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습니다. 인간은 감정에 좌우되는 동물. 이세돌 사범도 알파고 대결 때 인공지능의 냉철함이 가장 부담이었지 않았을까 싶네요. 잘 봤습니다.
@oceank91545 жыл бұрын
알파고에게 굴복한 순간에 인간의 바둑이 종말하는 듯 보였으나, 이제 인공지능 덕분에 오히려 인간의 바둑이 훨씬 높은 경지에 도달할 수 있는 발판이 되는 듯 합니다. 세상 일은 참 알 수가 없네요.
@COREA-x5g6 жыл бұрын
또 눈으로 호강했습니다. 잘 보았습니다.
@K798-p5j6 жыл бұрын
이창호9단의 축머리 수 싸움은 정말 다시봐도 대단하네요. 선공으로 찔러 넣을때 이창호9단은 뭐랄까 지고 있어도 뭔가 꼭! 묘수가 나올것만 같았음.
@han24496 жыл бұрын
3개의 축머리 묘수가 있다고 하셨지요? 얼른 3번째 축머리 묘수를 내놓으십시요 사범님. 현기증 날 것 같아요!!
@미이마아4 жыл бұрын
이 해설에는 뭔가 인생의 교훈이 담겨있다
@형합참여6 жыл бұрын
이국수님 묘수만 기다립니다. 감사~
@늘푸른바다-b3d6 жыл бұрын
캬. 이창호프로가 알파고네
@UnderYourPresence6 жыл бұрын
이창호 9단이 전성기때 알파고가 나왔다면 어땠을까요 ㅋㅋ 물론 당장 알파고를 이기긴 힘들겠지만, 알파고의 수들까지 공부했다면 정말 어마어마했을 것 같네요
@다정-w9y6 жыл бұрын
언제 올리시나 했는데 바로 올리셨군요.
@변창선-k6d5 жыл бұрын
우리나란 족적을 남긴 1인자가 조훈현 이창호 이세돌 약 30년간 막강 했고 중국인 인해전술로 잘하는사람이 그냥 많았고 일본은 우리가 흥하는동안 망햇고...결과로 따지면 위 3명이 승리한 승수를 합하면 400회에 육박하니까...물론 국내기전을 합한 것이긴 하지만... 국내외기전을 400회가까이 우승할만큼 막강했던 거죠... 다시 올지 모를 부흥기
@kooChoi6 жыл бұрын
잘 보고있습니다 (__)
@TV-rf8hq Жыл бұрын
굿
@air52105 жыл бұрын
창호는 서번트임. 서번트는 인공지능따우가 이길수있는게 아님....
@junhyukhyun41735 жыл бұрын
궁금증이 생겨서 문의 드립니다. 이창호9단께서 알파고랑 비슷하다고 하셨는데 기보도 다 저장되어 있을것이고 실제로 둔 수와 알파고의 선택한 수의 유사도를 쉽게 계산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를 이용하면 모든 바둑 기사에 대한 알파고와의 유사도, 초반, 중반, 후반의 유사도 등등 여러가지 수치를 뽑아서 볼 수 있고 이 수치가 참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삼천포대교-u5v5 жыл бұрын
아니지요...알파고가 세계 최고수 이창호의 기전을 자주 사용하는 것이죠.근대 바둑을 새롭게 만든 사람이 이창호거던요...젊은 사람들이 그 당시 이창호의 기세를 알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