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에 이미 화재 경고 있었다”…아리셀 화성 공장 등 압수수색 / KBS 2024.06.26.

  Рет қаралды 5,044

KBS News

KBS News

Күн бұрын

[앵커]
31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화성 리튬전지 공장 화재 속보입니다.
불이 난 아리셀 공장 3동에 대해 소방당국이 이미 지난 3월 화재 위험이 크다고 경고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경찰은 오늘, 아리셀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원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처음 불이 난 곳은 아리셀 공장 3동.
이 건물 2층 작업장에서 첫 발화가 일어났고, 공장 안에 있던 수만 개의 리튬 전지가 폭발하며, 열 폭주 현상이 일어나 불은 급속도로 번졌습니다.
[김수영/국립소방연구원 박사/현장 감식 참여 : "격벽이나 이런 것들이 다 존재하지 못할 정도로 다 소실된 상태였고요."]
참사 석 달 전, 소방당국이 이 같은 화재 위험성을 미리 알린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소방당국은 정기 조사를 통해 불이 난 공장 3동이 급격한 연소 확대로 큰 인명 피해가 날 수 있는 곳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참사 19일 전인 지난 5일에는 직접 공장에 방문해 화재예방컨설팅까지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아리셀이 이런 사전 경고를 받고 제대로 화재에 대비 했는지는 경찰 수사에서 밝혀질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수사당국은 아리셀 공장 등 5곳을 압수수색하며 강제 수사에 나섰습니다.
[수사당국 관계자 : "(인부 명단 확보됐나요?) …. (업체에서 구비했다는 대피에 관한 설명서 확보됐나요?) …."]
이번 압수수색은 경찰과 고용노동부가 함께 진행했습니다.
이들 두 기관은 업체 측에서 사고 예방을 철저히 했는지 들여다 볼 방침입니다.
고용노동부는 아리셀 관계자 3명을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혐의로 입건했습니다.
어제 경찰이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한 5명에 포함된 관계자들입니다.
아리셀에 대해서는 오늘 오전 9시를 기해 작업 중지 명령이 내려졌습니다.
[민길수/고용노동부 지역사고수습본부장 : "위험물질 사업장에 맞게 안전보건조치가 잘 되고 있는지는 저희가 조사하고 있다."]
특히, 파견이 금지된 제조업 생산 공정에 외국인 근로자를 불법 투입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어, 이 부분에 대한 수사도 진행될 전망입니다.
KBS 뉴스 이원희입니다.
촬영기자:김경민 정준희/영상편집:김종선/그래픽:김지훈/자료: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실
▣ KBS 기사 원문보기 : news.kbs.co.kr/...
▣ 제보 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홈페이지 : goo.gl/4bWbkG
◇ 이메일 : kbs1234@kbs.co.kr

Пікірлер: 26
@jaehongkim8000
@jaehongkim8000 3 ай бұрын
한국분 두분 빼고 돌아가신분이 전부 외국인 노동자분이시면 이미 위험하고 저임금에 한국 사람 구하기 포기한 상태라고 보면되고 ..그냥 돈벌러 타지 왔다 자국민 조차 기피 하는 위험한일 하시다 전부 돌아가신거 같아서 한국 한 국민으로서 이번 화재로 돌아가신분 유가족및 고인분들께 너무 죄송합니다 ..부디 하늘에서는 행복하세요
@Hyuchan1002
@Hyuchan1002 3 ай бұрын
고용노동부는 인력사무소들 행태를 뻔히 알고 있으면서 이런 사태를 키운 책임을 통감해야하는 부서가 아닌가 ㅉ 그런데 이제와서 조사하고 있다는 뻔뻔함 ㅉ
@lunastellalee
@lunastellalee 3 ай бұрын
툭하면 정부탓이냐? 고용노동부가 전국의 모든 회사를 모두 세세히 감시해? 그것도 화재 위험성까지?ㅋㅋ 노동부 직원이 한 100만명 되냐?
@Hyuchan1002
@Hyuchan1002 3 ай бұрын
@@lunastellalee 뭔 개소린지 ㅋ 경찰이면 모든 범죄를 잡으라고 요구라도 하더냐 ㅋ 장관부터 저렇게 정신 빠진놈이 앉아 있으니 ㅋ
@lunastellalee
@lunastellalee 3 ай бұрын
@@Hyuchan1002 문해력도 없고 문장력도 없고 논리도 없고 대체 뭔 개소리를 하는지 모르겠네ㅋㅋㅋㅋ 고등교육 못받으셨어요?ㅉㅉ
@skyjohnkim
@skyjohnkim 3 ай бұрын
리튬을 다루는 공장에서 리튬전용 소화기도 없었다는 거지??? 일반소화기로 끌 수 없는 리튬이 발화 한 것인데 근무자가 일반소화기를 들고 끄려고 했다는 게 정말....에혀...
@SuJe37kor84
@SuJe37kor84 3 ай бұрын
관계자?? 업체 대표도 들어간 것이겠지??!! 총대 매는 사람들 꼭 있다. 윗대가리가 알면서도 안전관리 제대로 안지킨다. 또한 업체에서 안전에 최적인 방법을 환경부에서 제한하는 경우와 소방법이 안맞는 경우가있다. 저리 불이 나고, 유독 연기가 나는데 환경부 기준 배출 장치의 크기를 제한한다. (지역 담당자가 모르는 것일지도...) 그런데 소방법에는 배기 장치나 소방 처리가 잘 되야 한다. 소방법을 지키면 환경법에 걸리고... 어쨌던 소방법 위반으로 제동이 걸렸음에도 저리 위험한 업무가 되었다는 것은 업체도 문제지만, 경고만 날리고 업무 정지를 안시킨 소방 관리자도 봐준것이라 본다. 소방 관리자란 사람도 하청일 가능성도 있다 생각이 든다.
@에피소드-v9o
@에피소드-v9o 3 ай бұрын
아리셀 워크넷 직원 구인광고 지워라 뻔뻔하다
@qdghjklllaaa2hk
@qdghjklllaaa2hk 2 ай бұрын
여기 직원들 다른데 가야되네....
@mungwanghwang3427
@mungwanghwang3427 3 ай бұрын
누구누구를 또(?) 살려야 할 것인가... 또 누구누구를 희생양으로 만들 것인가... 군 납품 업체라면 당연한 수순이 있을 것이다... 저 위험한 작업환경에 알바를 쓰다니... 이 모순은 이해를 못하겠다... 155mm 고폭탄 잡업장에 알바쓰는거 봤더냐?
@us-sdf
@us-sdf 3 ай бұрын
화재 경고까지 했는데
@럭키보이-w7h
@럭키보이-w7h 3 ай бұрын
소잃고...
@us-sdf
@us-sdf 3 ай бұрын
이런대도 중대재해법을 무력화시키려고 ㅉㅉ
@황상연-v7d
@황상연-v7d 3 ай бұрын
이재명처럼 하면 무죄 나올수있다 화이팅!!!!
@hokifoki
@hokifoki 3 ай бұрын
ㅋㅋㅋㅋ이재명은 일 ㅈㄴ 잘 하는데?
@인생은독고다이-b2y
@인생은독고다이-b2y 3 ай бұрын
이런 개 ㅂㅅ도 열심히 사는데 나도 열심히 살아야지
@DaBu-x5w
@DaBu-x5w 3 ай бұрын
​@@hokifoki아이고 일잘한다는 이재명이뱀새리, 대북송금 결제도 지가 안했다고 거짓말치는넘이 뭐가 일잘하는거임
@범하-u2l
@범하-u2l 3 ай бұрын
전용 소화기도 없는 것을보면 안전교육을 했을리가 만무해보인다.
@Ksd-c4t
@Ksd-c4t 3 ай бұрын
공장 1층으로 만 했어도 죽은사람 1 도없다 3층 공장 구조가 문제 공장 땅값이 비싼게 문제
@parkkeunsu8643
@parkkeunsu8643 3 ай бұрын
예언한다 1년 내에 유사한 화재 사고 일어날껄? 전시차 배터리 화재 위험 있다고 누가 못하나?
@Ksd-c4t
@Ksd-c4t 3 ай бұрын
저런 공장을 1층으로 짓고싶지 3층으로 짓겠냐 따지고 보면 이게 다 국개부들이 땅을 그린벨트로 묶어놓고 공장용지 땅값을 올려놔서 그런거다
@내어릴적
@내어릴적 3 ай бұрын
3월에 화재경고가 중요한게 아니라, (누군가의 면피성으로 3개월전 보고서를 꺼낸거라 생각함) 1년전, 2년전에 화재경고 보고서가 있었는지가 중요한거야. 이건 소방감찰을 했느냐 안했느냐와, 조치명령을 했느냐 안했느냐가 중요한거야.
Please Help This Poor Boy 🙏
00:40
Alan Chikin Chow
Рет қаралды 15 МЛН
Миллионер | 1 - серия
34:31
Million Show
Рет қаралды 1,8 МЛН
Шок. Никокадо Авокадо похудел на 110 кг
00:44
[스페셜] "경제적인 부분이 많이 힘들어요" 생활고를 겪는 스타들 모음
46:37
특종세상 - 그때 그 사람
Рет қаралды 6 МЛН
Please Help This Poor Boy 🙏
00:40
Alan Chikin Chow
Рет қаралды 15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