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님 필름 너무 어렵지만 즐겁습니다~ 제가 겪었던 문제들도 몇개 보이네요 :) 저도 1/60 부터는 빛이 좀 세는 느낌이 있어서 나중에 오버홀 맡겨보려 합니다 ㅠ 디지털이면 머가 문제인지 금방 알지만 필름이니 더디지만 즐겁네요 !! 작가님과 필름유저 모두 화이팅입니다!
@Kyohnam3 жыл бұрын
필름 하시는 분들 정말 다들 대단하고 화이팅입니다! 동이님 더더 화이팅!
@lovenewyorker3 жыл бұрын
정말 자주 올려 주세요~ 매번 넘 사색적이기도 하고 영상미도 넘치고 .... 게대가 이젠 대본스크립에 연기력까지 대박입니다.^^ 음 M6에 화이트 홀이라는 현상이 있습니다. 뷰파인더에 태양이 직광일시 빛이 스며 들어와 필름박스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M6에만 나타납니다. 참고해 주세요~^^ 그래서 라이카에서 M6 라인이 매우 훌륭한 라인업을 가지고 있는데 이 부분이 아쉬움으로 나타나 차기작 부터 보완해서 수정해 제작했다고 합니다. 감사합니다~~저도 M6, MP 정말 좋아해요^^
@Kyohnam3 жыл бұрын
오호 그렇군요! 이렇게 또 한가지 배웁니다! 역시 필름 좋아하시는 분들은 다들 멋지신거 같아요! ㅎㅎㅎ 지금은 아니지만.. 수리는 해줘야겠습니다 ㅠㅠ
@부스스3 жыл бұрын
너무 재밌고 유익한 영상이네요 좋은 이야기와 사진 잘 보고가요ㅎㅎ
@Kyohnam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KIMyoungcheoi3 жыл бұрын
실패를 통해 경험을 쌓아가고 실패를 확인하기 위해 직접 움직여 확인하시는 쿄작가님에 열정을 감탄하며 영상 잘보고갑니다.
@Kyohnam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실패하는건 싫지만 실패가 없다면 배울 것도 많이 없는거 같아요^^
@KIMyoungcheoi3 жыл бұрын
@@Kyohnam 맞아요 실패에 경험이 있기때문에 더 발전하고 더 멋진 결과들이 나오는것같아요 언제 쿄작가님 응원합니다^^
@장필-l4y3 жыл бұрын
잘보았습니다 !! 영상 너무 좋네요
@Kyohnam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차방-f4v3 жыл бұрын
영상 너무 잘봤습니다! 저도 현상부터 스캔까지 해봐야겠어요 ㅋㅋㅋ
@chosangwoo06233 жыл бұрын
영상 너무 좋네용 혹시 0:28 카메라에 연결하신 스트랩 정보 알 수 있을까요?!
@KangMarine Жыл бұрын
M6 에피소드를 통해 사진에 대한 열정을 나누어 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 앞으로도 많이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작가님 작품을 보며 대학원 시절 견디고 벼르고 벼르다 사회로 진출하고 곧장 라이카 MP로 진입했습니다:)
필름을 하면서 느끼지만 색감이란 것은 결국 내가 어떻게 사진을 다듬냐?에 따라 달라지는거 같아요. 물론 필름마다 고유 톤과 느낌은 있지만 색감은 디지털과 비슷하더라구요 ㅎㅎ
@RYANPARKPHOTOGRAPHY3 жыл бұрын
사작쿄님 영상은 무슨주제든 재밋게 잘 보여주시네요! 휴식하고갑니다 !
@Kyohnam3 жыл бұрын
말씀만으로 큰 힘이 됩니니다! 라이언님 영상도 점점 멋지고 재미있고 유익해서 늘 기다리고 있어요!
@RYANPARKPHOTOGRAPHY3 жыл бұрын
@@Kyohnam 갑사합니다. 다음영상도 기다리겠습닏ㅏ!
@pansgraphy3 жыл бұрын
쿄님 영상 너무 재밌습니다ㅋㅋㅋ 이렇게 짧게라도 자주 올려주소서!
@Kyohnam3 жыл бұрын
영상은 짧지만 개으릉뱅이 혼자 만들어서 자주가 힘들어지고 있지만 분발하겠쑵니댜!!!
@hhkhui24 ай бұрын
사작쿄님 항상 잘 보고있습니다. 저도 라이카를 사용중인데 왼쪽이 더 짙게 나오는 현상이 생겼습니다. 혹시 수리를 하셨을까요??
@Kyohnam4 ай бұрын
아뇨 저는 한 셔터에서만 이상 증상이 있어서 그 셔터빼고 사용하고 있어요. 셔터막에 문제가 있어 발생하는 증상일 가능성이 큽니다.
@dolsofm3 жыл бұрын
첨에 뭔가 익숙하다했더니 쿄님 인스타에서 봤던 사진이네요!! 요즘 올리시는 영상들 완전 다 취향저격!
@Kyohnam3 жыл бұрын
ㅎㅎ 요즘 제가 올리고 나누는 사진을 좋아해주시니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
@마루마루-l4e3 жыл бұрын
오~자가현상 해볼까 생각중입니다~인화도 하고싶은데 인화는 어떻게 하는지 알고싶어요~
@dreampop12073 жыл бұрын
이제 주변에 필름쓰는 사람이 없다보니 반가운 영상이네요. 저도 쓰는 M6와 조보탱크도 반갑고요. 20년 정도 집에서 흑백필름 현상/스캔/가끔 암실작업해왔는데, 이제 현상은 커녕 주변에 필름을 쓰는 사람도 없네요.
@Kyohnam3 жыл бұрын
선배님이시네요 ㅎㅎㅎ 저는 이제막 필름 1년차입니다^^ 아직 배울게 너무 많은거 같아요! 좋은 팁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김태진-p1j7p3 жыл бұрын
영상에 나오는 스트릿 사진들 정말 너무 좋네요....아무래도 스트릿 사진을 찍다보면 불편한 상황이 생길수도 있을 것 같은데 해결할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Kyohnam3 жыл бұрын
해결할 수 있는 팁이라면 스스로 실망이나 무서워하지말고 용기와 배려를 가지고 계속 도전하기! 이랍니다. 저도 여러 상황이 있었지만 계속 하다보니 여기까지 와있더라구요 ㅎㅎ
@sooseokoh3496 Жыл бұрын
진짜 작가님 영상만 보면 28mm에 대한 구매욕심이 ㅠㅠㅠ
@samuellee69063 жыл бұрын
느낌대박입니다.. 제 눈엔 모두 왜 이렇게 좋을까요!
@Kyohnam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딸기맛김치-l8t3 жыл бұрын
필름 너무 재밌지 않나요?!
@Kyohnam3 жыл бұрын
재미를 넘어 이젠 즐거운 제 삶이 되어버린거 같아요 ^^
@DUMABA_KIM2 жыл бұрын
분명히 무너진 색감인데 왜 좋은거죠 ㅋㅋ
@whwogh10263 жыл бұрын
스트릿사진 찍을 때 동의를 일일이 구하고 찍으시나요? 전 스트릿사진이 너무 좋거든요. 갓쿄님!
@Kyohnam3 жыл бұрын
대부분 무언의 눈빛, 손짓, 카메라 보여주기, 윙크, 소소한 대화 같은 것들을 통해 거리의 피사체에게 허락을 구하는거 같아요. 스트릿을 하면서 그 부분에 저도 엄청 고민했지만 결국 정답은 찾지 못했어요. 정답이 없는거 같습니다 😂😂 하지만 결국 사진을 찍는 사람이 얼마나 거리를 배려하고 용기있게 다가가느냐가 즁요한거 같아요
@harimkim64743 жыл бұрын
딱 한 마디로 표현을 하자면은... 정말로 멋지시군여~~!! >_
@Kyohnam3 жыл бұрын
이번에 편집에 집중해봤어요~ ㅎㅎ
@mymyloop87663 жыл бұрын
저도 최근에 필름 3롤을 촬영했는데 포트라400 2롤은 아무문제없는데 골드200만 오른쪽 끝에 노란색으로 세로 빛이 들어오던데 이게 필름문제인지 카메라 문제인지 몰라서 수리맡겨야하나 고민하고있었는데 사작쿄님 영상이 딱 떳네요 ㅎㅎ 신기합니다 잘보고갑니다 !
@Kyohnam3 жыл бұрын
필름 카메라의 빛샘 현상은 여러가지 이유가 있는데 그걸 또 찾아가고 해결하는게 필름의 재미인거 같아요. ㅎㅎ 나중에 필름 꿀팁 있으시면 공유해주세요!
@HAMAVIDEO3 жыл бұрын
사작쿄님은 따로 노출계를 사용하시나요? 저는 M6 로 노출잡는게 정말 어려워서 한롤에 반은 그냥 버리게 되는데, 정말 대단합니다! ㅠ.ㅠ
@Kyohnam3 жыл бұрын
한가지 팁이라면 필름은 노출을 기본으로 잡기보다 1-2스탑 높게 잡고 촬영하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감도 400에서 카메라 설정은 200, 800에서는 400으로 설정하고 노출을 잡고 촬영해요. 필름은 화학의 영역이라 하이라이트는 높아도 잡기 쉽지만 어두운 영역은 힘들더라구요 ㅠㅠ
@HAMAVIDEO3 жыл бұрын
@@Kyohnam 감도 설정으로 노출을 조정하는건 생각도 못했는데 정말 엄청난 팁이네요. 감사합니다!! 당장 적용해보겠습니다! ㅜㅜ
@PLQROUD3 жыл бұрын
왜요~~!! 안 망하셨는데!! 이번 사진들 인스타 올라왔을때 입 벌리고 봤었는데!!
@귤-r6r3 жыл бұрын
사작교님~ 올려주시는 영상들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사작교님이 올려주신 사진집 영상들 보면서 궁금한 점이 있었는데, 사진집들은 사진에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에게 모두 허락을 받고 사진집을 발간하는걸까요? 아무리 초상권이 없는 해외라도 해당 사진들로 금전적인 이득을 보게되면 문제가 까다로워질텐데 사진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너무 많아서 항상 궁금하더라구요 ㅠㅠ 관련 내용에 대해 다뤄주실 수 있을까용..? 같은 맥락에서 해외에 나가 찍어온 엽서를 판매하시는 우리나라 작가분들께도 궁금했었거든용 촬영 동의와 판매 동의는 아예 다른 문제인 것 같아서..!
@Kyohnam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허락을 받으려 최대한 노력하지만 결국 대부분 무언의 눈빛 또는 손짓 또는 소소한 대화로 스트릿 사진을 찍게되는거 같아요. 미국은 공공장소에서 사진을 촬영하는 것(그 장소의 특정 인물이 담기는 것 포함)에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도 여러 미국 기사들을 찾아봤는데 미국에서 공공장소에 나와있는 사람들에 대한 프라이버시는 없다고 하며 밖에서 건물 내부 모습을 찍는 것 또한 프라이버시를 침범하는 것이 아니라고 하더라구요. 그리고 아트의 목적이냐? 상업의 목적이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촬영물 판매로 수입이 되는것에 어떤 관점을 가지고 바라보느냐에 따라 문제없이 예술작품의 정당한 가격이 될 수 있기도하고 반대로 문제가 되는 상업적 프린트 제작물에 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건 지금은 아니더라도 나중에(다음 세대에라도) 스트릿 사진이 한국에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결국 지금 사진을 찍는 저 그리고 저와같은 분들이 얼마나 도덕적으로 거리를 배려하고 사진을 담느냐가 중요한 부분인거 같아요.
@gyeonge3 жыл бұрын
카메라 렌즈로 스캔하는 거 신기하게 바라봤어요.
@Kyohnam3 жыл бұрын
나중에 기회되시면 필름 스캔 카메라로 해보셔도 좋은 경험되실거에요! 저도 이러면서 많이 배우게됩니다!
@TheJupter03 жыл бұрын
매크로 렌즈를 이용한 필름 스캔을 보고 따라해볼라고 하는데.. ㅠㅠ 필름 케이스를 어디서 구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ㅠㅠ 손각대로 해보니 괜찮아 보이긴 합니다만...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