그렇지만!!! 항상 1, 3, 7 의 순서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4성부 코럴이라고 했으며, 각각을 기타에서 베이스, 테너, 알토, 그리고 소프라노 라고 한 것입니다. 기타의 4번줄에서 테너라인, 3번줄에서 알토라인인데, 이것을 1, 3, 7 이렇게 접근을 하게되면 계속해서 3, 7이 7, 3 되었다가 뒤집어졌다가 합니다. 그렇게 접근 하는 것이 아니고, 보이스리딩을 하면서 조금씩, 최소한으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인지하셔야 하겠습니다. 2. 어드밴스드 보이싱은 본 영상의 12단계입니다. 이렇게 예제가 있는 것이 아니면 다른 곡들애서 혼자서 습득하시기는 어렵습니다. 3. 말그대로입니다. 코드진행을 계속 연주하지만 제일 위에 있는 음을 고정하는것은 커먼톤 라인, 코드 진행을 연주하면서 제일 위의 음을 위로 진향하게 하는 것은 상행라인, 반대로 밑으로 진향하게 하는 것은 하행라인입니다. 본 영상에서는 다루고 있지 않지만, 유료 강의인 블록버스터에서는 다루고 있습니다.
@user-jq9jo5rd1z
@user-jq9jo5rd1z 7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답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본기 습득 후에 찾아뵐게요.!
@user-xw1um1jo5r
@user-xw1um1jo5r 9 күн бұрын
어파스트럭쳐 루트가 4번줄에서 나오면 웨스라인 5번에서 나오면 장고라인 쓰는 건가요?
@guit-harmony
@guit-harmony 7 күн бұрын
결국에는 맞는 얘기인데, 조건이 몇가지 더 붙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접근하면 너무 비음악적으로 접근하게 되어서 그렇다고 말씀드리고 싶지 않네요. 정답은 결국에 웨스의 솔로에서 찾을수 있다고 말씀드릴수 밖에 없겠습니다. 다만, 웨스의 솔로를 설명한다고 되어있는 유튜브 영상들에는 (해외포함) 전부 웨스라인을 모르고 연주한 것들이라서 전혀 다른 곳에서 치고 있다는 것이 함정입니다.
@user-xw1um1jo5r
@user-xw1um1jo5r 7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웨스라인이 쓰여진 대표적인 곡 몇 곡 추려주실 수 있을까요?
@guit-harmony
@guit-harmony 7 күн бұрын
GTHM Lecture: Ep 02. Wes Line kzbin.info/www/bejne/nYO4ZaKtbr-bgbc 기본적으로 웨스의 모든 곡에서 웨스는 웨스라인에서 연주를 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영향을 받은 다른 기타리스트들의 프레이즈도 위의 링크의 영상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ser-sb7dz3yd7s
@user-sb7dz3yd7s 9 күн бұрын
원더풀!
@user-jq9jo5rd1z
@user-jq9jo5rd1z 9 күн бұрын
에효... 로워스트럭쳐에서 파생될 수 있는 어퍼스트럭쳐 코드들을 다 외워야한다는게 함정이었네요 ㅠㅜ
@guit-harmony
@guit-harmony 9 күн бұрын
그걸 왜 다 외워야하죠? 곡을 하나씩 배워나가면서, 연주할 수 있는 곡인 레퍼토리를 늘려가면서 실력이 성장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How To Learn Tunes에서 얘기를 했었죠. 그렇기 때문에 현재 배우고 있는 곡에서부터 하나하나 적용하면서, 그것들을 적용하는 것을 조금씩 늘려가다보면, 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스케일을 12키에서, 5 혹은 7블록에서, 모든 블록을 알아야한다고 하는 교수법에 너무 익숙해지셔서, 이것 또한 하나를 알면 모든것을 수학적으로 다 알고 연주해야한다고 생각하시는데, 그것이 아닙니다. How To Learn Tunes를 통해서 배운 곡의 코드와 멜로디를 기반으로 기타지판의 구조에서 당연하기 보입니다.
@user-jq9jo5rd1z
@user-jq9jo5rd1z 9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ㅠㅜ how to learn tunes 참고하겠습니당
@user-jq9jo5rd1z
@user-jq9jo5rd1z 10 күн бұрын
34분이 전혀 지루하지 않았습니다. 자료주신 기본기 연습 후에 바로 ❤수강해야겠네요.
@oggetong
@oggetong 11 күн бұрын
Wes Montgomery - Sunny, California Dreaming Grant Green Kenny Burrell George Benson Jim Hall Pat Martino Peter Bernstein Barney Kessel Joe Pass Ella Fitzgerald
@nonameguy6729
@nonameguy6729 11 күн бұрын
저는 모드스케일 용어 계이름 안외웁니다. 그저 C를 A라고 마음속으로 최면을 걸고 A스케일로 라에서 높은라까지 연주한다고 셀프 최면을 걸 뿐입니다. 우리가 초등학생때 라 단조를 배웠듯 모드스케일을 바탕화면같은데 해두고 이영상을 보니 각 스케일에 이름, 구성음을 외우는것보다 이제부터 니 이름은 A다! 니가 C인걸 아는데, A취급하겠다! 현시간부로 A부터 A까지 올라간다! 라시도레미파솔라! 라시도레미파솔라! 난 C인데.... 닥쳐! 라는 마음가짐으로 치니 깨닫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틀리면 슬라이딩으로 땜빵하시면 됩니다.
@cutePotato369
@cutePotato369 13 күн бұрын
강의 끊길 정말 잘했다니까요 정말루 연습 또 연습...
@user-jq9jo5rd1z
@user-jq9jo5rd1z 13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그럼 선생님께서는 연주하시다가 (iim)Dm7에서 D 도리안을 연주해야할 때 C Maj7 Scale 포지션을 생각하고 연주하시나요? 아니면 자료에서 알려주신 D 도리안의 와이드한 블록을 따로 외워서 연주를 하시나요? 만일에 후자로 하신다면 왜 Dm7에서 CMaj7스케일로 생각하고 연주하시지 않는지도 궁금합니다.😊 자료 공유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13 күн бұрын
문제는… 저는 Dm7에서 D 도리안을 생각하고 연주하지 않습니다. 그 특정 부분의 멜로디와 코드의 구성음, 특히 가이드 톤을 이용하여, 그 앞에서부터 이어 오는, 그리고 그 다음으로 흘러가는 보이스리딩을 중심으로 하여 연주를 합니다. 본 스케일 강의는 기타의 구조를 이해하기 위한, 그리고 모드를 귀로 듣고 연습하는 연습일 뿐입니다.
@user-jq9jo5rd1z
@user-jq9jo5rd1z 13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빠른 답변 감사합니다.!
@genie7941
@genie7941 14 күн бұрын
연주 넘 조아요~ 밤에 듣는데 모닝커피 마시고 싶은 느낌😊
@guit-harmony
@guit-harmony 13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peter6694
@peter6694 16 күн бұрын
입으루만
@mangolab52
@mangolab52 16 күн бұрын
ㅋㅋㅋㅋ이병힌은 뭐라는거냐..그래서 넌 버클리가서 모드배우고 스케일배울려고 학비냈냐?영상의 저런 천재들처럼 너도 할수???그런데 영상은 딱 초보영상이네..선생은 자기가 아는만큼만 설명한다..12음의 수많은 조합을 잊으라 ㅋㅋ 크로매틱하면되지 뭐 ..울나라 기타 듣보잡 기타레슨이 진짜 이모양이야..누구도 하나 제대로 해주는게없어..누구는 내밥벌이라서..누구는 씹꼰대같이 아는척만 ...언어적 한계넘으면 이런 채널 안생기지..털래기뽑아뿔라마
@spiritxflower
@spiritxflower 16 күн бұрын
영상 잘 봤습니다. 기타 초보입니다. 영상 마지막에 나오는 예제 연주부분에 관한 질문입니다. 영상을 보면서 운지를 잘 확인하기가 어려워서 타브가 필요하게 되었고, 더보기 란에 안내되어있는 자료를 다운받아서 해당 타브가 있는지 찾아봤지만 저는 찾을수 없었습니다. 제가 자료를 완전히 받지 못해서 못 찾은 걸까요? 그리고 연습을 할때 보여주시는 코드들이 너무 낯설어서 어려운데 코드들을 하나씩 설명해주시는 컨텐츠는 따로 없나요?
@guit-harmony
@guit-harmony 16 күн бұрын
무료 pdf 자료를 받으셨다면, Shell Voicing 페이지 안에 나와있는 내용들만으로 코드진행을 연주하고 있습니다. 1. 각각 6번줄 루트와 5번줄 루트의 maj7, 7, mi7, 6 코드들로만 이루어진 코드진행으로 pdf에 설명 되어있습니다. 2. 5도권 진행이기 때문에 루트의 위치는 계속해서 번갈아가며 6번줄, 5번줄입니다. 3. 코드 진행은 차례대로 영상에 나옵니다. 따로 Shell Voicing이 무엇인지에 대한 강의는 만들지 않았습니다. 그런 강의는 너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spiritxflower
@spiritxflower 16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답변 감사합니다.
@user-rt5cc1lp7r
@user-rt5cc1lp7r 17 күн бұрын
시범을 보이면서 하면 도음이될듯
@dong5241
@dong5241 17 күн бұрын
이렇게 6번줄부터 대각으로 올라오는 라인으로 Eb메이저 키를 연주하고자 하면 6번줄 11프렛부터 대각으로 올라가야 하는건가요??
@guit-harmony
@guit-harmony 16 күн бұрын
말씀하신게 맞습니다만, 꼭 6번줄부터 해야만 하는 이유가 있나요? 5번줄부터 해도 음, 피치는 똑같거든요. 5번줄 6번 프렛부터해도 결과는 똑같습니다.
@jazzman3309
@jazzman3309 17 күн бұрын
1등🎉
@Tuttlefish
@Tuttlefish 18 күн бұрын
질문이 있습니다. 5도에서 마이너 블루스, 1도에서 메이저 블루스를 치는건 다이아토닉 내에서만 가능한건가요? 아니면 세컨더리같은 키센터 외의 5-1에서도 적용이 가능한건가요?
@guit-harmony
@guit-harmony 18 күн бұрын
말씀주신 부분을 제가 생각하는 부분에서 생각하고 말씀드리면 또다른 얘기가 될 것 같아서, 좀더 구체적으로 어느 곡의 어느 부분에서 적용하고 싶으신지 알려주시면 제가 직접 해보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Tuttlefish
@Tuttlefish 18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예를 들어 Eb키인 there will never be another you에서 7~9마디가 Ab메이저7으로 가는 251인데, 이 때 Eb7 > Abmaj7 5-1진행에서 Ab-블루스 > Ab Maj블루스가 사용 가능할까요? 타겟코드인 Abmaj7이 다이아토닉 코드이긴 한데 만약 타겟코드가 다이아토닉 코드가 아닌 5-1진행에서도 적용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18 күн бұрын
@@Tuttlefish저도 4도로 가는 세컨더리 도미넌트인 V7/IV 를 생각했었는데, 같은 부분을 말씀해주셨네요. 특히 해당 곡의 경우는 1도에서 바로 가는 것이 아니고, Bbm코드에서 부터 키가 바뀔 것을 이미 예상하게 하였으니, Ab 마이너 블루스 사운드를 Eb7에서 적용해도 무리없이 Ab메이져 블루스 사운드로 해결 가능하고, 그렇게 자연스레 들릴것입니다. 그런데 마지막 질문은 또 어떤 곡의 경우인지 말씀을 해주셔야 하겠습니다. There Will Never Be Another You 의 해당 마디들은 특히 멜로디가 없는 부분이어서 무리 없이 이러한 해석이 가능한 부분도 있기에 그럴수 있다고 말씀드린 것입니다. 하지만 적용하고자 하시는 곡의 멜로디와 코드,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그냥 수학 공식처럼 코드 진행만 보고 이렇다 저렇다 할수가 없습니다.
@Tuttlefish
@Tuttlefish 17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마지막 질문의 예로 all the things you are은 Ab키인데 9~12마디에서 Eb메이저7으로 가는 6-2-5-1진행입니다. 원래 키센터에서 Eb은 도미넌트 코드인데, Eb메이저 세븐으로 나오는 경우 논다이아토닉 코드를 향한 5-1진행으로 분석이 됩니다. 결론은 Cm가 나와서 EbM7으로 진행되는 것을 알 수 있지만, EbM7이 논다이아토닉 코드이고 이처럼 키센터에서 벗어난 코드를 향한 5-1에서도 사용이 가능한지가 궁금했던 것 입니다. 옛날 영상에도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듭니다. 조만간 블루스 버스터 강의를 수강할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guit-harmony
@guit-harmony 17 күн бұрын
@@Tuttlefish말씀하신 부분, all the things you are 의 두번째 섹션은 첫번째 8마디를 다른키로 ‘전조’한 것이기 때문에 첫번째 8마디와 마찬가지로 무리없이 블루스의 컨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부분은 Donna Lee의 8번째 마디에서 다음 마디인 9번째 마디의 4도 코드인 Dbmaj7으로 진행하는 2-5인 Ebm7 - Ab7 이 나오는데, 그곳에서도 연주해봤는데 너무 잘 어울리네요.
@user-de2yf4mg6n
@user-de2yf4mg6n 18 күн бұрын
이렇게 해도 안됩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18 күн бұрын
어느 부분이 어떻게 안되는지 말씀해 주시면, 도움을 드릴수 있겠습니다.
@user-zg9bt8dt8g
@user-zg9bt8dt8g 18 күн бұрын
구입영상 잘보고있습니다 😂🎉🎉🎉🎉🎉
@bartk4650
@bartk4650 20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항상 고퀄의 강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유튜브 영상을 종종 보다가, 스케일의 무용성에 대해 자주 말씀하시는 것을 듣고 점점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몇가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조심스레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교회 음악에 관심이 많고, 찬양인도를 거의 매주마다 하고 있습니다. 기타실력은 말그대로 코드 몇가지로 노래하면서 기타치는 초보를 갓 벗어난 수준입니다. 그런데 항상 반복되는 단순한 코드 진행에 기반한 찬양인도 기타연주에 많은 아쉬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준원님은 주로 재즈나 블루스 쪽을 많이 다루시는데, 저는 종종 찬양도 재즈나 블루스 장르로 할 수 없을까 하는 바램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종교음악 쪽은 관심이 없으실 수도 있으시겠지만, 교회에서 봉사하면서 기타 수준을 업그레이드하기 원하는 수많은 초보 혹은 초보를 갓 벗어난 사람들의 수가 저는 굉장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저를 포함하여, 그러한 사람들을 위한 팁이나 자료, 강의가 가능하실지 궁금합니다. 그런 강의가 있다면 지금 당장 수강하고 싶거든요. 예를 들어 유명한 곡인 어메이징 그레이스를 가지고 찬양인도를 한다고 했을 때 어떻게 할 수 있을 것인가. 보컬 싱어들과 어떻게 조화를 이룰 수 있을 것 인가 이런 측면을 가지구요. 여러 기타 채널을 보았지만, 최준원님의 접근 방식이 너무 신선하고 좋아서 이렇게 뜬금없는 질문을 드려봅니다. 혹 종교음악 쪽에 관심이 전혀 없으시거나, 혹 불편해 하신다면, 미리 사과를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너무 바램이 크다보니 이렇게 질문을 드립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20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전혀 불편하지 않습니다. Zamar Ensemble이라는 팀으로 음원도 발표했는데요.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 클래식 실내악 구성으로 재즈 편곡된 찬양곡들을 연주했었습니다. 문의 주신 부분은 기타 뿐만 아니라 하나의 찬양팀을 전체적으로 끌어가는 부분에 관한 것입니다. 거기에 물론 편곡의 요소도 들어가구요. 보컬들과의 조화까지 비라신다면, 그곳에까지 편곡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1. 싱어들이 불편해하지 않고, 2. 소화할 실력이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교회에 속한 찬양팀들은, 대형교회여도, 저 두가지를 만족하지 못합니다. 저에게 교회에서 일렉기타 반주법에 대한 개인레슨 커리큘럼은 있습니다만, 그것을 위한 온라인 강좌는 없구요. 말씀하신 점들을 실행하는 찬양팀들은 많이 있죠, 대표적으로 마커스, 어노인팅, 제이어스 등등요. 그 팀들을 참고하시면 좋지 않을까 하네요.
@user-sb7dz3yd7s
@user-sb7dz3yd7s 20 күн бұрын
와!!10번을 돌려보고 조금이해가 갑니다. 대단한 가르침이십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20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user-kt3qj4fm8z
@user-kt3qj4fm8z 20 күн бұрын
저는 버클리 현대기타 교본으로 했어요
@guit-harmony
@guit-harmony 20 күн бұрын
그게 그 책이에요~~
@user-kt3qj4fm8z
@user-kt3qj4fm8z 20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어쩐지 살기 싫더라구요
@guit-harmony
@guit-harmony 20 күн бұрын
@@user-kt3qj4fm8z 크헉~~ 제가 살려드릴께요~~ 그 강을 다시 넘어오세요~~
@user-kt3qj4fm8z
@user-kt3qj4fm8z 20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작년에 3권까지 다 했어요 ㅠㅠ
@guit-harmony
@guit-harmony 20 күн бұрын
@@user-kt3qj4fm8z그래도 수고하셨습니다. 그 똑같은걸 그냥 하이 포지션에서 하는거를… 다 하시다니… ㅠㅠ 전… 안 했습니다. 책은 샀었어요.
@critical9999
@critical9999 20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재즈 초보 재즈기타vlog입니다 저도 피터 번스타인과 브레드 멜다우를 너무 좋아해요 강의 감사합니다! 제가 지판을 바라보는 관점 어드벤싱 기타리스트에서 나왔는데 포지션안에서 모든 4손가락이 루트에서 시작되는 12가지 메이저 스케일폼을 만들어서 포지션이랑 이어 붙여서 사용하고 있어요 그리고 아이스 스케이팅은 하모니 님께서 말하기는 그거 하나만 쓰는데 이걸로 충분하겟죠??
@guit-harmony
@guit-harmony 20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제가 어드밴싱 기타리스트 책은 안보아서 어떤 내용인지 몰라서 대답해드리기가 힘드네요. 그리고 아이스 스케이팅은 어떤 말씀이신지 모르겠습니다.
@critical9999
@critical9999 20 күн бұрын
3 note vocing and beyond 라는 책으로 기본적인 쉘보이싱 익히고 있어요
@critical9999
@critical9999 21 күн бұрын
믹구드릭 사이클도 익히고 있는데 어려운거 같아요
@guit-harmony
@guit-harmony 20 күн бұрын
믹 구드릭 사이클은 버클리에서 기타 연주전공이면 매학기 시험을 통과해야하기 때문에 무조건 해야하는 연습입니다. 그리고 저도 그 연습을 통해서 기타지판에서 길을 찾는데에 엄청난 도윰이 되었습니다. 물로 리치 하트 선생님도 그 연습만은 엄청 강조허셨구요. 제 트라이어드 강의에서도 강조했고, 여러분들이 연습하시길 바라는 마음에 무료 pdf까지 배포했지만, 많은 분들께서 연습안하시는 것 같아서… 정식으로 연습용 강의를 론칭 준비중에 있습니다.
@critical9999
@critical9999 21 күн бұрын
저는 어드벤싱 기타스트로 했어요
@user-jo3fn3mk1r
@user-jo3fn3mk1r 21 күн бұрын
뭘 어쩌겄다는 어쩌라는지 빨빨리 실력을...뵈주시등가!
@guit-harmony
@guit-harmony 20 күн бұрын
제 연주영상은 @guit-harmony 채널에 있습니다!
@TV-zs8pt
@TV-zs8pt 21 күн бұрын
기타 모델명이 뭔가요?
@guit-harmony
@guit-harmony 21 күн бұрын
미펜 스탠다드 텔레일겁니다. 90년대 초반 N번대 시리얼이네요. 거기에 새들만 빈티지 형태로 바꿨습니다. 스트링은 피터 번스타인이 사용하는 기타줄로 세팅해놔서 (두꺼운 라운드와운드) 재즈 스러운 소리를 내줍니다. 현재 이 기타에 론 엘리스 JL 픽업을 넣어놔서 사운드가 더 맘에 들어졌습니다.
@sangyonglee635
@sangyonglee635 22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음악교육업 기득카르텔 이 있는듯하네요...기존 교육체계가 .너무 비효울적입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22 күн бұрын
버클리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음악을 가르치던 학교였는데, 대학의 ‘학위’를 줘야하는 학교로 시스템을 구축하면서 ‘음악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고 제한된 시간(4년) 안에 ’학위‘를 줄 수 있는 ’지식을 전달하는 시스템‘으로 변질 되었다고 하네요. (버클리를 졸업하신 리치 하트 선생님의 말씀입니다) 그 과정이 다른 악기들에게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기타에서는 유독 이질적이어서… 뉴욕에서 괜히 버클리를 스케일 팩토리라고 하는게 아닌 것 같아요.
@jimbarod6247
@jimbarod6247 22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궁금한게 있어서요. 코드사운드를 내포한 라인을 만들때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있을까요? 혼자 상상해보면 강박에 코드톤을 넣어준다던지.. 마디안에 코드톤을 어느정도 유지해준다던지.. 그런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
@guit-harmony
@guit-harmony 22 күн бұрын
음… 제목에도 있지만 (원곡의) 멜로디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코드가 아니구요. 그리고 멜로디의 흐름 ‘안에’ 코드 진행이 있는거구요. 말씀하신 것들을 하면서 원곡의 멜로디가 들리도록 노력해보셔야 하겠습니다.
@jimbarod6247
@jimbarod6247 22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답변 감사합니다. ㅠㅠ 축복받으세요!
@user-mv5js2fe8b
@user-mv5js2fe8b 23 күн бұрын
기타의 본질에 다가가는 법을 알면서도 안 가르쳐 주는 사람에게 배워봤어요. 개념은 살짝 가르쳐 주지만 연습법을 안가르쳐 주고 상관 없는 튠 던져주면서 숙제해오라는 사람도 만나봤고요. 여러모로 머리가 나쁜 선생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준째즈가 정화 좀 해주세요. 감사합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23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본 영상의 마지막에 잠깐 나온 얘기이지만 그분들도 배운대로 가르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는 중에 무언가를 깨달았다면, 본인만이 깨달은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것을 아끼고 싶어했겠죠. 저는 그런 면에 있어서 버클리 가자마자 리치하트 선생님을 만나게 된 것은 너무나 큰 행운이었다고 생각합니다.
@latenight5865
@latenight5865 23 күн бұрын
국내에 재즈 안 뽑는 학교가 어디어디인지가 제일 궁금합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23 күн бұрын
학교 이름은 말씀드리기 그렇고, 이분은 중고신인이어서 편입을 원했습니다. 그래서 신입, 편입을 다 오디션을 보았고, 그 중에서 상황에 맞게 골라서 갔습니다~~
@mutemonk9704
@mutemonk9704 26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user-xw1um1jo5r
@user-xw1um1jo5r 26 күн бұрын
Modern method for guitar는 어떤가요?
@guit-harmony
@guit-harmony 26 күн бұрын
재즈기타 썰썰썰. 1. 모던 메쏘드 포 기타와 리치하트 선생님 학창시절 2. 뉴욕에서 살아남는 재즈기타 스타일 #최준원의기타모니 #jazzguitar #사운드플랫 kzbin.info/www/bejne/h2mqf3dvhbOreLs 최악의 교재입니다. 위의 링크 확인 부탁드려요.
@user-xw1um1jo5r
@user-xw1um1jo5r 25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계속 질문드려서 죄송스러운데 혹시 Berklee Guitar Theory 랑 Pat Metheny Guitar Etudes 는 어떤가요?
@guit-harmony
@guit-harmony 25 күн бұрын
@@user-xw1um1jo5r그 두 책은 제가 접해본 적이 없어서 답해드리기가 힘들겠네요. 죄송합니다.
@user-xw1um1jo5r
@user-xw1um1jo5r 25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답변감사합니다☺️
@Chelo_In
@Chelo_In 29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 인터뷰한 인철우 본인입니다. 선생님과 즐겁게 합격후기 영상을 찍었습니다. 저는 선생님을 만나기전부터 기타를 오랜기간동안 처왔고 미국에서 학사학위를 공부하는 학생이였습니다. 미국에서 학사과정을 할때에도 기타를 완전 못치는 학생은 아니였지만 그동안 이마디에서는 당연히 어떤 스케일을 써야하는지를 고민하는 기타리스트였습니다. 제가 대학원 입시를 고민하고있을때에 선생님을 알게되었고 레슨을 받으면서 제 음악인생이 바뀌었습니다. 스케일도 중요하지만 정말 원곡자가 원하는 사운드가 뭐였는지에 대해 고민하면서부터 제 음악인생이 바뀐거같습니다. 선생님의 수업은 의심과 놀라움의 공존이였습니다 ㅎㅎ . 처음엔 이렇게 솔로를 해도 괜찮다고? 였지만 나중엔 이렇게 솔로를 하는게 맞는거구나의 반복이였습니다. 저는 선생님과 실제 수업은 여러분이 생각하시는거보다 훨씬 적습니다. 하지만 저는 선생님의 연주가 좋았고 선생님의 음악적 접근이 저에게는 충격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입시를 볼때까지 선생님은 우리가 준비시간이 너무 짧은데 걱정이다 하셨지만 걱정과 달리 저는 무려 장학생이라는 결과를 냈습니다. 지금도 연주씬에서 활동을하고 입학을 준비하고있지만 선생님의 수업을 더 받고싶은 마음뿐입니다. 제가 운이 좋아서 기타를 원래 잘쳐서가아닌 그동안 한국식 입시환경에 맟춰서 자라온 기타리스트가 처음으로 음악적으로 이해를 하기 시작했고 그결과가 좋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말씀드리고 싶은게 너무 많지만 ㅎㅎ 처음말씀드린거처럼 결과적으로 증명했네요 ㅎㅎㅎ 정말 선생님의 수업을 추천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선생님 항상 감사드립니다. 더욱더 잘되서 자랑스러운 제자가 되겠습니다 ❤🎉🎉
@GTHM-soundplat
@GTHM-soundplat 29 күн бұрын
멋지세요~!
@pad076
@pad076 29 күн бұрын
ㅋㅋㅋㅋㅋㅋ정말 재밌슴다 시리즈로 올려주셔도 될 거 같아여 ㅋㅋ
@guit-harmony
@guit-harmony 29 күн бұрын
감사합니다!! 이 친구 얘기는 까도까도 계속 나와서 정기적으로 할까도 생각중이에요 ㅎㅎ USC 학교 생활도 좀 물어보려구요 ㅋㅋ
@byeomyeolgu
@byeomyeolgu 29 күн бұрын
늘 감사합니다 :)
@chckn5944
@chckn5944 Ай бұрын
가이드톤을 따라가는 솔로를 연습하면 좋고, 멜로디가 좋은 예시가 된다는 말씀으로 이해했습니다 맞나요?
@guit-harmony
@guit-harmony Ай бұрын
멜로디, 즉 작곡가가 그렇게 했듯이 (혹은 그렇게 했기 때문에) 솔로 또한 당연히 그것, 멜로디 (작곡가가 의도한 곡의 구조)를 따라서 연주해야만 한다. 그 멜로디의 구조는 대부분의 경우 가이드톤의 흐름을 따라서 진행되기 때문에 그것을 먼저 익혀야만 한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라이브 방송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었을 때의 영상이어서 필요한 만큼 강조를 해서 설명을 하지 못했고, 그것들을 열거하는 식으로 설명했었습니다. 위의 제 요약처럼 ‘이러이러하기 때문에 그렇게 해야만 한다’ 라고 인식하는 것이 더 맞겠습니다.
@chckn5944
@chckn5944 Ай бұрын
@@guit-harmony 아하 그렇군요! 말씀하신부분을 의식하면서 멜로디 연습 많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른시간에 답변해주셔서 감사드려요!
@guit-harmony
@guit-harmony 29 күн бұрын
@@chckn5944 최준원 선생님의 레슨을 받고 USC 석사 과정에 합격한 제자와의 인터뷰! #usc #jazzguitar #재즈기타 kzbin.info/www/bejne/qGmtk4uHbdKUotE 어제 업로드된 레슨리뷰 영상을 한번 보시면 가이드톤 연습이 왜 중요한지 이해하시기 더 편할것 같습니다.
@chckn5944
@chckn5944 29 күн бұрын
@@guit-harmony 감사합니다!
@chckn5944
@chckn5944 Ай бұрын
좋은 스케일 팁 감사합니다 베이스연주에도 적용해 보겠습니다!
@marveloppa
@marveloppa Ай бұрын
너무 값진... 감사합니다(__)
@user-ue7xp5rx1w
@user-ue7xp5rx1w Ай бұрын
진짜 너무 감사합니다....
@nonameguy6729
@nonameguy6729 Ай бұрын
재즈 기타를 잘 배우면 네오소울(kzbin.info/www/bejne/qIWXm6tog7Z-i5I)이나 베이스라인(kzbin.info/www/bejne/fnvKh6iHmZV9hpo) 같은것도 멜로디/코드구성음 잘 듣고 캐치해서 해서 할 수 있는건가요? 질문이 두리뭉실해서 죄송합니다. 메탈리프를 디스토션 없이 재즈톤으로 연주한 영상(kzbin.info/www/bejne/mqqclKasmKuYatE)을 보니까 재즈/네오소울/메탈의 경계선이 약해지는것 같아서말이죠. (원곡 Psychosocial) 재즈기타를 잘 하게 되면 위에 언급한 장르들의 연주도 잘 되는 걸까요? 고민하고 있습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Ай бұрын
일단 첫번째 링크의 Smooth Jazz, RnB 스타일의 기타는 재즈기타의 살아있는 전설인 조지벤슨이 만들어낸 사운드가 아닌가 싶네요. Breezin’ 앨범 들어보시면… (kzbin.info/aero/OLAK5uy_nco2trv7lSMpGKgIDfaTQMBYWSRLk04ZY&si=BRW_T77EjSY7sZCl ) 네오소울은… 다른 영상들 봤는데, 재즈에 비해서는 죄송하지만 한참 하위호환(?)이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거의 바레코드에서만 주변음을 알고 훑어주면 나오는 사운드더라구요. 반면 재즈는 쉘보이싱을 중심으로 더 다양한 주변음을 훑으면서 연주하구요. 마찬가지로 조지벤슨의 Tenderly 참고 부탁드려요. (kzbin.info/www/bejne/f4SWeZyhqMhqbq8si=sLu5-pMMncwPu1rY) 인템포에서 연주한 음원으로는 Jesse Van Ruller 의 You’re My Everyting 들어보세요. (kzbin.info/www/bejne/iWeoo4KZlMmZiqMsi=g5DznfZM80qOEdbB) 베이스라인에 대해서는 어떤 부분을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메탈은 제가 해본적이 없어서 뭐라 말씀드리기가 힘드네요.
@nonameguy6729
@nonameguy6729 Ай бұрын
​@@guit-harmony아 두번째 영상악기가 베이스라 그렇게 말한겁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Ай бұрын
@@nonameguy6729영상에서의 베이스 솔로 같은 것은 사실 슬랩이라는 테크닉과 리듬에 대한 연습이 더욱 필요한 부분입니다. 악기가 다르기 때문에 각 악기의 특성에 맞는 사운드를 내는 것입니다.
@nonameguy6729
@nonameguy6729 Ай бұрын
​@@guit-harmony감사합니다. 그러면 이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kzbin.info/www/bejne/a3iypGqfgbCUiqs
@guit-harmony
@guit-harmony Ай бұрын
@@nonameguy6729 거트리 고반은 프로그레시브 락으로 구분되기는 하는데, 여기서 라인 구현하는 것은 조지벤슨이네요. 저런 라인은 재즈를 배워야 합니다. 스케일로 배워서 접근할지, 코드와 보이스리딩으로 접근할지의 차이겠죠. 조지벤슨, Jesse Van Ruller, Peter Bernstein 등 들어보시면 좋겠네요.
@user-lu5jv9rm1d
@user-lu5jv9rm1d Ай бұрын
콘트라 베이스 연주를 활 로 연주 하는 기법 이랑 기타 처럼 당기는 연주 법 이랑 차이와 다른점이 많은가요?
@user-sm4iy7ip1d
@user-sm4iy7ip1d Ай бұрын
최준원 선생님, 전 얼마 전까지 음대에서 재즈기타를 전공하다가 심리학으로 진로를 전향하게 된 대학생입니다. 음악심리치료사가 최종적인 꿈이라 그 길을 찾아가는 중이지만 재즈 연주 자체도 너무 좋아서 꾸준히 수련 중입니다. 학업이 바빠서 따로 레슨을 받거나 여건이 안되는대 선생님 강의가 제게 정말 큰 도움이 됩니다. 솔직히 이미 알고 있던 기본적인 내용들도 있지만 기본적임에도 불구하고 즉흥연주라는 주제를 넓게 관통하는 정보들을 접하고 감탄했습니다. 저 또한 caged시스템으로 스케일을 배웠고 여러가지 모드들을 외워냈습니다. 하지만 그 결과가 자유로운 즉흥연주는 아니더라고요. 선생님의 대각선으로 지판을 보는 방식으로 스케일 공부를 다시 하고 있습니다. 지판을 보는 관점이 아직 완전 바뀌진 않았지만 그럼에도 혁신적인 것 같습니다. 특히 어퍼스트럭쳐를 기반으로 웨스라인을 이해하고 또 그것을 즉흥연주에 적용하는 방법을 선생님의 강의 영상을 몇 달에 걸쳐 수 없이 되돌려보고 드디어 이해했습니다. 선생님, 이렇게 좋은 강의들을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누군가에겐 선생님의 영상들이 정말 소중하고 감사한 것이라는 걸 잊지 않으셨으면 좋겠어요. 재즈기타의 견문을 넓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GTHM-soundplat
@GTHM-soundplat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최준원 선생님께서 전달하시고자 했던 핵심적인 내용들을 잘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혹시 괜찮으시다면, [email protected]으로 연락을 한 번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ritical9999
@critical9999 Ай бұрын
장비 엄청나네요 ㄷㄷ
@user-zg9bt8dt8g
@user-zg9bt8dt8g Ай бұрын
스케일 무료자료 안보이는데요 선생님
@GTHM-soundplat
@GTHM-soundplat Ай бұрын
soundplatexpress.com 에 회원가입하시면 무료자료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user-zg9bt8dt8g
@user-zg9bt8dt8g Ай бұрын
잘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유료 강의 신청도 하겠습니다
@guit-harmony
@guit-harmony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