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0:00:00 소화기내과에서 복부 CT의 중요성과 관찰 방법에 대한 설명 00:03:25 CT와 MRI의 차이, 사용 용도, 중요성 00:07:20 MRI와 시티검사에서 주의해야 할 점 00:10:11 혈관조영술을 통해 혈관의 이상을 정확히 확인 00:09:19 복부 조영술: 정확한 복부 질환 진단을 위한 필수 과정 00:12:38 조용제 쏘는 부작용과 복부 CT시 권장사항 00:15:15 환자가 시티를 요청할 때 의사의 고민 00:17:02 내과 의사의 췌장 질환 진단 00:20:09 환자분의 초음파 결과를 통해 종괴 진단 중요성 강조 00:23:56 복부 CT 검사 시기와 방사선 노출의 관련성 00:28:43 의료 방사선의 활용과 주의사항 00:30:33 복부 시티를 통한 방사선 건강관리 00:32:29 체중감소, 체취요 있는 복부 CT검사 시기 00:34:52 🩺 간질환, 지방간 진단과 치료 방법 00:39:11 초음파 vs 시티: 담낭 용종 크기 측정 00:40:44 시초정체 사용 여부에 따른 영상진단의 중요성 00:42:53 MRI vs CT: 내부 장기 검사 시 차이점과 중요성 00:46:49 복부 CT검사 적절한 시기와 과정 정보. 00:51:01 단증과 혈관 조영술의 방사선량 차이
@박디현수7 ай бұрын
😊
@김동석-c5x7 ай бұрын
대장내시경대신에 시티찍어도. 되나요
@조밀알7 ай бұрын
시티 실비보험은 안되나요 ?
@박향희-k8b7 ай бұрын
❤❤❤😅❤😅
@이규택-t4u7 ай бұрын
@@김동석-c5x 대장 내시경을 대체하는 CT가 있습니다. 이를 하려면 내시경 처럼 대장을 깨끗이 비우고 찍어야 합니다.
@서순영-h1x8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사랑-l6s5r8 ай бұрын
조영제 ct 한번 찍은적 있어요 언제 찍어야 하는지 왜 찍어야 하는지 완전 이해돼지 않은채 찍었어요 ct와 mri에 대한 자세한 설명으로 이유와 필요성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종복-r1n3 ай бұрын
존경하고 감사합니다
@katelee40038 ай бұрын
너무감사합니다.
@몬드모스8 ай бұрын
자세한 강의 덕분에 궁금증이 많이 해소 되었습니다. 유익한 말씀 감사합니다 ~😊
@경혜이-d1v6 ай бұрын
병원에서 진료로 ct를 찍었는데 수술전 또 ct를 찍었습니다. 괜찮나요?
@이영희-h2r8 ай бұрын
선생님 유익하게 알려주셔서 정말감사드립니다
@장은정-l4s8 ай бұрын
선생님 정말 감사드리고 존경합니다 복많이받으시고 건강을 기원합니다
@권보민-r5f8 ай бұрын
여전히 멋있는 교수님!!
@myungrankim46028 ай бұрын
교수님~ 좋은 말씀 정말로 고맙습니다 ~^^
@강소나기-i2p8 ай бұрын
정말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는 선생님 존경스럽네요. 감사합니다!
@영통-d8y8 ай бұрын
교수님 정보 감사합니다
@경아-x4x7 ай бұрын
편안한 목소리로 차분하게 말씀해 주셔서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민태희-e2o3 ай бұрын
교수님 자세한 말씀 도움이 많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샛별-z5v8 ай бұрын
선생님.말씀.넘.잘들었씁니다.?
@준호김-l8l5 ай бұрын
교수님! 최고입니다.
@쿤타주인-g3s7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큰도움되었습니다
@장정자-o2z7 ай бұрын
교수님 모든 설명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건강 하세요
@이순애-l1h7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저두복부사진.ct.mri둘다찍었는데속시원히알수있어좋았어요
@배경옥-c9k6 ай бұрын
교수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해바라기-x7d2 ай бұрын
교수님! 친절하고 자세하게 궁금한점을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김정순-o1m5 ай бұрын
많이 궁금했는데 자세한설명 넘~~ 감ㅅㆍ합니다
@장경숙-m5v6 ай бұрын
정말 알기쉽게 설명을 분명히 해주시니 이해가 쉬우네요 감사합니다
@이경숙-q6l5n8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되었습니다
@나임순-b6c5 ай бұрын
박사님 귀하신말씀 아주 잘 들었습니다 박사님 티비 첨 접하였습니다 자주 좋은말씀듣고싶어서 구독 좋아요 아림설정했습니다 좋은말씀 잘 경청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태순-p9e5 ай бұрын
선생닝~너무잘보고갑니다~유사한 병으로 지금 병원에 있습니다~많은도움이 될것같습니다~감사합니다~
복부CT를 찍으면 골반도 포함됩니다. 병변이 하복부와 골반에 있다면 추후 검사는 골반CT를 찍어서 그 부위를 집중적으로 검사하는 것입니다. 골반CT에는 간, 담낭, 췌장등 상복부 장기가 포함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복부초음파를 해 보는게 도움이 됩니다. 병원마다 CT검사 세팅이 차이가 있으니 담당선생님께 물어 보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부산부산-z1y7 ай бұрын
신장에 물혹이 5센티나 되는게 있어서 1년에 한번씩 CT를 찍고있습니다 조영제가 1년에 한번씩 몸에 들어가도 괜찮은지요 교수님 명강의 감사합니다꾸벅
@공작-v9c8 ай бұрын
63세여성입니다
@은혜-s2r4 ай бұрын
선생님 강의 감사합니다 저도 췌장 걱정이됩니다만 조영제 부작용 때문에 염려됩니다 초음파 상에서는 이상이 없어는되요 복부 여기저기 콕콕 쑤시고 오랫동안 통증이 있어요
@이규택-t4u4 ай бұрын
조영제 부작용은 사전조치를 통해 어느정도 예방 가능합니다.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고 촬영하시면 별 문제 없을 것입니다.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엔세이드님: 대학병원에서 1차적으로 쓰는 조영제는 다 비슷한 제품인가요?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조영제는 비슷하나 종류가 수십가지로 이전과 똑 같은 조영제를 안쓰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조영제가 바뀐 경우 이전에 느꼈던 증상을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조영제 양은 항상 일정하게 사용하구요. CT 찍으면서 방사선사가 CT가 제대로 찍혔는지 항상 확인하고 있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황피노키오님: 복부CT는 어느 곳에서 찍든지 결과가 동일한가요?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CT는 기계가 찍기때문에 검사 세팅으로 찍게 되어 결과는 같습니다. 단, 이를 판독하는 건 사람이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본인이 찍은CT를 CD에 담아서 다른 곳에 가서 다시 한번 판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희망가자8 ай бұрын
판독의뢰할수있는 곳이 궁금합니다.
@이규택-t4u7 ай бұрын
3차병원에서 진료받을때 가지고 가셔서 접수할때 제시하면, 담당 선생님이 그것을 보고 최근 영상이면 그 병원에서 다시 촬영하지 않고, 그 병원 영상의학과에 외부사진판독을 의뢰해 다음 결과 볼때 설명합니다. 저도 최근 6개월내 찍은 외부CT가 있으면 다시 안찍고 판독을 의뢰하고 있습니다.@@희망가자
@신데렐라-s8k7 ай бұрын
교수님 강의 잘들었습니다 전 페 CT찍었는데 간에 물혹있는게 나왔어요
@이규택-t4u7 ай бұрын
간의 물혹(낭종)은 양성병변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gbj78108 ай бұрын
복부CT에서 사용하는 조영제 양이랑 혈관조영술에서 사용하는 조영제 양이랑 어떤게 더 많이 들어가요?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조영제 양은 별로 차이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명혜-k1e23 күн бұрын
교수님 친절한 설명 감사합니다 대장내시경을 통해 신경주막종으로 복부조영시티를 찍어볼 예정입니다 만일 다른 장기에도 발견시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규택-t4u22 күн бұрын
그 크기를 봐서 추적검사 할지 제거할지 결정합니다.
@박명혜-k1e21 күн бұрын
@@이규택-t4u답변감사합니다
@박봉선-x3l8 ай бұрын
동네의원 에서 복부초음파 검사로 췌장에 0.7센티 물혹이 있다고 하면서 괜찮을것 같은데 찝찝하면 복부 ct를 찍어 보라고 하시는데 방사선 노출이 신경이 쓰이네요. 저선량 ct를 찍어도 괜찮을까요? 아니면 조영제 쓰서 ct를 찍어야 하는지 교수님의 고견을 듣고 싶습니다. 74세 할머니 입니다.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병변이 췌장에 있음을 알고 있으면 췌장위주의 CT를 찍으면 방사선 노출량을 줄일 수 있고, 명확한 구분을 위해서는 조영제를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CT 부작용은 특별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박봉선-x3l7 ай бұрын
답변 주셔서 너무 감사 드립니다.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Jane Park님: 신장암은 조직검사가 불가능한가요?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신장의 양성병변들은 조직검사를 통해 진단하고 이를 통해 치료 방향을 결정합니다. 신장암이 의심될 경우 조직검사는 가능하나, 암일경우 조직검사로 찌른 부위에 암이 파종될 수 있어서 수술로 제거후 조직검사로 확진합니다.
@김금숙-f1d8 ай бұрын
교수님 상세한 설명 유익 했습니다ㆍ 딸 능막에 결절이 생겼다고 합니다ㆍ 혹 암이 될확율이 있나요 그럼 진료과로 가야하나요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호흡기내과에서 진료를 봐야 할것 같습니다. 필요하면 흉부 CT를 찍고 추자적인 검사여부를 결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결절 자체가 암일 가능성은 검사해 봐야 알 것 같습니다.
@말선김-z7u6 ай бұрын
왼쪽옆구리가 아픈데 복부초음파 하복부초음파 이상없다는더 ct찍어봐야 합니까 심하게 아프지는 않습니다
@이규택-t4u6 ай бұрын
증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CT를 찍어 보시시를 권합니다. 그러나, 별 문제 없다면 좌측 옆구리의 근육이나 늑골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기동-n7h8 ай бұрын
신장이 나쁜 사람은(여과율 50) 조영제를 맞으면 나쁘다고하는데요 그럴땐 어떻게 하나요 ?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경구용 약과 수분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고, CT 찍기 전후 sodium bicarbonate가 추가된 수액을 정맥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시면 됩니다.
@enhye9759l3 ай бұрын
조영 폐 복부씨티후에 다리가 붓는 증상이 생겼어요..
@미래-e9v8 ай бұрын
체중감소, 몇달전부터 오렌지 주스를 마시니 속이 편하게 느껴져서 꾸준히 마신 점. 피검사에서 췌장암 수치가 47이라고 해서 복부 CT를 찍었는데 보이는게 없어 MRI를 찍어달라고 해서 찍어보니 0.2cm 의 혹이 있던데 악성인지 양성인지 알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췌장암은 무조건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고 해서 MRI를 찍었습니다. 조직검사를 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그리고 악성이면 로봇수술로 수술이 가능한지요? 궂이 1cm까지 키워서 수술해야 하나요? 혈관속으로 파고 들기전에 미리 조직을 떼 내어야 한다고 하던데 2mm일때도 떼낼수 없나요?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CT와 MRI까지 찍으셨으면 병변이 고체 성분인지 액체성분인지 구분이 가능 할것입니다. 진료받은 병원에서 설명이 부족한 것 같으면 자료를 CD에 담아 타병원 췌장전문의 선생님께 다시 한번 진료받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mm크기의 병변이라면 너무 작아서 초음파 내시경으로 정확하게 조직검사를 할 수 없습니다. 이럴때는 2-3개월 뒤 다시 한번 찍어서 크기가 커지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 크기의 병변을 수술해야 한다면 복강경이나 로봇수술은 가능할것으로 생각되나 수술여부는 다학제 협진을 통해 결정하는게 좋습니다.
@djskw97367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검진하다 간에 용정이 있다하여 큰병원에서 ct에 mri를찍어 최장 담낭 용정이 있다고 합니다 어떴게해야 할지 두렵습니다 특별한 말씀 없어 더 두렵습니다
@김성태-s7u5 ай бұрын
원장님 복부ct는 췌장 장기만 아니라 여러가지 볼수 있는건가요
@이규택-t4u5 ай бұрын
@@김성태-s7u 네. 간, 위장, 담낭, 담도, 비장, 신장 등의 장기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박미선-m1g7 ай бұрын
7년전에 맹장 수술했구요.. 작년봄에 복부에 돌아다니는 복통이있어 2차병원 진료받았는데 장유착 의심이 된다하시면서 변비약이랑 장운동 하는약 처방받아 복용했습니다. 약먹어도 통증이 있다없다해서 선생님께서 복부ct찍어보자하시어 복부ct찍었는데 이상이없다고합니다.위.대장내시경도 이상없구요..ct갖고 상급병원갔는데 거기서도 특별한 이상은 없다시고 원인을 알수없는 복통이 다양하시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지금도 복통이 며칠없다가 생겼다가 그럽니다. 혹시 추가로 검사해볼게 있을까요?
@이규택-t4u7 ай бұрын
복통이 있을때 검사를 다시 받아 보시기를 권합니다. 장유착이 경미하게 있는 경우는 CT에서 별 이상 소견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박미선-m1g7 ай бұрын
@@이규택-t4u 친절한 설명 감사 드립니다~^^
@전북현대보는인간19946 ай бұрын
,,감사합 니다교수님건강하십시오신장에2.5 ,센티혹이있고돌이있고 간에 1 센티혹이있어서 지금걱정하고있어요 신장은 암 이될확률이백프로라고말씀하셔서 복부ct 를찍어야되는지 궁금합니다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새벽비님: 양쪽 갈비뼈 부분이 뻐근하고 명치끝이 더부룩 할 경우 어떤 검사가 필요한가요?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이런 경우 내시경 검사로 위 상태를 보고, 내부 장기를 보기위해서는 복부초음파나 필요시 CT를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한하뚜8 ай бұрын
리파아제 수치가 268로 나왔는데 복부CT를 찍어봐야할까요? 당뇨약 복용중입니다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정상범위보다 3배이상 증가해서 췌장염 여부를 알기위해 CT찍어 보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경헌현5 ай бұрын
복부 CT 찍었 는데 아무것도 못보고 단한개 콩퍝에 물혹 약 1cm정도만 판 독했 습니다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이승우님: 담도암 항암중으로 2싸이클 마다 CT를 찍고 있는데 MRI를 찍어도 되나요?
@이규택-t4u8 ай бұрын
네. 찍어도 됩니다. 담당 선생님과 상의하시면 됩니다. 임상의사가 CT를 보는게 MRI보다 편해서 CT를 더 선호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수철킴Ай бұрын
얼마전 심한 복통과 혈변으로 응급실에 가서 복부ct를 찍은 결과, 대장에 염증이 많다는 소견을 듣고 입원은 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암이 의심된다면 복부ct에서 발견이 되었을까요? 그 정도의 복통은 처음이라 지난 일이지만 걱정되어 여쭤봅니다. 내시경을 해야하는지...
@이규택-t4uАй бұрын
복통과 혈변이 있었다면 추가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장 점막상태를 정확히 보려면 CT보다 대장 내시경이 더 효과적입니다. 대장 내시경 검사 받기를 권합니다.
@박명혜-k1e26 күн бұрын
교수님 대장내시경을 했는데 용종을 떼서 조직검사를 했습니다 근데 좀 애매하다하여 면역조직를 하였고 결과가 방추세포증식증(신경주막종)으로 복부조영시티를 찍어보자고 합니다 찍어보는게 나을까요?
@이규택-t4u25 күн бұрын
네. 복부 다른 곳에서도 신경종양이 있을 가능성이 있어서 한 번 검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박명혜-k1e25 күн бұрын
@@이규택-t4u감사합니다~교수님 만약에 다른 장기에도 신경종양이 있다면 제거술을 하여야 할까요? 친절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이규택-t4u22 күн бұрын
@@박명혜-k1e그 크기에 따라서 제거 여부를 결정합니다.
@정지혜-z9v6 ай бұрын
저는피부묘기증이있는데 조영제를사용할수있을까요
@이규택-t4u6 ай бұрын
항히스타민 주사를 조영제 투여전에 먼저 주사하고 CT검사를 하면 대부분 문제가 없습니다.
@user92697 ай бұрын
복부CT찍은 영상 CD자료 분석 할수있는 기관이 있을까요 대학병원 찍었으나 설명은30초 그다음손님 이런씩임 황당합니다
@enhye9759l3 ай бұрын
ㅎㅎ! 결과지 떼서 보고 이렇게 유트브로.. 돈버는 곳은 진료한 병원.
@장복선-w7f7 ай бұрын
암 환자인데 추적 관찰로 ct을 자주 찍다 보니 갑상선암이 생겼습ㄴ다. ct가 원인일까요?
@이규택-t4u7 ай бұрын
갑상선암이 방사선 노출에 민감해 잘 발생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발생하기까지는 꽤 시간이 걸리기때문에 최근 10년내에 검사를 자주해 생겼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갑상성암은 워낙 예후가 좋기 때문에 차료 받으시면 별 문제 없을 것입니다. 암으로 이것때문에 추적검사를 안해서 재발을 노친다면 생명을 잃는 것이니 너무 서운하게 샐각하지 마십시요.
@user-nf3wr2yr5zАй бұрын
저는 늦게나마 영상보았는데 요막관낭종이 있다고 복부통증으로 초음파에서 알게되었는데 ct찍어보자고하는데 제가 조영제 부작용이 여러건 고생한적이 있는데 그래도 전처치 하고 꼭 찍어야하나요 목숨걸고 찍고싶지 않은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