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로 시비거시는 분들이 조금 되시네요 배스만 하다가 얼마전 바다 선상낚시 다녀왔는데 바다에서도 프리리그를 사용한다고해서 신기해서 이것저것 찾아보다 흘러들어왔습니다 영상제작하신분 말씀이 맞습니다 라인에 텐션이 없으면 싱커가 먼저 떨어지고 웜이 나중에 노싱커형식으로 폴링합니다 라인에 텐션이 있을 경우 싱커와 웜이 붙어서 지그헤드(프리지그)처럼 붙어서 폴링하게됩니다 배스에서는 이 싱커와 웜의 유격을 중요시하게 생각해서 무조건적으로 싱커와 웜이 분리된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 것 같은데 채비 운용하시는 분의 숙련도에따라 프리리그일지라도 프리지그처럼 운용될 수 있는게 프리리그입니다 다만 바다에서는 프리리그를 어떻게 운용하는지 모르겠지만 배스는 영상의 6분48초 설명처럼 윗쪽으로 당기는 액션보다는 싱커을 이용해 천천히 바닥을 읽는 드래깅 형식 또는 짧은 호핑을 사용하다보니 운용에 있어 차이점이 조금 있는 것 같습니다
정상적인 낚시 방법에선 텐션이 항상 유지돼야 되겠지요 상식적으로 볼때 유지 되지 않는다면 줄이 느슨하다는 말인데 그땐 입질이 왔는지도 잘 모르겠지요. 훅킹과 입질파악읗 위해서라도 항상 텐션이 유지되고 있어야 하겠고 또 그렇게 낚시를 운영하는것이 정상일듯도 하네요ㅎ 님의 동영상 말씀에 공감 합니다.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 Жыл бұрын
네 맞습니다. 바다루어낚시의 경우 텐션유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민물의 배스와는 같은 채비라도 운영법이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傑作-p2d Жыл бұрын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 지극히 옳으신 말씀이십니다. 다른 동영상을 보면 거의가 봉돌이 먼져 떨어진다고만 강조하며 설명을 하드라구요. 만약에 상식적으로 봉돌이 먼져 떨어지게 운영한다면 분명 조금은 잘못된 낚시 방법이 아니겠는가 생각해 봅니다.
@obapark6 жыл бұрын
이런 컨텐츠 너무 좋아요 락님. 앞으로 많이 해주세요. ^^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6 жыл бұрын
시청 감사합니다. 네 알겠습니다.^^
@이생글-y3q Жыл бұрын
추와루어가 함께 움직인다면 프리지그와 같은 동작이 나오겠군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궁금해지네요.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습니다. 로드의 무게허용 한계가 30g 이면, 봉돌무게+ 웜의무게+ 바늘무게=30g 을 초과하면 안되는건가요? 아니면...웜의무게 상관없이 봉돌무게만 30g 이하면 되는건가요?
@cherryy93612 ай бұрын
캐스팅 허용 무게임. 당연히 모든걸 합친 무게겠죠? 그이상 무게를 힘것 후려쳐 캐스팅하면 로드에 무리 갑니다. 하지만 후려치지 않고 살살 던지면 50G도 문제없습니다.
@wooow_9045 жыл бұрын
거의 배스용하고 비슷한데 바다에선 밑걸림 안심하나요???
@큰덩치아빠곰6 жыл бұрын
정말 초보자인 저는 영상하나하나 도움됩니다 정말감사합니다 헌데 현재 겨울에는 루어낚시로 어종관계없이 멀 잡으러 다녀야하나요? 동해권이라 보통 갯바위에서 프리,텍사스리그로 락피싱중입니다 다른 어종은 겨울에는 쉬어야하나요?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6 жыл бұрын
시청 감사합니다.^^ 동해시면 겨울철 대표어종 볼락을 잡아야합니다. 손맛 입맛 바로 이맛이죠.
@큰덩치아빠곰6 жыл бұрын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 볼락 채비를 구비해야하는 답이겠죠 ㅜㅜ
@이이이-e2y5z4 жыл бұрын
농어 싱킹 미노우 말고 요채비해도 괞찬겠네요ㅎ
@백발백중-l9x5 жыл бұрын
영상에 나오는 와이드갭훅바늘이랑 루어 좀 알려주세요~~
@dbtjrdhks5 жыл бұрын
5년전쯤 낚시박람회에서 구석에서큰 수영장처럼 갖추고 일본인이 채비 설명&캐스팅 했는데 웜 나중에 떨어지던데요?? 투명 아크릴판으로 높이 천오백정도 주고 떨어뜨려보세요 웜마다 차이도 있습니다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5 жыл бұрын
텐션을 유지하면 웜 봉돌 어느것이 먼저 떨어지는게 아니라 웜 봉돌 붙어서 떨어진다는 얘기라 보시면 됩니다. 텐션을 잡고 폴링을 시키면 봉돌이 먼저 떨어지고 나중에 웜이 떨어지진 않습니다. 붙어서 떨어져도 바다바닥에 먼저 닿는건 당연히 봉돌이죠 하지만 텐션을 잡고있으면 붙어있습니다.
@안되나용-z5r4 жыл бұрын
텐션을 유지한다고해서 웜과 봉돌이 같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천천히 바닥을 끌었을 때나 그렇지요. 호핑을 하게되면 웜과 봉돌이 위로 떠오르게 되고 이후 무게에 의해 봉돌이 먼저 떨어지고 그대로 텐션이 잡힌채로 웜이 천천히 나풀나풀 떨어지게 됩니다.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4 жыл бұрын
@@안되나용-z5r 아닙니다. 프리리그로 캐스팅후 여유줄을 감아주고 웜과 바늘이 붙은 상태에서 호핑이나 리프트를 해준후 텐션유지를 하고 있으면 봉돌이 바늘의 매듭부분에 걸려서 더 내려갈 곳이 없기에 같이 붙어서 떨어집니다. 대부분 따로 떨어진다고 생각하시는데 봉돌이 떨어지면서 라인의 텐션을 파괴할 정도의 힘이 안나옵니다. 물이 상당히 깨끗한날 앞쪽에서 액션을 주셔보시면 눈으로 확인할수가 있을겁니다. 따로 떨어질때는 라인이 텐션이 안잡혀야 따로 떨어집니다.
@안되나용-z5r4 жыл бұрын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 다시 생각해 보십시오. 웜과 봉돌이 액션을 줘도 같이 붙어 있다면 다운샷과 프리리그가 다를바가 뭐가 있을까요 가까이에서 확인했다는 것은 낚싯대 끝과 봉돌을 잇는 라인이 60~70도 이상의 각도를 유지해있기 때문이겠지요 멀리 캐스팅을 해서 바닥에 가라앉은 채비와의 각도가 완만한 상태에서 호핑이나 액션을 주게되면 웜과 봉돌이 위로 떠오르고 텐션은 느슨해지게 됩니다. 웜보다 무거운 봉돌이 먼저 가라앉으면서 봉돌과 웜 사이에 텐션이 유지되면서 웜을 끌고 내려가게 됩니다. 웜에는 일정부분의 부력이 걸리므로 봉돌과 웜 사이는 액션에 의한 느슨해진 텐션만큼 떨어지겠죠 그러면서 낚시대와 봉돌사이의 텐션도 생기게 됩니다. 사람이 릴을 감는 액션이 아니라면 프리리그는 기본적으로 봉돌과 웜이 붙었다 떨어졌다 하면서 자연스러운 액션을 보이는 것을 장점으로 하는 채비일 것입니다. 웜과 봉돌이 항상 붙어있다면 프리리그가 아니지요.
@김병호-h8e4 жыл бұрын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 프리리그를 잘못이해하시는것같습니다 캐스팅후 싱커 먼저 떨어지고 웜은 물의 저항으로 나중에 떨어집니다. 드래깅하면 싱커와 훅이 다시 붙었을때의 느낌이 안오시던가요? 다시 호핑하면 봉돌의 떨어지면서 웜이 분리되고 슬랙라인 만큼 싱커와 웜이 분리되고 릴링과 드래깅흐면 다시 붙고의 반복입니다. 잘생각해보시고 드래깅했을때 싱커와 봉돌이 붙는 감을 느껴보세요 만약 그래도 아니다 생각되면 합사가 너무 굵어 웜 보다 합사가 물의 저항을 많이 받아서 이거나 수면착수후 바로 베일을 닫고 탠션폴링을 시켜서서 입니다. 프리리그의 이해도가 많이 떨어지는 상황에 이런영상으로 구독자를 혼란시키지 말기를 바랍니다
@squid-mania6 жыл бұрын
바다루어에서 캐롤라이나리그는 잘안쓰는가요..저도 써보질 않았지만 언제 사용하면 괜찬을까요..나쁘진 않을거같은데 ㅎㅎㅎ 짧은 스테이위주액션이면 밑걸림도 덜할거 같구요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6 жыл бұрын
캐롤라이나리그도 좋습니다. 저두 아주 가끔 사용하는데 조류가 조금 있는곳에서 사용합니다. 웜이 아무 저항을 받질 않으니 조류를 자유롭게 탄다고 보시면 됩니다. 시청 감사합니다.
@김준만-r8n5 жыл бұрын
웜 이름이 몬가용??
@낚시는들어뽕5 жыл бұрын
JRC 엘리게이터베이트웜입니다^^
@한우물-l5k5 жыл бұрын
락피쉬맨님이 채비설명 최고로 잘하시내요
@한방꾼-r4v6 жыл бұрын
질문입니다 바닥을 찍는것에 대하여 궁금하니다 캐스팅 후 바닥을 찍는게 라인 텐션을 잡고 폴링하면 라인에 잡혀서 캐스팅한 비거리 보다 짧은 거리에서 바닥을 찍게 되지 않나요? 바다 낚시는 수심이 깊다보니 스풀을 열고 라인을 풀어가며 폴링하면 바닥을 찍는 느낌을 알기가 어려울것 같은데 설명 부탁드립니다 ^^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6 жыл бұрын
캐스팅해서 리프트엔폴액션 이나 호핑으로 바닥을 찍으며 점점 앞으로 오면서 탐색하신다 보시면 됩니다. 가까워지면 다시 캐스팅하는거죠. 바다루어낚시는 텐션을 유지하며 운용하기때문에 베일을 열어 놓으면 안되겠죠? 베일을 닫고 액션을 주며 운용해야됩니다.
@한방꾼-r4v6 жыл бұрын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했던것이 첫 캐스팅 후에 바닥을 찍을때 입니다 지그헤드의 경우 천천히 줄을 풀다보면 바닥에 닿으면 줄이 빨려가다가 멈추던지 하잖아요 프리리그는 어떤지에 대한 궁긍증입니다 말씀한 부분처럼 캐스팅후 착수하면 스플을 닫고 바닥을 찍을때까지 기다리면 되는건가요? 아직 초보라 기본적인 것도 많이 궁금 하군요^^;;;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6 жыл бұрын
@@한방꾼-r4v 바람이 없다면 프리폴링을 시키면 됩니다. 라인을 잡을 필요없이 캐스팅후 첨에만 라인을 바다에 빨리 안착시켜주시고 프리폴링(자유낙하)를 시키면 됩니다. 바닥을 닿으면 여유줄을 감아주고 라인 정리를 하시면 봉돌이랑 바늘이 붙습니다. 그때부터 액션을 주시면 됩니다.
@한방꾼-r4v6 жыл бұрын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 감사합니다 배스 낚시의 경우 첫 캐스팅 후 입질이 오면 라인을 가져간다고 배웠습니다 그래서 라인을 잘 주시 하라고요 바다낚시도 비슷한가요? 일단 바람이 없다면 프리 폴링으로 시간을 충분히 주고 라인 텐션워지 바람이 있다면 폴링도중 라인을 잠깐씩 잡으면서 라인 정렬후 바닥 도착후 라인정리 이정도로 이해하면 될런지요?? 지그헤드만 던져보다가 내년엔 프리리그 도전해 보려고 했는데 영상 많은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락피쉬맨락피쉬맨피싱6 жыл бұрын
@@한방꾼-r4v 배스의 경우 상층 중층 바닥층 다있을수있지만 광어 우럭의 경우 바닥층이라 다른 저항이 없는 한 캐스팅하고 최대한 비거리 상실이 안되게 프리폴링을 시킵니다. 물론 떨어지는 도중 입질을 해서 물고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바람이 없을땐 캐스팅후 최대한 비거리 상실이 안되게 프리폴링을 시키고 바람이 불면 말씀하신데로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