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입금하자마자 '이럴 수가'...신출귀몰한 당근 사기 / YTN

  Рет қаралды 7,674

 YTN

YTN

Күн бұрын

수원에 사는 A 씨는 지난달 당근에서 한 모 씨와 외화 직거래 약속을 잡았습니다.
동네 인증이 되어 있는 데다가 괜찮은 거래 후기들도 있어서 별다른 의심은 하지 못했습니다.
약속된 시간에 맞춰 한 씨 집 앞으로 찾아간 A 씨, 그런데 한 씨는 갑자기 사정이 생겨 집을 비웠다며 계좌이체를 요청했습니다.
[A 씨 / 수원 당근 직거래 사기 피해자 : 아이가 아파트에 있는데 밖으로 나올 수 있으니까 먼저 돈을 보내주면 (아이를 시켜서) 집 문 앞에다가 물건을 놔두겠다고 해서….]
한 씨의 개인정보를 여럿 알고 있는 데다 아이까지 키운다는 말에 A 씨는 별 의심 없이 125만 원을 입금했는데, 돈을 보내자마자 연락이 끊겼습니다.
알고 보니 같은 날 한 씨와 직거래 약속을 잡은 사람은 A 씨만이 아니었습니다.
청주에 사는 B 씨도 비슷한 시간대에 한 씨와 직거래 약속을 잡았고, 똑같은 수법으로 135만 원을 사기당했습니다.
[B 씨 / 청주 당근 직거래 사기 피해자 : (한 씨 당근 계정으로) 채팅도 막 와 있었고 거래 완료 글도 있었는데…. 제가 (한 씨 피해자들한테) 채팅을 걸어서 단톡방을 한 개 만들었어요. 10명 정도 있는 것 같아요.]
80km나 떨어진 두 곳에서 비슷한 시간대에 벌어진 신출귀몰한 사기.
어떻게 가능할까.
이에 대해 당근 측은 "동네인증 시스템을 악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습니다.
한 계정에 최대 두 개 지역까지 위치를 인증해서 쓸 수 있도록 하는 당근의 시스템을 이용했다는 겁니다.
그러면서 "한 씨 계정은 영구제재 조치했고, 내부 모니터링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경고 메시지를 계속 노출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전문가들은 사기 범죄가 고도화되는 만큼,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안전장치를 최대한 이용하는 게 최선이라고 조언합니다.
[이세일 / 경찰 출신 변호사 :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해당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안전거래나 또는 직접 대면을 통해서 거래하는 방식, 이 두 가지 방식이 예방책입니다.]
피해자들의 고소장을 접수한 경찰은 한 씨를 사기 혐의로 입건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YTN 신귀혜입니다.
촬영기자ㅣ이승준
디자인ㅣ전휘린
자막뉴스ㅣ이 선
#YTN자막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Пікірлер: 55
Flipping Robot vs Heavier And Heavier Objects
00:34
Mark Rober
Рет қаралды 59 МЛН
What's in the clown's bag? #clown #angel #bunnypolice
00:19
超人夫妇
Рет қаралды 12 МЛН
Un coup venu de l’espace 😂😂😂
00:19
Nicocapone
Рет қаралды 11 МЛН
Хасанның өзі эфирге шықты! “Қылмыстық топқа қатысым жоқ” дейді. Талғарда не болды? Халық сене ме?
09:25
Демократиялы Қазақстан / Демократический Казахстан
Рет қаралды 332 М.
말 많은 전세제도, 전세 없어지면 이렇게 된다
25:17
부읽남TV_내집마련부터건물주까지
Рет қаралды 318 М.
[단독] "그냥 20억 불러 버릴까?"…손웅정 사건, 협상 녹취록 입수
15:53
Flipping Robot vs Heavier And Heavier Objects
00:34
Mark Rober
Рет қаралды 59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