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로서 요약해보자면, 특별저압(즉 2차 사용전압이 AC 50V, DC 120V 이하)인 경우 접지저항 측정 시험 DC 전압은 250V로 수행하며 0.5 메가옴 이상의 절연저항값이 얻어져야 하며, 이때 비접지 및 접지 회로 모두를 포함한다, 이고 사용전압 500V 이하로서 1차측과 2차측이 변압기 등으로 절연 결합되어있지 않은 직결 회로에서 측정시험 DC 전압은 500V 이고 1 메가옴 이상이 얻어져야 하며, 500V를 초과하는 사용전압의 경우 측정시험용 DC 전압은 1000V 이며 1 메가옴 이상의 절연저항값이 얻어져야만 한다. 라고 이해했습니다. ^^ 다산에듀 항상 고맙습니다. ^^
@elec7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tvlife94544 жыл бұрын
원장님 강의를 잘 들었습니다. ^^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강문규-h1w4 жыл бұрын
원장님.늘감사합니다 멋집니다 최고입니다.
@김유덕-h5k4 жыл бұрын
자세하고 유익한강의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elec7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박정화-v6x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남박현삼 Жыл бұрын
@@박정화-v6xㅣ59^
@사노라면-g2j4 жыл бұрын
기존 대지전압 300~400V 의 경우 0.3메가오옴에서 380V는 무조건 0.3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는 380v의 경우 모두 Y결선으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간전압이 380V이고 대지와 상전압은 220V가 걸립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송배전 특성상 절연저항의 기준은 Y결선의 특성상 대지와 상전압이기 때문에 0.2메가오옴이 맞습니다. 대부분의 전기전공자들도 0.3메가로 알고 있더군요.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전기관련업무로 평생을 일한 사람입니다.
SELV PELV FELV 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ELV 스펠링은 나와 있지만 앞에붙는 S P F은 스펠링이 없어 단어의 이해도가 좀 떨어져서 아쉽네요
@디지탈노마드-x2v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아파트에서 실전에 주의할점을 말씀해주셔요?
@우태규-z6g4 жыл бұрын
영상 잘보고 있어요~ 근데 간혹 영상마다 음성 크기가 틀려서 한번씩 움찔움찔ㅠ 자기전에도듣고 자면서듣고 일할때듣고.. 너무 감사합니다♥♥♥
@김민수-d1j7k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문의합니다. 내년에 집을 지을려고 합니다. 착공신고는 지난 11월에 하였고 지금 준비 중입니다. 내년에 바뀐 저항규정을 적용 받을까요?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김민수-d1j7k4 жыл бұрын
접지규정도 새로운 규정을 적용 받나요?
@정춘광-d7t4 жыл бұрын
원장님강의보면 답이확실해져요 감사합니다
@user-jy2op3yq5t4 жыл бұрын
고압및 특고압은 그대로 공부하면 되나요?
@땡드라4 жыл бұрын
저희회사는 신설건물 최소30메가옴 구형건물최소 10메가옴 미만은 일단 주의표시해두고요 0.3정도 나오면 이론적으론 적합이지만 문제가 있다고 보고 찾습니다 지금이라도 바뀌어서 다행이네요 선생님 인버터같은 기기회로 연결됐을때 절연체크하면 모조건0이 나오는데 이건 보호회로가 작동해 바이패스 해버려서 그렇다는데 이런경우 누전잡기가 참 힘듭니다 인버터를 전부 끊어줘야하거든요 다음에 이런주제 다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민경창-z7d4 жыл бұрын
2021년 바뀌는 규정 실기와는 연관이 없나요??
@elec74 жыл бұрын
기사실기와는 일부 관련이 있습니다.
@ldh362614 жыл бұрын
수영장 시설관리하는데 관리하기 더 까다로워졌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risingsunflagsamemeaningas74724 жыл бұрын
1차와 2차의 접지라고 하였는데 트랜스의 경우 에서 1차 코일과 2차 코일의 중간에 탭이 나와 있는 단권형 트랜스(SELV????)와 1차와 2차간에 완전 전연형인 복권형(FELV????)을 의미 하는 것인지요? 이둘다 공통적으로 케이스에서 접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실제 예를 들어 설명 부탁 드립니다 분석시험 계측기기의 절연저항 테스터시 내부에 있는 반도체 부품중 TNR등 몇 종류는 돌입전류나 노이즈를 회피하기 위하여 부착하는데 절연저항시험시 가끔은 타거나 터지기도 하여 제거 하고 실시 합니다 이런 시험의 경우 제거를 하고 해야 하는 것이 맞는 것일까요 ?
@dailybread-p6i4 жыл бұрын
전로와 대지간 절연저항을 젤때 보통 차단기 개방 상태에서 한상씩 체크를 했는데 굳이 폐쇄회로를 만들어서 측정해야하는건가요 ? 예를들어 가정내 전등회로 절연저항을 측정하려면 모든 스위치를 on한 상태에서 상구분 없이 한번에 체크하는식으로 해서 범위를 좁혀 나가는건가요 ? 이게 이번에 바뀐 내용인지 예전부터 이렇게 한건지 잘 몰라서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류철현-d8w4 жыл бұрын
selv 및 pelv 어떤곳에서 사용하는지 궁금하네요 ㅡ
@엔젤엔젤-k5l4 жыл бұрын
저도궁금합니다. Felv포함해서요
@cch3462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질문이있습니다. 3상 저압회로에서 절연저항측정시, Power를 off한 상태로 각 상끼리, 각 상과 접지간의 절연저항을 측정하고자 합니다. 이때, 절연저항계에서 발생하는 DC500V로 측정을 할때, 프로브 펜촉? 에 걸리는 DC500V로 인한 감전 위험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만지지 않으면 위험하지않다는 뻔한 답변말고, 정전기처럼 전기이론적으로 전류가 매우 낮아서 안전하다던지.. 아니면 전기적으로 인터락이 걸리는 안전장치가 되어있는 제품이 있다던지.. 혹은 진짜 감전의 위험이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elec74 жыл бұрын
전류가 아주 낮습니다. 하지만 조심은 해야 합니다.
@whoookim43124 жыл бұрын
이렇게 규정이 바뀌면 강의내용(정규반, 과년도 해설)도 전부 수정해서 판매하시나요? 내년에 개정판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데 그럼 과년도 문제들도 개정된 규정으로 풀면 되는건가요?
@elec74 жыл бұрын
과년도 문제 중에서 바뀐내용들은 학습하실 필요가 없으니, 그부분은 별도로 표기를 하여 출간합니다. 현재 다산에듀는 모두 준비를 해 두었습니다.
@리가니-v1k4 жыл бұрын
기존에 있던 전기기사 책에서 전기설비책만 따로 구입해서 공부해도 되나요?
@elec74 жыл бұрын
네. 가능합니다.
@modumat4 жыл бұрын
강의 잘듣고 있습니다 궁금해서 그런데 그림처럼 전선 상호 간 절연저항 측정은 전선하고 전등 간 저항 측정만 하는 것이라 굉장히 낮은 저항값이 나올텐데 절연저항을 측정 하는 의미가 있나요?
@cch34624 жыл бұрын
저도 조금 의아한 바가 있네요 제가 스터디한 바로 보면, 절연저항측정시, 부하 단과의 연결을 끊고(스위치off) 측정을 한다고 들었는데, (물론 부하단의 고장방지도 있긴하지만..) 저도.. 저렇게 그려서 설명해주신대로만 보면, 그냥 일반적인 직렬 연결이 되는거니, 전등자체의 저항만 측정하게 되는거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물론 쉽게 설명하기 위해 저렇게 설명하신것 같긴한데, 이해가 안되네요 저기서 전등의 스위치가 꺼져있다고 봐야 제대로된 전선 상호간의 절연저항이 측정될것같은데.. 그리고 전등 스위치가 연결되어있는 상태에서 DC500V걸면 전등이 망가지지 않을까요..? 저도 답변 기다려봅니다. :)
(전기를 공부하는 사람입니다) 표의 DC는 저압전로에서 절연저항측정을 위해 테스터기에서 인가하는 전압입니다. AC회로도 DC전압으로 측정합니다. 제가 최근에 절연저항측정 찾아본다고 전기설비기준 엄청 찾아봤는데요, AC라는 용어는 특별저압기준 외에는 없더군요. 이건 측정방법을 한번 유튜브에 절연저항측정 혹은 Insulation resistance test 등으로 검색해보시면, 더 직관적으로 확인하실수있습니다~! 백번설명하는것보다 한번보는게 낫죠!
@pjk67902 жыл бұрын
선생님 침수된 11kw 모터가있는데 공업용 선풍기로 말렸는데 절연저항이 5메가옴 정도나옴니다 이 상태로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혹시 건조시키는 방법 알고계시면 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bamdol24 жыл бұрын
구독자 14만명 축하드립니다! 21년에 새로 규정된 법률로 교재 출간해 주실껀가요!? 올해 말 쯤 바로 구매하려고합니다!
@elec74 жыл бұрын
네. 현재 준비중입니다.
@류철현-d8w4 жыл бұрын
선생님 전류 절연측정은 1년에 몇 번 측정해야한다 이런건없죠
@남코엔젤4 жыл бұрын
기존 주택이나 빌딩은 220/380v개정된 1메가옴 값이 안나오는데가 많은데 개정된 규정대로 싹다 고쳐야 하나요?
@elec74 жыл бұрын
신설되는 곳에 해당하니 이 부분은 염려가 없을 것 같습니다.
@현정인-h7r4 жыл бұрын
절연저항,접지,전압,전선색깔... 앞으로 뭐가 더 바뀔까...?
@elec74 жыл бұрын
큰 것은 여기까지입니다
@응큼세포-y9l4 жыл бұрын
그려면 직무고시의 절연저항 측정후 기록표 만들때도... 히휴..
@꿔펀4 жыл бұрын
교수님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요즘 관심있게 보고있는데, 평소 궁금했던것들을 시원하게 긁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는데, ‘전압을 인가한다.’라는 표현이 잘 상상되지 않습니다. 흔히 전류를 인가한다는 장면은 직관적으로 떠오릅니다. 전압을 인가한다는것이, 전류를 흘러 이 물질에 특정한 전압이 뜬다는것인가요? 부족한점이 많아 공부하는중입니다. 감사합니다.
@cch3462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도 전기를 공부하는 사람입니다. 전기를 쉽게 이해하기위해 보통 물을 예로 많이 듭니다. 전압=수압 전류=물의 흐름 저항=관의 크기 나 장애물 등 으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전압을 인가한다. 전압이 걸리다는 것을 물로보면, 수압이 걸린다. 라고 보면됩니다. 여기서 수압이 흐른다. 라는 표현은 안쓰잖아요? 같은 맥락으로 전압이 흐른다는 표현은 맞지않고 전압은 걸린다. 인가한다. 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전류도 마찬가지로. 물이 흐른다. 전류가 흐른다. 이런식으로 표현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전압이 걸리면 전류가 흐르고있다고 보는거죠 수압이 걸리면 물이 흐르듯이.. 폭포에서 물이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것도 전압의 높낮이가 있을때 전류가 높은곳에서 낮은곳으로 흐르는것으로 대입해서 생각하실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전압의 높낮이를 전위차(전기적 위치의 차??) 라고 하기도합니다. 또 다른 유사한 예로, 제가 드론을 취미로했었는데, 배터리 듀얼 병렬 충전기에 전원을 넣지않고, 남은 배터리량(전압)이 서로 다른 두개의 배터리를 꼽아봤는데요. 배터리량이 많은(전압이 큰) 배터리에서 배터리량이 적은(전압이 작은) 배터리로 서로 배터리량(전압값)이 같아질때까지 충전을 시키더군요. 전압이 같아지면, 높낮이 차이가 없기때문에 전류가 흐르지않습니다. 평평한 호수에 물이 고여있듯이..
@꿔펀4 жыл бұрын
Chan-Ho Chung 친절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덧붙여 궁금한점은 ‘전압을 인가한다’는 말은 ‘전압을 바꾸어준다’로 이해해도 될까요? 전압을 바꾸기 위해서는 결국 전류를 인가해야한다고 생각해서, 결국 ‘전압을 인가한다’=‘전류를 인가하여 전압을 맞추어준다’로 뭔가 언어적 모순(?)이 느껴지게되어 재차 질문드립니다. (‘수압을 맞추어준다’=‘물을 관에 흘려 수압을 맞춘다’와 같이요..) 다시 한 번 답변 감사합니다.
@cch34624 жыл бұрын
@@꿔펀 말씀하신부분은,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두가지 다른예를 참고해보세요! 1. 전압을 인가하면 -> 전류가 흐른다. 일반적인 예로, 콘센트를 꼽았을때 전등이 켜지는 회로를 생각해보세요. 전등을 켜기위해서 전류를 흘려서 전압을 조절하진 않잖아요? AC이든 DC이든 전등이 동작하는 전압을 줄 수 있는 콘센트에 플러그를 꼽아서 전압이 걸려야 비로소 회로에 전류가 흘러서 전등이 켜지도록 합니다. 이게, 설명을 하기위해 적은건데, 이게 올바른 예인지, 올바른 설명인지는 모르겠네요. 다만, 아래 예시를 보시면 두가지의 차이점이 있다는걸 보실수있습니다. 2. 배터리 충전시에는 반대로 전류를 흘려서 전압을 맞춰줍니다. (사방이 막혀있는 통의 입구에 물을 계속 넣는것과 유사한 원리 입니다) 실제 배터리 용량을 보면, 12V, 3600mAh 이런식으로 적혀있습니다. 멀티미터로 배터리의 잔량을 잴때, 전압을 재는데, 예를들어, 완충시, 12V인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면 전압이 10V, 9V, .... 로 전압이 떨어지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 특정 전압이되면 배터리가 모두 닳았다고 하죠. 이 배터리를 충전하기위해 충전기에 꼽으면 전압이 올라가 다시 12V가 되어 다시 완충이 됩니다. 여기서, 전압,전류,셀 수의 수동조절이 가능한 충전기를 사용해보면, 충전기의 원리를 알 수 있는데요. 셀 수는 건너 뛰고, 전압,전류만 볼때, 이 배터리의 기본 용량인 12V 전압을 설정하고, 충전할 전류를 선택할수있습니다. 위에 제시한 12V, 3600mAh 배터리의 경우, 충전기의 설정을 12V, 3600mA로 하면, 1시간동안 충전을 하면 완충이 됩니다. 또한 설정을 배터리 전류 용량의 1/2인 12V 1800mA로 설정하면, 완충까지 2시간이 걸립니다. 여기서 충전할때, 충전기와 배터리가 변하는 모습을 글로 적어보면, 배터리와 연결된 충전기에서 셋팅한 전류가 배터리로 흐릅니다. 그리고 전류를 받는 배터리는 떨어졌던 전압이 서서히 올라갑니다. 그리고 설정한 12V에 다다르면 충전속도가 점차 줄어들면서 충전이 멈추고, 배터리는 다시 12V로 완충됩니다. 이러한 원리에서는 말씀하신대로, 전류가 흘러서 전압을 바꿔준다는 말이 가능합니다. 물로 더 자세히 설명. 사방이 막힌 통의 입구에 강에 있는 물을 펌프로 퍼서 채워넣는 상태를 보면, - 펌프: 충전기 - 펌프전원: 충전기 자체전원 - 물통(3600L) : 배터리(3600mAh) - 펌프에 의해 강에서 물통으로 흐르는물: 충전기에 의해 배터리로 흐르는 전류 - 펌프가 물을 1시간에 3600L의 물을 채울수있는 물의 양을 보내는 상황: 충전기에서 1시간에 3600mA의 전류를 충전할 수 있는 전류를 흘리는 상황 - 물통에 물이 채워져, 물통의 수위가 점점 올라가는 상황: 배터리에 흘러들어가는 전류에 의해 배터리의 전위(전압) 점점 올라가는 상황. - 물통에 물이 거의 꽉 차서 펌프에서 조금씩 물을 흘리다 꽉찼을때 물을 끊는 상황: 배터리의 용량이 꽉차서 충전기에서 전류를 조금씩 흘리다 완충되었을때 전류를 끊음.
@정한도-i8c4 жыл бұрын
지금현제도 전로와 대지간 아닌가요 ? 난 그렇게 알고 있는데요
@cch34624 жыл бұрын
측정위치가 아닌 측정값의 법적기준이 변경되었습니다.
@빚이많은솔로4 жыл бұрын
진적에 통일쫌 시키징...자격증없이 현장 지식만으로 일해온분들은....
@익명-k1t4 жыл бұрын
최근들어 규정이 자주 바뀌네요
@P4rkmin4 жыл бұрын
호주 뉴질랜드 절연 저항 표준이랑 같아지네요 여기도 접지선에 나머지 두 활선 연결해서 500v에 1m옴 이상으로 보고 있어요
@elec7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남원욱-o2n4 жыл бұрын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1메가옴...
@elec7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정춘광-d7t4 жыл бұрын
많이바뀌네요
@갈굼먹고4 жыл бұрын
진짜 책산지 이번년도인데 에혀.. 시바..
@elec74 жыл бұрын
설비 과목만 바뀌는 것이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김여정공알굴리기4 жыл бұрын
질문에 답변도 불성실하고.. 모름지기 가르치는 스승은 배우고자 하는 후학들의 가려움을 끍어주는 것이 기본이어야 하는데 참으로 아쉽네요. 마음에 드는 댓글에만 답변을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