Рет қаралды 53,336
※ 이 영상은 2018년 3월 23일에 방송된 <명의 - 삶을 앗아간다, 식도암>의 일부입니다.
역류성 식도염, 쉽게 생각하지 마라!
역류성 식도염으로 약을 먹고 있는 안 씨는 편히 잠을 자는 것도 힘들다. 위산이 넘어오고 가슴에 타는듯한 통증이 느껴져 잠에서 깨는 것이 일상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술, 담배를 끊었다. 식단 또한 채식 위주로 바꿨지만, 상체를 비스듬히 올린 상태여야 잠을 잘 수 있는 것은 여전하다.
역류성 식도염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이를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이것이 치료되지 못하고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 경우는 무엇일까? 역류성 식도염이 암이 되는 걸 막기 위해서는 어떤 조처를 해야 할까?
식도암, 초기라도 수술이 까다로운 어려운 병!
식도암이 까다로운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우선 초기발견이 어렵다는 점 그리고 초기에 발견하더라도 대부분 수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식도에 암이 생기면 대부분 식도를 잘라내고 위나 대장을 연결하는 식도복원술을 해야 한다. 초기에 발견해도 수술이 필요하며, 수술 또한 어렵고 복잡하다. 식도는 약 25cm에 걸쳐 폐와 심장 등 여러 중요한 장기를 지나고 있다. 그 안에서 위장이나 대장을 식도 안에 암이 생겨 절단한 부위까지 끌어올려 이어 붙여야한다. 이것은 매우 섬세하고 정교한 수술이 필요하다. 암의 병기가 많이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수술은 더욱 어려워진다. 늦게 발견한 경우, 암은 빠른 속도로 퍼져나가기 때문이다.
때문에 식도암은 조기발견만이 치료성과를 높일 수 있다 .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식도암을 빨리 발견할 수 있을까? 조기발견을 위한 식도암의 증상소개와 필요한 검사를 알아본다
.
✔ 프로그램명 : 명의 - 삶을 앗아간다, 식도암
✔ 방송 일자 : 2018년 3월 23일
#ebs건강 #건강 #ebs #명의 #식도암 #식도 #암 #역류성식도염 #식도염 #식도암증상 #식도암예방법 #식도암예방 #식도암수술 #식도암수술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