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취 곤달비는 물에 부려서 가을파종하니 가을 발아하여 겨울에 동사 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손바닥농장 Жыл бұрын
네.. 휴면처리까지 마쳤다면 좀늦게 뿌라고 일찍 뿌리려면 휴면처리를 하지 않고 뿌리는 것이 좋습니다
@K담맥2 жыл бұрын
야생씨앗이 발아가 잘 안되어 너무 깊게 묻어서 그런줄 알았는데 이유가 있었네요 그래서 나중에는 뿌리를 캐서 화분에 심어서 키워 본 일도 있었습니다.
@손바닥농장2 жыл бұрын
야생식물 대부분 광발아이기 때문에 얕게 묻어야 하는 건 맞습니다. 그 외에도 휴면타파, 발아억제물질 제거 등 몇 가지 과정이 필요해서 저처럼 초보에게는 번거롭기도 하고 또한 노하우가 적어서 발아율도 낮습니다. 이럴 때는 씨앗이 열물자 말자 채취하여 바로 심는 것이 제일입니다.
@한국종합꿀벌연구소7 ай бұрын
인위적으로 저리 밭에 해도 산에서 체취한 것과 향이 동일한가요? 지금 모종 심은거 한달후면 먹을수 있나요?
@손바닥농장7 ай бұрын
산나물, 산에서 채취하나, 집에서 기르나 저는 실제적인 차이는 없고 다만 관념적으로만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한국종합꿀벌연구소7 ай бұрын
@@손바닥농장 심은 참취모종 잎 사이즈가 3센치인데 언제쯤 먹을수 있을까요?
@현아-c1r Жыл бұрын
취나물 씨앗을 구입했더니 물에 담궈서 냉동실에 넣으라고하는데 맞나요?몇번 씨앗을 사다 뿌렸는데 실패를 해서 이번 마지막으로 냉동실 넣어보고 안되면 모종으로 심으려합니다 그리고 왜 위로 안 자라고 옆으로 땅에 엎드려서는 수확하기도 힘들어요
@손바닥농장 Жыл бұрын
냉장실, 냉동실 어디에 두어도 좋은데 냉동실에는 5-6일, 냉장실에는 더 오랫동안 두는 것이 좋습니다. 발아에 실패한 이유로 구한 종자가 묵은 종자이면 발아율이 떨어집니다. 또 말은 그렇게 하지만 처음 해보면 그렇게 발아율이 높지 않습니다. 저도 그런 경험 많이 하다가 이처럼 가을파종 하고 또 안내합니다.
@현아-c1r Жыл бұрын
@@손바닥농장 감사합니다 ㅎㅎ 종묘사 씨앗인데 설명서대로 이번에 해보려고 냉장고에 넣은지 3일 됐고 이틀은 냉동실에 넣을 생각이었는데 답글보고 이제 알았습니다 바로 냉동실에 넣어야겠어요 얼까봐 망설였었는데 직행요
@굿데이-h6p2 жыл бұрын
잘보았습니다만 조금 모순된 점이 있습니다. 기존에 산나물을 키우던 곳이라면 가을파종하면 쉽겠지만, 대부분은 씨앗을 나눔받거나 구입해서 하거든요. 전 명이나물,남천,부지깽이, 등등 산나물 씨앗 구입한거 파종을 하나도 성공 못했네요. 결국 모종을 사는 것으로 화풀이를 하였지요 ^^
@손바닥농장2 жыл бұрын
네, 그런 점이 있지요? 그래도 방법은 있습니다. 산나물 씨앗파는 곳을 미리 파악해 두었다가 해당 산나물 씨앗이 나오는 시기에 부탁을 하여 구입하여 바로 파종하면 됩니다. 해당 산나물 씨앗이 언제 여무는지는 알아두어야 합니다.
씨앗 여름에 파종(예: 명이나물) 하거나 가을(취나물 등 일반 산나물)에 파종하면 그 해에 뿌린 자리에 잡초가 올라오면 곤란합니다. 그해에는 잡초가 올라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그 해에는 파종한 산나물도 올라오지 않습니다. 그랬다가 파종한 산나물이 발아하는 봄에는 제거해야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