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블럭은 2음부터 시작하며, 이를 기타로 생각하면 으뜸음(기준음)에서 2프렛 위에서 연주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으뜸음을 중심으로 생각하신다면 4번줄을 기준하여 연주할 수 있습니다.
@수쿤-j6y Жыл бұрын
@@mrleee01다른예시는 5,6번줄 음 기준으로 블럭 기준음 위치에 맞게 보여주시는데 질문드린 블럭은 기준음표시가 4번줄 2번줄에 있어서 5,6번줄 음에 어케 맞춰야되는지 모르겠습니다
@mrleee01 Жыл бұрын
6번줄을 기준으로 볼 때는 으뜸음(기준음)에서 2프렛 위부터 연주하시면 되겠습니다.
@miel_203711 ай бұрын
@@mrleee01똑같은 궁금증이었는데 6번줄기준으로 생각하니 이해됐네요😅
@미하-r9j2 жыл бұрын
구독 꾸~~~~욱 좋아요
@_acrylic_butterfly4 жыл бұрын
강의 너무 잘 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그리고 맨투맨 예뻐요 !!ㅋㅋ 안그래도 요즘 해리포터도 읽고 있는뎅 ㅋㅋㅋ
@mrleee014 жыл бұрын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마누라가 사준 옷입니다.
@딩가딩-r4t11 ай бұрын
스케일 연습할때 근음으로 시작해서 근음으로 끝나게 연습하는게 아니라, 영상에서처럼 연습하는게 좋을까요? 영상에서는 c메이져스케일이라도 블럭에 따라 솔에서 시작하기도 하고, 시에서 시작하기도 하는데 어떤 방법이 좋은걸까요?
@mrleee0111 ай бұрын
스케일 연습시 으뜸음을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질문처럼 연습할 경우 으뜸음 아래의 음을 숙달하기 어려워 각 블록의 모든 음을 숙달하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블록의 모든 음을 최대한 연습하되, 으뜸음에서 한 번 끊으면서 상하행을 연습하거나 아니면 추후에 으뜸음 위치를 따로 파악하는 식으로 연습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곰돌이-j9d2 жыл бұрын
잘보고있습니다!
@nellyyou419619 күн бұрын
이해 안되서 해피앰 교재 주문했네요
@NARDCHAE4 жыл бұрын
좋은 강의 정말 감사해요 틈틈히 봐야겠어요 ㅎㅎ구독 좋아요 누르고갑니다!
@mrleee014 жыл бұрын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셔서 고수가 되시기 바랍니다.
@chk7772 жыл бұрын
교재보다가 궁금한게 있어서 문의합니다 C Major Scale에서 이중원으로 표시한게 으뜸음 "도" 라는건 이해가 되는데 G Major Scale에서 이중원으로 표시한것도 "도" 인가요? 아니면 "솔" 인가요?
@mrleee012 жыл бұрын
제 교재로 공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케일에서 으뜸음을 고정도법이나 이동도법으로 부르느냐에 따라 이름은 달라집니다. 고정도법이란 그 자리의 음을 정확히 부르게 되고, 이동도법을 적용하면 스케일의 으뜸음으로부터 몇번째 음이냐를 따르게 됩니다. 즉, G Major Scale의 첫번째 음(으뜸음)은 G(솔)이고 이동도법을 적용하게 되면 C(도)가 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다음 강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zbin.info/www/bejne/bF6oeKl6rbJkfbM
@konanam3 жыл бұрын
드디어 ㅠㅠ 스케일이 뭔지 들었을때 이해가 되는 강의를 찾았어요 구독하고 선생님 강의로 연습하겠습니다!! ㅠㅠ (근데 선생님 메이저 스케일 블럭이 5개 인거는 같은 C메이저 스케일을 칠때 플렛마다 폼이 달라서 인건가요..?)
@mrleee013 жыл бұрын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블록이 다섯개인 것은 질문처럼 같은 스케일이지만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오기 때문입니다.
@준수-w2w4 жыл бұрын
사랑합니다
@ulsing1213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선생님 스케일은 결국 외워야 하는 것인가여? 34 78 음이 붙혀져 있다던가 스케일 블럭같은 모양이 있고 여러가지 알게 되었는데 본질은 반복훈련에 의한 암기여야 하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mrleee012 жыл бұрын
다른 여러 강의에서 스케일 숙지를 위한 여러 원리와 요령들이 소개되어 있지만, 이는 요령일 뿐이고 결국 음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외우는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어떠한 반주가 나왔을 때 스케일을 연주하기 위해 매번 스케일 북을 뒤져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음악에서 외웠다는 것은 생각 없이 바로 나올 수 있도록 하는 것이고, 우선 메이져 스케일을 넘버링하여 숙달하는 것 까지 마치면 다른 스케일은 연습하는데 수월할 것입니다.
@ulsing12132 жыл бұрын
@@mrleee01 빠른답변 감사드립니다.
@양손자2 жыл бұрын
스케일 블럭이 5개나 있는데 기준음마다 다르게 적용하는데 그 이유가 궁금해요!
@ありがとう-v9e4 жыл бұрын
어느정도까지 연습하면 익숙해졌다고 할 수 있을까요? 순서대로 도레미파솔라시도 연주하는건 쉬운데 역시 랜덤으로 (예:도 미 솔 시) 툭치면 나올 수 있을때까지 연습하는게 좋겠죠??
@mrleee014 жыл бұрын
상행과 하행이 익숙해지면 각각의 음정을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악보의 음표를 바로 연주할 수 있도록 연습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ありがとう-v9e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감자탕후르4 жыл бұрын
좋은 영상감사합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5프렛에서 시작하는 스케일에서 상행할때 3번줄 시 를 검지로 운지한후 4번줄 라 음을 운지할때 새끼손가락말고 약지손가락으로 운지를해도 괜찮은가요?
@mrleee014 жыл бұрын
음이 내려가므로 하행으로 보셔야 하고요, 3번줄 시 다음에 4번줄 라를 연주할 때 새끼 대신 약지로 잡는 것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4개의 프렛을 3손가락으로 눌러야 하는데 그리 잡으면 효율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새끼 손가락이 익숙하지 않아 극복하지 못하고 자꾸 쓰지 않게 되면 계속 불편한 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어떤 손가락으로 누르는지는 정석이 없고 실제로도 새끼 손가락을 잘 쓰지 않는 연주자도 있기 때문에 정 힘들다면 질문하신 방법으로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해당 위치의 Eb의 근음은 13프렛 4번줄로 표기해야하는데 편집중 다이어그램쪽의 오류가 있었습니다. 영상대로 하시면 됩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서영준-m6o Жыл бұрын
좋은영상 감사합니다. 지적 아닙니다. 초보라..궁금해서 질문 드립니다. Bb major 두번째 예시블럭에서 기타 지판빨간 기준음 표시가 4번줄에 있어야 되는건 아닌지요? 감사합니다.
@W9w929e6 ай бұрын
Ab 메이저 스케일 인것 같아여 표시 잘못 하신듯
@혀니아빠2 жыл бұрын
동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강의를 듣는 순서는 처음부터 올려져 있는 순서대로 들으면 되는지 아니면 다른 순서가 따로 있는 건지요? 초보라 판단이 어려워서요^^
@mrleee012 жыл бұрын
제 강의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의는 뒤죽박죽 올리지만 재생목록에 순서를 정리해놨으니 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초보자를 위한 독학 순서 가이드를 제공하오니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통기타 - m.blog.naver.com/mrleee/222716756685 일렉기타 - m.blog.naver.com/mrleee/222717225506
@혀니아빠2 жыл бұрын
@@mrleee01너무 감사합니다^^ 아직 뭐가 뭔지 모르겠지만 강의 스타일이 체계적이고 핵심을 짚어주시는 거 같아서 큰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조현태-o4y2 жыл бұрын
왼손 뮤트는 어떻게 하나요? 검지만 아랫줄 뮤트하고 바로 윗줄은 오른손으로 하는건가요?
@mrleee012 жыл бұрын
단선율 연주시 나머지 줄 뮤트 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kzbin.info/www/bejne/o52Xp4Wmd7uXjqs
@조현태-o4y2 жыл бұрын
@@mrleee01 네 감사합니다
@황종일-n8x3 жыл бұрын
초보인데요 여기배운게 일렉기타도 똑같이하면되나요?
@mrleee013 жыл бұрын
네 똑같이 하면 됩니다
@chk7772 жыл бұрын
추가 문의 드립니다 링크 주신 내용도 이해가 됩니다 C메이저스케일은 외울때 도레미파솔... 이런식으로 외우니까 쉽게 외워지는데 G메이저스케일은 외울때 어떤식으로 외우는게 좋을까요? 예를들어 G메이저스케일 블록3을 외울때 솔플랫 솔 라 시 도 레... 아니면 블록 패턴모양을 그대로 암기해야 하나요? 그리고 G메이저스케일 뿐만 아니라 나머지 스케일도 있는데 그것도 외워야 하겠죠?
@mrleee012 жыл бұрын
C Major 스케일을 음이름을 읊으면서 연습하는 것은 오선보를 보고 연습하는데 유리합니다. 하지만 이는 다른 조성의 스케일에서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그러므로 다른 조성의 스케일을 연습할 때는 그저 패턴만을 외우거나, 계이름(이동도법)을 이용해 연습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G Major Scale이라면 으뜸음부터 도, 레, 미, 파, 솔, 라, 시, 도 혹은 계이름을 숫자로 치환한 1, 2, 3, 4, 5, 6, 7, 1음으로 읊으면서 연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12키의 스케일을 모두 연습하는 것이 좋겠으나 너무 어려우면 조금씩 차근차근 연습하시길 바랍니다.
@3D_Cursor3 жыл бұрын
프렛을 옮겨 다니면 음의 높이가 달라지잖아요. 한 곳에서 스케일을 바꾸면서 연주하는 경우는 없나요?
@mrleee013 жыл бұрын
여러 조성이나 코드 스케일을 사용하는 경우 비슷한 프렛위치에서 스케일을 바꿔가면서 연주하기도 합니다.
@3D_Cursor3 жыл бұрын
@@mrleee01 같은위치에서 여러 스케일을 연주할 때 악보의 조표 위치를 기억해서 운지를 하시는지 아니면 조마다 스케일 운지법(패턴)을 외워서 연주를 하시는지 궁금합니다.
@mrleee013 жыл бұрын
@@3D_Cursor 두 가지 방법 모두 혼용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전자의 조표의 위치를 기억하여 연주하는 것은 초견으로 멜로디를 연주할 때 주로 쓰이는 방법입니다. 그 외에는 후자의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