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덕수 명인이 사물놀이를 처음 만들었다? 할말없네. 사물놀이를 지키고 발전시키고 지금까지 살아남게 한 것은 분명한데......
@이상민-p8p2w3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 사물놀이는 우리나라 민속놀이 종류 인뎈ㅋㅋㅋ 애체님!! 진정하세요..ㅋㅋㅋ
@박춘자-t8n3 жыл бұрын
그....
@choistruth2 жыл бұрын
사물놀이 처음 만든 것 맞습니다. 수많은 교과서에도 김덕수 명인이 사물놀이를 만들었다고 나와요.
@n2s314 Жыл бұрын
풍물놀이와 사물놀이를 헷갈리시면 안 됨. 농악 가락들과 풍물은 원래 있던 전통문화이지만, "사물놀이"라는 포맷을 만든 건 김덕수패가 맞음
@KORSystem10 ай бұрын
@@이상민-p8p2w풍물과 사물은 구분해야 합니다. 풍물은 주로 야외에서 이루어지던 우리나라의 전통 음악이지만, 사물은 풍물을 다듬어 무대 공연으로 시연할 수 있도록 한 일종의 신종 문화입니다. 그 형태를 만들어낸 것이 김덕수 씨의 패고요.
@못난이-e6v3 жыл бұрын
농악이란 표기는 일본식 표기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잘못 배운 건지요
@몬스테라-jm2 жыл бұрын
일제잔재라는 꼬리표가 붙으면 아니라한들 아니라고 할 전문가가 있을까요ᆢ 풍물을 연구하던 일본학자가 농촌지역에서 치던 악이라서 농악이라고 불렀다고 언뜻 본듯하네요ᆢ풍장이라고 많이 쓰인거 같은데 외국인이라서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웠을지도요. 현대를 사는 풍물인들도 그 의미를 정확히 아는 이들은 많지않을듯합니다.
@KORSystem10 ай бұрын
원래 없던 용어는 아니지만 일제가 지역색을 무시하고 모든 풍물놀이를 전부 농악으로만 통일하여 표기하게 했기 때문에 문제가 된 것입니다. 풍물 문화를 존중할 줄 아는 사람이 하는 표기는 문제 없다고 봅니다.
@김용희-q4v9 ай бұрын
어째, 김덕수 패는 김덕수 장구에 음의 기준을 두는것처럼 보임니까 ? 상쇠가 음을 리드해서 장구도 땡기고 ,놓고 북도 땡기고 놓고 , 법고도 땡기고 놓고 그렇게 하는것 않입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