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과 의도에 따라 다릅니다. 그냥 칼슘만 작물에 필요하면 값이 싼 염화칼슘 그러니깐 물먹는 하마나 제설제를 사용해도 되고, 잎이나 줄기와 함께 키우려면 짌산칼슘, 그리고 맛과 빛을 함께 내려면 인산칼슘을 사용합니다. 이 모든 걸 이해하시려면 제 채널 4번에 있는 여러 비료에 대한 지식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종식-r9j2 жыл бұрын
@@손바닥농장 네~이해가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항상감사합니다 안녕히계세요!!
@ohchunseok93243 жыл бұрын
수고 많으십니다, 인산비료 화학기호 붇탁합니다 외국이라서 화학 기호 보고 구매하려구요
@손바닥농장3 жыл бұрын
인산의 화학식은 보통 H3PO4로 불리어지나 이 인산도 다른 물질과 결합하여야만 안정된 물질로 유지되니 보통은 K와 결합하여 제1인산카리(KH2PO4), 제2인산가리(K2HPO4) 제3인산가리(K3PO4)가 있으나 식품 원료나 비료로 쓰이는데 비료는 제1인산가리가 쓰입니다. Na과 결합하여 앞에 처럼 제1인산나트륨, 제2인산나트륨, 제3인산나트륨 이 있고 제1인산나트륨을 비료로 쓸 수가 있으나 값이 비쌉니다. 수용성인산비료로 쓰려면 비싼 제1인산가리를 쓰나 토양에 살포하는 비료는 보통은 공업 부산물이나 광물질을 혼합하여 만든 용성인비나 용과린, 과린산석회를 주로 사용합니다. 값이 싸기 때문입니다. 이런 비료를 외국에서는 어떻게 만들어 판매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외국에 계신다니 언제나 건강에 유의하십시오.
@윤태희-e5r6 ай бұрын
염화가리는 어떤영향을 주나요~?
@손바닥농장6 ай бұрын
염화가리 비료는 여러 가리비료 중에서 가리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우리 눈에 보이는 결과는 열매가 굵어지는데 영향을 줍니다.
@일본침몰2 жыл бұрын
유익해요~!!
@손바닥농장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장영조-f4q4 жыл бұрын
용과린 는 언제주는계 효과적인 지 궁금합니다
@손바닥농장3 жыл бұрын
용과린은 구용성인과 수용성 인이 함께 있는 인산비료로 주로 밑비료로 쓰이고 있습니다. 그러니 정식 전 밭을 만들때 치는 비료입니다.
@김까치-t8d3 жыл бұрын
골분을 현미식초에 담가 사용하는 시기는 어느때가 좋은가요?
@손바닥농장3 жыл бұрын
네, 저는 인산가리, 액상인산칼슘비료만 사용하니 골분인산액비는 노하우가 없습니다. 제가 아는 척 하기보다 아마 친절하게 안내하는 곳이 있으리라 짐작합니다.
@행복하자-c1p2 жыл бұрын
선생님 인산칼슘 과 황산고토 같이사용할수없나요 그리고 한가지 더궁금합니다 질산칼슘 고추나 작물이 어린때사용하는지요 인산칼슘 고추같은경우에 고추에 꽃이피면 사용하는지요 인산과 질산칼슘 언제부터 사용하는지 궁금합니다 선생님 식용 구연산이 집에있는데 혹시 사용할수있나요 현재 용성인비를 고추옆쪽에 땅을 파고 넣으면 안될까요 토양에 인산영양제를 사용안했는데 엠비케이에 인산이있나요
@손바닥농장2 жыл бұрын
비료는 모두 화학 원소이다보니 나름대로 특성이 있어 다른 영양소와 친화적인 것도 있지만 길항적인 것도 있습니다. 한 두가지 비료를 쓰는 것도 아닌데 이 모든 걸 다 지킬 수는 현실적으로 없습니다. 그래도 가급적이면 칼슘과 질소등 몇 가지는 따로 살포하고 특히 엽면시비할 때는 엽해에 피해를 주니 칼슘이 든 수용성 비료는 붕산과는 함께 칠 수 있으나 나머지와는 가급적 따로 살포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구연산이 용성인비 같은 인산비료에는 잘 녹는 것은 확실하나 지금 용성인비를 구연산과 함께 추비를 하는 것보다 그보다는 효과를 빨리 보려면 수용성 인산비료, 즉 인산칼륨, 인산칼슘 같은 것을 토양에 살포하거나 엽면시비할 것을 권장드립니다. 토양에 워낙 인산비료가 없으면 수용성 인산비료를 추비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인산은 물에 녹아도 심지어 엽면시비를 해도 흡수하는데 열흘에서 보름 간 걸립니다. 그리고 칼슘비료 밑비료로 넣었다 해도 흡수가 잘 안되어 고추 석회결핍증 일을킬 수 있습니다. 보통은 고추 자랄 때 초기 성장에는 질소와 칼슘이 함께 든 질산칼슘을 다음 고추가 열릴 무렵에는 인산이 함께 든 인산칼슘을 엽면시비합니다만 이것도 언제나 상황에 따라 토양에 질소는 충분하지만 인산이 애초 부족하다면 처음부터 질산칼슘 대신에 인산칼슘을 살포할 수도 있습니다.
@아침아침-s5p11 ай бұрын
설명 잘들었습니다.텃밭 사과나무에 줄려고 인산가리를 살려고 하니 가격이 비싸서, 용과린으로 인산을 대체할려고 하는데 용과린을 2월에 토양시비하고, 5월에 토양시비하면 괜찮을까요?
@손바닥농장11 ай бұрын
네, 맞습니다. 인산가리 엽면시비나 모를까 토양에 필요량만큼 칠려면 돈 아깝습니다. 다만 용성인비나 용과린, 과인산석회를 토양에 살포하려면 필요 시기보다 일찍 살포해야 합니다. 어느때나 인산이 필요하지만 특히 종실시기와 관련있을 때는 더 필요하니 그것도 과인산석회 같으면 적어도 1달 일찍, 용과린은 1-2달 일찍 용성인비는 2-3달 일찍 살포하는 것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2022스티브잡스2 жыл бұрын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땅콩 재배 하는데. 엽면 시비 하는데, - 황산가리, 인산가리, 인산칼슘 중 어느것이 효과가 더 클까요? - 땅콩에 엽면 시비할때, 농약(살충,살균, 미네랄제(나르겐) ) 할때, 같이 넣으면 길항 작용이 있다고 하던데, 맞나요? - 황산가리 옆면 시비 할때, 전착제를 넣어 줘도 될까요? - 농약할때, 현미 식초를 20L 당 종이컵 1개 분량을 넣어준다는 사람이 있던데, 어떨까요?
@손바닥농장2 жыл бұрын
1.땅콩엽면시비할 때 어떤 부가적인 목적을 가지는가에 따라 다릅니다. 황산가리를 쓰면 맛이 좋고, 인산가리를 쓰면 꽃피는데 도움을 줍니다. 가리를 주는 목적은 가리의 영양 운반으로 열매가 커지기 위한 것이고 칼슘은 세포막 즉 껍질을 단단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2.그건 성분에 따라 다릅니다. 3.황산가리 엽면시비할 때 계면활성제 성분의 전착제를 섞어 뿌리면 좋습니다. 땅콩잎은 성분이 잘 묻지 않기 때문입니다. 4.효과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농약 성분이 산성이라면 식초의 산성 성분이 보태어지기 때문에 효과는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2022스티브잡스2 жыл бұрын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황산가리는 가능하면 농약과 따로 살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가피하게 혼용하는 경우 1kg 이내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하셨는데, -- 황산가리 설명서에 20L 등짐 분무기에 40g 을 넣고, 농약과 혼용하지 말라고 했는데, 길항 작용 때문인듯. - 맞는 말이지만, 따로 하려니, 너무 힘들어요. - 농약동력 분무기는 2명이서 해야 하고, 농약도 많이 허비 됩니다. 약값도 비싸서 부담됩니다. - 20L 등짐분무기로 농약과 혼용해서 할 때는 얼마 정도 넣어야 할까요? 황산가리는 살포 주기, 흡수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손바닥농장2 жыл бұрын
1. 뭐든지 따로따로 타서 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입니다만 늘상 그렇게 하긴 어려운데 칼슘제가 아닌 황산가리를 농약과 함께 치지 말라는 말 제가 하였는지, 물론 황산가리도 황산이 든 것이니만큼 혼용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만 제 기억에 없어서... 저도 워낙 말을 많이 하여서 저도 모두 기억을 못합니다만 어느 영상인지 한 번 확인하고자 합니다. 2.황산가리 엽면살포 농도는 치고 난 후 다음 날 상황에 따라 차이가 큽니다만 보통 0.5^... 20리터로 계산하면 20리터가 20000cc 여기에 0.5% 그러니깐 0.005를 곱하면 100cc이군요. 다만 농약과 혼용할 때는 그 혼용되는 양과... 물론 칠 때는 일몰 후에 치겠지만 다음 날 상황에 따라서 가감해야 겠습니다. 3.황을 빼고 가리만 계산하였을 때 반 흡수율이 1-4일이라하더군요. 그러니 일주일 또는 열흘에 한 번씩 치면 무난할 것 같습니다.
@성용-c4m4 жыл бұрын
많이 배우고 갑니다. 배경음에 마이크 노이즈 잡음은 잡으면 더 좋은 강의가 될꺼같습니다.
@손바닥농장4 жыл бұрын
항상 오디오가 말썽입니다. 또 여기에는 문외한이라 더더욱 그렇습니다. 항상 시청자분께 미안스럽고 그래서 대안으로 자막을 넣고 있습니다.
@이석암-j9y3 жыл бұрын
탄산칼슘 구입처 좀 알려주시고요 용성인비 구입하고 또 염화카리 구입할까요 인산카리 혼용 시비 비료는 없는데요 농협에 가면 있는가요
@이석암-j9y3 жыл бұрын
꼭 과수 나무 및 채소 모든 농산물 에는 이유없이 인산카리가 기본인것 같은데요 많이 배우고 나갑니다
@손바닥농장3 жыл бұрын
농협자재마트에 가면 비료나 석회 있는 것은 구입하고 나머지는 인터넷으로 구입하면 되겠습니다. 저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용성인비와 석회 같이 뿌려도괜찮습니다.또용성인비도 석회만큼은 아니나 산성토양을 개량하는 성질은 있습니다
@박광범-t5n2 жыл бұрын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포도 샤인을 재배중인데 토양분석결과 인산 98 염류는 2.5 PH는 7.2정 유기물이 6정도 나왔습니다. 수세가 약하고 잎도 작고 열매도 적개 물고 나왔는데 이럴때는 용과린과 입상과석중 어떤걸 사용하는게 괜찮을까요? 작년에는 순이 나면서 생장점이 계속 말라들어갔는데 올해에는 영양제 액비를 많이 넣어서 그런지 생장점이 마르는 현상은 없습니다. 꽃이 한두개 피기시작하는데 좋은 정보 부탁드립니다.
@손바닥농장2 жыл бұрын
토양분석 결과에 따른 비료 선택 문제인 것 같은데 샤인머스켓 적정 pH가 6.5 에서 7사이라고 하는데 그렇다면 염기도를 더높일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당분간은 과인산 석회를 선택하는게 낫겠는더 그외 검정수치에 따른 것도 종합적으로 검토되어야 하기에 이 토양검정할 때 작물을 샤인머스켓으로 제출 했다면 향후 대책을 제시하였을 것입니다 더궁금한 점이 있다면 해당과로 질의하는 것 이 더정확 할것입니다
@박상희-d9l2n Жыл бұрын
인산가리 농협 농약상에 고추꽃이 많이 떨어져서 사러갔더니 고추 생장을 멈춘다고 해서 사지않고 집에 와서 유투브 방송만 계속보고 있는데 궁금쯤을 해소 할 방법이 없어 답답하네요
작물에 따라 성분별 시비량이 다릅니다. 이렇게 해보세요. 인터넷에 '작물별 표준시비량'이라고 치면 농사로문서뷰어 사이트가 나옵니다. 거기에서 보면 여러 작물에 대한 시비량표가 나옵니다. 내가 심을 작물을 찾아 봅니다. 이건 이름그대로 표준시비량입니다. 정확한 시비량은 내 밭에 지금 얼마간의 성분별 양분이 남아있는가에 따라 해야하는데 그저 표준 시비량입니다. 거기에 따라는 것이 그나마 정확합니다. 10평이니깐 10/300 하면 10평 밭의 시비량이 나옵니다.
인산비료 치는 시기는 작물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채소작물은 밑비료 줄 때 사용하면 재배기간이 긴 고추 같은 경우는 고추 꽃피기 위해 사이에 주어야 합니다. 과수에도 밑비료로 쓰지만 꽃눈 나오는 시기, 그리고 빛깔과 맛을 내기 위한 시기에 주는데 이때 엽면시비로 주는 것이 효과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산은 흡수와 이동이 느리기 때문입니다.
@jl9573 Жыл бұрын
👍👍👍👍👍👍👍
@농사는어렵다3 жыл бұрын
입상 중과석 은 언제 줘야하나요
@손바닥농장3 жыл бұрын
인산비료는 인산의 특성상 보통 밑비료로 줍니다. 물론 밑비료로 인산 시비량이 적었거나 오랜 장마로 토양 속에 인산이 부족하다고 늘길 시에는 웃비료로도 줍니다. 중과석, 과석 등은 같은 인산비료인 용성인비보다는 물에 녹는 것이 더 많고 효과가 빠르니 인산의 효과를 빨리 보려는 경우 사용하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토양 검사를 해보면 인산이 많이 남아있는데 만일 부족이라면 지금이라도 인산비료 중 수용성인산비료 너무 많이는 말고 웃비료 줄때 함게 관주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인산암모늄을 쓰지 않아 잠깐 검색해보니 수용성 인산이 60%정도 들어있으니 관주를 해도 될 것 같습니다. 이름에서도 알듯 인산과 암모늄 즉 질소의 효과를 같이 볼수 있을 것입니다. 만일 인산과 가리의 효과를 같이 보려면 인산가리 비료를 관주해도 됩니다. 인산가리비료도 수용성입니다. 다 녹습니다. 근데... 제가 토양 적정 전기전도도를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합니다만 ,Ec, 3이라면 ?
@fuehw96333 жыл бұрын
@@손바닥농장답변감사합니다 말씀하신대로하겠습니다 3이면 엄청높은건 아니라고는 하는데 높은편이라고합니다 1.5~2.5가 적정 ec라고합니다
@법대로해4 жыл бұрын
좋은지식 잘 들었습니다.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추측 해 본건데 용과린을 사용할때 불용되거나 지용되는걸 감안해서 미량의 식품용 혹은 청소용으로 사용하는 구연산 덕용을 구입해서 소량을 같이 뿌리면 어떨까요? 물론 대농에선 힘들겠지만 텃밭농사는 가능 하다고 보여지는데요?
@손바닥농장4 жыл бұрын
네, 시중에 구연산 따로 팔던데 이치상 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만 아직 경험해 보진 않았습니다. 퇴비나 미생물과의 함께 살포는 효고가 있다고 합니다.
@법대로해4 жыл бұрын
@@손바닥농장 제가 내년에 테스트 해 볼게요^^
@법대로해4 жыл бұрын
@@손바닥농장 제 상식으론 뿌리에서 발산하는 구연산으로 서서히 녹이는걸로 아는데 일단 이론적으론 뿌리에서 발산하는 구연산은 극 미량 일거고 당장 인산을 섭취시켜야 할 상황이면 용과린을 밑비료로 뿌린 상태에서 필요에 따라 구연산을 관주 한다면 괜찮을거 같은데요? 물론 이건 기초상식에 의거한 뇌피셜 입니다.
@손바닥농장4 жыл бұрын
@@법대로해 네, 기다려 보겠습니다.
@김버섯총각3 жыл бұрын
제일인산칼슘 제빵용 이더군요 무지비쌈 천리터에 1.5키로 아미노산광어액비.희석해서 고추에 옆면살포 했는대 잎이 누렇게 탈색은 아니고요 색이연해진느낌 6일정도지나니까요 잘못 살포한거 맟죠.질소를빼고.도장지 잘잡는다는 말에 거금주고ㅠㅠ 알고밭더니 제일인산칼슘+식초.녹여서 사용 녹이기만하면 아주 좋은자제라고 하던대요 좋은방법 없을까요..제가알고십은건 고추에 뿌린게 부작용인가 궁금하내요... 녹이는 방법없을까요
@손바닥농장3 жыл бұрын
인산은 작물에게나 식품어게나모두 맛을 내는데 쓰입니다 그러니 용도가 겹치기도 합니다 비료상에가면 인산칼슘 액비용이 있습니다 그걸 엽면시비에 사용하면 좋을겁니다 제1인산가리는 그렇게 비싸질 않을겁니다 저도 사서 사용합니다 수용성이어서 관주 엽면시비 모두 가능합니다 친환경 하는 사람 골분(인산칼슘)을 식초로녹여 초산칼슘으로 사용하는데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인터네에 그비율과 제법 나올겁니다 참고하셔서 만들어 사요하셔도 될것입니다
@김버섯총각3 жыл бұрын
소중한 답변감사합니다 지식이 없이 이것좋타 또 다른 이것이좋타 중심을 못잡기 마련 입니다 저도 마찬가지구요 저같은 사람이 한두명이겠씁니까,고가에 제품을 사놓고 사용 못하면 안돼곘죠. 지식이없으니 과연 제대로 한건가 약해가 왜 오는가요 지식이 없으니.식품용을 농사에 쓰려니 참 답답합니다.왜삿는지 져도이해가 안가내요 지금와서는..좋은제품도많은대..저같은 사람이 안나왔음 해서요..손바닥농부님 영상너무좋아요 기본에 충실하면 실페할 확율이 적어 지는 걸 을알아씀니다...
@손바닥농장3 жыл бұрын
@@김버섯총각 네, 맞는 말씀입니다. 실패도 공짜는 아닙니다만 저도 시행착오 참 많이 겪었습니다. 그래서 원리와 지식 공부부터 먼저하고 적용해보고 있습니다. 물론 아는 것보다 아직 모르는 것이 더 많습니다. 혹시 제 비료 공부한 영상 참고하시려면 제 채널 재생항목 4번에 있습니다. 도움이 되실런지는 모르겠습니다.
@행복하자-c1p2 жыл бұрын
인산칼슘과 인산가리가 같은지요
@손바닥농장2 жыл бұрын
아닙니다. 인산가리는 인산과 가리(K칼륨) 성분이 함께 있는 비료이고, 인산칼슘은 인산과 칼슘(Ca)이 함께 들어있는 비료입니다.
@잘살아보세-l4m4 жыл бұрын
인산이 많다고 나왔는데 밑비료에 인산을 또 뿌려야 할까요?
@손바닥농장4 жыл бұрын
토양검정 하면 유효인산이 많다고 나와도 정작 식물은 흡수할 수 없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 영상 바로 앞 인산의 성질에 나와있습니다만... 일단은 밑비료 뿌릴 때 주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잘살아보세-l4m4 жыл бұрын
@@손바닥농장 퇴비와석회고토를 뿌렸는뎨 인산비료는 어떤게 좋을까요?
@손바닥농장4 жыл бұрын
@@잘살아보세-l4m 저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용과린을 쓰고 있습니다. 영상에서처럼 구용성과 수용성이 함께 있으니 ,,, 다만 재배기간이 짧은 것은 과석이 마련되어있다면 그게 더 좋고요.. 토양산도가 너무 낮다면 용성인비가 좋구요.
@잘살아보세-l4m4 жыл бұрын
@@손바닥농장 포도인데요~용과린에도 고토석회가 있는데 괜찬나요?
@손바닥농장4 жыл бұрын
@@잘살아보세-l4m 토양에 살포하는 인산비료 용성인비이든, 용과린이든 과석이든 모두 석회 안 든 것 없습니다. 중첩되어도 지나칙 많지 안흥면 괜찮습니다. 고토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과수 같으면 pH, 많이 높으면 용과린을 그렇지 않으면 용성인비를 쓰는 것이 좋은데 문제는 고토 등 중첩되는 양을 보고 선택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