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7 정지액 온도 섭씨/화씨가 반대로 녹음된거 같습니다...! 도전해보고 싶은욕구를 자극하는 멋진 영상 감사합니다 :-)
@Kyohnam2 жыл бұрын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핀 걸어두겠습니다. 🙏🙏
@택꽁이2 жыл бұрын
처음에 아무생각 없이 봤는데 보다보니 필름 사진이라는게 제 생각보다 더 큰 정성이 담긴 결과라는걸 알게됩니다. 단순히 찍는 과정과 사진의 결과뿐만 아니라 이렇게 현상하는 작업도 하나의 재미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앞으로 필카 사진을 더 다양한 관점에서 감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JH-with6 күн бұрын
옛날에 사진 찍으면 사진관에 맡겨서 사진을 찾았는데 이런 과정들이 있었군요... 생각보다 복잡하고 정성이 들어가는 것 같아서 놀랐습니다
@lovenewyorker2 жыл бұрын
사작쿄님의 영상은 힐링이네요.. 자주 올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hagosari2 жыл бұрын
자가현상은 정말 낭만이 있는 작업인 것 같네요. 다만 엄마한테 어지럽히고 흘린다고 등짝을 엄청 맞을 것 같습니다. 혼자 살기 전엔 못 해보겠지 ㅠ
@wlee76872 жыл бұрын
의외로 숙달만 된다면 그렇게 번거롭거나 어려진 않은것같아요 단 필름사진에 대한 열정만 있다면..?! 나중에 꼭 해봐야겠습니다!
@user-uw4dl1os3u2 жыл бұрын
유익한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ysuvin Жыл бұрын
와 직접 현상하는것도 비용이 만만치 않을거같네요... 그냥 현상소에 맡기는게 좋을수도...ㅠㅠ
@마루마루-l4e2 жыл бұрын
와우~자세하고 간결하고 완벽합니다! 플로워 용액이엿군요~감사합니다.
@도라에몽-u7r Жыл бұрын
이 영상을보고 돈을주고 맡겨야겠다는 생각이 더 드네요 ㅠㅠ 근데 현상은 맡기는 업체들마다 비슷하게 현상되나요 아니면 차이가 나나요 ?
@Whitbear-n9u2 жыл бұрын
장비가 전 영상보다 좋아졌어요!
@shingimchi2 жыл бұрын
사작쿄님 덕에 필름 입문해서 결국 펜탁스67까지 들였습니다..ㅋㅋㅋ 내일 중형 첫 스캔본 받는데 너무 기대되네요. 혹시 자가스캔은 어떻게 하시는지도 영상 올려주실 수 있나요? 항상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jinseokheo5592 жыл бұрын
좀 헷갈리는게 중간에 통에 넣은 후에도 계속 암실에서 해야하는건가요?? 통에 넣은 후엔 밝은데서 하면 되나 했는데 10분 17초에 물로 헹구는 작업부터 필름이 빛에 노출되도 상관없다. 라고 하셔서 좀 헷갈리네요?? 아니면 아예 통에서 빼도 무관하단 말씀이신가용 -
@joonch.13952 жыл бұрын
현상탱크 내부가 곧 암실이에요~ 중간에 물로 헹구는 작업부터 노출되도 된다는 얘기는 필름을 현상탱크에서 아예 빼내도 문제가 없다는 얘기구요. 이 시점에는 현상/정지액으로 이미 필름의 유제가 화학반응으로 굳어져서 빛에 노출되도 반응되지 않거든요.
@Twibap2 жыл бұрын
대따 중요한 정보 하나 안알려주셨3. 사용한 용액은 어떻게 처리 하시나요?
@gak10262 жыл бұрын
흑백 자가현상을 가끔 하는데, 스퀴즈 사용하는 법은 처음 배웠네요. 스퀴즈 한 번 썼다가 스크래치가 길게 나서 이후로는 손가락에 photoflo 희석한 물 묻혀서 짰는데.. 좋은 팁 감사합니다.
@fotonara2 жыл бұрын
포토플로 거품 안 나게 넣고 조심히 빼주면 스퀴즈 안 해줘도 깔끔하게 건조됩니다
@gak10262 жыл бұрын
@@fotonara 건조기 써서 말리다 보니, 안 짜면 물자국이 남는 것 같습니다🧐
@fourplay1210 ай бұрын
사작쿄님 항상 좋은 영상 여러번 정독하며 보고있습니다. 자가현상도 사작쿄님 따라서 해보려고 준비중입니다. 완전 초보라 궁금한점 몇가지만 귀찮고 힘들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1. C41 현상키드엔 현상액과 정지액 모두 만들 수 있는 키트인가요? 둘 다 동일하게 24롤 현상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또 사작쿄님은 항상 24롤까지 쓰고 폐기하는지 아니면 적당한 롤수에서 멈추고 폐기하는지 궁금합니다. 2. 사용하고 남은 용액통은 어떻게 보관하고 계시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폐기용은 현상액 정지액 모두 같이 넣어 보관해놓고 폐기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3. 사작쿄님이 생각하시는 잘 된 현상필름의 상태는 어떤건지 궁금합니다. 어떤 기준을 목표로 현상을 하면 좋을까요? 4. 120mm의 경우는 35mm의 방법과 기준이 모두 동일한지 아니면 더 신경써야 되는 부분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5. 사작쿄님이 강의해주시는 흑백현상 방법과 팁도 너무 필요합니다 ㅜㅜ 그대로 또 따라서 해보고 싶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흑백현상 영상도 바라겠지만 힘들다면 독학으로 공부하기 좋은 내용의 링크 공유도 힘들까요?(이런 부탁을 드려도 되는지는 걱정됩니다) 적고보니 너무 많은 내용을 적었네요 죄송합니다..그래도 꼭 시간되실때 말씀부탁드리고, 항상 응원드립니다~!!
@fourplay1210 ай бұрын
놓친 질문이 있습니다. 6. 컬러필름 브랜드와 스펙에 상관없이 모두 같은 방법으로 현상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곰도리테크2 жыл бұрын
사진영상학과 다니는중인데 잘봤습니다!👍 나중에 도움이 되겠죠? ㅋㅋㅋㅋ
@fotonara2 жыл бұрын
사진영상학과가 어느 대학에 있나요? 갑자기 관심이 생겨서요!
@genie5541 Жыл бұрын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집에서 현상하고싶은데 추천이신가요? 총 비용이 어느정도 들까요?
@jinwoolee17312 жыл бұрын
좋네요
@용훈-t5e2 жыл бұрын
근데 용액들이 다 화학약품이라 버릴 때 따로 모아 신고해서 돈을 들여 버려야지 않나요?
@harrys25498 ай бұрын
Super8 필름도 비슷한 과정일지 궁금 하네요!
@내꺼리그3 ай бұрын
디벨로퍼와 블리치 중간에 수세해도 괜찮나요?
@jisunglim98705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셀프 현상을 도전했고 한 6롤 정도 현상을 했는데.. C41 제품에 있는 FLO를 마지막에 사용했고, 스키지로 나름 잘 물을 닦아 낸거 같은데.. 마르고 나면 필름에 얼룩이나.. 스키지를 너무 힘주면서 해서 나타나는 스크래치 같은게 생깁니다. 마지막 마무리 작업에 대한 팁이 있을까요? 여기에 질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Kyohnam4 ай бұрын
스키지 따뜻한 물에 30분 불려 사용해보세요
@hjaesuk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필름 구멍이 손상되서 일반 사진과에서 현상이 불가하다는데 자가현상도 비용을 드리면 해주실 수 있을까요? 꼭 현상해야하는 사진이라 여쭤봅니다.
@natural-people Жыл бұрын
알고리즘 덕분에 보게되었는데 궁금한게 있습니다. 영화 클리셰중에 필름(사진?) 인화과정시 붉은색 조명에서 하는 장면들이 많이 보이는데 그렇게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혹은 단순 클리셰인지 궁금합니다
@Kyohnam Жыл бұрын
흑백 필름은 붉은 조명에서 작업이 가능해서 영화나 드라마에서 붉은 조명으로 연출되는 거에요^^
@junytt Жыл бұрын
그럼 플로액 전까지는 다암실에서해야하나요?
@moya5682 жыл бұрын
영상 잘 봤습니다 ^^ 혹시 사용하고 남은 시약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fotonara2 жыл бұрын
원칙적으론 업체에 돈내고 버려야 합니다.
@어둠속애빛나는달무리 Жыл бұрын
현상장비는 국내에서 파는곳이 아예 없는 건가요?
@Aaappjn6 күн бұрын
쓰고 생긴 화학용약 은 어떻게 처리 하시나요??
@Kyohnam5 күн бұрын
중화시켜 버립니다 👍
@김재섭-v2q2 жыл бұрын
시네스틸에서 c41파우더를 파는건 첨 알았어요ㅎㅎ
@BRISNAPTV2 жыл бұрын
제가 사는 동네는 현상스캔 가격이 AUD $20불인데 미국도 비싸죠?ㅠㅠ
@Kyohnam2 жыл бұрын
여기는 미국 달러로 $15-20정도 하는거 같아요.
@BRISNAPTV2 жыл бұрын
@@Kyohnam 맨…
@wlee76872 жыл бұрын
헐... 엄청 비싸네요 한국이 저렴한거였군요
@히히113 ай бұрын
장롱 들어가서 해도 되나요?
@user-yx7ms9ne7u3 күн бұрын
ㅋㅋㅋㅋㅋㅋㅋㅋ
@rlaalsdn02152 жыл бұрын
현상 용액은 어떻게 보관해야 하나요?
@김민철-f2d Жыл бұрын
쿄님! 안녕하세요! 저도 집에서 자가 현상을 도전하려고 하는데 쿄님의 영상을 수십 번 돌려보고 궁금점이 생겨서 답글을 남겨봅니다! 1, 리뉴얼 버전 이전에 영상에서는 Developer 용액, Blix 용액, Stabilizer 용액, Flo 용액으로 총 4가지에서 현상액, 정지 액, Flo 용액으로 줄어들었는데 Stabilizer 용액은 안 쓰시는 건가요? 2, 리뉴얼 버전에는 Flo 용액을 물에 2000:1 비율로 섞으시고 리뉴얼 전에 영상에서는 Flo 용액을 물에 희석하지 않고 부으셨는데 전 영상에는 미리 섞어놓은 거를 사용하신 건가요?? 3, 현상을 하면서 물에 필름 탱크를 헹구는데 헹구면서 나오는 소량의 현상 용액도 다 쓴 현상 용액처럼 따로 폐기처분을 해야 하는 건가요? 4, 전 영상에서는(리뉴얼 버전 이전의 영상) 용액을 넣자마자 타이머를 누르시는데 리뉴얼 버전에서는 끝까지 부으시고 누르셨는데 차이점이 있나요? 아니면 동시에 타이머를 누르나 용액을 다 붓고 타이머를 누르나 차이가 별로 없어서 다 부으시고 타이머를 누르시는 건가요? 5, 필름을 물에 불린 뒤 현상액을 넣고 처음 10초는 교반 작업을 할 때 4번 이상 교반 작업을 해도 상관이 없는 건가요? 6, 필름을 말릴 때에도 빛(햇빛, LED)에 노출이 1시간(또는 1시간 이상) 정도 노출되어도 괜찮은 건가요? 7, 온도를 유지시킬 때 수비드 기계로 하는 것과 수비드 기계 없이 수작업으로 온도를 유지시키는 것과 차이가 많이 있나요?? 8, 중간에 쉬지 않고 내부에 가스를 빼주는 작업을 하라고 하셨는데 그때는 맨 위쪽에 뚜껑만 열었다가 닫으면 되는 건가요? 9, 리뉴얼 버전 이전의 영상에서는 탱크 내부에 공기를 빼주는 작업을 하셨는데 리뉴얼 버전에서는 안 하셨는데 현상 탱크가 다른 거여서 그런 건가요? 아니면 굳이 안 해도 되는 작업이어서 생략을 하신 건가요? 어우 질문을 쓰다 보니 많아졌네요.. 처음 도전하는 거여서 많이 긴장이 됩니다 ㅎㅎ 집에서 자가 현상해 보고 싶어서 쿄님 영상 보고 공부하고 도전해 봅니다!
@Kyohnam Жыл бұрын
답변을 드리자면 1. 네 안써도 상관 없어서 안씁니다. 2. 아뇨. 그것도 하면 좋지만 안해도 큰 문제가 없어 안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3. 아뇨. 그렇게 해주는게 가장 좋지만 행굴 때는 그냥 버립니다. 4. 타이머 시작은 몇초 차이가 나도 문제를 크게 만드는게 아니지만 용액이 새거면 넣자마자 타이머를 누르고 꽤 사용한 것이라면 다 넣고 타이머 누릅니다. 6. 네. 교반 작업은 계속 해주면 더 좋더라구요. 물론 너무 빠르게 하면 망함 7. 네. 온도계 쓰다가 수비드로 바꾸고 형상작업이 매우 안정적이게 되었습니다. 8. 네. 뚜껑을 누르면서 닫아주면 가스를 좀더 안정적이게 다룰 수 있어요. 9. 탱크가 달라 뚜껑에 가스를 위한 실리콘 처리 되어 있어서 안한거에요. 가스는 용액이 오래되면 덜 나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사진생활 화이팅!
@김민철-f2d Жыл бұрын
@@Kyohnam 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참고하여서 한번 도전해보겠습니다 ㅎㅎ 오늘 올라온 영상 감사히 잘 봤습니다 항상 사작쿄님 영상보면서 좋은 영감을 많이 얻어갑니다! 감사합니다!
@따묭2 жыл бұрын
가격대가 궁금하네요
@029972 жыл бұрын
현상하지 않고 필름피커로 꺼내면 어떻게 되나요
@김우유-n7v Жыл бұрын
필름이 다 타서 영영 되찾지못해요
@손주형-n5o2 жыл бұрын
컬러 필름도 직접하는거 추천하시나요?
@Kyohnam2 жыл бұрын
사진 제작 과정을 좋아하신다면 추천합니다^^
@fotonara2 жыл бұрын
c41 자가현상은 비추합니다. 왜 필름쓰는 전문 작가들이 그냥 현상 잘 하는 현상소에 맡기고 스캔만 직접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도 c41 e6 흑백 현상까지 다 하고 있는데 c41은 되도록이면 현상소에 맡갑니다... 흑백과 달리 장점이 없어요. cinestill에서 나온 2bath의 경우는 더더욱.. 물론 해외이시면 직접 하시는게 낫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