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건축탐구- 집 - 집 짓기, 재야의 고수를 찾았다!

  Рет қаралды 30,407

EBS Documentary

EBS Documentary

Күн бұрын

'못질도 못 하던 남편, 너튜브만 보고 한옥을 짓다'
경상북도 경주시의 한적한 시골. 굽이굽이 외길을 따라 마을에서도 한참 더 걸어 올라가다 보면 골짜기 사이 야생화가 가득한 정원을 거느린 소담한 한옥이 한눈에 들어온다. 카페인지 박물관인지 어쩌다 지나는 사람들도 착각하고 불쑥 들어오곤 한단다. 주말 세컨하우스로 이 집을 사용하고 있다는 김대식, 김경은 씨 부부는 어떻게 이 산골에 한옥을 짓게 되었을까?
아파트 베란다를 작은 정원처럼 꾸며놓을 정도로 식물을 좋아하는 아내 경은 씨는 나만의 정원을 갖고 싶은 꿈이 생겼고, 남편 대식 씨에게 컨테이너 하나 놓고 지내도 좋으니, 주말에 꽃을 심고 가꿀 수 있는 땅을 사자고 제안했다. 막상 땅을 사고 보니 대식 씨는 컨테이너에서 번듯한 ‘집’으로 포부가 커졌고 어쩌다 보니 시골 농막 수준을 뛰어넘어 무려 한옥을 손수 짓겠다고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문제는, 아파트 벽에 못질 한 번도 제대로 못 하던 남편이었다는 사실...! 액자를 걸기 위한 피스 하나도 박지 못(?)해서 관리사무소에 전화해 부탁할 정도였다는데... 한옥 학교에 다닌 것도 아니고, 개인적으로 목공을 배운 적도 없는 대식 씨의 집짓기 고군분투가 시작되었다.
대식 씨의 집 짓기 스승님은 바로 너튜브다. 국내는 물론 해외 자료까지 100편 이상, 그것도 수백번 보고 또 본 것은 물론, 건축박람회마다 찾아다니며 손쉽게 지을 수 있는 자재를 연구하기까지... 남자가 칼을 뽑아 들었으면 고구마라도 잘라야 한다는 신념으로 아내에게 집을 지어주겠다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오십 평생 다시 없을 정도로 뼈를 갈아 넣는 열정을 바쳐 4년 만에 예쁜 한옥 한 채를 완성했다.
쪽마루는 전통 짜맞춤 기법으로 못 하나 쓰지 않고 만들고, 대신 벽 마감은 황토 대신 단열과 시공을 생각해 ALC 블록으로 대체하는 등 전통적인 방법과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합리적으로 버무려 세상에 단 하나뿐인 자신만의 한옥을 지었다.
아내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도전한 무식해서 용감했던 집 짓기!
못질도 못 하던 남편 왕초보 대식 씨가 ‘어쩌다 고수’가 되기까지, 지난 4년간의 우여곡절과 고수의 경지에 이를 수 있었던 숨은 비결을 탐구해 본다.
'20년 된 구옥의 환골탈태, 고수 부부의 빈티지 하우스'
두 번째 고수를 찾아간 곳은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의 오래된 전원주택 단지. 아무리 찾아봐도 특별한 집은 없을 것 같은데...? 마을을 둘러보다 넝쿨식물이 우아하게 기둥을 타고 올라간 목조 주차장이 있는 집을 발견한다. 곳곳에 빈티지한 감성을 뿜어내고 있는 이 집은 2년 전 서울의 아파트를 팔고 이 집을 사서 전부 손수 뜯어고쳤다는 유송열, 성희 씨 부부의 합작품이다.
부부는 왜 빈티지로 리모델링했을까? 깔끔하고 모던한 백화점 취향이었던 성희 씨는 연애 시절 하루가 멀다하고 청계천이나 황학동 시장에 데리고 다니던 남편 덕에 차츰 빈티지, 레트로 감성에 빠져들게 되었단다. 남편 송열 씨는 부모님이 고물상을 하셔서 어렸을 때부터 낡은 것, 오래된 물건이 주는 감성을 사랑했고 지금도 거실엔 고등학생 때부터 모아왔던 엔틱 카메라들이 전시되어 있을 정도다. 그런 남편의 취향 덕에 빈티지에 스며든 아내. 집안 곳곳에 아내의 아이디어와 남편의 손길이 안 닿은 곳이 없단다.
거실에서 빈티지 분위기를 극대화한 건 우드와 노출 콘크리트 분위기의 마감이다. 경량 목조주택에 노출 콘크리트 느낌을 내기 위해 유럽식 미장을 선택했고, 저렴하고 다루기 쉬운 합판으로 따뜻한 나무의 느낌은 물론 빈티지한 분위기까지 살렸다. 오래된 뒤주를 활용한 장작 보관함, 40년 된 아파트 문짝을 활용한 파티션 등 집안 곳곳 가구나 소품 하나까지도 고수 남편의 손길을 거쳐 돈 주고도 살 수 없는 독특한 인테리어 포인트가 되었다.
둘 다 조각을 전공한 미대 출신 부부. 그래선지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넘치고 무언가를 손으로 만드는 것에 두려움이 없지만 건축 전문가는 아니기에, 자세히 들여다보면 마감은 어설프고 자잘한 실수도 한둘이 아니다. 하지만 그 모든 것들도 빈티지라서 티가 잘 안 나고 마음도 너그러워진단다.
무엇보다 목수도 아닌 남편을 고수의 반열에 오르게 한 건 아내 성희 씨의 남편을 향한 무한 칭찬과 신뢰. 남편 송열 씨는 아내의 과감한 아이디어와 한결같은 지지를 연장 삼아 오늘도 어디를 또 고쳐볼까 궁리한다고. 아이디어 뱅크 아내와 만능 금손 남편의 합작품인 빈티지 하우스, 탐구하러 가보실까요~?
#건축탐구집# 집짓기#재야의고수를찾았다!#경북경주시#못질도못하던남편#너튜브만보고한옥짓다#전통짜맞춤기법#경기도광주시#곤지암#20년구옥환골탈태#고수부부#빈티지하우스#미대출신부부

Пікірлер: 8
@YOUNGHEEHONG-y4e
@YOUNGHEEHONG-y4e 20 күн бұрын
한옥 짓는게 상상이 안갈정도네요 아무리 골조와 기와 빼고 했다지만 정말 대단하십니다 넋놓고 보게 되네요 한옥집 너무 아름답습니다
@솔바람-b6j
@솔바람-b6j 21 күн бұрын
이 남편분은 무슨일을 하시더라도 성공하시겠다. 일에 대한 집중력이 참 좋으신 분인 듯...
@fastcar-zw2oz
@fastcar-zw2oz 21 күн бұрын
첫번째 집은 위치도 좋고 한옥이 건축비도 많이 들고 힘든데 대단하시네요 두번째 집은 미대 출신들이라 미적감각이 뛰어나네요 건축탐구 보면서 느끼지만 서민우 건축가님 상대에 공감능력을 칭찬하시면서 말씀을 조근조근 잘 하시네요
@허리띠를졸라매자
@허리띠를졸라매자 21 күн бұрын
대리만족 하고 갑니다~ 너무 멋있으세요 다들
@mesomethingUSA
@mesomethingUSA 13 күн бұрын
두번째집 아내분이 만든 원형테이블, 그게 100만원짜리인줄 알았어요! 역시 건축은 일머리도 중요하지만 타고난 감각은 이길수가 없는듯 하네요^^
@쥬스-n5w
@쥬스-n5w 21 күн бұрын
로망...
@helenasong8680
@helenasong8680 21 күн бұрын
경주 한옥지으신 건축주는 빨리 정계로나 오세요 나라를정리해주세요
@happylife3770
@happylife3770 20 күн бұрын
한옥. 혼자 했다길래 이해가 좀 안되었는데, 골조와 기와는 전문가가 했다고요? 그러면 60% 이상은 전문업자가 했다는 말인데요. 두번째집은 미대출신 부부이고 정원 꾸미는데 관심이 있는 것 같아서 정원이 좁아보이네요. 좀 더 넓으면 더 멋진 정원을 꾸밀 수 있을 것 같아 보이네요.
[Full] 건축탐구- 집 - 서울을 떠나 청춘의 집을 짓다
46:19
EBSDocumentary (EBS 다큐)
Рет қаралды 8 М.
Long Nails 💅🏻 #shorts
00:50
Mr DegrEE
Рет қаралды 16 МЛН
Real Man relocate to Remote Controlled Car 👨🏻➡️🚙🕹️ #builderc
00:24
When Cucumbers Meet PVC Pipe The Results Are Wild! 🤭
00:44
Crafty Buddy
Рет қаралды 59 МЛН
За кого болели?😂
00:18
МЯТНАЯ ФАНТА
Рет қаралды 3,1 МЛН
지치고 힘들때 | 식물가게 | 일상 | 브이로그
16:22
[Full] 건축탐구- 집 - 예순 넘어, 아내를 위한 집을 짓다
47:02
EBSDocumentary (EBS 다큐)
Рет қаралды 131 М.
[Full] 건축탐구- 집 - 숲속의 다주택자들
46:35
EBSDocumentary (EBS 다큐)
Рет қаралды 19 М.
Long Nails 💅🏻 #shorts
00:50
Mr DegrEE
Рет қаралды 16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