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기술] 댐핑팩터
6:37
6 ай бұрын
Пікірлер
@chama794
@chama794 4 күн бұрын
6:00에서는 딥은 부스트 하라고 하셨는데 11:40에서는 부스트 하지 말라고 하셔서 헷갈리네요. 뭐가 맞는건가요?
@ksound56
@ksound56 3 күн бұрын
주파수 특성에 피크 딥이 있으면 피크는 커트하고, 딥은 부스트하여 평탄한 특성으로 만드는 것이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퀄라이저를 부수트하면 히스 잡음이 증가하고 왜곡될 가능성이 많으므로 부스트하는 것보다 커트하는 것이 음질이 좋습니다. 따라서 가장 낮은 레벨에 기준을 잡고 커트하는 것이 음질이 더 좋다는 의미입니다. 커트하면 레벨이 낮아지므로 레벨이 낮아진 만큼 이퀄라이저의 볼륨을 올리면 됩니다. 두가지 방법으로 튜닝해 보고 음질을 비교해 보면 확연한 차이가 날 것입니다. 단, 이퀄라이저로 주파수 특성을 평탄하게 보정했다고 반드시 좋은 음질이 재생되는 것이 아닙니다. 건축적인 음향 튜닝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이퀄라이징은 더 음질이 나빠질수도 있으니까 유의하세요.
@jsch76
@jsch76 10 күн бұрын
음향공부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ksound56
@ksound56 10 күн бұрын
도움이 된다니 다행밉니다~
@user-up4bg8mp5t
@user-up4bg8mp5t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박사님. 저는 이번에 음악을 하면서 음향에 관심을 가지게 된 중학교 3학년 학생입니다. 책(신판 음향 기술 총론)에서 나오는(10~11p) 공식이 (예를들어 log 등등) 제 수준에서는 너무 어렵게 느껴집니다. 앞으로 음향을 연습하는데 그 공식들이 이해하지 못하면 앞으로 책을 읽을때 어려움을 느끼는지 여쭈어보고 싶습니다.
@ksound56
@ksound56 Ай бұрын
로그와 데시벨은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어려운 내용이 아닙니다. 로그와 데시벨 영상을 보고 공부해보세요, 그리고 데시벨의 합 계산 영상도 참조하세요 이해가 안되면 일단 그냥 넘어 가세요. 계속공부하다 보면 이해가 되겟지요
@user-up4bg8mp5t
@user-up4bg8mp5t Ай бұрын
@@ksound56 긴글인데 읽어주시고 답장까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상 참조하며 열심히 음향공부 해보겠습니다!
@ksound56
@ksound56 Ай бұрын
궁금한것 잇으면 언제든지 메일이나 전화주세요 010 4402 5686
@ellinak339
@ellinak339 Ай бұрын
강의 감사합니다~ 회사일때문에 공부중인데 어렵지만 계속 해보려고합니다
@seokjoolee6819
@seokjoolee6819 Ай бұрын
항상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
@MyutoUto-vq4ke
@MyutoUto-vq4ke 2 ай бұрын
박사님 여전히 음향기술 발전을 위해 헌신하시는 모습....존경합니다
@ksound56
@ksound56 2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tt-gt8wp
@tt-gt8wp 3 ай бұрын
박사님 안녕하세요! 음향을 공부하고 싶어서 열심히 알아보다가 교수님의 강의를 발견했습니다. 퀄리티 높은 강의을 이렇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박사님~ 혹시 PPT강의자료 요청드려도 될까요? 자료를 프린트해서 보면서 메모하며 열심히 공부해보고 싶습니다!^^
@ksound56
@ksound56 3 ай бұрын
메일 알려주세요
@ellinak339
@ellinak339 3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음향 기술 공부 중입니다. 음향기술총론의 책이 절판되어서 ppt 자료라도 있으면 받고싶습니다. 다른 글을 보니 메일 달라는 답변이 있어서 메일드려도될까요?
@ksound56
@ksound56 3 ай бұрын
책은 쿠팡이나 플레이 스토어에서 구매할수 잇답니다
@khchoi0602
@khchoi0602 4 ай бұрын
알고리즘타고 왔습니다ㅎ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김스그루브
@김스그루브 4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교수님 음악을 전공하다 음향 기술 공부 하려고 합니다 혹시 위 내용 피피티 자료가 있을까요? 그걸 보면서 공부하고 싶어서 여줘봅니다..!
@ksound56
@ksound56 4 ай бұрын
메일 주세요
@fordman7460
@fordman7460 4 ай бұрын
세상에 이 황금 같은 영상을 이제야 발견했네요ㅠㅠ
@ksound56
@ksound56 4 ай бұрын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빈이-r8f
@빈이-r8f 5 ай бұрын
박사님 안녕하세요! 음향전문사 1급 자격증 대비하여 박사님 영상을 보게된 대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혹시 박사님 강의를 모두 청취하고 음향기출문제집을 풀이하면 무리없는 하나의 공부법이 될까요?
@ksound56
@ksound56 5 ай бұрын
예, 이 범위는 벗어니지 않고 충분합니다. 공부하시다 궁금하갯 언제든지 연락수세요~
@빈이-r8f
@빈이-r8f 5 ай бұрын
답변 감사드립다 박사님. 혹시 괜찮으시다면 박사님 메일주소를 알려주실수 있을까요?개인적으로 박사님께 여쭤볼점들이 있어서요!
@ksound56
@ksound56 5 ай бұрын
[email protected] 010 4402 5686 궁금한것 잇으면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OH_Guitar
@OH_Guitar 6 ай бұрын
문 31) 괄호 안에 들어갈 말이 옳게 짝지어진 것은? [음향기기를 서로 연결할 때 원활하게 오디오 신호를 전송하려면 출력 기기의 임피던스는 낮고 입력 기기의 임피던스는 높을수록 좋은데 이를 (ㄱ)이라고 한다. 일반적인 출력과 입력의 임피던스 비율은 (ㄴ)정도 이상이 되는 것이 좋다.] 1) ㄱ. 임피던스 매칭, ㄴ. 1 : 10 2) ㄱ. 임피던스 매칭, ㄴ. 1 : 5 3) ㄱ. 임피던스 브리징, ㄴ. 1 : 10 4) ㄱ. 임피던스 브리징, ㄴ. 1 : 5 저는 답을 3) ㄱ. 임피던스 브리징, ㄴ. 1 : 10 을 선택하였는데 박사님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감히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ksound56
@ksound56 6 ай бұрын
임피던스 브리징 1대10 3번입니다. 매칭은 두 기기의 임피던스가 같은것을 말합니다
@OH_Guitar
@OH_Guitar 6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OH_Guitar
@OH_Guitar 6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2024음향 3급 자격증 문제 중에 박사님께서 말하신 임피던스 브리징에 대해 나온 것 같아 자문드립니다.
@ksound56
@ksound56 6 ай бұрын
8장 임피던스매칭 9장 임피던스 브리징 참고하세요
@박성빈-d8n
@박성빈-d8n 6 ай бұрын
물리학 수행 평가로 건축과 소리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다 영상을 보게되었습니다.소리와 건축에 관해 이렇게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있을줄 몰랐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공기층이 생기면 왜 유독 저음이 흡음이 잘 되는지에 대한 이유를 알수 있을까요?
@ksound56
@ksound56 6 ай бұрын
건축음향 9강 7분25초에 파장에 따른 흡음정도 차이를 보면 저음이 흡음이 적은 이유가 밌읍니다. 7분38초를 보면 답이 있읍니다. 공기층을 둔다는 것은 음파의 음압이 높은데에 흡음재를 설치한다는 것이고 공기층이라는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는것이 아닙니다
@roycechoi9672
@roycechoi9672 9 ай бұрын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EXP7724-EX
@EXP7724-EX 9 ай бұрын
궁금한게 일부 사람들은 이어폰에서 임피던스 가지고 소리 안바뀌는데 (특히 이어폰 케이블) 이걸 음향쪽에서 왜 배우는가에 대한 질문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실질적으로 임피던스를 통해 바뀌는게 무엇이고. 우리가 인지 할 수 있는게 어떤건지. 혹시 그런건 측정자료나 이론을 볼 수 있나요. 통상적으로 FR그래프 들고와서. 케이블 변화로 음압레벨이 조금 달라질지언정 레벨 조정을 해서 라인일치 시키면. 똑같은 FR 그래프 그리니까 그냥 아무 케이블 막써도 상관없다고 하더라구요. 내부 배선도 마찬가지로.
@ksound56
@ksound56 9 ай бұрын
오디오 기기를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임피던스를 알 필요가 없지만, 개발자들에게는 아주 중요합니다. 음향 기기들을 연결할 때 앞단 기기의 출력 임피던스와 뒤 단 기기의 입력 임피던스 값에 따라서 신호가 전송되는 정도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앞단 기기의 출력 임피던스가 아주 크고 뒤단 입력 임피던스가 작으면 케이블로 연결해도 신호가 거의 전송되지 않습니다. 앞단 기기의 출력 임피던스가 아주 작고, 뒤단 기기의 입력 임피던스가 아주 크면 신호 전송 효율이 아주 큽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법칙은 모든 기기에 적용되어 개발되므로 사용자는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이 내용은 7장 임피던스 매칭, 8장 임피던스 브리징에서 설명할 것입니다. 헤드폰의 임피던스는 수 10옴에서 수 백옴의 것이 있지만, 이것은 헤드폰을 연결하는 앰프의 출력 임피던스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입니다. 케이블 자체의 소재는 음질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고 케이블 저항 값이 음질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이것은 케이블 저항에 의해 손실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EXP7724-EX
@EXP7724-EX 9 ай бұрын
@@ksound56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음질이 케이블 저항에 의해 손실이 발생한다구요? 번거로우시겠지만 그건 어떻게 확인 가능한지 혹은 자료를 어디서 볼 수 있는지 키워드나 사이트 알려주실 수 있나요. 이에 대한 설명을 다른곳에도 하려면 도식화된 자료를 찾아야할 필요가 있을것같습니다. 제가 설명해야할 곳에는 FR그래프 보라면서 달라진거 거의 없으니 음질에 아무런 변화 없다고 하는데. 이에 대한 설명을하려면 뭐라도 있어야할것 같아서요.
@EXP7724-EX
@EXP7724-EX 9 ай бұрын
@@ksound56 해당 토론이 일어나는곳에 이 영상과. 그리고 추후 알려주신다면 그 자료까지 같이해서 공유하려고 합니다.
@ksound56
@ksound56 9 ай бұрын
오디오 음질에 대해서 관심이 아주 많으십니다. 오디오가 디지털화 되면서 오디오 매니어들의 재미가 없어졌습니다. 현재는 가지고 놀만한 꺼리가 스피커 케이블을 바꾸면서 음질의 변화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개인 취미라고 생각하니까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저도 오디오를 좋아하다가 음향공부를 시작한 사람입니다. 제가 저술한 모든 책은 산업용 음향입니다. 산업용 음향 시스템에서도 스피커 케이블은 음질에 미치는 영향이 아주 큽니다. 예를 들어 공연장의 음향 설비는 스피커와 앰프의 거리가 100m 이상인 경우가 많고, 야외 경기장과 같은 곳은 1km 이상인 곳이 많아서 스피커 케이블 손실을 최소한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오디오용 스피커 케이블은 3m 이내의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스피커 케이블 손실도 아주 작기 때문에 그렇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오디오 매니어들은 역이 목을 매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일본 오디오 시장에서는 케이블 에 대한 열정이 아주 대단합니다. 우튜브에도 이러한 영상이 아주 많습니다. スピーカーケーブルとオーディオ音質 이것을 입력하면 많은 영상들이 나옵니다. 그러나 제 생각은 어디까지 개인적인 생긱일뿐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저술한 .오디오 기술. 부록 II에 스피커 선이 음질에 미치는 영향을 정리한 것이 있습니다. 오디오 음질은 재생하는 공간의 음향 특성에 의해서 좌우됩니다. 이것은 정재파 때문에 좋은 음질이 재생되지 않고(유투브 음향 기술총론 건축음향 5강 참조), 정재파에 의해서 부스트된 주파수가 중고음을 마스킹하여 보컬도 명료하게 들리지 않습니다. 오디오에서 제일 어려운 부분이 정재파라고 생각합니다. 일반 가정이나 아파트에서는 아무리 고가의 시스템이라도 절대로 좋은 음질은 기대할 수 없습니다. 저도 리스닝 룸을 만들었는데 정재파 를 최소화 하는 것은 아주 어렵습니다. 공간의 제약이 없는 별도의 리스닝 룸을 건축하지 않은 이상 좋은 공간은 불가능합니다. 스피커 케이블에 의한 음질 변화는 정재파에 의한 음질 변화와 비교할 수 없는 아주 하찮은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XP7724-EX
@EXP7724-EX 9 ай бұрын
@@ksound56 이어폰 케이블도 마찬가지인가요? 옆동네 이_)_ 박사 이야길 들어보면 스피커는 동일한 내용으로 말씀해주시는데 이어폰은 구동전력이 적은만큼 케이블차이를 느낄 수 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 도 있고. 제품마다 편차 있는듯하게 설명하시던데. 그리고 커뮤니티에서 보면 FR그래프가 제품마다는 다르겠지만 적은건 0.2dB이내 큰건1.9dB 까지도 나더라구요. 그냥 음역대만 조금 바뀐거라 봐야할지 음질에도 변화가 있다 봐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누군가 나타나서 그냥 커뮤니티에서 케이블질 변화 심하단 이어폰이랑 레퍼이어폰 등등 모아 한번에 갖가지 테스트 다해주면 참좋겠단 생각이 드네요. 전문가 아니고 장비도 없는 입장에선 이렇게 자료 올려주시는 박사님 같은 자료가 아주 귀하고 의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아무튼 이어폰도 마찬가지라 볼 수 있는가 궁금하네요
@isaaclee6719
@isaaclee6719 9 ай бұрын
1. 이책과 함께 "음향기술과 수학"이라는 책을 같이 구했다. 2. 나는 내가 전기전자를 취미로 하면서 수학을 계속 해왔으나 부족한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 같아. 3. 항상 스스로 찾아 해맸어야 했는데 4. 이책 제목을 듣고서 심상치 않음을 바로 느꼈다. 5. 아니나 다를까 이책은 그냥 대학 공대생들의 수학책이 아니라 전기전자를 취미로 하지만 더 고급기술을 지향하는 기술습득을 원하는 자들을 위한 6. 가장 필수적인 수학이 고스란히 담겨있었다. 7. 그리고 내가 어디서 더 채워야 되는지도 감을 잡게 해주었다. 8. 내가 감격한 것은 내가 이 책에서 언급한 거의 모든 제목들을 내가 거의 조금씩이라도 건드렸다는 것이다. 9. 즉 내가 해온 전기전자 취미를 위한 방향이 맞았음을 이책을 보고 확인할 수 있었고 10. 당연히 내가 무엇을 더 보강해야 되는지도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11. 내가 볼때는 이책이 오히려 "음향기술총론"보다 더 전기전자 전반에 걸친 기본적인 지식을 더 직관적이고 쉽게 설명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12. 음향쪽 보다 전기전자 취미를 하면서 이분야 전반에 대한 기본지식과 직관을 얻고 싶다면 이책 "음향기술과 수학"책을 먼저 권하고 싶다. 13. 제목에 "수학"이라고 들어가 있는 것도 교수님의 고심이 들어간 흔적이 역력해 보인다. 14. 왜냐면 수학을 모르고서는 전기전자에서 더 상위로 올라갈 수 없기 때문이다. 교수님은 피할 수 없다면 정면돌파를 하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다. 15. 여기에 나오는 수학내용이 그렇다고 어려운 것도 아니다. 최대한 쉽게 요지만 설명해 놓으셔서 오히려 부담없이 접근하는데 도움이 된다. 16. 그나저나 이책 역시 네이버나 구글로 검색해서 사려고 하면 절대 안나오게 해놓았다. 왜냐면 예스24에서는 팔지 않기 때문이다. 아무래도 출판계의 갑질이 아닌가 의심된다. 17. 나도 이책들을 어렵게 출판사까지 전화해서 졸라서 겨우 구할 수 있었다. 참으로 아이러니가 아닐수 없다. 18. 이책 역시 아래 "음향기술총론"을 구입한 아래댓글에 적어놓은 스마트스토어 주소에서 구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19. 이책이 보니까 정말 최신판이었다. 2024년에 나온책이라니! 이책을 내주신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20. 맞다. 수학을 잘하라는 것이 아니다. 이 분야에 필요한 수학을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교수님은 과감히 제목의 부담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출간해 주셨다. 21. 참으로 고마울 따름이다. 솔직히 나만 보고 싶지만 그러기엔 교수님의 이분야 종사자들에 대한 애정을 들었기에 차마 그렇게는 못하고 이렇게 리뷰를 남긴다. 24. 02.17(토)
@ksound56
@ksound56 9 ай бұрын
과찬에 몸둘바를 모르겟네요.믐향을 전문으로 하시지 않은것 같은데 통찰력이 대단 하십니다. 보람있는일을한것 같아 좋믑니다. 뵙고싶네요. 전화한번 주세요.감사합니다♡♡
@isaaclee6719
@isaaclee6719 9 ай бұрын
@@ksound56 그냥 저는 이쪽 취미생활하는데 너무 이책이 도움돼서 소감을 적었을 뿐입니다. . 제가 공부해보니까 음향전기가 음향이라는 생활주변 기기를 통해서 직관적으로 전기 전자를 이해할 수 있는 참으로 좋은 길잡이가 될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들 알음알음 독학하다보니 체계적으로 쉽게 가르쳐주는 전문가가 없는 분야라서 저도 너무 아쉬웠습니다. 그런데 이책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길이 열려서 책사자마자 틈틈히 밤에 주말에 공부하는 재미에 살고있습니다. 네, 기회주시면 뵙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4.02.21(수)
@ksound56
@ksound56 9 ай бұрын
7월 학회에서 한번 만니지요~~. 연락하겟읍니다
@isaaclee6719
@isaaclee6719 8 ай бұрын
@@ksound56 네 감사합니다. 교수님. 3월 학회로 알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7월로 넘어갔군요. ㅠㅠ 그전에 전화라도 먼저 드려야 겠습니다.^^
@ksound56
@ksound56 8 ай бұрын
010 4402 5686 입니다
@isaaclee6719
@isaaclee6719 9 ай бұрын
1.제가 드디어 이 내용이 들어있는 책을 백방으로 찾아서 결국 주문했습니다. 2.정말 구하기 힘들었습니다. 3.저는 이책이 오츠카 아키라 님이 지으신 "음향인을 위한 전기실용강좌"와 쌍벽을 이루는 책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4.정말 전기를 음향장비(오디오나 앰프)로 접근할때 얼마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지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아실겁니다. 5.그런데 이책이 구글링이나 네이버 검색으로 구할 수 있는 책이 아니란 걸 알고 충격을 금할 수가 없네요. 아무리 검색해도 다 품절로만 나옵니다. 6.저같이 이책을 찾으시는 분이 분명히 계실 것 같아 네이버 주소를 남깁니다. 7.솔직한 마음으로는 저만 알고 싶지만 ㅋㅋ 저처럼 전기를 취미로 하시는 분들에게 이책이 얼마나 지대한 영향을 미칠지 알기에 공유드립니다. smartstore.naver.com/soundmedia/products/6507826667 8. 구할 수 있을때 장만해두시는 걸 권합니다. 아시겠지만 "음향인을 위한 전기실용강좌"는 정가의 3배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돈을 지불하고 구했습니다 ㅠㅠ 9. 저는 오츠카 아키라님 책이 이런책으로는 다인줄 알았는데 이 영상을 보고 우리나라에 이런 권위자분이 계시다는 것을 이번에 처음알았습니다. 저는 문과이니 이렇게 당당하게 말해도 됩니다. 10. 전기전자를 취미로 배우신 분들은 전기전자쪽 감잡는게 얼마나 어려운지 아실겁니다. 이 영상을 보고 이책의 저력이 바로 와닿더군요. 11. 우리에게는 이렇게 쉽게 원리적으로 가르쳐주는 책이 절대적으로 필요하지만 일반서적들은 이런 원리적 접근에 굉장히 인색합니다. 12. 이책을 알게 되어 기쁘고 앞으로도 더욱 좋은 내용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박사님... 24.02.13(화)
@울프팩
@울프팩 9 ай бұрын
음감하는일이 이렇게 복잡해야하나요
@ksound56
@ksound56 9 ай бұрын
예, 생각보다 공부해야할께 많네요^^
@채사장-y8k
@채사장-y8k 9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박사님. 음향을 공부하고 싶은데 이 강의의 교재 '음향기술총론(신판)'이 절판되었는지 구매를 할 수 없더라고요. 혹시 재판계획이 있으신가요?
@ksound56
@ksound56 9 ай бұрын
출판사에 직접 전화해보세요 사운드미디어 031 924 0078
@ksound56
@ksound56 9 ай бұрын
soundmedia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luxsystem
@luxsystem 10 ай бұрын
박사님 전문적으로 공부하고싶습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ksound56
@ksound56 10 ай бұрын
전화 통화하시지요 메일로 번호 알려주면 연락할께요 [email protected]
@wonsunkim2491
@wonsunkim2491 10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
@isaaclee6719
@isaaclee6719 10 ай бұрын
0. 내가 이영상의 첫댓글이라니 이런 영광이 있나! 감격이네 ㅠㅠ 1. 그렀구나. 데시벨이 인간의 감각을 대변하는 단위구나! 2. 신기한 것은 인간의 감각이 정확히 로그함수를 취하고 있다는 것이 신기하다! 3. 난 얼마전 옥타브의 주파수를 보다가 놀란 적이 있다. 4. 옥타브가 올라갈때마다 정확히 대수적으로 주파수가 올라가는 것을 보고 내눈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었다. 5. 결국은 이 음계를 만든 피타고라스까지 찾아보게 되었고 이계 1:2라는 자연의 비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6. 그래서 인간의 감각을 데시벨이 나타내 준다는 것을 "음향인을 위한 전기실용강좌"책을 통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7. 더 파보고 싶어서 유튜브를 뒤지던 중 "데시벨 10배"라는 키워드를 쳤고 썸네일에 파워비 전압비가 나와 있는 것을 보고 -> 데시벨인데 왜 1/10이 아니고 10배인지 의문이 안풀렸던거다. 8. 혹시 이건가 싶어 들어왔는데 9. 왠걸 내가 그토록 찾아 헤매던 인간의 소리 감각을 느끼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들어있었다. 10. 이 영상 하나로 모든 것이 완결이 되는 것 같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24.01.28(일) 1. 세상에 이제보니 고막압력이 파스칼로 표시되는데 이게 10배로 증가했었구나.음압의 단위가 파스칼(pascal)이구나 이 범위가 글쎄 0.00002파스칼~200파스칼이구나. 굉장히 범위가 섬세한데서 출발해서 굉장히 넓구나. 이게 무려 1천만배=200/0.0002 였던거다! 신기하네! 3:25 2. 그리고 우리가 들을 수 있는 한계가 140db인데 이건 기준이 최소 압력인 0.0002를 기준으로해서 계산한 것이었구나! 그래 이게 상대값이 이래서 나온 것이었던 것이다. 3. 고막압력 이게 10을 밑으로 하는 로그를 써야 비례해서 증가했던 것이다. 그래서 음량도 10배로 증가했던 것이었다! 4 . 그리고 이게 20log를 쓰는 이유도 전압비 20log처럼 이것도 같은 압력이기 때문인 것 같다. 5. 그래 파워(음량)증가와 감각증가가 달랐던 것이다. 음량이 10배씩 증가해야 감각은 1배씩 증가하는 것으로 들렸던 것이다. 7:00 6. 그래 벨(BEL)값은 숫자가 작구나. 10배씩 증가해도 1,2,3,4.... 이런식으로 증가했던 것이다. 7:38 7. 그래서 여기에 10을 곱해서 10,20,30 이렇게 한것이었다. 여기서는 Bel단위가 크다고 얘기했는데 실제로는 1,2,3... 이런식으로 나가는데 이걸 왜 크다고 하는지 이해는 안된다. 일단 넘어가도 무관하다.. 11. 3dB가 결국 파워비(10log)로 했을때 절반값이 되는 비율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전압비(20log)로 했을때는 0.707 이 되는 것이다. 12. 그리고 이게 전압비 20dB+20dB =40dB가 되는게 아니었구나. 이게 20log10^1 + 20log10^1 =20log100 =40dB 10:00 13. 이렇게 계산하는게 아니고 먼저 10^1+10^1=20을 만든후에 그걸 log에 넣는 것이었다. 그래서 20log20=26dB가 되는 것이었다. 14. 그래서 사람들이 큰소리로 함께 외쳐도 합친 것 만큼 안커지는 이유가 이것이었던 것이다. 15. 오디오 앰프 두번 증폭한것도 이렇게 더하기로 계산이 되는구나. 왜냐면 오디오 앰프 2개를 연결해서 100배증폭 x 100배증폭 =10,000배 증폭인데 16. 이걸 데시벨dB로 나타내면 40dB + 40dB =80dB로 더하기로 계산할 수 있기 때문이다. 11:00 17. 주파수와 그 음이 귀에 들어오는 압력(SPL- 네이버에 찾아보았다. )과의 관계를 나타낸 그래프가 있구나. 11:35 18. 그런데 여기서는 주파수를 10을 밑으로 하는 로그로 표시했구나. 원래는 옥타브는 2를 밑으로 하는 로그로 표시해야 한다. 19. 그런데 10을 밑으로 하는 로그로 표시한 이유는 아무래도 음량이 10배로 증가해야 비례해서 선형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인간이 느끼기에 20. 10을 밑으로 하는 로그로 간격을 써놓은 것 같다. 21. 그런데 신기한 것은 이게 귀로 느끼는 압력이 일정 주파수이상이 되면 압력이 일정해 지는구나. 22. 그 뜻은 사실 진동수가 올라가면 에너지가 같이 증가한다. 그런데 문제는 주파수가 올라가면서 그 것이 주는 압력은 마찬가지로 로그함수로 반감한다는 것이다. 23. 그래서 결국 에너지는 일정수준이상의 주파수에서는 일정하게 되는 것이었다. 이런 관계가 있다는 것도 오늘 처음알았다. 24. 나는 그동안 옥타브가 올라갈때마다 주파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가는 것을 보고 에너지가 무한대로 올라가는 구나 생각을 했었다. 25. 그래서 어떻게 저 소리를 낼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이제보니 그게 아니었다. 26. 진동수는 압력과 로그함수 관계에 있었던 것이다. 그래서 실제로는 주파수는 에너지 비례관계지만 실제세상에서 압력으로 나타날때는 어느수준이상에서는 일정해지는 자연법칙이 존재했더 것이다. 27. 그래 스펙트럼 옥타브 분석에서는 밑을 2로 하는 로그함수로 제대로 X축이 돼있다. 그래 이게 옥타브의 특성인 것이다.12:10 28. 즉 이 그래는 그야말로 옥타브를 일정간격으로 표시해 놓은 것이고 거기에 주파수 숫자만 붙인 것이 되는 것이다. 29. 옥타브의 지수함수 증가도 아예 건반을 그려서 표시해놓으셨구나. 굉장히 좋은 자료다. 이렇게 음악까지 아우르는 분석이 드물다. 12:35 30. 세상에, 이게 책으로 있었네! 강성훈의 음향기술총론! 세상에 당장 사봐야겠다! 왜 이런 책을 이제야 알게됐을까! 31. 구독하고 갑니다. 이런 내용을 찾고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4.01.28(일)
@ksound56
@ksound56 10 ай бұрын
도웅이 되서 좋읍니다
@ksound56
@ksound56 5 ай бұрын
와 대단하십니디~~
@히힛힝-g5t
@히힛힝-g5t 10 ай бұрын
기초음향 강의에서 몇번째 강의였는지 기억이 안나서 찾을 엄두가 안났는데 이렇게 따로 있으니까 너무 좋아요
@히힛힝-g5t
@히힛힝-g5t 10 ай бұрын
5:00 에서 위상반저누180도를 하면 상쇄사 된다고 배웠는데 왜 여기서는 2배가 되는지 모르겠어요....ㅠㅠㅠㅠ
@ksound56
@ksound56 10 ай бұрын
설명이 좀부족햇네요. 인버터를 통과한음은 위상이180도 변이되지요 그런데 이 신호는 스피커 마이너스 단자로 입력되니까 스피커에서 다시 위상이 180도 바낀니다. 그래서 스피커 플러스단자에 입력된신호와 동위상이 되어 2배가 되는것입니다.
@우트브
@우트브 10 ай бұрын
그전 강박사님 책이란책은 전부 구매 구독했는데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이리 너통방송에서 뵙네요 즐겁고 행복한 하루되세요~!
@ksound56
@ksound56 10 ай бұрын
도움이 된다면 좋겠게요~
@히힛힝-g5t
@히힛힝-g5t 10 ай бұрын
좋은 음질 조건이 하나 씩 추가 될 때마다 저도 배워가는게 많아지는 느낌이라서 좋아요
@히힛힝-g5t
@히힛힝-g5t 10 ай бұрын
8:35 에서 실효값=최대값×0.7 이니까 최대값= 3÷0.7=4.285......이 나오는데 왜 4.24 가 되는건지 모르겠어요....ㅠㅠ
@ksound56
@ksound56 10 ай бұрын
정확하게는3/0.707로 계산 하세요
@ksound56
@ksound56 10 ай бұрын
방향지각. 거리지각 영어가 반대로 되어잇네요^
@히힛힝-g5t
@히힛힝-g5t 10 ай бұрын
4:14 에서 방향지각 거리지각 영어 발음을 검색하는데 뜻이 서로 바뀌ㅣㄴ듯이 나오더라구요 뭐가 맞는건지 알고싶어요~!!
@히힛힝-g5t
@히힛힝-g5t 10 ай бұрын
3:11 에서 1번예시에 저는 답이 0.0005가 나오는데 왜 500이 되는지 모르게ㅛ어요....
@ksound56
@ksound56 10 ай бұрын
계산은 1 나누기 (2x0.001)로 합니다. 1/0.002=500입니다.
@코끼리아저씨-p8u
@코끼리아저씨-p8u 11 ай бұрын
스마트라이브에서 보정도 가능한건지요?
@ksound56
@ksound56 11 ай бұрын
예.주파수 특성을 관측한 것은 스마트라이브입니다
@코끼리아저씨-p8u
@코끼리아저씨-p8u 11 ай бұрын
@@ksound56 감사합니다
@defyinggravity1689
@defyinggravity1689 Жыл бұрын
영상들 보고 열심히 배워보려고 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리고 기대합니다^^ 구독했습니다
@drinking_hazelnut_coffee
@drinking_hazelnut_coffee Жыл бұрын
저역대에 잔향이 많은 상황을 해결하려면 벽과 흡음재 사이의 공기층을 충분히 만들어 주어야한다... 새로운 지식 얻고 갑니다. 좋은 강의 영상 감사합니다 박사님!
@soundaether6018
@soundaether6018 Жыл бұрын
자연상수라는것이 있군요!
@soundaether6018
@soundaether6018 Жыл бұрын
너무 신기합니다
@parkcentral7878
@parkcentral7878 Жыл бұрын
박사님 안녕하세요! 덕분에 음향기술에 대한 지식 습득하며 자격증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잘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여쭙고 싶은 게 혹시 ppt 자료를 따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사이트가 있을지요..?? ppt에 직접 필기하고 싶고 내부에 삽입하신 오디오 파일 들어보며 복습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감사합니다 !!
@albatross2089
@albatross2089 Жыл бұрын
강의를 쉽게 해주시니 이해가 빠르군요~^^ 기전연구사에서 출판한 강박사님의 음향시스템 교재 잘보고 있습니다.
@albatross2089
@albatross2089 Жыл бұрын
알기쉬운 강의~~ 최고입니다~~^^
@ksound56
@ksound56 11 ай бұрын
도움이 되셨다니 감사합니다
@DK-ob7zk
@DK-ob7zk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박사님
@정도령-d8x
@정도령-d8x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rehwad7315
@rehwad7315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무료로 보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대로 알때까지 반복해서 공부하겠습니다
@ksound56
@ksound56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유범동
@유범동 Жыл бұрын
박사님 위상에 L+R이라고 표현된 L과 R은 어떤 영어의 약자인가요?
@ksound56
@ksound56 Жыл бұрын
Left 스피커 와 right스피커를 돔시에 재생한다는 의미입니다
@해피해피해피해피햐피
@해피해피해피해피햐피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혹시 어떨때 10Xlog를 사용하고 어떨때 20Xlog를 사용하는건가요?
@ksound56
@ksound56 Жыл бұрын
13페이지보면. 전압 데시벨은 20log 를곱합니다. 그런데 위상차가 90도이면 루트가 잇어서 10log가됩니다. 13페이지 아래 가은데 그림. 즉 두신호 위상차가 90도이면 10log입니다.
@조신영-p6g
@조신영-p6g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혼자 독학으로 음향 기술론 공부하고 있는 일반인 학생입니다 원래는 오케스트라에서 악기를 전공했는데요, 공연을 다니고 하면서 음향쪽으로 배우고 있습니다 실제 공연에서 믹서를 잡거나, 녹음 스튜디오에서 믹싱 마스터링 작업도 어느 정도 하게 되면서 차근차근 기초를 공부하지 않았지만 실전 경험을 쌓아가고 있었는데요. 아무래도 이론적으로 지식이 없다보니 한계도 있고 대외적으로 어떤 학업적인 기반 없이 이 일을 하는 것이 쉽지 않아 이번에 자격증도 따고 공부도 하기위해 시작했습니다 혹시 수업자료를 받아서 필기하면서 공부를 하고 싶은 pdf나 자료들을 받을 수 있을까요?
@ksound56
@ksound56 Жыл бұрын
메일을 알려주면 보내드리겠읍니다
@infinaxis
@infinaxis Жыл бұрын
너무 휼룡한 강좌입니다! 잘 보고 있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ksound56
@ksound56 Жыл бұрын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면 다행으로 생각합니다~~
@parkcentral7878
@parkcentral7878 Жыл бұрын
박사님 안녕하세요 ~~ ^^ 음향 기술 공부 시작한 한 학생입니다. 혹시 박사님께서 수업에 활용하신 PPT 자료를 받을 수 있는 경로가 있을까요? 블로그나 카페를 운영하시는지 ... ^^ 프린트하여 공부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
@ksound56
@ksound56 Жыл бұрын
메일알려주세요
@ksound56
@ksound56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shani1513
@shani1513 Жыл бұрын
유익한 강의 감사드립니다
@꿈꾸는평화
@꿈꾸는평화 Жыл бұрын
컴프레서 릴리즈에 대해서 질문입니다. 설명에서는 쓰레숄드 아래로 내려갔을때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시간을 정하는 것이라고 하셨는데요. 어떤 유튜버들은 어택타임이후 컴프레서의 작동을 해제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하더군요. 그분들의 말에 따르면 릴리즈는 쓰레숄드와는 상관이 없게 되는거겠네요. 이게 너무 해깔립니다. 어떤게 맞나요?
@ksound56
@ksound56 Жыл бұрын
스레쉬홀드 이하로 레벨이 낮아지면 원래상태로 복귀하는것과 스레쉬홀드를 해제한다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