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수업시간에 교수님께 배우면서 이렇게 훌륭한 강의를 저희만 들을 수 있는점이 안타까웠는데 이젠 누구든지 교수님의 명강의를 들을수 있겠네요. 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anatomy_class4 жыл бұрын
우리학교 학생인가보네요. ^^ 영상 편집하면서 살짝 지쳤었는데 힘이 되는 댓글에 다시 한번 또 힘내봅니다.
@benlee80404 жыл бұрын
@@anatomy_class 이렇게 영상으로라도 뵐 수 있어서 너무 좋네요. 앞으로도 좋은 강의 잘 부탁드려요!
@gmh10532 жыл бұрын
이동민교수님 짱
@bulbob100 Жыл бұрын
근육도해주세요!! 이런 질높은 강의가 아무리 찾아도없네요
@Um_junsik_TV2 жыл бұрын
이해가 좀 더 잘 되네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jinahkim76972 жыл бұрын
교수님 강의 이해도 너무 잘되고 큰 도움이 됩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려요!
@pnscerti Жыл бұрын
그리고 성대와 관련하여 질문이 하나 더 있습니다. 성대의 탄성계수는 장력이 증가할수록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다는 논문을 봤습니다. 그렇다면, 큰 장력으로도 길이 변화가 작다는 것인데요. 그렇다면 고음에서 성대의 길이 변화는 거의 없을 것이고, 측윤상피열근이 열린 상태에서 윤상연골과 갑상연골이 회전하여 성대의 길이를 조절했다면, 이 조건에서 측윤상피열근이 작동하여 성문이 닫히면 길이가 약간 변하게 되고, 그 결과 장력이 크게 변하게 되므로 음이 변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걸 보상해 주려면 다시 윤상연골과 갑상연골을 연결한 윤상갑상근이 힘을 좀 빼서 장력을 재조정할 것 같은데요... 그러면 고음에서 음을 조정한다는 것은 윤상갑상근과 측윤상피열근이 조합해서 작용해야 한다고 봐야 하지 않을른지요?
@pnscerti Жыл бұрын
반지연골과 갑상연골의 연결 관계에서, 갑상연골이 근육에 의해 고정되어 있으면 반지연골이 위로 회전한다고 봐야 하지 않는지요? 실제로 고음에서는 반지연골이 안으로 들어가는 느낌이 들지, 갑상연골이 아래로 회전하는 느낌은 전혀 들지 않습니다. 갑상연골을 고정하는 후두외근이 2개나 있고, 그 외에도 갑상연골의 회전을 방해할 만한 후두 외근들이 많은데 반해, 반지연골은 그 움직임을 방해할만한 근육들이 없어 보입니다.
@pgh9907224 жыл бұрын
추후에 근육파트도 강의 예정이신가요?
@anatomy_class4 жыл бұрын
네 다시 부위별 각론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많은 성원부탁드립니다.
@추적60인분-q7l3 жыл бұрын
선생님 진짜 궁금한게 있는데요... 우리가 숨을 참을때 호흡기가 막히잔아요. 숨참을때 호흡을 막는 역활을 성대가 막는건가요? 아님 후두덮개가 막는건가요? 이거 진짜 궁금하네요...
@anatomy_class3 жыл бұрын
흥미로운 질문 감사드립니다. 사람에서 호흡은 자율신경계에 의한 무의식적 호흡(잘 때 호흡이 가능한 이유)과 의식적인 조절(물에 잠수할 때 숨참기)에 의한 호흡이 둘다 가능한데, 호흡을 유발하는 가장 큰 일차적 원인은 횡경막과 갈비뼈를 둘러싸는 호흡근육들에 의해서 주로 일어납니다. 즉 호흡근의 수축에 의해서 간접적으로 폐가 확장되는 원리입니다. 자발적 호흡에 있어서 성대나 후두덮개가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미하다고 보는게 타당할 거 같습니다.
@추적60인분-q7l3 жыл бұрын
@@anatomy_class 아.. 그러네요. 저도 발성 연습을 하면서 인위적으로 성대로 소리를 내려하면 소위 목을 잡는다는 상황이 연출되는데... 횡경막의 힘으로 자연스레 호흡을 유도해보니 성대에 무리가 가지않고 진성과 가성이 자연히 썩여서 나오는 부드러운 소리가 나오더라구요 ㅎㅎ 소리는 목으로 내는것이아닌 호흡근의 자연스런 유도로 인하여 호흡이 우선시 되었을때 성대에 무리가 가지않는 좋은소리가 나온다는걸 많은 연습을 통해서 알게되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구름위에산책2 жыл бұрын
궁금한점 있습니다. 울대뼈를 심하게 맞은후 방패연골이 안으로 밀려들어간후로 울대가 위아래로 잘움직이질안코 침삼키기 힘들고 안쪽에 이물감 느껴집니다. 어떻케 치료해야하나요?
@anatomy_class2 жыл бұрын
이건 이비인후과 전문의 선생님께 직접 진료받으시고 상의하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
@구름위에산책2 жыл бұрын
@@anatomy_class 이비인후과 답없던대용.
@공부하자-q9k3 жыл бұрын
저 그 목 방패연골에서 뭔가 알베긴느낌? 그런느낌이 나는데 방패연골이 커지려고하는걸까요?
@anatomy_class3 жыл бұрын
글쎄요, 방패연골 주위에는 갑상선이라는 중요한 기관도 있으니, 불편한 느낌이 계속 드신다면 병원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