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안녕하세요 선생님 글쓰시는 모습 정말 훌륭하십니다 공부 많이 하고 있습니다 늘건강 하십시오 감사합니다 ~
@청림서예靑林書藝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innaturew5 жыл бұрын
^^ 소중한 영상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대표선비5 жыл бұрын
저도 서예를 약30년이상 하였다고 하지만 나의 실력은 조족지혈이내요나 자신이 작아짐을 새삼느끼게 하더군요작년부터 양산에서 통학을 하면서 공부하는 학생입니다정말 감시 운필법이 과학적이라고 말하고 싶어요서예를 좋아하시는 분들 기회가 되시면직접 만나보심도 좋을 듯합니다얼마전엔 미국에 거주하시는 분도 오셔서 숙식을 하면서 공부하시는 분도 계셔요우리 서예인 화이팅청공선생님 으랏차차
@솟는샘물-t6i6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언제나 다시봐도 도움이 됩니다.
@근김-v1z3 жыл бұрын
맘속에 담아두기만 했던 서예를 50대 중반이 넘어 시작해 보려 합니다. 기초부터 열심히 따라 쓰고 있지만 쉽지 않습니다. 선생님의 가르침 따라서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젊어서 주름이 없네요. 초보자들에게 제가 느낀 붓을 설명해드리는 영상입니다. 정해진 틀에 갇힐까 걱정도 되지만 몇 년 전에 제가 느낀 붓을 함께 연구하고자 올린 영상입니다. 앞으로 많이 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97531974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여름계혁세우기3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들은대로 써볼께요ㅡㅡ추석명절이 09 17입니다ㆍ금일 13일임
@김규택-i8d Жыл бұрын
잘 배우고 갑니다 열심히 연습할께요
@청림서예靑林書藝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양기섭-s6b3 жыл бұрын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배사필귀정4 жыл бұрын
👍👍🙂🙂😁갈고리모양ㆍ
@김성호-p5i3 жыл бұрын
존경하는 우동엽원장님! 저는 순천에 사는 김성호인데요. 오늘 설을 맞이해서 아들들이 와서 구글 아이디를 만들어줘서 처음으로 댓글을 남기게됬습니다. 그 동안 댓글을 남기고 싶어도 동영상만 보고 못 남겼었는데 앞으로는 동영상도 자주 보고 댓글도 자주 남기겠습니다. 신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올 한해도 건강하십시오.
@청림서예靑林書藝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김성호-p5i3 жыл бұрын
@@청림서예靑林書藝 바쁘실텐데,답글까지 주시고 정말 고맙습니다!마음같아선 찾아뵙고 개인교습을 받아보고 싶지만 여건이 안되는게 무척 아쉽습니다♡
@김성호-p5i3 жыл бұрын
존경하는,우동엽원장님께!저는 화선지를 저렴한 연습용 화선지를 사용해서 그런지 먹물이 깔판에 많이 배 버리는데 화선지를 작품용을 사용하면 덜 배고 글씨도 잘 써질까요?
@kangkihongTV4 жыл бұрын
글씨에 힘이 느껴집니다.. 손을 약간 떠시는것은 약주를 즐겨하신건가요? 아니면 운치를준것인가요?
@청림서예靑林書藝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붓과 밀당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kangkihongTV4 жыл бұрын
@@청림서예靑林書藝 아하 고맙습니다
@강호열-t5p7 жыл бұрын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sjeoendiowksbsjsel4 жыл бұрын
4분 30초경부터 나오는 파임획의 마지막 부분이요. 길영자 쓸 때 마지막 획이요.저 획은 붓의 영향을 많이 받나요? 다른 획들은 비슷하게 되는데 저건 아무리 해도 마지막에 저 모양이 안 나오네요. 붓이 싸구려 붓이라 그런지..
@청림서예靑林書藝4 жыл бұрын
파임은 획의 굵기 변화가 많기 때문에 어려워합니다. 굵다고 해서 붓이 많이 휘어지기만 하면 방향이 바뀌는 지점에서 아래부분이 튀어나와서 모양도 잘 나오지 않게 됩니다. 굵은 획을 표현할 때 단순히 붓이 휘어지는 것이 아니라 펼쳐지면서 휘어져야 됩니다. 붓의 모양이 둥글고 뾰족한 이유가 펼치기 위한 것입니다. 붓이 펼쳐지면 종이에 붓끝만 닿은 상태에서 획을 구사할 수 있게 되고 방향 전환도 쉽게 됩니다. 사람으로 말하자면 펼치는 법을 알게 되면 걸어가고 뛰어갈 수 있고, 펼치는 법을 알지 못하면 기어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붓을 세우는 방법 영상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kzbin.info/www/bejne/nJq5kJ-dmq2qrNk
@soan44224 жыл бұрын
우연히 봤는데, 기필은 비슷하다 할 수 있는데, 이해가 안가는 收筆동작, 왜 가던 그대로 더 넓히거나 모아서 거두지 않고 몇번 들었다 놨다 해서 加筆을 해서 그려야 하나요? 1획은 한번의 붓질로 쓰는 거지 그리는 게 아닌데요.
@청림서예靑林書藝4 жыл бұрын
초보자의 입장에서 많이 누워있는 붓을 한번에 세우기는 그렇게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허리를 크게 세워주고 붓끝을 모으는 과정을 분리해서 설명한 것입니다. 제가 임서하는 과정에서는 기필 동작도 그렇게 크지 않고 수필의 동작도 크지 않습니다. 붓을 놓을 때부터 붓허리에 힘이 가해지고 행필의 과정에도 붓에 탄성이 머금어져 있기 때문에 붓의 방향을 자유롭게 바꾸어도 허리가 꼬이지 않고 마무리도 펼치고 모으는 것이 한번에 되지만 초보자들은 기필과 수필의 의미를 모른체 붓을 돌려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운필을 하면 붓이 꼬여서 힘을 못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soan4422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행필 중에 붓을 세워 다듬거 수필 때는 반드시 붓끝과 엉덩이를 지면에 그대로 붙인 채 터럭을 붓끝 쪽으로 밀어 세워야 하는데, 들어버리며 먹물이 주르르 흘러내려 번지고 먹빛이 탁해지지요. 초심자도 한두 달이면 붓끝을 들지 않고 거의 일직선으로 세울 수 있습니다. 하긴 요즘 중국 사람들도 동영상을 보면, 엉덩이를 들썩거리거나 측필을 쓰거나 붓을 비틀곤 하더군요. 따를 것은 아니지만 말입니다.
@청림서예靑林書藝4 жыл бұрын
@@soan4422 행필 중에 절필을 하는 것은 모양을 내기위한 방식보다는 필압을 주기 위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용필법에 있어 굴려 쓰는 법과 꺾어 쓰는 법이 다릅니다. 험준한 필세를 내기 위해서 한 획 중에도 여러 번의 절필을 하고 조상기와 같은 방필의 묘를 터득하기 위해 단계별로 세우는 방식도 터득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절필의 과정에서 먹물을 흘려서는 안되지만 제대로 된 절필을 한 획에서는 먹물이 더 맑고 붓이 유연하게 되면서 한 붓으로 많은 자를 쓸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서예는 오묘한 붓의 원리가 내재되어 있고 내공이 필요한 예술이니 하나의 방법이 아니라 여러 방식이 있다 생각하시고 다양한 필법을 구사할 수 있도록 연습하심이 옳다 생각합니다. 흑백으로 판단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개성이 담겨있고 사람이 그러하듯 옳은 사람 틀린사람이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이 있고 서로를 존중하며 자신의 개성을 찾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생각됩니다.
@kookfwa5 жыл бұрын
지금 플레이되는 동영상에서 사용하시는 붓의 호수를 알고 싶습니다 붓의 길이도 궁금하고요 선생님의 동영상을 아버지께서 즐겨보시는데, 궁금해하셔서요 넉넉하고 따뜻한 가르침 정말 감사합니다
@청림서예靑林書藝5 жыл бұрын
덕인 현무필 22호입니다. 인터넷에 검색하면 나올거예요. 그런데 쓰는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rachellee76934 жыл бұрын
영상에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혹시 쓰시는 방향대로 카메라를 돌려서 찍어 주시면 안될까요?
원래 붓 잡은 위치가 볼펜 잡듯이 저렇게 아래를 잡는건가요? 붓 전체 길이의 1/3 지점으로 아는데요...
@청림서예靑林書藝3 жыл бұрын
책상이 낮으면 위에 잡는 것이 편하고 책상이 높으면 아래에 잡는 것이 유리합니다. 털 길이가 길고 짧음에도 다르고 붓의 크기에도 다릅니다. 그리고 쓰는 글자의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angel95263 жыл бұрын
@@청림서예靑林書藝 감사합니다.
@田潤5 жыл бұрын
写的挺不错的
@물레방아-j3r5 жыл бұрын
샘요~ 경산이네요. 반갑심더 옛날 초교시절에 배우던 생각이 나네요~!
@Ahnjongil5 жыл бұрын
서예가 취미라서 참 좋은 강좌라 매일 수시로 감사히 즐겨봅니다. 동영상들도 우측으로 회전하여 수직으로 쓰는 사람의 자세에서 보도록 하여 주십시오. 동영상이 누워져 있어 보기가 좀 불편합니다. 동영상 촬영시는 옆에서 이렇게 기존처럼 찍더라도 올리실 때는 동영상을 우측으로 수직 회전 하여 올려 주시면 저희가 보기 편하고 실제 견습을 하여 써보기 용이합니다.
@홧팅영아2 жыл бұрын
학교다닐때 배운거랑 너다르네요..ㅠㅠ초급자는 어렵네요..
@dmzl2569 ай бұрын
😮😮
@craigezekielson45996 жыл бұрын
한문서예를 처음 배워보고싶은데 몇호 붓을 사는것이 좋을까요?
@청림서예靑林書藝6 жыл бұрын
20호, 22호가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서예원에서는 22호 붓으로 시작합니다.
@craigezekielson45996 жыл бұрын
@@청림서예靑林書藝 16, 18호는 별로일까요..? 학생이라 큰 붓일수록 비싼거 같아서..
ㅡ서예의대가 ㅡ필법익힘으로 글씨쓰는 모양을 잡듯이 쓰는방법을 모르면 ㅡ자유 개인필이됨ㅡ서예의기본도있네요 한글서예도 있듯이
@김세환-p3n6 жыл бұрын
서예를 배우고 싶은 70대 아저씨입니다 많은 지도와 편달 부탁드립니다.
@최춘자-p1j6 жыл бұрын
자세히,알아듣게,잘가르쳐,주시네요
@바냐김5 жыл бұрын
매일 들락날락 합니다. 한 일년 정도 배우고 있지만 글씨가 잘 안될때는 다시 기초부터 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나가자면 다른 글씨에도 설명을 조금 하시면서 체본을 써 주시면 큰 도움이 될 것같은데 아무래도 글씨를 쓰시면서 설명하시면 호흡이 흐트러지겠지요?
@sr3klsxcfviou6 жыл бұрын
선생님 붓펜으로 따라해도 될까요?
@청림서예靑林書藝6 жыл бұрын
붓펜은 손가락의 감각을 사용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양모붓은 팔 전체를 이용해서 쓰는 방법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붓펜은 굽어진 상태에서 밀어내는 탄성이 강해서 양모 대필로 사용하는 기필(붓을 세우는 방법)의 방법과 다릅니다. 저의 필법을 배우려면 18호~22호 양모필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이연복-g6c3 жыл бұрын
여기.. 정재현 김도영 영상 보고 온 사람 .. 없나요?
@B-bong5013 жыл бұрын
줄긋기가 생각보다 너무 너렵더라고요~꼬불 꼬불 그려지는데 아무리 노력해도 흔들립니다.
@청림서예靑林書藝3 жыл бұрын
손가락 끝에 힘을 주고 팔이나 어께에 힘을 빼고 쓰세요. 호흡은 최대한 편안하게 하세요. 조금 더 반복 연습하시면 조금씩 나아질거예요. 포기하지 마시고 연습하세요.
@대표선비6 жыл бұрын
편무필24, 22,20,16호 큰맘 먹고 삿습니다못쓰는이가 장비라도 조아야 하지 않나 싶어서요감사합니다
@박계춘-s1e4 жыл бұрын
네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여름계혁세우기5 ай бұрын
하절기 머리열은 안가도 되는곳에 갔기때문
@양덕선-e4v Жыл бұрын
잘 배웟슾니다 9:33
@곽민준-e6k4 жыл бұрын
붓을세울때는 빠르게 해야된다는게 생각보다 잘 안되네요
@청림서예靑林書藝3 жыл бұрын
붓끝에 집중하시고 가볍게 붓끝쪽으로 힘을 실어주세요.
@문도명-w3m3 жыл бұрын
손은오지법을쓰네요
@naseungyenna76146 жыл бұрын
서예 처음 입문 하면서 선생님 영상을 즐겨보면서 많은 연습를 하고 있습니다..서예학원 주소좀 알고 싶어요..
@청림서예靑林書藝6 жыл бұрын
naseungyen na 감사합니다. 경북 경산시 중방로 32-3 초원하이츠 상가 2층 청림서예원입니다. 화요일 오후3-9시, 목요일 오전10시-오후9시 수업합니다.
@나비-z3c3r Жыл бұрын
자막때문에 보이지 않아요
@청림서예靑林書藝 Жыл бұрын
화면을 터치하면 화면 상단에 cc가 있는데 한번 눌러주세요. 자막이 사라집니다.
@문도명-w3m3 жыл бұрын
붓끝을감추는것은음봉이라고하세요,감출음
@상준유-h8r7 жыл бұрын
서예가 불교에서 시작됬나요??
@청림서예靑林書藝7 жыл бұрын
상준유 서예의 시작은 갑골문에서 시작되었다 합니다. 거북 껍질과 뼈에 상형문자를 새기며 표현한 것이 모필(붓)이 발명이 되면서 지금과 같은 서예가 이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 불교의 경전을 비석에 새겨 전해내려오는 것이 많고, 승려들이 수양의 덕목으로 서예를 많이 하였지만 불교에서 시작된 것은 아닙니다.
@박윤식-t2v7 жыл бұрын
서예원청링
@박윤식-t2v7 жыл бұрын
불광보조 감상 하노라면 신명이 절로 납니다 너무 멋진 서예 하시는 선생님 복 많이 받으세요 나무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