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의 역사스페셜은 정말 고생해서 만들던 좋은 다큐멘터리였다고 생각됩니다. 이 영상 또한 그렇게 보입니다. 저는 이 연구에 참여하여 저 활자들을 직접 보고 만지는 기회가 있었던 사람 중 한명으로, 개인적으로는 이 활자들이 고려 시대에 증도가를 인쇄하는데 쓰인 것들 중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yaegereren8154Ай бұрын
당신을 만나게 되어 기쁩니다
@김박사-j3mАй бұрын
kbs 본사가서 따져보세요 왜 이런프그램 폐지하냐고 좀따지세요.
@okko1987Ай бұрын
멋집니다.
@지뢰밭Ай бұрын
@@김박사-j3m kbs가 윤거니 쉴드쳐줄려면 바빠서 이렇게 좋은 프로그램 방영 할 시간이 없어요.
@antares596429 күн бұрын
왜 챗지피티가 쓴 댓글 같냐 ㅋㅋㅋㅋㅋ
@전설의곰-y1mАй бұрын
학교 다닐때 보면 기록상으론 직지보다 100년 정도 빠른게 있다고 했죠... 단지 실물로 남아있는것 중 가장 빠른게 직지일 뿐인거라....
@사람사는세상-n1fАй бұрын
금속활자를 찾아 입증해 주신 모든 분들께 고개 숙여 감사인사 드립니다.
@토착왜구박멸-z8bАй бұрын
식민사관 반도사관에 갇힌 학자들은 이걸 받아들이기 힘들겟지.
@equalizer951128 күн бұрын
일본놈들이 워낙 유물 조작을 많이해서.....ㅋㅋ
@yaegereren8154Ай бұрын
활자를 만드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어서 신기했고, 만약에 저게 사실이라면 고려가 문화적으로 엄청 뛰어난 나라였겠군요.
@이현숙-c6tАй бұрын
놀라운 일이다....역사를 다시 써야겠다
@innijo6026Ай бұрын
우리나라에 식민사학자들을 모두 뿌리뽑고 우리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한다
@symbi2949Ай бұрын
포항제철에 시료를 보내서 화학 성분을 의뢰하면 됩니다. 근대철이나 현대철에는 원광석에서 철성분을 추출할 때에 코크스를 사용하는데, 이때에 유황 성분이 미량 들어갑니다. 그런데 고대철에서는 철 원광석에서 철을 추출할 때에 코크스를 사용하지 않고, 숯을 사용하므로, 이때에 유황 성분이 들어 가지 않습니다. 시료에 미량의 유황 성분이 있나 없나로 판별하면 됩니다. 유황 SULFUR 제철시에 코크스를 사용하면 어쩔 수 없이 모재에 유황이 들어 갑니다. 동활자(구리) 경우는 활자의 구리 순도를 측정하고, 산소 포화도 검사도 필요한대, 활자의 구리 순도가 높으면 근대, 현대에 제작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옛 금속의 순도는 떨어지며, 현대에 와서 과학의 기술로 금속의 순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어딘가 빈틈은 있습니다. 현대에 만든 구리와 고려시대에 만든 구리는 순도에 차이가 있습니다.
@NotoriousShibaАй бұрын
@@symbi2949 철이 아니라 동으로 만든건데유.
@그런들29 күн бұрын
@@NotoriousShiba BC는 측정 안되나요?
@한길한길-x3c29 күн бұрын
좋은 생각입니다.앞으로 기술이 더 발달되면 결국 사실이 발견될겁니다. 지금은 학자들이 모든 실권을 쥐고있어서 횡포가 심하지만 결국 시간이 흐르면 진실이 들어날거라 생각합니다. 현실은 가짜가 진짜가 되고 진짜가 가짜로 둔갑하는 바람에 일본으로 건너간 보물급 유물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지금 교수들은 역사의 죄인이 될겁니다. 저금속활자는 아마도 북한에서 나왔을겁니다.
@전미숙-w6uАй бұрын
강남대. 참 한심하다 가짜라는 근거를대라
@neverendingstory9523Ай бұрын
구텐베르크인가? 세계 최초 금속활자보다 직지심경이 더 빠르다고 학교다닐때 배웠는데 그것보다 더 빠른금속활자..?😊
@holicsoo4431Ай бұрын
구텐배르그 금속활자 1454 역시 조선의 기술일 확률이 더높음 20세기 초에 세계사를 조작했기때문에 진실을 알기어렵다.. 우리가 배운 역사교과서를 조선총독부가 만들었음..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신증동국여지승람 역시 위 변조 다됐음.. 애초에 중국25사.일본사 그런것은 없음..
아직 교과서에 반영되지 않고 았다는 건, 탄소연대측정도 부정할 만한 반대 근거를 위조설 주장 학자들이 제시하고 있다는 것인지? 그게 아니라면 최소한 금속활자 제조의 사실만은 인정해야 하고, 거기에 맞춰 교과서를 수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 제조의 주체와 장소에 관해서는 추후에 명확히 한다해도 말이다...
@Arpeggio-x3mАй бұрын
금속은 탄소 연대측정 방법으론 부정확하다고 압니다. 탄소 동위원소는 유기물에서 유효한 방법이죠. 그나마 열광형광연대측정이나 부식정도, 동위원소 분석, 합금성분분석등의 방법 등을 동원하기도 한다는데, 위조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있는 측정법인 건 아니라고 압니다.
@바람타고바람타고29 күн бұрын
세계학회에서 증도가를 최초의 금속활자로 인정하고 과학지에 기재하려 했는데 우리나라 학자가 기재하지 말라고 했다고 했답니다. 매국노지요.
@CounterFire_28 күн бұрын
그러다 위작, 위조품이면? 현존 최고를 논하면 더 신중하게 접근해야지 무조건 매국노라니? 연구부정행위로 해당 주장이 철회되는 것만큼 매국이고 개쪽인게 없다고, 만약 그런쪽으로 사건 터지면 세계 학자들이 우리나라 학자 말과 주장을 들어줄까?
@이재형-g1f28 күн бұрын
@CounterFire_ 문맹인지, 매인인지 모르겠다만. 내 댓글에 "매국노"라는 말 없다. 그리고 현재 알려진 검증방법으로는 위조혐의를 지지해 주는 증거는 나오지 않고 있다. 의심의 여지가 없지는 않다는 것 뿐이지. 이 둘의 차이를 알겠냐? 문맹아. 또 역사는 계속 수정되고 보완되어 가는 학문이다. 네가 시간적 여유가 있고 성의가 있다면, 해외에서 자국의 유물에 대한 역사고증을 어떻게 하는지, 어느 정도 검증이 되면 교과서에 실리는지, 그리고 교과서에 실릴 때도 "탄소연대측정등은 이 유물의 진실성을 지지하나, 일부에서는 아직도 의심을 제기한다."와 같은 표현으로, 얼마든지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교과서에 등재시킬 수가 있다는 사실등에 대해 공부 좀 하기 바란다. 인터넷을 통해 얄팍하게 지식을 주워담다 보니, 여러 서적들에서 유물을 엍떻게 다루는지, 어떻게 정보들을 취합하고 종합하는지 전혀 모르는 너같은 사람이 양산되는 거다.
@turkiyeguclukal26 күн бұрын
구더기 무서워서 장 못담구랴? 그러면 주식도 투기라고 부정하지? 보통은 이 정도의 증거라면 국제권위기구에 제출하는게 맞고 확실한 반증이 나오지 않는 한 정부외교력을 업고 학계에서 외부이의에 대응하는게 맞는데 중.일에서 연구지원비받는 학자들의 방해와 그에 혹한 당신같은 염세주의자들의 소극적 대응으로 왜곡된체 방치된 역사가 어디 한둘일까?
@sookil5910Ай бұрын
직지보다 훨씬 앞선 금속글자가 발견되었으면 증명허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지...다른 사람이 유명해질까 두려워 하는 학자들 학자타이틀 내려놔라...
@equalizer951128 күн бұрын
학자라면 진짜인지 가짜인지부터 의심해야지?
@turkiyeguclukal26 күн бұрын
국내학자들 특히 역사학 고고학 관련 학자 교수들의 친일 친중사학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게다가 연구결과물에 별로 특별할 것을 기대할 수 없는 인문학인 이상 연구비 지원으로 중.일계 기업에서 광범위하게 활동 중입니다. 그들 목적은 '부정'이 아니라 긍정도 아닌 부정도 아닌 (소위 '꼬투리잡기'식) 중립을 가장한 흐지부지 시간끌기로 세간의 관심을 돌리는 것입니다. 영상의 부정적인 이의를 제기하는걸 가만 들어보면 대부분 그저 '부정을 위한 부정'을 나열한 뉘앙스를 무시하기 어렵다는게 보입니다. 이에 반해 미국이나 유럽 또는 중.일도 내부 연구팀의 분석 후 국제적으로 발표한 뒤 타국에서 이의제기하면 그제사 커다란 착오나 오류가 없는한 분석평가든 외교력이든 뭐든 다 행사해서 반박하는데 학계가 뭉치는데 유독 한국은 왜?
@na265115 күн бұрын
@@turkiyeguclukal 네 그렇게 중립을 가장한 부정으로 인해 한국 사학계에서 인정하면 세계에서 수긍하고 인정한다는 글을 본 거 같아요.
@turkiyeguclukal15 күн бұрын
@@na2651 성과가 구체적인 공학, 전자계 등은 그나마 덜하지만 인문, 사학계는 정치, 외교, 사회 등의 영향력이 적지않으니 더욱 그런 경향이 보이죠. 좋지못한 전통도 있습니다. 특히 일본은 이런 상황을 미연에 대응하기위한 정보확조와 상황제어를 위해 과거 버블시대때부터 적지않은 자금지원이 지속적으로 보급되는 관민합동기관도 있어 심지어 국제스포츠계에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더군요. 어느 국가상관없이 단수의 정당이 장기집권하면 장점도 있지만 단점(한국입장에서)도 많군요.
옛장인들이 혼자만 동릴한 문자를 조각하지 않는다.또 다른 장인들이 문자를 조각할수있다.따라서 동일한 크기 모양등 새길수없다. 탄ㅅ연대로 측정하면 믿어야한다.😢
@seokinsong3892Ай бұрын
그냥 진짜라고 해. 다른 나라는 역사 왜곡 조작을 대놓고 하는데... 우리는 왜 맨날 논란만...
@사랑인가Ай бұрын
역사왜곡 안해도 충분하니까요. 이번에 광화문 근처에서 나온 금속활자 분석들어갔는데 이전 활자본과 비교해보면 시대 고려시대로 넘어가는것이 있을 수도 있어요.
@오른부산Ай бұрын
가짜를 진짜라고 하면 뭐가 좋을까요?
@Young.LАй бұрын
출처와 입수경로가 왜 명확하지 않을까요? 출처와 입수경로가 진위 판단에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 나무가 죽고나서 탄소가 감소하니 아주 오래된 무덤의 관을 구해 태워 그을음이나 묵을 만들어 묻혀놓아도 무덤 관의 연대가 측정될 뿐이겠죠. 그래서, 탄소방사성측정은 나무 재질 형태가 보존된 유물만 근거로 인정되고 태운 그을음 등은 인정이 안되죠. 금속 연대측정 방법이 있긴 한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에서 할 수 있는 OSL 연대측정법이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땅속 등 빛이 완전히 차단된 곳에서 오랜 기간 보존된 물질에 주로 적용된다는데, 이 활자는 흙이 뭍어있어 땅속에 뭍혀있었을 것으로 추정되니 적용 가능할 듯 싶습니다.
@사랑인가Ай бұрын
@@Young.L 출처와 입수경로가 진짜 중요해서 도굴이 진짜 역겨운 것이죠. 한국사가 바뀔 수도 있는 유물일 수 있는데요. 미술품도 작품이력이 중요해서 천경자 미인도가 진품취급 받는 것이자나요. 작가 천경자가 집에서 직접 판 두점에서 시작해서 작가가 지정한 표구화랑 및 중간에 자랑차 들린 화랑 두군데 화랑이 그 그림 맞다고 증언하니 게임셋...
전통 기술을 전수하는 장인들에게서는 고대 부터 내려오는 단어가 존재를 하네요. "너더리"라.. 너덜너덜하다는 의미의 명사같네요.
@user-nomindАй бұрын
14년전 방송인데 지금 어떻게 됬니?
@바람타고바람타고29 күн бұрын
2020년인가 목판본에서 금속활자로 등록됐어요. 남명천화상송증도가는 목판본과 금속활자본이 다 있거든요.
@seokinsong3892Ай бұрын
가짜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논리 근거는 희박하고... 그냥 나 몰라 그냥 가쨔야 이런 식이다.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 남의 학문적 업적을 시기질투하는 자이거나... 남의 나라 사관을 믿고 따르는 자, 즉 매국 학자들이거나...
@dooboo8811Ай бұрын
다시 공부해야겠다😅😅😅
@sungheelee-ku2trАй бұрын
금속활자의 장점은 책을 대량으로 만들어 대중들에게 보급하는것인데... 서양은 금속활자 발명으로 지식의 대량보급이 이뤄졌으나 우리나라는 소수 특권층만 쓰는 용도로 사용되어 많이 아쉽다.
@CounterFire_28 күн бұрын
표의문자냐 표음문자의 차이, 주조기술과 활자 정렬 기술의의 차이 그마저도 최대한 보완하려고 금속활자로 찍어낸걸 목판으로 덧대 다시 깎아 증조를 했던거고 사족좀 보태자면 지금 한글도 마찬가지임 전산화 과정에서 현대한글 11,172자(완성형 2,350자)를 전부 한땀한땀 만드는거라 한글 폰트는 라틴 알파벳 폰트 대비 비싸고 용량이 큼 요즘날엔 제작과정의 노하우도 축적되고 자동화도 일부 됐지만 개인이 디자인해 심심찮게 만들 수 있는 라틴계열 폰트와 다르게 한글폰트는 엄두도 못냄
@워터씨Ай бұрын
교과서 아직 안 바꿨나요? 아직 학계 논란중
@백번김구운선생-k1fАй бұрын
단군도 신화가 아니라 실존 인물이다.... 태극기에 있는 태극 문양도 우리 동이족의 조상인 태호복희씨가 처음 그렸다....
@oneadayman87Ай бұрын
최고
@ulgeefocusАй бұрын
칼로 긁어대다니..이런.. 이쑤시개를 써야하는 거 아닌가?
@whong120Ай бұрын
이쑤시개는 탄소로 만들어진 나무이기 때문에 추가 오염원이 됩니다. 쓸 수 없어요.
@윤씨형님29 күн бұрын
잘 보구 가내유...^^
@경석송-g6f5 күн бұрын
옛날의 kbs는 이런 프로를 만들었는데.....
@김은숙-w2sАй бұрын
가짜라 주장하는 자들이 그 증거를 내야지 진짜라 주장하는 자들이 그 증거를 대라? 논리 모순 아닌가?
@baykim357Ай бұрын
그건 아님. 이미 직지가 가장 먼저 금속활자라는 사실이 확립되어 있는데 그것이 틀렸고 새로운 활자가 가장 오래된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먼저 증거를 대야 합니다. 입증책임의 기본 원칙입니다.
@CounterFire_28 күн бұрын
진짜라 주장하는 사람들이 증거를 대야지 뭔 개똥같은 소리야 ㅋㅋㅋ 넌 상대방에게 돈 빌려 주고 상환을 요구할 때, 상대방에게 돈 빌려준걸 증명 요구하니?
@황금보-g3l16 күн бұрын
그냥 저 잘났다고 싸우는것은 망국으로 가는 지름길인데 우리는 왜 같은것을 두고 같은 편인데 피 튀기며 싸우는가 그냥 싸우는 것은 세계 1등이야
@hebulhebulАй бұрын
탄시측정 끝났네 진품
@구유진-o3tАй бұрын
지금 시기 검사를 다시하면 탄소측정,엑스레이,초 접사 카메라 장비및 기술이 많이발전 하였는데.. 어떠 할까 합니다.
@김용범-v9p22 күн бұрын
직지보다상당히앞서서활자있었을진데
@로또대박-t8u29 күн бұрын
진품이 맞아요 진짜 진품 입니다.
@울강쥐돼지Ай бұрын
현 광고5개 너무 많다 집중이 안되네 ㅠ.ㅠ
@네르갈Ай бұрын
먹이 만들어진 시기가 아니라 먹의 재료인 나무가 벌목된 시점
@이인행-j7p15 күн бұрын
어느 도굴꾼이 얘기했던 그 금속활자책도 사실일지도 모르겠네요. 직지 보다 훨씬 이전에 만들어진 인쇄본이었다고 얘기했는데...
@yhy9459Ай бұрын
이거 옛날에 올린 자료인데 다시 제목만 바꿔서 올려 조회수 올리려는 건가요? 4년 전 올렸던데 재생목록 고려 들어가면 증도가자 논란 세계 최고 금속활자의 진실은?
@사랑이-m3j9dАй бұрын
먹을 연대 측정해보면 되는 거 아닌가요? 그리고 그 당시 사용한 활자는 맞는데 다른 책을 인쇄하는데 쓴 거 아닐까요?
@이조이-y2o29 күн бұрын
탄소연대 측정으로 이런 결과가 나왔다면 확실한 증거이지 않나요? 반대를 위한 반대는 하지 맙시다.
@CounterFire_28 күн бұрын
먹을 그당시 제작 품으로 사용하면 그만인거 아니야? 말같지도 않는 소리 같겠지만(43:39만 보아도 충분히 가정이 가능한가보네) 이미 14년이 지나는 동안 CT촬영과 같은 분석법으로 활자에 석연치 않은 조작 정황이 있어서 아직도 논란임
@손영향-y9dАй бұрын
반대자는 자신의 주가가 떨어지니까~?
@msdigital706522 күн бұрын
국사학회는 검증해서 역사를 수정하든지 해라. 움직여라 학자들이여.
@고인돌이-k8bАй бұрын
진짜 네
@메리크리스마스-r9u15 күн бұрын
대박인데. 왜 세계사에 안알려졌지요?
@간식도어젯밤에15 күн бұрын
수고하셔습니다요 ㅡ 우리선조들의 기술완성 입니다 ㅡㅎㅎ ㅎ ㅎ ㅎ
@SoongenАй бұрын
진본이 맞꾸만유~~~
@상록수-x7kАй бұрын
직지보다 먼저면 상정고금에문 아닌가
@이현-u4iАй бұрын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것이 직지심체요절이고 상정고금예문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고 하지요.
@일연-o2bАй бұрын
돌팔이들이 남의 업적을 시기하여 가짜 활자란다. 불교의 중요한 내용이므로 스님들께 물어보는 것도 한 방법
@tschao1785Ай бұрын
먹의 생산 연대가 그렇다는 거지..금속 활자의 사용 연대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기에 정확한 증거가 되지 못한다..추측만 할 뿐
@LRLWATCH20 күн бұрын
탄소연대 큰형님 등장했죠. 이제 이것은 진품이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turkiyeguclukal26 күн бұрын
국내학자들 특히 역사학 고고학 관련 학자 교수들의 친일 친중사학자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게다가 연구결과물에 별로 특별할 것을 기대할 수 없는 인문학인 이상 연구비 지원으로 중.일계 기업에서 광범위하게 활동 중입니다. 그들 목적은 '부정'이 아니라 긍정도 아닌 부정도 아닌 (소위 '꼬투리잡기'식) 중립을 가장한 흐지부지 시간끌기로 세간의 관심을 돌리는 것입니다. 영상의 부정적인 이의를 제기하는걸 가만 들어보면 대부분 그저 '부정을 위한 부정'을 나열한 뉘앙스를 무시하기 어렵다는게 보입니다. 이에 반해 미국이나 유럽 또는 중.일도 내부 연구팀의 분석 후 국제적으로 발표한 뒤 타국에서 이의제기하면 그제사 커다란 착오나 오류가 없는한 분석평가든 외교력이든 뭐든 다 행사해서 반박하는데 학계가 뭉치는데 유독 한국은 왜?
@김지영-s3y8b21 күн бұрын
이승만이 을사오적 이완용이 친자손인 이병도를 역사학의 대부로 올려 매국뉴라이트들이 요직에 앉아있거든요 부관참시해야할 이승만때문입니다
@김동진-l9pАй бұрын
과거는 아무도 모르다 . 우주의 시작이 빅뱅 부터 시작이라고 했다 . 그런데 빅뱅보다 더 오래 된 별이 발견이 했잖아
@무등자18 күн бұрын
몇해전 불거진 가짜논란이 아닌가.
@gony7993 күн бұрын
먹을 탄소 측정하면 되지않나? 내가 가진 지식에 맞지 않다고 가짜라고 할수있나?
@김지영-s3y8b22 күн бұрын
대표적인 뉴라이트집단 강남대학교 중원대는 어디있나? 처음듣네 ᆢ
@카라코람-g3cАй бұрын
지금 기술로 다시 연구해보면 좋을듯.
@baykim357Ай бұрын
11세기에 만든 먹을 구해서 위조를 했을 가능성을 판단해야 할듯요. 가장 중요한 발견 위치, 상태,구입경로에 대해서 아무말도 안 하는 게 이해가 안 됩니다. 도굴꾼이나 위조범에게서 구하신 건가?
@정상균-i6yАй бұрын
탄소측정이 가장 증거로써는 좋긴하게슨데 같은데서 발견된것들이 2~300년씩 차이나면.. 이건 문제 잇는거 같은데 아무리 오래 안써도 2~300년 안쓰진 안앗을꺼아냐 꾸준히 썻으면 더 최근의 먹을 계속 묻엇을테니 어느정도 먹도 갈이가 좀 됫을건데 계속 꾸준히 썻어도 수백년전에 쓴거까지 남아잇느건가? 다 다른데서 발견이라도 됫다던가 그런가? 어디서 오래된먹을 구해와서 위조했을 가능성이야 거의 0에 가깝다만 저렇게 까지 차이나는건 연구좀 해야지 안나
@wlgp-k9h12 күн бұрын
근거자료가 없다면 찾아서라도 그리고 방사선 검사 요즘 그보다 뛰어난 기술도 있는데 그냥 가짜라고 버리지만 말고 잘보관 하고 검사해서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우리문화를 잘보관하고 올바로 역사적으로 연구를 해서 내나라 역사와 문화를 제대로 알고 영구적으로 잘 보관 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역사학자들은 왜 우리 문화유산을 연구도 해보지 않고 아니나고 부정부터 하는지 알수가 없네요 일제식민지 사관으로 우리나라 문화 역사를 졔발 왜곡하지 마시오
@백승문-b6eАй бұрын
역사적으로 수차례 서적은 모두 불태워 졌고 그나마 만분의 1푸로 남아 있는 것은 조금씩 왜곡되어있거나 모르고 우연히 남겨진건 위서라 한다. 가장 많이 날조된 조선왕조실록을 비롯 삼국유사 삼국사기 고려사 고려사 절요 등만 믿고 두번씩 왕명으로 편찬된 신증동국여지승람 등을 위서라 한다. 이런다면 절대로 우리의 참역사는 바로 세우지 못합니다.
@dannyson2799Ай бұрын
조선왕조 실록은 그나마 가장 객관적인 편이다. 일본 사서는 소설이야..
@snfsongАй бұрын
고조선때도,,,,,
@빅핵2 күн бұрын
이상주 교수는 부끄럽지 않냐?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그레이스-k2iАй бұрын
중도가짜 금속 활자..
@경호이-g9j12 күн бұрын
99%진짜로 나와도 진짜인가 ?하는건 뭔 개소리야 ㅡ에휴참 한심하다
@stellar1991121 күн бұрын
아나운서 이친구 법당에 신발을 신고 들어 갔나보구나.
@별빛나그네-c3uАй бұрын
청주 카르텔 ㅋ
@김현욱-j1c15 күн бұрын
한국은다른국가와다르게특히중국일본과다르게진실만을추구하기때문국민성이아닐까요
@맹그노니Ай бұрын
kbs 추적 60분 [세계 최초 금속 활자 따로 있다.] 일단 저 남교수가 믿을만한 사람이 아니라는거. 결국은 도굴꾼 서씨가 말한대로 되었다.
@나일권-h4rАй бұрын
이래도 손으로 적은 필사한 역사서를 믿어야 할까요? 공산당이 문제다 우리는 식민사관이 문제다 역사는역시 책보고 네이버가 법무법인 태평양 이용해 책보고 고소했다 홍건적은 고려인
@달호수-j8eАй бұрын
책보고는 그냥 사이비 유사역사학 유튜버임. 삼국사기나 삼국유사를 본인 꼴리는대로 아전인수 식으로 해석하더군요.
@나일권-h4rАй бұрын
@달호수-j8e 반박은 책보고 채널에서 빤스런 금지
@달호수-j8eАй бұрын
@@나일권-h4r 책보고 채널에서 내가 여러가지 지적하니까 당황해서 반말하고 무시하던데요?? 어제 오늘도 반박댓글 쓰니까 빤스런했는지 댓글에 반응이 없더라구요.
@나일권-h4rАй бұрын
오 확인해볼께요
@나일권-h4rАй бұрын
@@달호수-j8e영상 3개정도 보고 댓글 확인했는데 없는데요? 당신의 주장은 뭐였나요?
@janesmom970115 күн бұрын
좀 지워라! 뻥이라잖어! 위조품이라 잖어! 개구라로 판별난지 10년도 더 지났다. 국과수에서 아니랴. 저거 산 사람만 바보됨. 사기였던 겨!
@내가니형이다29 күн бұрын
금속 활자가 별거냐? 최초의 활자가 대단한거지 활자 재질이 뭐가 중요하냐? 누가 활자를 다이아몬드를 깍아서 만들었으면 최초의 다이아몬드 활자라고 우와거려야겠냐?
@아몬드-l4tАй бұрын
금속 활자를 만개 정도 만들어서 찍은게 아니라 금속활자를 종이에 찍어 목판을 만들어서 책을 펴낸것이다 은밀히 말하면 금속활자로 그대로 종이에 찍은 활자는 아닙니다 이것은 금ㄱ속활자가 아닙니다 직지도 이렇게 만들었다면 전부 금속활자가 아니군요
문화재쪽에도 카르텔이 아주 강하다는 이야기가 있죠.진실보다는 집단과 개인의 이익이 우선하는 구역질나는 카르텔!결국 보물지정 무산!
@전진우-w4nАй бұрын
현대한국인은 활자에 대해 이것 하나만 기억하라. 세계최초 어쩌고 해도 고종이 한성순보를 발행하라고 했을때 기술자와 활자가 없어서 일본인 기술자와 활자를 수입해서 발행을 했다는 사실 말이다. 활자, 인쇄술은 지식의 빠른 전파에 의미가 있는 것이다. 그런데 조선은 그것을 역행하는 역사를 했고 서양과 일본은 그것을 충실히 이행하여 그 결과 조선은 망국의 길을 걸었고 서양과 일본은 강대국의 길을 걸은 것이다.
@문희원-r6xАй бұрын
영상 시작쯤에는 진짜이길 바랬지만 영상의 시간이 지나가면 갈수록 그리고 끝에 가서는 가짜 복제품일것 같다는 생각이 더더욱 든다. 흙이나 먹자체의 연대측정은 지금 시점에서는 별로 중요치가 않은게 처음에 출토나 발견당시에 영상자료가 있는 동시에 그 상태 그대로 보존되다가 연대측정을 했으면 모르겠지만 연대측정 해주시는 분들의 표정에서도 읽히듯 유물이라고 하는것의 상태가 사람손이 너무 타서 확증이라고 할수가 없는 상태이기때문이다. 거기다가 유물의 상태로 견주어봤을때 조선시대의 기술과 흡사하다고 하는데 직지이전의 유물이 직지이후의 기술로 제작되기에 만무하다. 그 당시의 시간적 차이를 기술적 변화를 따지면 세상이 완전 뒤바뀔 정도이기 때문이다. 조선 시대의 기술은 고려 시대와는 비교 불가의 신기술로만 존재를 했을터이기때문이다. 반대적인 개념으로는 고려청자를 조선시대에서는 못만드는 기술적 시간 차이가 존재하는것 이다. 방송에서 보여주는 제작법들에 사용되는 도구들에도 문제가 있는게 모두 현대적 기구들이라 연마흔 같은건 비교자체가 불가하고 주물법으로 따져봤을때도 유물의 글씨 표면 상태가 나오기는 더더욱 힘들어 보인다. 차라리 조금씩의 연마흔이 글씨 표면에 존재를 해서 글씨가 평평했고 그 사이사이에 존재할수 있는 이물질이 더 증거로 적합했을듯 싶다. 제일 이상해보였던건 그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특별한 보관이 되어있었다면 혹시나 모를 보존 상태다. 그렇게나 오래돤 금속이 저렇게나 녹이 없다고? 녹이 없으려면 특별히 공기와 분리될수 있는 항아리같은 보관함이라도 존재를 해서 그것과 같이 보여줄수 있어야 하는데 그냥 달랑 활자만? 그 긴 시간을 고려해본다면 보관이 안된 활자 주변에 엄청난 녹이 존재를 해서 활자인지 단순한 금속덩이리 인지 구분안가는 상태 였어야 한다고 본다. 보관함이 있었다면 오히려 진품으로 확증하기 좋은 이유는 그 보관함의 제작 방식이나 재료의 연대측정으로 제작연도를 확인하기 쉬웠을테니까 말이다.
@dannyson2799Ай бұрын
당신의 근거는 추정과 생각뿐이고, 확증이 없습니다
@billchoi1237Ай бұрын
금속활자가 중요한게 아니구 그걸로 뭐를 전달하려했는지, 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가 중요함. 쿠텐베르크의 활자는 그런 측면에서 위대함. 직지는 뭔 내용인지도 모름
@상록수-x7kАй бұрын
직지 는 불경임
@울강쥐돼지Ай бұрын
식민사관들 조선이 대단하면 안됨
@billchoi1237Ай бұрын
쿠텐벨크 활자 이후 서구역사가 어떻게 변했는지 우리는 다 알고있음. 그러나 직지는 백성에게 국가에 혹은 국제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
@귀남김-k4fАй бұрын
한국인이 아닌 사람들 많네 그냥 한국을 깍아내리려고만 하네
@지나오-b7gАй бұрын
직지는 곧바로 가르키다 직시하다 무엇을? 인간의 심성 마음을 직시하다뜻 모든 사람이 자신의 심성을 늘 관찰하고 바로보고 좋은심성을 기르십시요의 의미
@알딸딸-c7fАй бұрын
탄소연대가 확인을 해주는데도 아니라고 주장하는 강남대 저놈은 뭐냐
@부영-c6qАй бұрын
진짜를 가짜 라고 우기는 자들 역사 왜곡 하는 꾸나 조상님 들을 🐕 무시 하는 자들
@울강쥐돼지Ай бұрын
식민사관들 한국이 대단하면 안됨
@네임-y5p16 күн бұрын
왜 고려가 최초로 금속활자를 만들었을까요?
@핏불-o2eКүн бұрын
몇백년을 땅속에 있었는대 그당시 찍은 활자랑 똑같으면 그게더 이상한거 아닌가 !
@unfuhahaha28 күн бұрын
그러던지 말던지...직지를.포함해서 아시아권 금속활자를 대상으로 서구권에서 좀 피식대는 이유는 이런 금속활자의 역사적, 시회적 의미가 상대적으로 크지 않다라는 거임. 구텐베르크가 높게 평가되는 이유는 그 인쇄기술이 일반 대중을 눈뜨게 하는데 결정타의 영향을 끼쳤고, 그것이 바로 종교혁명, 시민혁명, 산업혁명이라는 3대 혁명의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임. 한글의 위대함과 의미가 같은 거임. 근데 아시아권 금속활자는? 단순한 기술적 의미 외에는 그닥 역사적, 사회적 의미가 없음. 삼성전자가 한창 급성장기에 맨날천날 메모리 반도체 세계 최대 용량 기록을 갱신했지만 IT 역사에서 그닥 중요한 사건으로 기록도 안되는 거와 같은거임.
@김종경-k2q21 күн бұрын
내가아는 최고의 금속활자는 직지심경보다 앞선 상정고금예문 인데...
@safariapple8487Ай бұрын
진품맞구만
@산중바보Ай бұрын
그텐베르크는 고려에서 상인 선교사가 컨닝하여 만든것이다
@오형-m4nАй бұрын
샘플 몇개 던져주고 더 많은 양은 숨겨 뒀다가 풀 것 같다. 도굴꾼들이 하는 수법 같은데?
@ohsan6969Ай бұрын
가짜라고 주장하는 두분이 말하는게 초딩스럽네!!!
@강상진-l6cАй бұрын
중국한테 돈받았기에 저렇게말해야됨
@서녹차28 күн бұрын
상용화 안됬으면 아무 의미 없다
@CounterFire_28 күн бұрын
그래서 우리나라가 기초과학, 공학기술 원천 기술면에서 부실한거야 ㅋㅋ 선진국들은 돈 안되는 사업에 괜히 목 매는줄 아나? 지금 당장 아니여도 언젠가 다 쓰인다
@정일승-k1yАй бұрын
고집인가 아집인가...
@유창선-p2o4 күн бұрын
우리 사학자들 믿을 수 가없어요 편향적이고 편파적인 인간들도 많아요
@maligunaguno902629 күн бұрын
이성주...처음들어보는 이상한 대학교수는 뭐하고 있을까?
@bangdollll151918 күн бұрын
딱봐도 진품인데 보는눈 없는건가 눈을 감는건가
@경호이-g9j12 күн бұрын
가짜주장한 논리ㅡ글자 부분은 보존이 잘되고 그테두리만 부식됐다고 가짜라 주장하는건 금속의 특성을 모르는 무지의 소치다ᆢ설명하자면 길다
@아름다운세상-o2tАй бұрын
중국글인데 너그들 꺼라 구 생각 하냐 ?
@최배달-x2jАй бұрын
진서 즉 한문은 우리글이고 한글 정음은 우리 소리기호
@NotoriousShibaАй бұрын
ㅇㅇ
@chengguangxuАй бұрын
@@최배달-x2j전세계 다너내꺼야 미국아빠도 너네꺼
@최배달-x2jАй бұрын
탄소 연대측정으로 규명가능한데~ 제작연대 추정가능할것으로. 알고있음 물리학 박사인 본인은 그라 알고 있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