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0 홍서범 - 남한에서 '염장'은 안 좋은 뜻이라고? 홍서범은 한국말을 모르고 있다. '염장무'의 '염장'은 '소금에 절인'이라는 뜻이고, 홍서범이 말하는 '염장질'은 '염장 지르다'인데, 이 염장은 '감염되는 장기'를 뚯한다. 염병은 '감염병, 전염병'을 뜻한다.
@aevs7 ай бұрын
저도 생각보다 무식해서 놀랐음... 치킨 염장한다 할 때도 쓰이는게 염장인데
@ck_stinger99997 ай бұрын
@@aevs 치킨은 염지입니다 염장이 아니라.
@익구익구-s8b7 ай бұрын
@@ck_stinger9999염장은 양념한다를 통틀어서 쓰입니다. 저도 치킨집 했었는데 치킨 염장, 치킨무 염장이란 말도 염지와 비슷하게 거의 대등하게 씁니다. 양념을 하다 양념을 절이다 이 차이
@이지훈-g2w8d6 ай бұрын
@@익구익구-s8b 저 인민군 군복은 실제 저들이 복무했을 당시의 옷을 그대로 입고나온 거겠죠?
@해바라기-d6u9 ай бұрын
각인이 무섭다 10-20년이 지나도 저런 행동이 나온다는것이 … 사상의식이 바뀌는것 이 가능할까
@Gedezi7 ай бұрын
이런 반응을 보면 같은 말 쓰는 사람한테도 이러는데 임진왜란때 왜 조선이 항왜들을 못믿고 다 죽여버리자고 상소가 올라 오거나 아니면 못 믿겠다고 북방에서 싸우게만 했는지 알 것 같음.
@rladyn6 ай бұрын
전 제식 담당 부대라 제대 후 예비군 때도 동작 하나하나 착착 나왔지만 군대 싫고 개같은건 여전하더라고요. 저기 탈북 사람들도 비슷비슷~ 부칸 싫고 군대 싫을거라 봅니다. 제식 훈련이 좋은 감정으로 하기 쉽지 않거든요. 부칸은 훨씬 힘들고 끔찍하게 할거에요.
@잨카툰4 ай бұрын
1:34 근데 왜 북한에 대해서 나오는 장면인데 왜 미국 군가가 나오는 거지(?)
@팀페리스9 ай бұрын
군대에서 보호대라도 지급해줬으면 좋겠네요 행군할 때 어깨 나가서 2달 입원했던 기억이.... ㅎ 어깨 보호대 사갈껄 ㅠ
@jihyo3819 ай бұрын
남자친구 군대어때 어깨보호대 선물해줬는데 정말 잘사줬다고 해서 뿌듯했어요!!
@아무튼부동산9 ай бұрын
택배로 받으면되지
@권혁숭-y4u9 ай бұрын
ㅛㅓㅅ7ㅇㅂㅈ@@jihyo381
@goodchoi23385 ай бұрын
행군하는데 어깨가 왜 나가는지..ㅋ93군번
@cyh25cyh9 ай бұрын
17:09 어후... 자주포 흔들리는거봐라....
@SUNSHINE-cb5lz8 ай бұрын
십년만 기다려주오~ 그 노래 혜은이씨 당신은 모르실거야 ㅡ곡조인데...?
@찬우정9 ай бұрын
제발 전쟁이 발발했을때 저렇게 모여서 포사격 하면 좋겠다. 우리 공군이나 육군 아파치 헬기가 사격연습용 표적지로 쓰기에 너무 좋으니까.
@김영환-u6c9 ай бұрын
ᆞㅇㅂ ㅇ ㅃ
@찬우정8 ай бұрын
@@김영환-u6c 뭐라는거야
@jinnyahn34816 ай бұрын
이방송들 넷플렉스같은 영어자막으로 시청할수있을까요?..
@벽을뚫는포신9 ай бұрын
1:37 미군의 The Army goes rolling along (그것이 육군이 가는 길이다)이라는 노래를 북한군 출신들한테 깔아주는 이유가 뭐죠? 그냥 군가 같아서 아무거나 튼 건가요?
@소심한빵쟁이8 ай бұрын
제작진들이 똑똑해야 하는 이유
@betchthatismean4 ай бұрын
그럼 한국 방송에서 북한 군가라도 틀어야하나요ㅉ
@조혜성-h3q9 ай бұрын
자기들 잘 먹고 잘 살게 할 연구와 걱정과 힘 합쳐서 잘 머고 잘 살게하지 왜? 남조선을 물고 늘어지나 우리는 뉴스예 북한 얘기나 흉 이런거 절대. 안하잔우 물고 늘어지는건 ❌️ 각자 잘 살자😢😢😢
@Song-gt5bu8 ай бұрын
염쟝무 나도 80년초 김치는구경도못하고 짜고쓴 염장무만 먹었다 북한군대 아니고 대한민국. 해병대였음
@user-vuswl9 ай бұрын
지구 어디든 기본요소는 의식주. 북한은 제외된 독립된 곳
@hyunchulyang8677 ай бұрын
ㅎㅎㅎ열병 좋다!!
@yongtaejung42699 ай бұрын
세상에 그게 사실이라면 그런곳에서 어떻게 살았는데요..
@무리뉴-z8b9 ай бұрын
그노무 장군님 장군님 소리가 입에 발렸네... 김길선 기자님 못봤냐? 그냥 대 놓고 김일성 족속 김정일이... 하는거?
@더드미척살8 ай бұрын
배고파서 내려온 애들이라 전쟁 터지면 북괴군으로 남쪽에 총 겨눌 애들이 반은 되보임. 어릴적부터 세뇌를 당하면 사상전환이 쉽지 않아요. 탈북민들 얘기하는거 보면 북괴얘기할때 눈이 더 반짝임. 어찌보면 더드미당이 탈북자들 안 받는 당론이 옳을수도 있어 보이네요.
@pinusli17967 ай бұрын
모로스훈랸하다가 손에서 피가 터져? 얼마나 했으면. 60년대초 전방에서 복무중 낡은 군복을 바느질로 보수하는것이 매일 일과인데 많이 하니 손가락 바늘 누른곳이 패여서 들어갔어요 피는 안나지만. 이사실은 그때 같이 복무하던 동료만 알것 같은데요. 전부대가 그랬었는지는 모르겠고,부대가 후방으로 교체되니 없어진듯. 최후진국시절 상황을 잊으면 안됩니다.
@박대윤-l2m6 ай бұрын
강은아 기자는 왜 자꾸 저희 라는 표현을 쓰는거지?
@조혜성-h3q9 ай бұрын
이런 실상을 장군이 알고 무슨조치를 내려야지 도둑놈 군인들을 만드는건 ㅜ 배고파서 장군을 어캐 지키나? 😢😢😢😢 밑에 있는 중간 자 들 뭐 하는거지?????? 화난다. 배가 너무나온거 반성? 😢 ㅜㅜㅜ 술푸다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