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느끼는건데 자격증은 빨리 도전해서 빨리 합격하는 것이 무조건 이득인 것 같습니다. 또 진부하지만 빨리 취득하고 거기서 끝이 아니고 자신만의 영역을 빨리 개척해나가야 하는 것 같습니다. 한 번은 제가 기술사를 취득한 친구에게 "그래도 도장값 받는 메이저 기술사 취득했는데 이제 인생 폈구나" 라고 말하니 "아냐, 그런 생각으로 일하면 죽도 밥도 안돼, 업계에 나 말고는 찾아갈 사람이 없게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일을 해야지" 그 친구는 아직도 30대이고 같은 기술사 가진 분들이 가지 않은 혹은 거의 없는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ssagri218 Жыл бұрын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시간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절감하는 요즘입니다 정말 뼈때리는 조언 감사합니다 시간이 점점 귀중해 질수록 무조건적인 공부가 아니라 자기 인생에 얼마나 도움이 될 것인지를 다시 한번 고민해야 될것 같습니다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늦은 밤 시청감사드립니다. 선생님, 늘 건강하시고 좋은 삶 영위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학원들로부터 욕먹을 각오하고 만들었습니다. 정말 있는그대로 강하게 이야기 할려고 했으나, 많이 참았습니다. 공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프리도비-d5yАй бұрын
5대 기술사 도장값 받는 기술사는 프로젝트를 시작부터 끝까지 할 수 있는 소장들이 하는거라고 생각해요 소장이 그쪽에 경험이 없다면 기술사가 고문 또는 자문으로 공사를 진행할 수 있게 서포트 해 준다고 봅니다 그래서 솔직히 노후에 할 기술사는 안전관련 기술사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소장이 바빠서 신경쓰지 못 하지만 중요한 법령 및 안전관련 조치사항 등이요 그래도 우리나라는 문명화 된 국가니까 절차가 있기 마련이죠 절차를 무시하고 앞으로 내달리기만 하는 나라가 서쪽에 있잖아요 이분말이 맞는게 노후에 따시는 분들도 최소 따려는 기술사의 하위 기사자격증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그게 게임으로 치면 1차 클래스 입니다 (근데 제 주위에 기술사 공부하시는 분들 중에서 관련 자격증이 없는 분을 못 본것 같아요) 저는 솔직히 기술나 합격수기에 그 사람 출신대학을 써 줬으면 좋겠어요 그래야 내가 어느 정도 노력을 해야 할지 감을 잡게요
@hoobin2024 Жыл бұрын
좋은영상이네요~기술사도 활용하기 나름이긴한데... 메이저외에는 가성비가 떨어지는것 같기는 합니다. 본인이 하시는 일에서 인정받고 계실때 그 분야의 기술사를 취득하시는 것이 제일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jongsikjeong3810 күн бұрын
일리 있는 말씀이십니다. 주변에서 자격증 준비하시는 분 많은데 퇴직 후 생활이 걱정되서 그런지. 안 하면 뭔가 뒤쳐지는 거 같아 뭐 라도 해야 하는데 하자니 자기관리가 필요하고. 자아실현으로 도전하고 있지만 이게 맞나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고. 내 인생 내가 결정해야 하고. 시간의 아깝고 소중함과 뭔가 하고 싶은 것 속에서 조율배분이 필요하고, 도전해 보겠습니다.
@페인트-c8tАй бұрын
좋은 강의내용 잘 들었습니다. 역시 퇴직 이후 장미빛 미래는 자격증이 아니라 사업이던, 직장이던 그때까지 자신의 능력과 수완으로 무엇을 이룩해 놓았느냐에 달려 있는 것 같습니다. 자격증은 거기에 날개를 달아줄 수도 있고, 그냥 화려한 무늬만 더해줄 수도 있는것인데 유튜브 영상들을 보면 기술계 자격증을 마치 젊었을 때 취득하지 못한 전문직 면허증 수준으로 소개하는 영상들이 너무 많은 것 같더라구요... 하나같이 수험생들의 수강료가 필요하거나 자극적인 동기부여로 조회수가 필요한 분들인 것 같습니다.
@ym3449 Жыл бұрын
좋은영상입니다.물론 기술사 취득이 장미빛 화려한 망상 가지는것도 안되겠지만 수년간 어려운 기술사공부를 단순 정신승리 또는 명함에 한두글 추가 하기위해 다들하지않을터인데 아이러니하네요.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방문 감사드립니다.^^
@power_user3 ай бұрын
정신승리와 명함에 한줄 추가하는것이 현실입니다.ㅠ
@풀약로이더 Жыл бұрын
제 체감상 실제로 기술사 도전했다가 90프로는 중간에 포기합니다. 그리고 그 남은 10프로끼리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죠. 저도 기술사 수험생입니다만 너무나도 힘든 시험입니다. 누가 이거 도전한다고하면 별로 권하고싶지 않네요. 정말 대부분이 돈과 시간만 날리고 포기하게됩니다.
@k_jk747611 ай бұрын
무슨 기술사 준비중이신가요?
@합리적인선택-m6c5 ай бұрын
90 프로사 아니하 95프로 이상 포기합니다
@wrb61973 ай бұрын
@@합리적인선택-m6c99% 입니다
@sudahy6 ай бұрын
좋은 내용으로 알찬 말씀을 너무 좋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오브라이언-h1v3 ай бұрын
인생에서 가장 어리석은 순간은 해볼 수 있는데 이런저런 이유로 스스로 포기하고 자기 스스로를 위안하는 경우입니다. 쓸데가 있던 없던 나이가 많던 적던 언제나 나를 개발하고 도전해 자격을 가지게 된다는 것은 아름답습니다. 한국에서 안되면, 외국에서 쓰먹어도 되고 이직이 안되면 하던 일을 계속하며 다양한 방면으로 이력서 넣어볼 수 있을테니까요. 툭히, 남들이 망상, 착각이라 말할 때 도전해서 쟁취하세요. 어차피 성공하는 사람은 어떤 사정에 있는 사람이라해도 전체에서 5%밖에 안될거란건 받아들여야 하니까!
@장호진-c1y9 ай бұрын
영원한 자기편은 없다.. 아주 현실적인 얘기들만 쏙쏙 해주시네요
@knowledgemole9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
@심두부-n7h9 ай бұрын
한정된 시간을 어디에 쓰느냐가 참 중요한거 같습니다. 공부하느라 놓쳤던 부분이나 잃는 부분 얻는 부분 모두 깊게 고민하고 시작해야되는 시험같습니다.
@머깨비-jhw3 ай бұрын
저는 올해 50에 비메이저 기술사 공부하고 있습니다. 60이후에 연금만으로도 생활할수 있겠지만, 부자는 안되더라도 60대 넘어서 자동차도 바꿔보고 해외여행이라도 주기적으로 다닐수 있으려면 자격증 있는게 유리합니다. 물론 노년에도 안정적인 직장이 있다면 자격증이 필요 없겠지만요 ㅎㅎ
@yonkoman_ Жыл бұрын
영상감사합니다!!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영상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jin770989 Жыл бұрын
기술사 공부는 딱 1년 해보면 감이 옵니다. 내가 될놈인지 아닌지, 아니라고 느끼면(75% 넘게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과감하게 포기하고 건강, 취미를 개발하는게 더 풍요로운 인생 설계라 생각합니다.
@c.l63103 ай бұрын
와 닿습니다 될사람 안될사람 1년만 3번만 시험보면 알수있죠
@쉬자-s2i Жыл бұрын
38살입니다. 전기기사 위험물기능장 있는데 요즘 젊은 사람들이 워라밸을 따져서 오히려 기회로 보고있습니다. 전 굳게 믿고 가려고 합니다. 대기업회사생활 12년해보니 이건 바보되는 길입니다. 더 알것도 없고요. 나만의 길을 열고싶습니다. 주변 대학 동기중에서도 똑똑한 사람들은 준비중입니다.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본인 소신껏 의지를 가지고 밀고 나가는 모습 보기 좋네요.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태해란로의밤안개11 ай бұрын
현장에서 근무하고 계신가요??
@Midnight04099 ай бұрын
응원합니다 저도 이번에 기사 취득한 20대지만 응시자격 채우기전부터 틈틈히 공부하려고 합니다 10대때 그리고 20대 초반에 생각없이 놀았고 지금와서 후회하지만 미래는 제가 만들려고 합니다 화이팅합시다
@spring-x4g6 ай бұрын
몰두해 공부한다는것 자체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전기분야 기술사는 전체 인원을 고려해 난이도와 합격자수를 조절해 희소성은 있고 법적 의무사항으로 초소기본소득은 보장된다고 볼수 있다고 봅니다
@liilliliilli41353 ай бұрын
생각 해보시는게 좋습니다. 기술사가 도면에 도장찍는 직업입니다. CAD로 도면 그리실수 있으신가요? 설계 도면 볼 줄 아시나요? 회의도 가야하고, 협력 업체 핸들링도 해야하는데... 위에 말한것들이 설계에서 가장 기초적인건데 저걸 설계사무소 외에 다른곳에서 배울수 있을까요. 감리를 가더라도 똑같습니다. 대형 프로젝트들 감리 시작하면 두달동안 도면 첫장부터 마지막장까지 한장한장 넘기면서 조명, 전열, 동력 도면이 결선도랑 맞는지 확인하고. 내역서 보면서 조명 수량 확인하고, 스펙 확인하고 스펙 안 맞으면 기안올려서 발주사에 보내고 기초적인거 끝냈으면 이제 기술부분으로 도면 잘못된거 찾고 할 줄 아시나요? 제가 처음에 지방에서 설계 사무소 다닐때 설계사무소 사장이 설계하던 사람이 아니였습니다. 40살넘어서 기술사 따고 지방 설계사무소에서 3년 배우고 개업했다고 들었는데, 인맥도 없고, 지식도 없어서 설계업은 거의 망했고 지금은 기사도 개업할수 있는 태양광 안전관리 하고 있습니다 설계/감리 할 줄 모르시면 어디 지방가서 대학 시간제 강사로 강의뛰거나 대여밖에 할 수 없습니다. 기술사 따고 난 후에도 고달프실겁니다. 설계/감리 안하면 기술사로 돈 못 버는줄 아냐 라고 반문 하실수 있는데 설계/감리 안하면 기술사 왜 따나요 ㅋㅋ 기사로 다 할 수 있는데 이게 현실입니다. 위 내용은 건축전기기술사에 관한 내용입니다 발송배전은 제 분야가 아니여서 잘 모르겠습니다.
@안성우-o6v7 ай бұрын
옳으신 말씀입니다. 자격증은 자격증일 뿐이죠.
@둥근달-i1k8 ай бұрын
시장논리에 맞추어서 생각을 해야하고 시기와 운도 맞아야 한다고 봅니다
@kkkqweasd763 Жыл бұрын
기술사는 지아실현에 초점을 두는게 맞는거 같아요. 건축구조 소방 건축전기 이런기술사라면 모를까 일반 기술사는 취득후에 드라마틱한 변화는 없다고해요
@ensupsul8765 Жыл бұрын
60대에 포기한 사람으로서 너무나 공감됩니다 후회되는 것은 기사따고 곳바로 기술사공부를 하지 않은것입니다 30,40대 건강하고 집중력 좋을때 따야합니다
@Task.12348 ай бұрын
기술사를 돈으로만 보는 분들때문에 문제다 회사 퇴근하고 동료들과 술을 퍼마시러 다니거나 집구석 쇼파에 누워 리모콘이나 만지작 거리는 인간들 보다야 희망이 있든 없든 돈이되든 안되든 내 발전을 위해 공부하는것이 더 낫지 않는가요 회사에도 보면 맨 날 술퍼마사고 당구나 치러다니는 사람들이 공부한다는 사람들한테 이영상과 같은 비스무리한 얘기를 많이 하지요
@paratussemper3193 Жыл бұрын
취득해야죠... 놀면 뭐합니까?? 젊을수록 공부해서 성취감이 있어야죠.. 매일 술하고, 노는거, 만 생각하면 평생 놉니다.. 가족한테 공부하는 모습. 노후대책, 젊은 분들 40대 중반까지는 취득하는것이 맞습니다.
@daehanminkuksaram Жыл бұрын
누가 뭐 땄다 하면 "쟤도 하면 나도 가능할 것 같은데?" 생각이 들지 내리 깔고 싶은 생각이 든 적은 없는데 참 신기하네요.
@ssg85352 ай бұрын
이자내면서 일시상환 때문에 폐업못하는 자영업자보다는 기술자들이 더 나은것 같아요..아무튼 화이팅입니다!!
@musicphotobysoodong9605Күн бұрын
기술사 자격만 가지고는 생존하기가 힘들지요. 기술사 + 기술역량 + 사람관리 + 인간관계 + 경영능력이 중요합니다. 기술사 자격 있다고 일을 시켜보면 기능사만도 못한 역량이 부족한 사람 많습니다. 김*용 기술사님 말씀도 맞지만 기술사 자격 취득후 꾸준한 자기개발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도 기술에 입문한지 50년이며 기술사 취득한지 25년이 지난 기술사입니다.
@solohan590611 ай бұрын
구조기술사 따도 어디서 모셔가는 데 없는데 착각을 부추키는 학원들 강사들이 문제임. 당장 사람인 같은데에서 건축구조기술사 검색하면 구인 연봉 나오는데 액수가 처참함. 타분야에서 일하다 건축구조기술사 따려고 하는 사람들은 이해가 안감. 2차시험이 사실상 그런 사람들 걸러내는 장치인데...;; 게다가 타분야에서 일하다 건축구조기술사 따고 사무실 차리면 일도 안들어올텐데. 어느 건축사나 발주자가 타분야에서 있다가 건축구조기술사 딴 사람한테 일을 주겠음.. 애초에 건축 구조도면도 못그리는 바보한테.
@범진김-q3n11 ай бұрын
53세에 전문기술사 취득했습니다~ 그래도 기술직이라면 최고자격증에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떨까요?
@남환-t5h Жыл бұрын
기술사는 확실히 먼가 필요해서 취득목적이. 있음 몰라도. 그냥막연히. 취득시 먼가 되겠지로 했다가는. 노력과 시간 투자대비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의견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지금 환경쪽 대기환경공사업 사업자에. 필요 자격증 4가지중에. 제일 중요한 부분 기술사 내지 기사취득후 동일업종. 5년 근무 대처. 이것때문에 기술사를 공부를해서 시간을 줄일것인지 아님 기사자격증취득후 5년을 그냥. 시간을 채워서. 준비할것인지 해서 하는거지 나이도있고하니 아님 그냥. 기술사 막연히 준비하는건.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네, 환경공사업 면허쪽에 기사후 5년근무가 있죠....옛 기억이 좀 나네요. 시청 감사드립니다.
@ssagajji Жыл бұрын
합격가능성 진단 페이지는 5060뿐만아니라 전연령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시청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되십시오~~
@야금야금-v6q3 ай бұрын
현실적으로 공감합니다.
@샤인-e2t8l Жыл бұрын
설계감리 회사라 기술사 공부 시작했는데 9주 학원다니는것도 힘드네요. 50넘었고 학원에서 50분쓰는거 시험봤는데 쓰는건 쓰는건데 그 이후 어깨 머리가 하루종일 아프더군요. 나름 젊은 애들보다 점수는 잘 받는거 같은데 체력이...ㅠㅠ 지금 7주 겯뎠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2년은 견뎌야 한다 생각하니....다시한번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할것 같습니다 ㅠㅠ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일단 점수는 잘 나오신다고 하니, 불가능한 것은 아닌 것 같네요. 여러가지 상황을 고려해서 판단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jlee2078 Жыл бұрын
뭐가 되었건, 고시건 기술사건 시험 하나 자격증 하나로 인생이 바뀌어서도 안되고, 그런 걸 바래서도 안됩니다. 무슨 일을 하는 자격증 취득은 그 분야 입문에 필요한 최소한의 여건만 묻고, 실지 경쟁은 그 분야 시장에 진입 후 해야 합니다
@번개탄-f9g3 ай бұрын
왜 그렇죠? 입문에 필요한 최소한의 여건 뿐만아니라 실무에서 못배우는 다른쪽의 영역도 배우는건데요^^
@seongmg5 ай бұрын
정말 현실적인 조언 입니다. 저 주변에 사법시험 공부해서 합격하신 선후배들이 많습니다. 사법시험에 합격못해서 법무사,세무사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요즘 로스쿨 변호사 배출되고 나서 변호사들 한달에 2~300백 벌기도 힘듭니다. 더 못 버는 분들도 많습니다. 법무사 세무사도 마찬가지 입니다. 안전관리자가 유망해질거라 하니까 전국 대학에 산업안전공학과 인기가 높았었습니다. 요즘 건설,산업 경기가 최악이라서 취업 못하는 분들 너무 많습니다. 기술사 시험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많은 부분에 공감이 되는 말씀이네요. 저도 50에 기술사 준비 중인데, 여러가지 생각이 들고, 다시 방향을 설정 해 봐야 될 것 같습니다.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방문 감사드립니다^^. 본 영상물은 참조만 해주시고,,,,,,주식투자처럼 모든 것은 본인의 판단에 의해서 움직이시기를 바랍니다. 선생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jangbi1008 ай бұрын
공대졸.기사4개.기술분야 엔지니어로 근무. 기술검토.보고서 페이퍼 작성 능력 우수 비흡연.절제력 강하고 자기계발에 높은 관심.. 자기판단으로 괜챦은 조건인데..
@서석원-c2q Жыл бұрын
엔지니어로 살려면 기술사 따고 아니면 그럭저럭 직장생활하다가 명퇴 강퇴 정퇴 후 치킨가계 경비 등 하고 살면 된다 . 돈많으면 해외 여행이나 다니시고.. 기술사 시험 꽁짜로 대충 되는 경우는 없습니다ㅡ 뭐 두어달 공부해서 취득..그런애기 하시는분들은 100%,뻥입니다 . 그냥 웃자고 하는 소리지 ..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
@archileesm93093 ай бұрын
두어달은 기사도 아니고.. 다 허언증입니다
@옴므에이지-v1b2 ай бұрын
토목시공 6개월만에 합격하더군요..ㅋ.ㅋ.
@승리진-t5z17 күн бұрын
●합격자 두부류 1.열심히 공부하는자 2.그방면인맥으로 미리 출제위원들어갈자와 교류가있는자
@남환-t5h Жыл бұрын
딱. 맞는 말씀입니다 무조건. 공감입니다 제 주의에 기술사님들. 다 봐서 압니다 진짜 초 치는게 아니고. 현실인거 맞습니다 멘탈. 나가는거 맞습니다 ㅎ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공감의견 감사합니다^^.
@빨간다라이-z1d Жыл бұрын
현실적인 조언 감사합니다
@seablue17637 ай бұрын
토목쪽 기술사는 토질및기초, 토목구조, 상하수도 정도는 괜찮아요. 시공은 경력자 때문에 별볼일 없고요.
@jc-xp8ik10 ай бұрын
전 30대에 구조기술사를 딴 기술자입니다. 지금은 50대고요. 50대에 기술사를 준비한다면 대부분 시공 아닐까요? 시공은 50대건 60대건 학원만 믿고 성실하고 우직하게 밀고 나가면 1-2년안에 대부분 결판이 납니다. 그렇게 시공기술사를 딴 사람이 제 주변에 많습니다. 그리고 나중에 감리분야로 가면 시공만 있어도 단장까지 될 수 있죠. 본인만 원한다면 70대 넘어서까지 일할 수도 있고요. 전 50-60대에 시공기술사 준비하는건 한번 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crgvc94548 ай бұрын
구조기술사를 따면 확실히 고소득이 보장이 될까요?
@jinsoonbae3992Ай бұрын
건설안전기술사는..전망이 어떨지요? 구조보다는..별로일듯 합니다만
@chijaekim9127Ай бұрын
어떤 자격증이든 취득 후 본인하기 나름입니다. 판검사 의사 마찬가지입니다. 첨에는 주사도 간호사보다 못한 의사들 천지입니다 그래도 자격은 자격이잔아요 ㅎ 취득후부터 다시 실전을 배워나가는거라고봅니다. 물론 실전이되는분이 취득하면 강력하죠 본인의 욕구실현과 자존감상승에 필요한분도 계실꺼고.. 잘들어 습니다.
@스톡카오9 ай бұрын
좋은 방송 감사합니다
@박현우-w2z4d7 ай бұрын
김프로님이 여러 사람 구하신 겁니다!! 멋모르고 도전했다가 하루하루 귀한 내 시간 어쩔뻔~
@knowledgemole7 ай бұрын
그렇게 말씀해주시니....정말 감사합니다.
@chu-hz2bv11 ай бұрын
영상 감사합니다.
@knowledgemole11 ай бұрын
시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임대현-h4n Жыл бұрын
정년 퇴직후 기술사 공부는 하지 마시길 10년이상 수명단축 됩니다 기술사 취득한다고 해서 고수입은 아닌듯 합니다 기술사 채용하는 곳은 많지 않고 대부분 컨설팅 업체나 사업체 차려서 영업 인맥을 넓혀서 많은 노력은 필요할듯 합니다 기술사 채용하는 회사는 극소수 임금이 쎼기 때문에 1명을 채용할것 2명 을 채용할수 있으므로 기업에서는 기사와 경력자를 우선으로 하고 기술사를 우대하여 채용하는 곳이 극소수
@h3318-r1y Жыл бұрын
경영 측면에선 2명보다 고액연봉 한명이 훨씬 낫습니다. 직원수에 비례해서 기하급수적으로 수익이 떨어 집니다. ^^
@user-ne6og7xq4b Жыл бұрын
마이너 기술사 얘기이죠😊
@swo83673 ай бұрын
왜?? 이렇게 부정적일까? 누가 50대이상에서 기술사따고 부귀영화를 누릴려고 하겠냐?? 선택의 기회를 하나라도 더 얻기위해서 하는거지....... 어떤 분야든 같은 조건이라도 탑이있고 최저가 있는거다.... 변호사도 탑과 최하위가 있지않나..... 어찌하여 기술사를 땄는지 모르겠지만 듣는사람으로서 안타깝다
@goodshining2 ай бұрын
부정적이라고 하기 보다는 현실적인데 미쳤다고 50대이상이면 노후 준비해야할 시기인데 시간 버리면서까지 준비하는 게 안타까워 얘기하는 거 같은데 ㅋㅋㅋ 난 개인적으로 자격증학원처럼 부풀려서 기대감주는 것보단 100배 1000배 낫다 봄. 님은 그냥 헛된 희망 주길 바라는 거 같음 착한아이증후군? 요즘 경력직을 따져도 2030대 경력직을 뽑지 5060대를 뽑지는 안잖아?
@이리오너롸Ай бұрын
@@goodshining요즘 추세는 다시 경력직을 더 많이 채용하는 추세입니다 아무래도 인력이 부족한 요즘 신입뽑아 일가르치면서 할 시간도없고 차라리 경력직을 채용해서 바로 현장에 투입되는게 기업입장에서도 좋은거죠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50대 넘어서 기술사도전? 글쎄요 쉽게 딸수 있으면 좋겠지만~ 도전여부는 자기판단에 달렸지만 무리하게 시작하지 말고 잘 판단해서 하라는 뜻이라 생각합니다
@tuffbs Жыл бұрын
현직기술사임.. 돈되는 소방 건설 전기 말고는 쓸데없음.. 나머지는 이력서 한줄추가..말고 도움안됨..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현장감 있는 댓글 감사드립니다.^^
@임대현-h4n Жыл бұрын
맞습니다
@tuffbs Жыл бұрын
추가로 공무원인 경우 기술사수당 월5만원 지급됨..
@따스한복숭아 Жыл бұрын
건축구조기술사는 어떤가요?
@user-xg1cw6nk8z4 ай бұрын
소방 기술사는 매우 어렵습니다 ㅠㅠ
@soba3818 Жыл бұрын
기술사 권리신장을 위한 움직임이 있어야 하는데 이런식으로 가면 특급기술자들한테 기술사 권한 다 뿌려버리는 방향으로 갑니다.
@k1u2k38 ай бұрын
이미 대부분 특급한테 먹혀서 기술사메리트가 아무것도없음
@ssummerkim167411 ай бұрын
수능 잘 친다고 다 부자됩니까? 수능 공부할 필요가 없을까요?
@casperbsk7411 ай бұрын
현직 기술사입니다. 5대 기술사가 아니지만 기술사에 투자한 시간이 전혀 아깝지 않습니다. 드라마틱하게 바뀌는건 없지만 기술사취득 후 자부심,수당,출제위원/심사위원활동,빠른 진급등 여러가지 혜택만 해도 저는 만족합니다. 기술사에 도전하세요.
@visonstj11 ай бұрын
중소기업도 아니고 사기업 공사업체 종사자는 의미 없지않나요? 이직의 기회도 경력자체가 공사업체라면요…
@skillmotor388710 ай бұрын
차랑기술사 도전 하려고 준비중입니다 현업 종사자라 필요할듯해서요~~ 몸이 아프면 잘하는 의사나 스펙좋은 의사를 찾아서 진료 받잖아요~ 본인들 차를 기술사가 고쳐준다면 믿음이 갈듯하고 좀더 나은지식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해서 차주분들의 주머니 사정을 들어드리고 싶네요~~ 자격증은 게임에서의 아이템이라 생각합니다 무기와 같은거라 쓰이기 나름일듯하네요
@jo47143 ай бұрын
기술사 공부 적성에 맞고 공부 좋아하면 도전에 볼만하다 생각합니다. 그런데 수입에 대한 기대를 낮추어야 될것 같습니다. 50~60대 부터는 그냥 부수입 정도나.. 연금 보다 조금 더 번다 정도 로 기대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을것 같습니다..
@몽이-y8x11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 방사선취급감독자라는 면허를 취득하여 방사선안전관리자로 근무하고 있는 30대 후반 남자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노후준비를 위해서 전혀 다른 분야이지만 소방기술사를 준비하고 싶은데요 안전관리라는 측면 말고는 전혀 다른 분야지만 소방기술사를 취득한다면 이것을 이용해서 노후를 대비할 수 있을까요?? 지금 제 분야에서 일을하고 있고 현재까진 이쪽도 나쁘진 않지만 점점 사양산업으로 가는 것 같고 노후에는 어떻게 될지 몰라 소방기술사에 관심을 갖고 있는 중인데 이쪽 분야로 정년까지 근무하다가 무경력으로 만약에 소방기술사를 취득하게 된다면 이 자격을 써먹을 수 있을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knowledgemole11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소방기술사는 매우 어려운 자격증입니다. 현장 직무경험이 없다면, 우선 다른 종목의 기사, 기사를 먼저 취득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오타니쇼헤이-t5y Жыл бұрын
자격증 카페에서보면 5기사 10기사 자격증 취득하면 기술사로 테크타야된다 기술사도전해야된다라고 온갖 헛소리 개소리를 하고있는데 정작 본인들은 기술사 도전도 안하면서 왜 그렇게 아는거마냥 남일이라고 개 소리를 하고있는지 ㅉㅉㅉ 기술사가 아무나 취득하는줄 알고 기사 몇개 취득했다고 가능할것처럼 이야기하는것보면 한심하기 짝이 없음 기술사가 그냥 도전한다고 되는게 아니라 어느정도 경지까지 도달하고 운까지 따라줘야 될까 말까하는 자격증은데 2-3년 정도 기긴까지 걸린다고 모르는 인간들이 하나같이 멍청한 소리만 하고 있으니 ㅉㅉ 각자 개인역량도 나르고 2-3년 공부한다고 지방대생들이 서울대가는거 아니고 의대 치대 한의대 못가는것처럼 사람마다 다 한계가 존재하고 환경 요건 능력치 다르기때문에 기술사 도전하라고 이런 개소리좀 안했으면 좋겠다 기술사 도전하고 공부할 깜인지는 본인들이 더 잘기때문에 기회비용 써가면서까지 도전할사람들은 하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영어공부해서 토익 800점 900점 취득하는게 오히려 낫지 토익은 표면적으로 점수라도 받지 기술사는 2년공부하든 5년공부하든 기술사 최종합격아니면 의미없음 7급공무원 10년공부했다고 어디가서 인정해달라면 인정해줌? 무슨 공무원시험을 10년씩이나 했냐고 한심하게 처다보겠지
@alex65636 ай бұрын
소기업 대표 입니다. 승진을 위해서도 아니고, 자격증 수당을 위해서도 아니고, 그냥 공부가 재미있어서 도전합니다. 내 업과 관련이 있는 분야를 진득히 공부하는것 만으로 즐겁습니다.
@knowledgemole6 ай бұрын
네, 공부하는 것 자체가 고귀하고 가치있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응원합니다.
@pusbq-kimjaeho2668 Жыл бұрын
저도 50대초반인데..기계가공기능장 가지고 있는데..그리고 전공도 기계부분입니다..현재 소방기사 실기 대비 중이고 목표는 소방시설관리사나 기술사인데..너무 어렵네요..혹 기계전공에 연관된 기술사 종목 추천부탁드립니다..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현재 하시는일, 잘 아는 분야의 자격증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소방기술사는 현재 너무 합격률이 극악이라서 좀 아닌 것 같구요. 현장 소방점검이나 개선에 관심이 많으시면 소시관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요즘 안전이 좀 잘나가니깐 기계안전기술사도 관심에 두시면 합니다.
@pusbq-kimjaeho2668 Жыл бұрын
감사 합니다..방향을 새로 잡아야 할 것 같네요..@@knowledgemole
@노현정-z7r6u Жыл бұрын
안전 관련 업무를 하고 있진않은데 혹시나 취득을 한다면 그 분야 일을 시작할수도있나요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네, 얼마든지 현장을 배우며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많은 시행착오와 고생은 각오해야 합니다. 안전도 여러분야로 나눌수 있으므로 어느쪽으로 갈지 방향을 잘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k1u2k38 ай бұрын
최근 75세 소방기술사를 2년만에 합격한분있는데 타기술사 땃따면 미쳤다할것인데 소방은 죽기전까진 일자리걱정없는듯 유일하게 공정한 시험인듯 합격자 많은 개념없는 기술사 자격증 진짜 기사보다 못한것도 많은듯 기술사자체가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한듯 예외 : 소방기술사 소방시설관리사
@박영우-p1s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27살 이제 막 시설관리 취직하였습니다. 발송배전이나 건축전기설비 기술사는 감리,설계쪽 업무 아니면 매리트 없는건가요? 전기기사 따서 다음스탭으로 기술사 따보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
@knowledgemole2 ай бұрын
천천히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본인이 전기분야 최고 전문가가 되어 성공해보겠다고 하면 추천드립니다. 감리, 설계외에도 진출분야는 많습니다.
@박영우-p1s2 ай бұрын
조언 감사합니다! 다른 진출분야도 알아보고 필요한 자격증을 따며, 기술사 공부도 꾸준히 하겠습니다!
@hane75852 ай бұрын
나이 44세 중소종건 기계설비담당 자격증 건축설비기사 소방설비기계기사 소방설비전기기사 산업안전기사 건축기사 1차필기 합격 입니다.....건축기사 실기 합격후 45세가 되면 건축기계설비기술사 준비하려고 합니다.....건축기계설비기술사 46세에 취득한다하면 메리트 있을까요....점점 50을 바라보니 기술사의 필요성을 느낍니다.
@knowledgemole2 ай бұрын
메리트는 분명있습니다. 좋은 기회가 왔을 때 엄청난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화공95PE2 ай бұрын
저렁 비슷한 나이때군요. 전 사업하면서 박사. 기술사 모두 패스했습니다. 노력하면 안된게 없습니다. 과정이 힘들어야 과실이 더욱 단 법입니다.
@BAEGD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40대중반 직장인이구요 화공전공했고요 전기회사다니고있고 기사는 전기.가스.위험물.수질.대기기사 있고 지금 상하수도기술사를 도전할지 기로및고민중입니다 많은조언부탁드립니당.꾸벅
@knowledgemole2 ай бұрын
현재 전기회사와 상하수도기술사와는 일단 매칭이 잘 안되지만, 향후 관련 엔지니어링회사나 공공기관에 간다면 좋은 무기가 될 수 있겠습니다.
@화공95PE2 ай бұрын
면접때도 그렇고 하니 업종과 같은 분야를 준비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토목-s5u11 ай бұрын
토목구조기술사 남들이 최고라고 해도 월급쟁이 기술사 되버려서 회사를 위해 봉사만 하는 사람 수두룩 해요 본인을 위해서 써야 진정하게 빛이 날수 있어요... 갑자기 인생 확바뀌는 환상은 없습니다. 삶이 좀더 유리해 지긴 하고 내말의 신뢰도가 달라지긴 합니다.
@노현정-z7r6u Жыл бұрын
아이러니 한 질문일 수 있지만 기술사는 꼭 본인이 하고 있는 분야의 종목에 응시해야할까요?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아닙니다. 타 분야 종목으로도 많이 취득합니다.
@younghunkim77746 ай бұрын
기술사라는게 정말 파괴력을 발휘할려면 정규 공학박사 + 기술사 (@) 2개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공학박사 학위로 이론부분을 커버하고, 기술사 자격증으로 실무를 커버 한다면 정말 강한 두개의 날개가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사 시험조차도 90퍼센트 준비하시는 분들이 포기하는 마당에 현실적으로 이 2개를 모두 갖춘다는게 전체 기술사님들 중에서도 얼마나 될지...
@kimchiman513 ай бұрын
실무자는 박사 따기 어려움 랩실에서 안받아줌
@fantasticBull2 ай бұрын
@@kimchiman51 왜요?
@kimchiman512 ай бұрын
@@fantasticBull 전업 대학원생도 연구 시켜줄까 말까인데 투잡하는놈을 왜시킴 ㅋㅋ
@fantasticBull2 ай бұрын
@@kimchiman51 저는 30대 직장인이고 파트석사, 나중에는 파트박사를 꿈 꾸고 있는데 현실적으로 어려울까요? 산업안전분야로 진로변경을 계획중인데 멀리 바라보고 싶어서요.
정보통신 제 주변에 3분 계십니다. 한분은 그 계통에서 나름 잘 활용하고 계시고, 두분은 그냥 보통정도의 활용입니다. IT 기술사 종류가 3개정도 있는데, 예전에 좀 잘 나갔던 종목인데...차츰 인기가 적어지고 있는게 사실이지만 관련법에 따라 그 쓰임새가 많이 움직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liilliliilli41353 ай бұрын
감리는 괜찮으나 설계사무소에선 통신설계사무소가 없고 보통 전기설계 서브 개념입니다. 그리고 통신도면은 기사로도 도장을 찍을수 있어서 별로입니다. 정보통신기술사를 따시면 건설쪽으로 나오는것 보다 그 쪽 계통에서 활용하시는게 훨씬 돈 벌이가 잘 될거 같습니다.
@한마음-y7zКүн бұрын
도전하는 동기가 개인마다 다릅니다. 기사도 마찬가집니다. 그냥 자격증만 있을 뿐 현장 적응력이 없는 사람도 대부분입니다. 기술사 공부하는 사람은 기사 자격으로 만족하지 못하여 실력 배양차 심층적으로 공부코자 기술사 공부하고 그 후 더욱 노력해서 진정한 기술사로 가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나이 불문하고 도전하면 취득하리라 봅니다. 능력을 1차적으로 보고 돈은 부차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염통큰맨 Жыл бұрын
기술사는 아무나 될 수 없습니다 경제여건, 시간적여유, 건강과 의지.... 만약 기술사 되어도 무엇을 할지, 목적을 충분히 이해하고 시작하세요. 취득하고 맨탈붕괴됩니다.
28세 4년제 인서울 이공계 졸업 전기기사 전기공사기사 산업안전기사 소방설비기사 전기 현 대기업 경력 2년 국내 해외 수십~수백억 pjt 수행(해외책임자 근무경험 있음) 입회 참관, 연구소 데이터 열람 및 시험성적 보유 서술능력 보유 술 담배 안함 게임 마음먹으면 안함 자기관리 잘함 바로 발송배전기술사 갑니다
@임대현-h4n Жыл бұрын
메이저 기술사 건축구조,토목구조. 소방.발송배전,건축전기외에 는 기본 연봉 6천이상 받는 자격증에 가치 그이하의 다른 기술사는 자기 하기 나름 6천이상 이될수 있고 6천이하도 될수있고 본인 하기 나름 굳이 어렵게 기술사 취득해서 본전도 못찾는 길을 가는것 보다 기사 자격증으로도 기술사 보다 돈 더 많이 버는 사람 아주 많음 자격증으로 부와 명예른 가진다는 착각은 금물 자기만족 일뿐 현실을 직시 해야 한다고 봅니다
@csi-m4p Жыл бұрын
공감합니다.
@둥근달-i1k8 ай бұрын
노후에는 경력으로 해당 분야 감리로 가는게 최고죠
@뽀삐뽀삐-y3y Жыл бұрын
5대 기술사는 사실 전문기술사로 불리우죠. 취득하면 어느정도 연봉선이 정해져 있고 대우가 좋습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게 업역이 명확히 정해져 있고 합격률이 1~2%인 만큼 취득자도 별로 없으니까요. 그외 기술사는 개인적으로도 참 안타깝네요. 그래도 안전관련 기술사는 취득할 가치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가스, 전기안전, 기계안전, 화공안전 등이요. 관련분야 안전관리 경력 있으면 나이에 영향 받지 않고 고연봉 가능합니다.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k_jk747611 ай бұрын
만약 기계 공무팀 근무하고있는데, 기계안전을 취득한다해도 10년후에도 안전 경력은 0년 일텐데, 그래도 취득하는게 맞나요?
@knowledgemole11 ай бұрын
안전부서에서 기계안전을 전담하면 좋겠지만, 아닌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넓은 의미에서는 기계공무업무도 안전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안전에 관심이 있고, 취득 후에도 안전업무를 계속배우면서 진로를 그쪽으로 정한다면, 나름 괜찮은 종목이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김부성김도운8 ай бұрын
선배님 기계기술사 산업기계기술사 기계안전기술사 중에서 어떤게 향후 가치가 높을까요 기능장으론 한계가있어 더 높은걸 도전하고자 합니다
이번에 늦깍이 공학박사 딴 40살 입니다. 포닥이나 논문이 체질에 안 맞아서 실전경험을 쌓아 먹고 사는 법을 찾아보려고 전기기사를 공부중입니다. 최근 자격증 세계에도 기술사란 더 높은 길이 있다는 걸 알게 되어 호기심에 여러 영상들을 둘러 보는 중이네요. 박사가 기술사 자격증 공부하는 경우도 있는지 궁금해지네요~ 냉정하게 판단하는데 도움되는 영상같아서 좋아요❤ 누르고 갑니다😊
@knowledgemole10 ай бұрын
네, 저 주변에 박사 +기술사 많습니다. 박사는 박사나름대로, 기술사는 기술사나름대로 쓰임새가 있는 것 같습니다. 좋은 24년 되시길 바랍니다.
@화공95PE2 ай бұрын
제가 박사. 기술사 입니다. 기술사를 박사 과정중에 땄습니다. 박사 기술사 차이는 굳이 말안하겠습니다. 기술사가 더 맘고생이 더 컸네요.
@옴므에이지-v1b2 ай бұрын
그런경우는 좀 과장하면 거의 없고 역으로 기술사되나서 곧바로 박사사러 대학원가는게 일반적. 학위는 요거조거 보고 짜깁기가능.기술사는 제한된 시간내 단 한글자라도 내 머리속에서 나와야 하니까요. 오죽하면 기술사공부하다 지쳐서 에이 난 박사해야지 하며 대학원 가는사람도 봣으니까요.
@dwg-nk2gv Жыл бұрын
올해 대학 졸업한 27살 전기기사입니다 전기 공사기사까지만 취득하고 바로 송배전기술사에 도전해보려 합니다 열심히 준비해서 30초반까지 따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중부양-g7k Жыл бұрын
소방시설관리사는 어떤가요?
@임대현-h4n Жыл бұрын
현재 기술사보다더 부가가치가 높고 취업도 잘되고 취득시 창업, 강사,취업 자격증만 가지고 있어도 노후가 보장되는 자격증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만큼 기술사 만큼 취득하기 어렵고 100%암기 시험입니다 암기에 자신 있으시면 도전 해 볼만 합니다
@봉이-g6h Жыл бұрын
그냥~~~기사취득 합시다~~~기사도 힘들어요~~기사가 가성비가 더 좋아요 ~~일자리도 많고 생각보다 대우도 좋아요
@hmk7791 Жыл бұрын
기사를 취득해야 기술사 응시를 하잖아요...?
@liilliliilli41353 ай бұрын
이 영상 기사 없는 사람이 있을까요 ㅋㅋ ...
@tvkorea948011 ай бұрын
진짜 좋은 정보입니다. 컴퓨터공학과를 중퇴하고 어문계열 졸업 후 학점은행으로 경영학사 취득 및 건설안전기사 취득했고 현재 건축기사 공부중인 사람입니다. 비전공자로 뒤늦게 건설쪽으론 경력이 5년차 늦깍이인데요. 50세때가 제 기술사 응시 경력되는 해인데… 선생님 영상보고 바로 저를 판단하고 반성 후 기술사와 산업안전지도사는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종경이-e5t10 ай бұрын
이솝우화의 여우와신포도가 생각나네요.
@tvkorea948010 ай бұрын
@@종경이-e5t 뭐 정신승리라면 맞겠져. 근데 제 실력과 능력은 안되서 포기해요 ㅋㅋㅋ
@클레멘타인-q4g10 ай бұрын
노력해보고할 말인데,안해보고...아예 초치는 방송믿고 포기.
@둥근달-i1k Жыл бұрын
지금은 저성장시대이기 때문에 공급이 넘침니다 무한경쟁이지요 잘 생각하셔야되요
@서석원-c2q11 ай бұрын
기술사에 대한 이런말 저런말 많다. 실력이 없네 있네. 몇가지 기술사종목외에는 거의 별볼일 없네 등등.. 문제는 가술사 취득한 사람들은 그런 소리 잘 안한다. 당초 전공분야가 다르므로 경력과 가술사 종목도 더르기 때문이다. 의사 , 변호사 자격 좋치요.. 근데 처음부터 이분야 전공했으면 자격 취득하겠지요.. 기술사 종목별 역시 이런 차이가 있지요.. 사과장사는 옷장사 잘되는것 같고 .. 하는 식이면 장사 종목을 바꾸어야지 통닦집하면서 한우갈비집 흉내내면 망합니다. 기술사 말그대로 전문가 입니다. 어느날 종목바꾸어서 합격하고 그러기에는 가능성이 매우 적습니다.
@kanfvorns11 ай бұрын
뭔가 댓글들이 착각하는데.. 5060이 도전 했을때 벌어지는 상황을 얘기하는데 뭔 현직이 얘길하고 2.30대가 얘길 하냐 ㅉㅉ. 니들은 도전해 말리지 않아.. 5060에 대한 현실적인게 맞아.
@hn4490 Жыл бұрын
저는 개인적으로 늘 궁금했던 게, 기술사 강의를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을 볼 때 마다 "학원 강사하려고 기술사 자격을 따야 하나...."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기술사를 따고 마땅히 취직자리가 없을 경우라든지 할때, 수강생이 어느정도 형성된 학원강사를 업으로 하는 분들 많이 있습니다. 주변에 많이 봐왔지만 몇몇분은 좀 잘나가지만 나머지 대다수는 수입이 별로....또 수입을 떠나서 가르치는 것 자체를 보람으로 하시는 분들도 있고요....좋은 하루되십시오.
@hn4490 Жыл бұрын
현실적인 답변 감사합니다.@@knowledgemole
@이종호-j6e8 ай бұрын
아.....기술사 합격할 노력과 머리로 조금씩 공기업 도전해보시는건 어떨까요... 솔직히 기술사만의 메리트는 잘 모르겠습니다....ㅎㅎ
@user-jash1ob8cv05 ай бұрын
공기업도 메이저 가야 의미있는거고.. 메이저 아니면 그냥 중소기업 월급이랑 비슷해요 메이저 다니시는 분들도 기술사 따려고 엄청 노력하시고요..
@kimchiman513 ай бұрын
대기업 다니는데 노후,pq쌓고 이직 위해서 기술사 준비함 20대후반
@스파이크-g5z Жыл бұрын
위영상대로라면 . . . 왠만한 인간은 기술사 못합니다~
@울랄라-x7z Жыл бұрын
어느 기술사건 400분 볼펜질 쉬지않고 자신없으면 아예 시도마세요. 술.도박.모임.골프 다참고도 해내지못할것이 볼펜질입니다. 40중반 안전분야기술사 따본 기업체 월급쟁이가 말씀드립니다.
@kkim5209 Жыл бұрын
실력보다 400분 볼펜 쓸 자격이 더 힘이 듭니다. 공부를 해보면요. 정답입니다.
@jinsoonbae39929 ай бұрын
안전분야기술사는 쓸모가 있는지요?
@c.l63103 ай бұрын
감리가 법대로 시공사 시공관리 안되듯히 안전기술사는 현실에서 유야무야 대가인정도 못받고 이 또한 책장사 학원사업체 겨우 먹고사는 역할만 할 듯 합니다... 실제 기술사도 취득후 다 까먹음... 단 법개정흐름은 잘 알고 지냄~
@c.l63103 ай бұрын
즉 쓸모있게 나라에서 기존법을 안 바꾸는게 문제죠 결국 예산입니다 안전점검 진단 제대로 유지관리 하려면 안전공무원부터 부족한데 어찌 다 기술사가 할일은 아니고~
@Gygryy6473 ай бұрын
제친구도 기술사 딴지. 15년 됐는데 그냥 안정적인 직장 다니는 수준이에요 어렸을땐 기술사가 대단한줄 알았는데(무시는 아님)
@이현수-q2e Жыл бұрын
45살 산업 안전관리자로 근무 하고 있습니다 기계안전기술사vs전기기사 둘 중 하나를 도전 해 보려 했는데 이거 보고 전기기사로 마음이 기우네요 책 둘다 다사늫고 고민 중 ㅠㅠ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산업안전관리자로 계시고, 적성에 맞다면 기계안전기술사를 목표로 하시되, 너무 부담가지지 마시고 1~3년 중장기적으로 현업의 업무를 확장하는 개념으로 하시면 좋겠습니다.
@holyfrege37934 ай бұрын
지금시대의 기술사 시험보면 놀랠노 자입. 그냥 암기력 테스트, 필기 테스트...지금 ai시대에..ㅋㅋ 나무위키 베껴쓰면 됨. 이런 수준 낮은 시험에 합격했다고 인정해주는 정부나 사람들보면...참..아직도 한국은 후진국.
@MrJyh37110 ай бұрын
공조냉동기술사가 소방관리사 1차면제 때문에 딴다고 하던데 그자체로는 별로인가요??
@knowledgemole10 ай бұрын
공조기술사는 그 자체로의 가치는 매우 높은 자격증입니다. 부수적으로 소방관리사 1차 면제 및 산업안전지도사 2차 면제가 따라온다고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alternativecoin29459 ай бұрын
안전분야 기술사가 최고입니다…
@SJkopa7 ай бұрын
53세에 소방기술사 따도 나이때문에 전망 없나요??
@knowledgemole7 ай бұрын
55세 이전에 취득하고, 열심히 현업역량을 습득, 성실히 임한다면 전망은 좋다라고 생각합니다.
@SJkopa3 ай бұрын
정보 감사합니다
@qazwjd57807 ай бұрын
마지노선 50초반...55살 넘어가면 곧 은퇴해야하는데 기술사 대비 본인 만족이면 모를까 돈벌이 측면에서 크게 도움 안됨...60대 넘어가면 이제 돈보다는 건강인데...
@민경-n8k Жыл бұрын
돈에 환장해야 계속매달릴 것.
@didlroTlqkfshadk Жыл бұрын
리셋.... (리젯아니고....)
@xdori71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제가 50대초 가전제품 전기모터 연구개발업무, 전기기사 보유(20대때 취득)인데 정년후 노후준비를 위해 건축전기설비기술사에 도전하면 어떨까 생각중입니다. 60살 넘어 재취업/창업해서 5천이상 가능할까요? 아니면 전기기사만으로도 가능할까요? 의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knowledgemole Жыл бұрын
질문주신 분의 상황을 자세히 모르지만, 일단 저의 의견을 드리자면, 전기분야 기술사를 따면 5천이상 가능하지만,,,,,취득한다는 보장과 공부시간과 비용 등을 보았을 때, 권장 해 드리진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