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24년11월20일입니다.들깨씨 한봉지5000원에 구입해 심었는데요 고니땜에 첨앤 심고 잎다 따 먹고 했는데요 매년 작황이 안좋다고 합니다. 방제랑 수확이 힘들어서 못 하겠다 생각했는데요^^ 깨털기 더 힘들어서 안하는게 맞아요*-*
@daegamfarmАй бұрын
맞아요. 깨털기가 정말 힘들죠.
@김영철-u8bАй бұрын
다른 농사도 마찬가지 돈되는 작목이 어디있어요
@daegamfarmАй бұрын
고추정도.. 겠죠.
@담휘텃밭-f9c Жыл бұрын
농사 정말 힘듭니다 ❤
@daegamfarm Жыл бұрын
네. 힘들죠. 그래도 보람있어요. 욕심을 버리면 행복해집니다.
@양씨-y2w2 жыл бұрын
농사 자체가 돈이 안됩니다 돈이 되려면 아주 대규모농사를 기계화해서 재배되는 작물외에는 수익이 맞지 않습니다 첫번째 조건은 우선 면적이 대규모가 되어야 합니다 두번째 기계화가 되는 작물이어야 합니다
@daegamfarm2 жыл бұрын
몇년전 했던 농사법인데요. 전년도의 밭에서 이랑을 새로 갈기 않고 다시 농사짓는 방법입니다.
@김진수-e9w2 ай бұрын
무경운 말이군요@@daegamfarm
@아따요-y8e Жыл бұрын
농사로 돈되는 사람은 농사를 짓지않는 중간 상인 뿐입니다 실제로 농부는 돈이안되고 소비자는 답답할만큼 가격이 부담되는게 사실이지요 농부가 돈이되고 소비자도 부담이되지않는 그런 농사가 되어야 한다 생각 됩니다 그러려면 판로를 농부 스스로가 개척해야 되는데 그게 쉽지가 않지요 정말 힘드네요
@daegamfarm Жыл бұрын
저도 직거래를 통해서 농사를 지으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쉽지 않아요. 빨리 제값받고 팔수있는 시스템이 갖춰졌으면 좋겠습니다.
@아리따리-i3y2 ай бұрын
힘들고 돈 안되죠. 그러나 그거라도 해야 빈땅 놀리지 않게되고, 직불금 타게되구요, 내가 지은 농사이니까 믿고 먹을수 있어서 좋잖아요. 돈은 안되지만 풍족하니까 좋은것입니다.
@daegamfarm2 ай бұрын
그렇죠. 돈은 안 되지만 건강에 좋으니 농사 지어서 먹으면 좋죠.
@chl27794 ай бұрын
논농사 / 대형 콩농사 / 특수작물 등 이런 것 빼고 나면 뭐 소득 될만한 농사는 없습니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들깨농사 지으시느라 고생 많이 하셨네요~ 특히 들깨는 기계화가 거의 불가능한 작물인것을 인정하면서도 저희는 매년 2천평 정도의 들깨를 심고 있습니다. 그나마 들깨농사가 타 작물에 비해서 농사가 간편하고 판매가 쉽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모든 농사를 지으면서 아직까지 세부경영분석을 해 본적이 없습니다. 대충 어림짐작으로 계산을 해 보기는 합니다만 논농사도 그렇고 일반적으로 농사는 남는 사업이 못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특히 경영분석을 할때 토지자본이자. 농기계 감가상각비. 영업비용 등을 제대로 적용하면 농사는 결국 손해만 보는 사업일 것입니다. 올해 들깨농사 지으셔서 손해 보신거 충분히 공감합니다. 돈되는 작물로 부자 되시길 바라면서 저도 곁눈질로 배워보겠습니다.
@daegamfarm3 жыл бұрын
맞는 말씀입니다. 들깨농사가 힘들긴해도 판매는 잘 되니 매년 짓는것 같습니다.
@나비야청산가자-x8m6 ай бұрын
농사 지어서 돈되는걸 기대하기는 힘들더라구요. 그래도 그냥 짓는거죠. 읍내 나가보면 돈버는 직종이 있어요. 농약사, 농자제상, 방앗간, 그리고 오일장 곡물장수.
들깨는 1kg당 2만원 받아도 경제성 없습니다 자가소비용이죠 들깨는 후기작 또는 돌 많은 땅 무경운 무멀칭으로 척박한 땅 고라니 못 먹으니 출몰지역에 비오늘 날 비료살포 하고 그냥 심어도 잘 됩니다 제초제는 사용해야 하구요 토질이 좋아 보이는데 정성을 들이실거면 마늘이나 양파가 적당할 것 같습니다 몇 배의 수익은 될 겁니다 농자재값이 비싸서 인건비 생각하면 남는게 없어요 들깨농사가 제일 쉬운 겁니다 너무 정성을 쏟으셔서 그래요 시기를 맞추고 경험을 얻으시면 적기에 해야 할 일만하면 쉽습니다 때론 무심히 지켜보면 작물 특성이 보입니다
@daegamfarm2 жыл бұрын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힘든만큼 소득이 안되는 작물 같아요. 그래도 수요처가 있으니 조금씩 농사 짓고 있어요.
@사과아재 Жыл бұрын
가물치님 들깨농사 저도 600 평에 직파로 무멀칭 무이랑 으로 재배하려고 하고 후작으로 마늘을 심을까 하는데 의견 부탁해도 될까요 현재는 사과농사 유튜버 사과아재입니다
@이상묵-s4t8 ай бұрын
감사 합니다!^^
@daegamfarm8 ай бұрын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JANG-eh5js2 жыл бұрын
다른작물 재배후 남는 토지에다 먹을목적으로 들깨를 심어야지 돈 목적으로 재배 하는건 절대 아닙니다.
@daegamfarm2 жыл бұрын
들깨농사가 생각보다 힘들어요. 저도 적은 면적만 재배하고 있어요.
@김문섭-q2r Жыл бұрын
이모작을 해야 합니다. 일차적으로 참께 또는 감자재배 하고 난다음 후작으로 들께를 심어야 해요.참께수확 일주일전에 들께를 심으면 됩니다.아무튼 고생 하셨습니다.농사 돈 되는날이 와야지요.
요즘 시골 농사도 비닐하우스나 특별한 농사 아니면 인건비 엄청 오르고 농약값 많이 오르고 비료비 기계 유지비등 자신의 인건비는 제외하면 남는게 없고 도리어 적자지요.그냥 남의 일 한달에 2주 정도 해주며 쉬어가며 일하는게 더 많이 남아요 신경 쓸것도 없고.과일 농사 공부 좀 해보고 하시는게 더 낫지 않을까요?땅도 좋아보이고요.수고 많으셨습니다.
@soongalee69373 жыл бұрын
이 모작을 해야 수입이 조금잇지요 마늘 이나 보리 감자등 들깨는 후작으로 시어야
@daegamfarm3 жыл бұрын
군유지를 임대한 땅인데 특별히 심을 작물이 없어서 들깨를 심었어요. 들깨는 200평 정도만 짓고 400평은 율무를 심을 예정이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