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처럼 좁고 산이 많은 지역에서는 당연히 환경적으로 득보다 실이 많다고 생각되는데요 골프라는게 원래 유럽같이 넓은 평지나 들판이 많은지역에서나 어울리는 스포츠 아닌가요?
@26-fe412 жыл бұрын
11:47 부터 그 이야기하시네요
@gtx4312 жыл бұрын
듣기전이지만, 최준용박사님+골프 너무 기대됩니다.
@wildlifekr2 жыл бұрын
12:30 숲의 열린 공간이 중요한 것은 맞지만 작은 규모(말씀하신 묘지 정도)의 열린 공간이지 골프장 같이 100ha 수준의 열린 공간이 아닙니다(우리나라 환경에서)
@박미도-b8h2 жыл бұрын
골프장에 대해 20년 동안 가졌던 부정적 시각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 주네요. 자신의 관점과 철학이 필요하지만 모든 일은 다양한 관점으로 통찰해보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됩니다.
@이강민-d6s2 жыл бұрын
역시 최박사님이시네요. 골프안치시는 분이 골프를 너무 잘 설명해 주시네요.
@usdfisdf2 жыл бұрын
최준영박사님 정말 대단하십니다 ...
@lee447422 жыл бұрын
나무나 환경입장에서 보면 골프장은 나쁘기만 한것이라 생각했는데.. 박사님 이야기 들을 수있어서 새로운 것 알게 되었습니다. 위즈덤칼리지강의도 그렇고, 책이나 현실에서 내가 보고 들은 것만이 진리가 아니고 여러 가지를 봐야한다는 사실을 대하는 박사님의 태도도 배우고갑니다. ^^
@이유표-l8k2 жыл бұрын
최준영 박사님이다 ㅎㅎ
@wildlifekr2 жыл бұрын
25:30 급격한 경제 환경 변화(지금의 금리 상승, 환율 상승처럼)에 우리 경제생활이 어렵듯이, 급격한 환경 변화에 생태계가 파괴되고 많은 종들(특히 멸종위기종)이 적응을 못하고 사라집니다.
@고온-e3b2 жыл бұрын
오늘도 역시 최준영 로드 따라 ~~ 골프른 전혀 모르는 저 !! 신세계입니다 ㅋ
@subuticho50142 жыл бұрын
저도 예전에 보고 들었던 골프장이 농약 엄청나게 친다는 과거의 선입견이 있었는데, 다른일로 관련 자료 찾아보다가 아니 이렇게나 농경지보다 적게 친다고 하면서 놀랐던 적이 있었는데, 최박사님이 많은 사람들이 보는 곳에서 말씀하시네요. 세상이 정말 빠르게 변하고 발전해 가고 있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yingshupiao2 жыл бұрын
최준영박사님은 맨날 전공 아닌 얘기해서 꿀잼인데 전공얘기조차 재밌음....♥꺄 너무 좋음. 관광학과 교수님이 조경학전공하신분이 많아서 맨날 조경관련 얘기 들었는데 들어도들어도 지루하지 않고 모두들 눈이 초롱초롱해져서 들었던 기억이 납니당
@조학제-j7s Жыл бұрын
환경평가 이해에 대해 철이 들어가는 영상이네요.
@guricky2802 жыл бұрын
저의 경우엔 골프 30살 부터 15년 치다가 배드민턴 자전거 접하고 바로 넘어 왔습니다. 테니스배드민턴 지인 없으면 시작이 힘들어요. 동네 배드민턴장 테니스장 가시면 동호회에서 받아 주지도 않더라고요. 골프 일주일 한번 꼭 챙겨 나가던 시절. 만약 배드민턴을 그때 알았으면 ㅎㅎㅎ. 테니스도 하고 싶은데 시작하기 쉽지가 않더라구요. 저는 그렇습니다. 재밌게 보고있습니다.
@개도-x9z2 жыл бұрын
배드민턴 테니스 즐기는데도 카르텔이 존재하니 ㅎㅎ 전 더러워서 안합니다.
@침투맛쿠키2 жыл бұрын
박사님의 전문성이 돋보인 컨텐츠였습니다. 기존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시각으로 보니 정말 생각할 점이 많습니다. 언더스탠딩의 가치가 이렇게 드러나네요.
@joeboong2 жыл бұрын
도시 안에 있는 골프장이면 모를까 산을 밀고 만든 골프장이 환경에 좋을지 의문입니다.
@shinjinsu2 жыл бұрын
땅덩어리가 좁은 나라에선 안맞아요
@joeboong2 жыл бұрын
@@edunhenry4725 전달하자는 취지? 그게 뭔데?
@dokpark55472 жыл бұрын
골프장은 곡물 위기 시에 잔디를 갈아엎고 감자 고구마 보리 밀 심으면 큰 도움이 됩니다 골프 치는 단점은 거기에 빠져 바로 옆에 희귀한 명소가 있어도 안가게 돼요, 오클랜드에서..
@op90182 жыл бұрын
네? 외국은 맹독성 농약 안 치면 가능. 한국은?
@이강민-d6s2 жыл бұрын
오 미국에서까지
@성진장-g5o2 жыл бұрын
박사님♥
@han-km1oj2 жыл бұрын
강원도 산골에 대형 산불 중간 예측되는 중간 골프장 만들어 중간에 방화선으로 사용하면 어떨까요. 선운사 뒤에는 동백나무 를 심어 절을 산불에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농경지로 못쓰는 산을 개선해서 시민이 사용하면 좋지요. 한강도 자연으로 놔두지 않고 개발 해놓으니 얼마나 많은 시민이 사용하나요. 모든걸 종합적으로 보는 눈이 본다.
@asurakang2 жыл бұрын
으와;; 저 어릴 때 읽던 책에서는 골프장은 농약을 99종이나 친다면서 막 비판했었는데… 이젠 거의 안 쓰는 경향이라니 충격이에요!! 법을 잘 만들고 제대로 실행한 것의 좋은 예군요
@marysunshineroh26482 жыл бұрын
그래도 그렇게 조심하고 감독해서 이뤄진 현재가 아닐까요? 일단은 뭐든지 망가지기전에 보호하는게 좋잖아요? 새로운 시각도 배웠습니다마는^^
@최하은-q8f2 жыл бұрын
회원제골프장이 그렇게 세금을 많이 내는지 몰랐네요. 20억 회원권을 가진 사람한테 세금을 물려야지, 골프장에 세금 물리면 비회원그린피만 올리가겠죠.
@seungchoi56162 жыл бұрын
삼프로를 통해 최준영박사님의 박식하신 설명들을 많이 들었었지만 이번에는 자세히 알지 못하는 분야를 그냥 수치들만 가지고 막연히 추측을 하신 부분이 많았네요. 골프장에서 치는 농약을 잔디나 조경수에 끼는 벌레 해충을 잡는 것으로만 생각하고 계신것 같은데... 골프장에서의 농약문제는 가장 큰 것이 제초제입니다. 잔디를 잘 가꾸기 위해서라면 그 어떤나라, 그 어떤 골프장도 예외가 될 수 없습니다. 제초제없이는 수 많은 사람들이 쪼그려 앉아서 매일 풀을 뽑는 작업을 일년내내 해야하겠지요. 미국과 같은 나라는 평지에 있어서 비과 와도 쓸려내려가는 일이 없지만 우리나라와 같은 경사지의 골프장은 비가 조금만 와도 아래쪽으로 농약성분이 금장 쓸려내려갑니다. 밑에 쪽에 있는 마을이 안 좋겠지요. 최박사님은 환경부의 검사얘기를 하셨지만, 지금은 지자체에게 맡겨져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재정이 열악한 우리나라의 지자체들은 골프장의 인허가 및 수익으로 벌어들이는 세금이 큰 도움이 되고 있는지라 골프장이 허가취소되거나 일정기간 문을 닫는 것을 전혀 원하지 않습니다. 그런곳이 골프장의 환경검사를 합니다. 어떨지 아시겠지요. 그리고 우리나라 대부분의 골프장의 경우 산지를 깍아 만들었기때문에 토양상태가 매우 열악합니다. 따라서 잔디가 잘 자라지를 않기때문에 특히 비료를 많이 줄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물론 제초제도 더 뿌리게 되고요. 영국이나 미국같은 곳은 대부분 평지에 위치해 있고 토양상태도 비옥해서 우리보다 적은 양의 비료와 농약만으로도 가능하고, 비가와도 크게 쓸려내려 갈 일이 없기 때문에 최박사님이 외국(일본)에서 보신 자연보존지역으로서의 골프장이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드넓은 땅의 미국에서 조차도 골프장 환경파괴 문제는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부분이고 그 이유때문에 골프를 치지않고 있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번 이슈와 관련해서는 최박사님이 너무 수박겉핥기 식으로 공부를 하신 것같아 아쉬운 생각이 많이 듭니다.
@q-onelee24432 жыл бұрын
골프장 폰도에 개구리와 도룡뇽 올챙이가 살고 가재도 삽니다. 맹독성 농약을 쓰면 구경할 수 없는 아이들리죠. 농촌 골짜기의 가재와 반딧불이가 사라지는 것은 일반 농민들의 규제되지 않은 농약 살포에 원인이 있습니다. 게다가 시골 산골에 200명을 고용할 수 있는 기업체를 찾기는 거의 불가능하죠. 골프장이 농촌의 고용 문제에 상당한 기여를 한다는 점도 있어요. 물을 많이 쓴다는 비판도 있지만, 산골 농지에 물이 부족한 것은 농수 공급 라인이 부족하기 때문이죠. 골프장은 초기 투자를 통해 공급 라인을 갖추고 있어요. 그래서 가뭄으로 논밭이 메마를 때 골프장에서 물을 펑펑 쓰는 풍경을 보면 누구나 분노할 만하지만, 다분히 오해입니다. 골프장을 일부 돈 많은 계층의 놀이라는 부정적 시각으로만 보지 말고, 골프를 치지 않는 사람들에게도 득이 될 수 있다는 점을 함께 고려했으면 좋겠어요. 무엇보다 일부 언론의 센세이셔널리즘이 주기적으로 대중의 분노를 자극합니다만...
@신선구-c7i2 жыл бұрын
정성스런 답글에 좀더 이해하며 영상을 보게 되네요
@op90182 жыл бұрын
본문에서 이런 내용이 나와야 하는데 사회자분들이 시간 차지
@yeongseokkim21932 жыл бұрын
글게요 골프장에 애초 맹독성 농약? 쓸 필요가 없는데... 어디서 줏어 들은사람들인듯...
@weconomist1228 Жыл бұрын
좋은 글입니다. 제주도는 아주 오래 전부터 도정에서 골프장의 지하수 사용량에 할증을 적용해, 지하수 원수대금 부담이 엄청 납니다. 그래서 골프장 자체적으로 폰드를 더 많이 파서 빗물을 활용하고, 잔디 초종도 물을 더 먹는 품종으로 전환하는 곳도 생기고 있죠.
@veryover2 жыл бұрын
3:46 3분만에 빵터졌습니다 ㅎㅎㅎㅎㅎ 반전으로 시작하는 방송. 최준영 박사님 최고입니다.
@park98602 жыл бұрын
밤에 골프장 너무 밝아요
@박신영-m3t8o2 жыл бұрын
최준영박사님을 아침부터 ....오늘 하루 땡 잡았다 얏호!!!
@굴참나무-p9p2 жыл бұрын
고등학교 환경 교과서에서 골프장을 푸른사막 이라고 말합니다. 한국 같은 자연 환경에서는 사람들이 즐길만한 운동이 아닌것은 확실합니다. 땅도 좁고 인구밀도는 세계 선두그룹에다가 많은 물 소비 ....
@MrCityhunter1232 жыл бұрын
그런 막연한 부정적 시각을 바꿔보자는거죠. 다 듣기는 하셨는지. 논보다 농약도 훨씬 적게 쓰고, 물도 적게 쓰고.
@alwaysloss2 жыл бұрын
@@MrCityhunter123 논과 골프장을 동일 선상에 놓고 보는게 합리적이진 않다고 봅니다. 골프장은 다른 스포츠시설과 비교해야지요. 그리고 골프장에 대해 알고 있던 고정관념보다 환경파괴가 적다는 거지 그렇다고 지금처럼 온국민이 즐기는 스포츠가 되는게 맞는지는 또 생각해봐야할 문제입니다. 애초에 없는 것이 가장 낫겠지요. 골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은 위 영상 얘기외는 다르게 우리와 일본 뿐만 아니라 외국도 마찬가지구요. 프랑스의 기후위기 운동가들이 폭염 상황에서 시민들에게는 절수를 요구하면서 평소와 같이 운영하고 있는 골프장에 들어가서 홀에 시멘트를 부어버린 일이 최근에 있었죠.
@iililiiilili82632 жыл бұрын
태양광으로 뒤덮힌 산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alwaysloss2 жыл бұрын
@@iililiiilili8263 멀쩡한 산을 깎고 농지를 없애가며 태양광으로 뒤덮는 것이 옳을 리 있겠습니까. 외국처럼 도로 공장 빌딩 등 도시 안에도 태양광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 많습니다. 동영상에 출연하신 최준영님이 번역한 그리드라는 책을 읽어보세요. 지금 같은 파괴적인 태양광이 아닌 생산지와 소비자가 가까운 소규모 스마트 그리드로 바꿔나가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화석연료를 태우는 것을 멈추고 태양광으로 바꾸는 것은 필연적으로 가야할 길이고요.
@조민호-t6b2 жыл бұрын
지금 4대강에 푸른물을 보세요 환경이 얼마나. 좋아졌는지요
@sunnyan36612 жыл бұрын
최준영 박사님 따라다녀요~~!!
@ein32 жыл бұрын
적절한 수준이 어떤지가 중요한것 같아요. 한국의 생태환경과 맞는 수준이 어느정도인지요. 일딴 개발 자체가 환경을 파괴되는 건데 .. 골프라는 것이 점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다보니 좋은 부분 부각 시키는 것 같아요.
@mordecailee66372 жыл бұрын
농업용수 저가에 받는게 문제 아닌가. 인근 농지는 물부족으로 말라 가는데 공기업이 골프장에 초저가에 물을 팔아먹어...
@grin34884 ай бұрын
크!! 이프로님 목소리
@lupin9305 Жыл бұрын
오우 오늘은 아재력이 충만하네요.. 가볍게 준비하고 오신것 같습니다 박사님 ㅎㅎ
@BK-im5hp2 жыл бұрын
역시 최고다 걸어다니는 백과사전 26:45 남산위에소나무와 참나무와 소나무와의관계
@stark97242 жыл бұрын
그냥, 산을 공원을 만든다고 깎아대고, 골프장을 조성하네 하면서 인위적으로 만드네 하지 말고, 산 깎지 말고, 비료 뿌려대지 말고, 그냥 산을 그대로 놔두고, 지속적으로 나무 심고 여기저기 관리하고 산을 산처럼 만드는게 자연보호보존 잘 하는거지
@querenciakim89834 ай бұрын
골프장에 농약 대주던 지방 대리점 사장님 왈 새벽 골프 가지 마소. 밤새 농약 친 거 아침 이슬에 묻어 바짓가랑이에 묻으면 해롭소. 하드만...
@김건일-m9k2 жыл бұрын
최준영 박사님 좋아하지만 골프에 대한 견해는 듣지도 않고 넘어가겠습니다. 제가 군시절 어마어마 하게 행군을 했습니다. 경기도에서 군생활을 했는데 하루에 몇개씩 골프장과 골프장 건설하는 곳을 지나가기도 했습니다. 환경 문제에 대해 별 생각이 없었을 때였지만 그 골프장건설 현장 보고는 충격을 받았습니다. 행군코스가 산을 넘어가야 해서 정상에 올랐는데 그 반대편은 모습은 산이 완전히 깍아졌고 모든게 파괴된 현장 이었습니다. 산 반쪽이 완전히 사라져 있었습니다. 무슨 아파트 건설 현장이나 도로 공사하는 곳과는 비교도 안될 정도 였습니다. 그걸 본 이후로 어떠한 일이 있어도 나는 골프치지 않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작은 나라에 많은 사람들이 살아가느라 자연을 파괴하는 부분은 어느 정도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하지만 산을 부수면서 골프를 치기위해 골프장을 건설하는 것을 솔직히 용납이 안되더군요.
@철철철-o1z2 жыл бұрын
헐 저랑 비슷한 경험과 생각을 하셨네요.
@흥이흥이-g9m2 жыл бұрын
저도 이번 영상에서는 최준영박사님 말씀에 공감하지 못합니다. 말쓰하신것처럼 골프장을 지으려면 산을 완전히 깍아 없애버리는데 그건 두루뭉실하게 넘어가고 일단 골프장이 지어진 다음부터만 말씀하시네요.
@xerossxify2 жыл бұрын
백브리핑 나올때가 젤 좋아요~
@understanding.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지금은 백브리핑 아니고 "언더스탠딩"이긴 합니다. ^^;
@saramoon2592 жыл бұрын
언더스탠에 최준영 박사님이 ㅎㄷㄷ
@감창욱5 ай бұрын
환경운동가들이 그렇게 노력을 했으니까 그렇지 그냥 놔뒀으면 골프장들이 알아서 이렇게 친환경적으로 변화했을까? 국민적 여론이 부정적었으니 이 정도라도 정화된 줄 알아야지 실체를 잘 몰라 과도하게 부정적으로 되있다니!!!! 지금이라도 최선생 말대로 부정적 인식이 사라져 강시가 느슨해지면 바로 골프장들 태세전환한다! 비용줄여 돈버는데 싫은 사업자들이 어딧냐!!!!
@wildlifekr2 жыл бұрын
26:10 희귀한 재화, 부동산이 값어치가 나가듯, 생태계에서도 희귀한 종이 중요합니다. 전세계 수백만수천만 마리가 있는 종 10종의 관리보다 수백수천마리 있는 1종의 보존+보전이 중요합니다.
@신선구-c7i2 жыл бұрын
세상엔 자기가 듣고 싶어하는 말에만 열광하는 사람들도 많지요!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서성광-i8i2 жыл бұрын
일본골프장 가격이 상당히 싸지요. 한 4~5년전에 어떤 분이 원화로 50억 수준에 매입하는걸 본적이 있었습니다. 근데...일본인 아니면 골프장 관리자들이 텃새가 심해서 관리하기 영 까다롭지 않아요. 혹여, 사시려는 분 있다면 심사숙고 하시길..
@wildlifekr2 жыл бұрын
12:30 우리나라는 골프장 수준 또는 그 이상의 나무 없는 열린 공간이 이미 너무 많습니다. 도시, 도로, 농경지, 각종 개발공간 등. 나무가 많은 숲이 필요하지 열린 공간이 더 필요하지 않습니다.
@snookang2 жыл бұрын
농약은 잔디를 위한 것이 아니죠.. 두더지 먹이인 지렁이가 살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환경부 조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mjclee8262 жыл бұрын
한국 골프장은 농약을 많이 쓴다고요? 골프장 안의 주택가는 한적하고 청정 지역으로 알고 있어요 그래서 미국에서는 골프장 안의 주택에 사는게 꿈인 사람들이 많아요 대채로 잘사는 분들이 살고 있지요..
@wildlifekr2 жыл бұрын
오늘 내용은 비판할 것들이 너무 많네요.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육상생태계는 나무가 많아야 생태적으로 건강한 좋은 자연환경입니다. 숲을 없애고 나무가 드문드문 있는 골프장을 많드는 것은 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입니다(꼭 골파장 뿐만 아니라 모든 행위가 같습니다). 나무가 별로 없는 도시를 골프장으로 재개발하거나 황무지와 농경지(주로 밭)를 골프장으로 만들면 골프장이 생태적으로 플러스가 될 수도 있습니다. 난지도 골프장도 쓰레기매립장을 녹화했기 때문에 생태적으로 좋아졌을 뿐입니다.
@HumaniJin2 жыл бұрын
인간의 합리화가 지금의 환경파괴를 만든거. 핵심은 종다양성인데 외곡하지말아야.. 인과관계를 합리적으로 판단해야한다는건 좋지만 편견을 깨자고 또다른 편견을 만들면 개찐도찐이지. 결국은 정치질.
@wildlifekr2 жыл бұрын
20:00 일본 사례의 우리나라 적용을 비판하시는데 나무가 없던 지역에 만든 영국등의 골프장 사례 등을 우리나라에 적용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롤스-b4n2 жыл бұрын
제 개인생각은 골프가 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살아있는 공보다 죽은 공 살리는게 더 어려워서요^^
@pop-gz6xe2 жыл бұрын
남산 위에 소나무 이야기는 많은 생각은 하게 해요.
@김인수야2 жыл бұрын
지자체에서 세금때문에 마구잡이로 골프장 짓도록 하는 경향이 있죠.....동네에 도서관이나 지어라...
@펄라2 жыл бұрын
농약은요?
@camino22362 жыл бұрын
15분 즈음에 농약얘기 하시네요
@wms6802 жыл бұрын
예전에 손경제 나오셨을때 정말 똑똑하시구나 했는데 얼굴을 여기서 뵙네요ㅎ
@juokhan6 Жыл бұрын
총량으로 계산해도 농약을 적게 치나요? 한개의 골프장은 최소 크기가 있고, 거기에서 단위당 적게 농약을 쳐도 주변에 졸졸 내려가는 물이 스며드는 땅에는 농축될 수가 있잖아요. 난지도 근처에는 사람들이 놀러만 오고 살지는 않겠지만, 어떤 골프장들은 민가 근처에 있지 않나요. 그 옆의 아랫쪽 농원이 자신은 무농약 유기농 농가라고 얘기하며 자기땅의 농약 농축을 모르며 농사지을 가능성이 없을까요?
@서주오-k5x2 жыл бұрын
저는 골프장하면 이가 갈리는 사람입니다. 제가 가재잡고 다슬기 잡고 놀던 수영장처럼 깨끗하고 시원한 물이 항상 있던 그곳이 골프장이 생기면서 완전 사라지고 통제구역되고... 어릴 때 추억생각하고 가는데... 20년만에 고향찾아갔는데... 완전실망했습니다. 왜 좁은 이나라에 골프장이 그렇게 많이 필요한지... 그냥 다슬기 따고 고기잡고 수영하고 그르는 그물 바로 먹어도 좋을 정도로 깨끗한 물을 막아 골프장을 만들었는지... 정말 환경파괴범 골프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외국나와보니 끝없는 평지가 계속되는 이런 곳에는 괜찮을 것도 같은데... 왜 산을 깍고 강물을 막고 골프장을 만들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돼네요... 처음으로 박사님 의견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흥이흥이-g9m2 жыл бұрын
저역시 글쓴분 의견에 공감합니다.
@chaos07682 жыл бұрын
농경지로 쓴다고 농약 안치고, 자연적으로 동식물이 잘자라게 그냥 놔두진 않죠.
@이장혁-k6w Жыл бұрын
농경지는 식량을 생산하는 가치가 있습니다. 골프장은 무슨 가치가 있을까요?
@체크메이트-o8t2 жыл бұрын
사실은 적지 않은 산이 잡목으로 우거져 있어요.
@wildlifekr2 жыл бұрын
22:50 우리나라는 이미 열린 공간이 너무 많습니다.....산 옆에 다 농경지, 도시, 도로에요..
@미스터리-h6d2 жыл бұрын
최준영로드를따라... 박사님지식의끝은어디
@Jasonmraz6432 жыл бұрын
근데 이제는 골프장이 너무 많아 문제가 점점 생기는거같네요 이번에 가뭄으로 고생한 지역 아직 저수지 여유가 된다 생각하고 농업용수를 골프장에 팔았다가 이제는 물 부족해서 농사 망한 농민들 화성시 살때 도로 옆에 골프장있었는데 예전에 지나가는 차량 골프공 맞은적도 있고 지금 당장이야 골프하는 사람이 많으니까 유지가 되겠지만 점점 골프치는 사람이 줄어들고 망하는 골프장이 생긴다면 과연 그 넓은 땅을 어떻게 유지할지 모르겠네요 유지비에 물은 엄청써야되고
@serakwon88432 жыл бұрын
전 골프장이나 환경에 별 관심이 없는데.. 은근히 한쪽으로 몰고 가는 논리의 영상이네요. 1. 골프장이 과거 인식처럼 나쁘지 않다면서 드는 논거의 상당수가, 규제나 법으로 그렇지 않게 되었다는 거네요. 나쁜 인식이 그런 규제나 법을 만들었는데 그럼 계속 나쁜 인식을 가져야 견제와 감시가 되지 않을까요? 2. 환경보전의 허구성을 비판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환경보전이라는 개념에 집착하지 않습니다. 그냥 황폐하지않고 동식물이 늘어나는 게 좋다고 생각하는거라서 소나무든 참나무든 나무가 무성해지면 좋다고 생각하고, 한강 주변에 과거에없던 새들이 늘었다면 긍정적으로 보죠. 과거의 보전이 목적인 것처럼 논점을 이상하게 잡아서 공격하네요. 지구본연구소 거의 다본 팬으로서 전공이라고 하셔서 어떤 수준높은 이야기가 나올지 기대했는데, 적어도 논리적인 수준은 실망스러운 영상이었습니다
@freedom25me2 жыл бұрын
박사님 잘생기셨습니다
@가나초콜릿-j3t2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에 땅도 별로 없고 산이 많은데 깎으면 웬만하면 다 환경파괴지.
@이영도-u1h Жыл бұрын
골 국내 골프장 이야기 좀 해주세요 국내. 골프장 유래 또는 역사 이야기 도 좀. 해주세요
@ioioioio91322 жыл бұрын
휴대전화 꺼 놓고 맘대로 골프 칠 정도로 소득구조 만들려면 정말 열심히 살아야 할듯 ㅋㅋㅋ
@claramam Жыл бұрын
이프로님, 이프로님의 의견들이 참 다르기에 좋기도합니다. 그러나 밉상으로 얘기하는게 아니시라, ㅋ 말억양 발음 너무 좋으신데...진정한 겸손이 느껴지지 않을뿐이에요. 그렇지만 프로의 내용이 너무 좋아서 이프로님이 함께임에도 듣습니다. 감사합니다.
@꿈과미로2 жыл бұрын
와. 즐겁게 듣겠습니다. (^_^)
@ninabrant24782 жыл бұрын
골프유행 끝물입니다. 자산가격 폭등으로 인한 부자흉내, 인스타올리기 좋은 코스프레... 이젠 모두 끝입니다.
@신청년2 жыл бұрын
환경부 잘하셨습니다 앞으로도 열씨미 해주세요
@이영도-u1h Жыл бұрын
국내. 골프장. 순위도 함번. 이야기해 주세요
@mcriderjoe3002 жыл бұрын
국민박사...최준영..
@gogetitha13172 жыл бұрын
농경지에 12kg 쓴다고 골프장은 문제가없다??? 골프장 자체가 원래 자연스럽게 나무, 풀 들이 자라던 숲,, 그걸 싹 갈아엎고 거기에 강제로 풀을 심고,, 그걸 농경지와 비교하여 별문제가 없다??? 어이가 없구만요....이렇게 좁은 땅덩어리에서
@초원강쥐2 жыл бұрын
이미 예전부터 문화부에서 골프장 옹호해오셨군. 새가 많이 와서 송충이가 전멸한다고? 암도 생명이라는 것과 같은 논리? 그동안의 다른 나라 소식들도 잘 모르는 내용이라 그럴듯하게 들렸던건가...?
@op90182 жыл бұрын
근데 방송에 나와서 저런 말 하는 게 보통? 너무 솔직하네여. 중립도 아닌 것 같고
@천지유인2 жыл бұрын
골프장은 기본적으로 오랜 세월을 그 자리에 있던 자연 환경을 치워버린것
@라이파이-i6f Жыл бұрын
한국은 산지가 70%라고 알고 있습니다. 활용도를 넓혀야 합니다.
@Trisonss Жыл бұрын
국토70%가 산 이라 평지 공원이 부족한데 산좀깍어서 공원? 을 만든셈이라 괜찬은듯
@권현호-q4w2 жыл бұрын
테니스는 여성들 하기는 너무 많은 장애가 있다. 정답!!!! 프로들 경기력을 보면 남여간에 실력 차이는 하늘과 땅차이다. 우리나라 여성국가대표선수라도 남중 에이스선수에게는 게임도 안되고 후보정도 라도 쉽지 앟습니다. 테니스는 파워와 스피드에서 남여 격차가 너무 심해서,,,,,
@영찬김-i9w4 ай бұрын
골프장에 한국 잔듸로 만든 골프장은 7월달에1일간8월중순에 1일간 1년에 2일간만 골프장을 개방을 해서 시민들에게 골프장 그린을 제외한 필드 잔듸를 밟게 해 주면 잔듸 관리비가 반 이상 줄것. 한국 잔듸를 밟을수록 싱싱하고 병충해도 없이 자라지도 않고 건강하고 튼튼히 유지 합니다.
@황덕선-c2g2 жыл бұрын
서양인들과 사업상 들판에서 막대질은 백번 이해. 랄날 곱게 삽시다.
@별바라기-z8j2 жыл бұрын
소득의 증가도 한 이유가 되지 않을까요? 일본은 상대적으로 소득이 오르지 않아서, 특히 젊은이들은 해외여행도 잘 못한다니 골프도 어렵지 않았을까요?
@매니아썬5 ай бұрын
❤❤❤
@fermat9692 жыл бұрын
동남아 중국 쪽이 비용 경관 대기시간 (남는 비용으로 술도 하고)등등 오히려 국내보다 더 좋은 걸로 알고 있는데.. 태양광, 풍력 발전만 해도 논란이 생기는 좁고 작은 한반도 땅에서 굳이 비싼 비용을 무릅쓰고? 일본만 가더라도 우리와는 비교도 안될만큼 땅이 넓어요… 외국 나가보시면 알겠지만 우리나라 진짜 작아요.. 골프에 적합한 동네가 아닙니다. 피값만 보더라도 비교가 안되죠. 경제적으로 말이 안되는거 아시죠? 접근성? 비행기로 더 빨리 갑니다. 저같은 무능한 사람도 아는 내용을 … 다 알고 있는 박사님께서 이런 말씀 하시는 의도가…??
@유게으른2 жыл бұрын
내가 골프를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가 산 깍고 자연환경 파괴가 심한 스포츠라는 선입견 때문인데
@wildlifekr2 жыл бұрын
12:30 나무가 없는 열린 공간은 흔한 종들이 많고 나무가 많은 빽빽한 숲은 드문 멸종위기종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히 흔한 종을 포함한 생물다양성 숫자와 개체수로만 말하면 안됩니다. 일종의 통계 오류 및 편향으로 잘못된 생각을 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수치가 낮더라도 멸종위기종 등을 대상으로 관리를 해야지요.
@표진홍2 жыл бұрын
골프장 하는 땅들이 멸종 위기종이 많은 땅이었을까? 비교대상을 잘정해야지!
@semcastle42682 жыл бұрын
1년에 2번 치시거나 안치신다...바쁘게 사시느라 안치고 계시는군요.. 은퇴하시고 많이 치세요^^ 저는 주당 2회 가는데 그리 많이 가도 가는길은 항상 소풍가는 기분입니다..커피 마시며 썬글라스 끼고 음악 들으며 가는길은 행복의 시간이죠~^^
@romancepower12002 жыл бұрын
흔적 풍년 투척 툭 데굴데굴 엎드려 터진다 빵
@나웃김2 жыл бұрын
골프를 얘깃거리로 삼아 재물 삼아 지 자랑 늘어놓기 ㅋ 최박사 인생이란? -- 다양하게 생각하기 -- 유연하게 사고하기 -- 이런면도 저런면도 살펴보기 -- 높낮이 조절하면서 평가하기 -- 강약 조절하면서 평가해보기 -- 하나의 사실이 그냥 하나의 사실에 그치는게 아니라... 가중치 부여에 따라... -- 등등 으로 full 이라네 ㅋ 뭐 하여튼 자랑할 만 함! ☆인정☆
@Galaxysuperman2 жыл бұрын
개인적으로 골프장 다 덮어서 숲 조성하거나 타운빌리지 만들어야 한다고 봅니다.
@강기철-m3n2 жыл бұрын
댓글보니... 참 머리가 굳은 분들이 많군요.
@라치오-r8n2 жыл бұрын
서울에서는 올림픽공원 테니스장이 젤 좋은 듯?
@MyChannel-ph6mf2 жыл бұрын
개인적으로 골프는 좀스러운 놀이 (스포츠라고 생각도 안 함)라 싫어하는데 좋다는 사람이야 치는 거죠. 그런데 50분동안 골프장이 환경에 좋니 나쁘니 떠들 정도로 중요한 주제인지는 모르겠습니다. ㅎㅎ
@mob7262 жыл бұрын
최준영 박사님 컨텐츠는 즐겨듣고 있습니다만, 이번편은 환경공학전공자 입장에서 조금 불편한 부분이 있네요. 골프장을 만들어서 사람이 적게 오면 환경에 부담이 덜하다는 논리는 과학적 근거가 있는 이야기이신지 모르겠네요. 애초에 산깎아서 골프장 안지었다면 사람이 전혀 오지 않았을텐데 말입니다. 물론 다른 이유로 골프장이 그렇게 나쁜건 아니라는 논문들이 있습니다만, 제가 봤을 때는 논리가 약합니다. 그리고 골프장에서 쓰이는 잔디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되고 있고 여느 작물처럼 광범위하게 농약 및 화학약품이 쓰입니다. 몇년전에 dollar spot이라는 골프장 잔디가 걸리는 병을 치료하는 화학약품에 대해 논문을 쓴 적이 있습니다.
@동현김-d5v2 жыл бұрын
신갈 IC근처 꼴프회원권 잘가지고계세요. 나중에 300~500억 됩니다.
@이장혁-k6w Жыл бұрын
수백만년 전에는 호랑이가 없었으니 지긍 당장 호랑이가 멸종되어도 문제 없겠군요
@iraf272 жыл бұрын
잠깐 야구 얘기하셨는데 너무 길긴함ㄹㅇ 7시반부터 9시반까지 6회만 하고 끝내야 경기전 밥먹고 오든 경기끝나고 2차가든 할건데
@josephra229 Жыл бұрын
삼프로 출신 분들은 sbs에 많이 출연 하는듯..
@cityace3282 жыл бұрын
궤변중 궤변입니다. 환경파괴의 대표적 시설인 골프장이 환경에 도움을 줘요?....
@semcastle42682 жыл бұрын
산불나면 다 타버릴산... 그나마 골프장에 있는 워터해저드 물로 끄는데...단점만 있는건 아닙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