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최대 전통시장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건설 과정의 뼈대가 되는 철골구조물 시공 현장│아찔한 높이의 공포와 싸우는 고공 작업│극한직업│

  Рет қаралды 24,896

EBS Documentary

EBS Documentary

Жыл бұрын

※ 이 영상은 201년 09월 29일에 방송된 <극한직업 - 철골 구조물 시공반>의 일부입니다.
▶ 철골구조는 콘크리트에 비해 강도가 높고 뛰어난 소성 변형 능력을 지니고 있다. 지진 등과 같은 상황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어 실내체육관과 같은 대경간 구조물이나 고층 혹은 초고층 건축에 적용할 수 있다. 단위 중량에 비하여 고강도이고 구조체를 경량화 하여 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층 구조 및 장스펜 구조(실내 체육관 등)에 적합하다.
대구 서문시장 재개발 현장은 이러한 철골구조물의 모든 것을 한 번에 볼 수 있다. 총 면적 26334m²(약7900평) 현장에 들어가는 철골자재들만 해도 1617t으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한다.
▶ 대구에서 가장 대표적인 시장이라고 불리는 서문시장. 재개발이 한창인데 이 건축현장의 철골구조물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H빔 이외에 TSC보라는 H빔보다 고강도이며 무게는 경량급인 구조물을 사용한다. 공장에서 제작한 자재들이 현장에 도착을 하면 그것을 조립만 하면 되는 것인데 그것 또한 만만한 작업이 아니다. 평균 7~8m자리 TSC보 하나의 무게는 2t 정도인데, 그 것을 크레인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바람이 불거나 작업자의 실수로 철골들 끼리 부딪치기라도 한다면 큰 사고로 이여질 수 있다.
평균 5~10년 정도의 베테랑 작업자들조차 크레인으로 자재가 옮겨지거나 고공에서 작업을 할 때는 바람의 흔들거림으로 인해 중심잡기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그런 작업환경에서 크레인을 통해 올라온 작은 물통이 고맙게만 느껴진다.
▶ 축구장 몇 배 크기의 규모의 4층짜리 건축물인 대구서문시장 재개발 현장. 2층 작업현장은 12m, 3층 높이 또한 17m로 현재 3~4층 정도(최고높이 27m) 철골구조물이 올라가고 있는 상황이다. 규모도 넓고 절반 넘게 철골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현장이라 더욱 더 자재들을 옮기는 과정에서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데... 하부에서 일하는 작업자들과 상부에서 연결 작업을 하는 작업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잘 맞아야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바람이 많이 부는 대구 서문시장 작업현장 속에서 예상치 못한 난관에 봉착하는데 크레인을 통해 TSC보를 옮기던 중 다른 철골구조물 사이에 끼이는 상황이 발생한다. 작업가가 공구를 이용해 빼내려 해도 쉽지가 않은데 과연 이들은 뜻하지 않은 난관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 굉장한 소음 속, 지게차를 통해 연신 옮겨지는 H빔들. 충청북도 음성군에 위치한 H빔 제조공장이다.
이곳에서는 1차적으로 완성된 H빔을 옮겨와 철골현장에서 수월한 작업을 하기위해 볼트구멍을 뚫고 용접과 가공작업을 하고 있다. 그 중 최고로 위험하며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작업은 일명 숏블라스트 작업이라고 하는 H빔의 표면처리 작업이다. 에어를 통해 고압력의 쇠알갱이가 나와 H빔의 표면을 매끄럽게 해주는 작업으로 두꺼운 작업복과 보안경은 필수이다. 자칫 잘못해 브릿트 라고 불리는 쇠알갱이가 피부에 닿으면 큰 사고로 이어진다. 먼지 또한 엄청나기 때문에 마스크와 산소를 공급해주는 보호복은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이다. 이 작업은 페인트의 접착력이나 내구성을 강화시켜 원활한 도장작업을 위해서 꼭 필요한데 사방으로 튀는 쇠알갱이 들로 인해 촬영조차 쉽지가 않다.
▶ 대구 서문시장 재개발 현장에서 일하는 철골구조물 시공반에게는 위험한 작업환경 이 외에도 어려운 것이 또 하나가 있다. 그 것은 바로 가족들에 대한 그리움이다. 전국의 현장에 나가서 일을 하게 되면 짧으면 보름에 한번, 길게는 2달에 한번 꼴로 가족을 볼 수밖에 없다. 그럴 때마다 집에 있는 부모님과 아내, 사랑스러운 자식들을 생각하며 철골작업을 한다.
▶ 대구 건설현장에서 가장 난이도가 높은 작업을 앞두고 있다. 다른 TSC보들은 무게 2t에 길이가 8m정도 인데 반해 이번 작업의 TSC보는 그의 두 배에 해당하는 16m이상에 무게는 3t이상이다. 그만큼 크레인으로 옮기는 과정에서부터 다른 철골구조물들에 부딪치지 않도록 신경을 곤두세워야하는 세밀한 작업이다.
많은 어려움과 난관이 있는 철골구조물 시공 현장. 수많은 건축물 시공을 거치면서 다양한 경험을 축적한 시공반의 살아있는 이야기를 들어본다.
✔ 프로그램명 : 극한직업 - 철골 구조물 시공반
✔ 방송 일자 : 2011.09.29
#골라듄다큐 #극한직업 #뼈대 #기초 #철골 #H빔 #구조물 #철골구조물 #시장 #전통시장 #서문시장 #야시장 #건설 #건축 #건설과정

Пікірлер: 18
@user-ko2kt5jk5z
@user-ko2kt5jk5z 10 ай бұрын
더운데 모든분들께서 수고가 많으세요 건강 잘챙기세요 화이팅입니다
@gondrenamul8660
@gondrenamul8660 11 ай бұрын
공사 현장에서 작업자들의 철골 구조물 시공 작업을 소개하는 영상으로, 높은 곳에서의 작업은 매우 위험하고 힘든 일이지만 부모님과 아내, 사랑스러운 자식들을 생각하며 묵묵히 일을 해 나가는 모습이 감동적이었습니다.
@user-ys4fc8dg2k
@user-ys4fc8dg2k 6 ай бұрын
감동은 무슨 존나 무책임해 보이는구만 가족들 생각은 안 하고 지 편하자고 고리도 안 걸고 위험하게 작업하는걸 보고 어휴 그런 말이 나오나요?
@user-df9lr7id9d
@user-df9lr7id9d Жыл бұрын
ㄷㄷ부럽기도합니다.. 고소공포증이 있어서.... 없으면 없으면 저도 이런 일이 하고싶습니다.
@user-uz1fd9ii3c
@user-uz1fd9ii3c Ай бұрын
충북 음성군 철골공장
@user-uz1fd9ii3c
@user-uz1fd9ii3c Ай бұрын
대구
@user-uz1fd9ii3c
@user-uz1fd9ii3c 9 ай бұрын
대구 서문시장 재건축현장
@you750514
@you750514 7 ай бұрын
고리도 외줄고리 전부퇴출감이다
@user-qg8lh7fd4j
@user-qg8lh7fd4j 6 ай бұрын
펀치라고합니다. 볼트안들어갈때박는거
@user-zk5bz8pz6s
@user-zk5bz8pz6s Жыл бұрын
대구🐩🐩🐩🐩🐩🐩🐩❤🍎🍎🍎🍎🍎🍎🍑
@user-wo1uh4te6q
@user-wo1uh4te6q Жыл бұрын
안전개념없음
@user-go7kx9ox7j
@user-go7kx9ox7j 11 ай бұрын
ㅋㅋㅋㅋ 안전개념 ㅋㅋㅋㅋ 철골 작업 원래 저렇게 해...방구석 인간들아
@user-xn1pn1zn4s
@user-xn1pn1zn4s 7 ай бұрын
안전은 어디다 팔어 막었구나?저러니 사망사고가 나지
@user-uz1fd9ii3c
@user-uz1fd9ii3c 8 ай бұрын
동대구복합환승센터.동대구역복합환승센터.동대구복합(고속.시외버스)터미널
@user-uz1fd9ii3c
@user-uz1fd9ii3c 8 ай бұрын
동대구역
@justiceson7806
@justiceson7806 4 ай бұрын
대구 서문시장
@user-qu6oe4hw7o
@user-qu6oe4hw7o 10 ай бұрын
아무나 할수있는 일입니다, 힘만 있으면
경이로움의 건설: 후버 댐의 비밀이 밝혀지다
17:28
Lesics 한국어
Рет қаралды 486 М.
Cat Corn?! 🙀 #cat #cute #catlover
00:54
Stocat
Рет қаралды 15 МЛН
孩子多的烦恼?#火影忍者 #家庭 #佐助
00:31
火影忍者一家
Рет қаралды 51 МЛН
Became invisible for one day!  #funny #wednesday #memes
00:25
Watch Me
Рет қаралды 58 МЛН
100❤️
00:19
MY💝No War🤝
Рет қаралды 22 МЛН
H빔 철골 + ALC패널 근생 주택 기초부터 완공까지 건축 시공과정
18:29
가온파의 힐링하우스
Рет қаралды 217 М.
철골구조 용어정리
3:18
창민
Рет қаралды 91 М.
Cat Corn?! 🙀 #cat #cute #catlover
00:54
Stocat
Рет қаралды 15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