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회를 남기지 않는다 후회를 남기지 않는 삶을 계속 끊어가면 되돌아봤을때 흔적이 남지 않는 삶.현재에 최선을 다하고 충실하라🙏🙏🙏
@이미영-d5n9v2 ай бұрын
스님 법문 항상 감사드립니다🙏🏻🙏🏻🙏🏻
@노재숙-q4e2 ай бұрын
네 스님 저도 다음생 으로
@Jeongsuk-h9r2 ай бұрын
늘 감사한마음으로 스님 법문듣습니다 감사합니다()
@마미-p1n2 ай бұрын
스님 감사합니다
@현영심-p4v2 ай бұрын
스님..법문 감사합니다...제주에서 뵙겠습니다.()()()
@블레스트골프Ай бұрын
살면서 생각해 오던 것들을 자현스님의 좋은 말씀 덕분에 정리가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은파-c3y2 ай бұрын
두보살님의 보살심으로 이렇게귀한 법문듣게되 환희심이~~ 감사합니다. ()()()
@황혜숙-i9c2 ай бұрын
진정한 소유~죽을때 가지고 갈수 있는 것 감사합니다
@황혜숙-i9c2 ай бұрын
말년복 ㅎㅎ
@hyunjuoh3592 ай бұрын
귀한 법문 감사드립니다 🙏🏻🙏🏻🙏🏻
@Chaos-p5e2 ай бұрын
진정한 소유.보람과 의미🙏🙏🙏
@해수미2 ай бұрын
🙏🙏🙏
@초연하2 ай бұрын
불법승 삼보님께 귀의합니다 🙏🙏🙏
@sealdbslqjtm57532 ай бұрын
태생이 마음만 급하고 몸은 느려서 옛날 체력장 백 미터 달리기를 할 때 선생님께 "너는 조깅하냐"라는 말도 들었었어요. 살면서 마음과 몸의 부조화가 잘 섞여 질 줄 알았는데 오히려 태도에 게으름이 장착되었어요. ㅎ 현재의 좋은 습관을 들여 나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ep125-e6g2 ай бұрын
진솔한 말씀!!~감사합니다~🙏 네네, 시원한 산들바람에 새가 노래하고 새가 춤을 추네요~오늘도 맛저 하시고 행복한 저녁 되시어요~~~🐌🦋
@sealdbslqjtm57532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ep125-e6g
@ep125-e6g2 ай бұрын
요즘 제가 드라마를 즐겨 보는데 우리네 인생사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해수미2 ай бұрын
스님 법문감사드립니다 🙏
@taey1982 ай бұрын
늘 재미나게 잘 듣고있습니다~^^
@미네랄-s4rАй бұрын
오대산 월정사 금강경 철야기도 처음 입문하고 자현스님을 뵙게되어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You-jeong02272 ай бұрын
현재는 과거의 결과. 미래는 현재의 결과.라네요.~ 저두 스승님의 마인드에 한 표 던집니다.제 인생의 모토입니다.
@황혜숙-i9c2 ай бұрын
영평선원 법화경 기도 응원합니다🎉🎉🎉
@황혜숙-i9c2 ай бұрын
월정사 금강경 봉찬기도 응원합니다🎉🎉🎉
@황혜숙-i9c2 ай бұрын
보살~집착없이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분🎉🎉🎉
@해란백2 ай бұрын
천연하님! 염법심님! 영상 감사올립니다 보명심올립니다❤
@정목-d7n2 ай бұрын
🙏 🙏 🙏
@혜정화-k2y2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 🙏 🙏
@해란백2 ай бұрын
스승님! 삶의 대본없는 삶이요 경험.내부정보.확신의 기본.담대함이 없는 사람은 아주 택하기 어려운 삶의 방식 맨토 입니다. 오랜 자기의 확신이 잘 안되도 갈수 있는 길이 다시 만들어 지거든요! 그부분 과외! 스승님공부 재개 하실수 있는 방법이 아니실 까요?😅 법문감사올립니다 보명심올립니다 🎉😊 중요한 가르침에 감사 올립니다.
@You-jeong02272 ай бұрын
시간 지나고 나면 잊기에...그때 그때 바로 마이너스 적립 안하고.~바로 제로 만들고.~현실 충실주의 이네요.~내일 떠나도 후회되지 않는 현재의 삶입니다.
@노재숙-q4e2 ай бұрын
자현큰 스닝법문 감사히 청취했읍니다
@김희경-k1n2 ай бұрын
상구보리하와중생~~♡♡ 나무 아미타불 ~~♡♡
@김서중-z7o2 ай бұрын
집착은 행복해 ?
@김서중-z7o2 ай бұрын
일단 가치과 나이가 지나면 통찰은 태어나기전
@노재숙-q4e2 ай бұрын
스님 저도 손녀가 공부하기 싫다고 하면 안해도 된다고 얘기 합니다
@precentneo472 ай бұрын
많은 이들이 세상을 바꾸자 말한다 너희가 말하는 세상은 무슨 세상이더냐 작은 것부터 하나 하나 실천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을 성 싶더냐 큰것이 여전히 존재하여 방관하는한 세상은 달라지지 않는다 하루 이틀 달라지는 이들은 결국 처음으로 돌아갈 것이다 큰 것을 바꾸지 못했기 때문이다 아주 오랜시간 전부터 사람들은 이리 말하였다 양심을 지키면서 살자 선한 일을 행하며 살아라 작은것부터 바꿔 나가자 세상의 많은 사람들은 그리 말하며 살았다 하물며 석가마저도 생각을 하지 않으면 죄도 생겨나지 않는다는 생각을 말하였다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그때와 같은 것을 말한다 양심을 지키면서 살자 선한 일을 행하며 살자 작은 것부터 바꿔 나가자 죄를 생각해서 죄를 짓는 것이라고 미래에도 너희는 같은 것을 말할 것이다 양심을 지키면서 살자 선한일을 행하며 살자 작은 것부터 바꿔 나가자 죄를 생각해서 죄를 짓는다 과거와 현재 미래의 너희는 같은 것을 말하였고 말하고 있으며 또한 말할 것이다 바뀌지 않는다 달라지지 않는다 문제는 계속 될 것이다 죄도 반복이 되고 너희의 말도 끊임없이 반복 될 것이다 세상은 시스템과 같은 것이다 맥세코와 같은 범죄의 온상이 된 나라가 국민들 하나하나 도와 덕을 가르친다 하여 그들의 나라가 바뀌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바꾸려는 이도 시스템을 넘지 못하기에 다시 돌아갈 것이다 시스템이 범죄를 만들기 때문이다 그러나 싱가포르와 같은 곳에서는 그와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시스템이 다르기 때문이다 작은것부터 실천하여 달라지자 말하는 것은 현실의 큰 문제를 제대로 들여다 보지 못하여 관심이 없고 꿈이나 이상 같은 초현실로 바라보는 것이다 그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세상을 가르치고 세계를 바꾸고 다시 만들기 위해서는 기존의 법도를 부수고 새로운 법도로 모두를 가르치고 이끌 수 있는 이는 반드시 나와야 한다 그것이 성인이 필요한 이유이다 원론적 방법에 매달려 답을 쉽게 도출해 내는 것은 어린아이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 문제에 대한 직접적 해결 방안까지 제시 할 수 있어야 비로소 어른인 것이다 도덕경의 6번째 강의를 마치도록 하겠다
@worldpicnic2 ай бұрын
도움이란? 삶의 고를 덜어주는 행? 삶 자체가 무상임을 알아 고도 무상임을 알게 해주는 세존의 다르마를 깨닫게 도와주는 행?
@조이숙일심행2 ай бұрын
🙏🪷😃💕
@precentneo472 ай бұрын
먼저 세계가 있어 마음도 생겨 나는 것이다 아주 먼길을 직진해야 도달할 수 있는 것을 옆으로 빠지는 것으로 쉽게 도달 할 수 있다면 많은 사람들은 빠지는 길을 머리속에 생각 할 것이다 더 좋아 보이는 선택지가 있기 때문에 생각도 생겨 나는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말할 것이다 생각 자체를 하지 말라고 생각을 실행하면 처벌하겠다고 이것이 범죄가 생겨난 원인이다 살인 강간 도둑질 그리고 거짓말로 인한 사기와 남과 자신을 속이는 일 세상의 무수한 범죄는 피해의 숫자는 많으나 그 종류의 구분에 있어서는 간단함을 이야기 한다 그 근본은 인지하였음에도 자신의 절제력을 잃어 버리면서 부터 시작이 된다 사람들은 말할 것이다 저 벌의 형량을 높이라고 그것은 고민하지 않고 쉽게 던지는 것이다 너희는 세상의 어떤 사건들에 대해 안타까워 하였을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계속 되는 이유는 너희가 문제에 대한 답을 내놓지 않았음을 뜻하는 것이다 그것이 남의 일이라 생각하여 저 멀리 있는 것이라 그 관심은 순간에 지나지 않았기에 진심이 아니었다 너의 일이 아니었기 때문에 너는 진심으로 간절하게 바꾸려 하지 않았다 그것이 오늘날의 이 세상이다 선함을 논하는 종교인도 그 안에 속해 있는 이들도 진심과 전심이 없었다 그들이 답을 내놓지 않았다는 것은 고민조차 하지 않아 세상을 엉망으로 만들게 방관하였다는 것은 그 자격이 없음을 뜻하는 것이다 판사는 그들이 어린아이라 하여 초범이라 하여 개인적 주관에 의하여 자신의 기분에 의하여 뒷돈에 의하여 전관에우에 의하여 자신의 일이 아니라 하여 그의 아비가 유명인이라 하여 그들에게 서로 다른 형량을 적용하였다 그또한 자격이 없음을 이야기 하는 것이다 정치인도 너희도 그것을 쉽게 보고 쉽게 말하며 넘겨 버린 것은 결코 다르지 않다 너희또한 방관자이다 죄를 저지른 이의 선택지는 감옥이다 같은 죄를 저지르든 다른 죄를 저지르든 사회에서 큰 피해를 입힌 이들은 모두 같은 유형으로 몰려 들어 서로 다른 공감대를 형성하고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죄를 저지른 이들은 이미 남들이 정면으로만 걸어갈때 옆으로 빠졌던 것을 경험한 이들이다 노력하여 돈을 벌어 가질 필요 없이 빼앗으면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머리속에 그려진다 주먹을 휘두르면 또 위해를 가하면 금은보화가 쏟아지며 왕이 된 것만 같은데 열심히 직진만 하며 세상을 살고 싶지 않은 것이다 그렇게 사는 것이 편리함을 아는 이들에게 다시 죄를 짓지 않게 하기 원하는 것은 사회를 살아가는 다수의 피해로 반복해서 이어지기 마련이다 그것은 사회도 피해입고 그들 자신들도 사회의 빠른 복귀로 인하여 원하든 원하지 않았든 또 죄를 짓는 것이다 중독되어 있는 사람을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고 보호기간이 다 되었다는 이유만으로 무리에 섞여 들이는 것은 국가가 국민을 죽이기 위해 그동안 가장 앞에서 앞장서웠다는 것을 뜻한다 나라에도 그 책임이 있다 어려운 문제라 하여도 그 근본으로 돌아가면 해결 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그것은 그들이 그 죄를 저지르기 위해 저질렀던 시작점이 있었을 것이다 부모가 신경을 써주지 않아 아이가 잘못을 인지하면서도 사고를 치기도 하고 작은 사고에도 내 아이니까 괜찮다 말하며 큰 것을 작은 것으로 만들기도 한다 죄를 저지른 아이는 그와 친한 친구를 만들고 함께 죄를 공모하게 만든다
@1202dudgml2 ай бұрын
집착강한사람 못이기겠더라고요 징글징글
@박시후-l5d2 ай бұрын
자현스님,제가 방근전에 이슬람교 그 신도 이겼네요.참고로 저는 봉은사입니다.
@tomjonestevie2 ай бұрын
’집칙없이‘가 어려울듯하네요.
@홍희순-p9e2 ай бұрын
[살아계신 하나님] * 구원의 실제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한복음6:35) * 삼성교회 TV (정동석목사님,36년생) * 현승원 TV 살아계신 하나님 구원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할렐루야!!
@박시후-l5d2 ай бұрын
김유미 보살님 Vs 봉은사 마니정 보살님
@박시후-l5d2 ай бұрын
경신생 김영현 불자와 을축생 정혜민 불자끼리 같은 창원대 선후배간 대결이 있을 예정입니다,스님!
@박시후-l5d2 ай бұрын
이원식형,저는 현재는 핸디30인데요?
@samchin81932 ай бұрын
정우성 빈상인데
@ojayu2 ай бұрын
근데 왜 49제는 그렇게 돈을 많이 받나요? 그럼 그 스님들은 다 똘쭝인가요?
@SMC-hp9rl2 ай бұрын
오늘도 여전히 배운척 하면서 폼잡지만,가르치다와 가르키다도 구분 못하는 중 자현아. 제발 가르킨다라고 이빨 좀 그만 까라.
@민보라-n3j2 ай бұрын
일상적으로 양이 많다 적다 크기가 크다 작다 할때 적다와 작다를 말할땐 구별않듯이 가르치다와 가리키다 역시 같은 맥락 아닐까요?
@민보라-n3j2 ай бұрын
자현스님의 책을 읽으면서 느낀점은 일목요연하게 쉬운듯 그러나 전문적인 것은 체계적으로 서술하셨다는 거예요 설마 가르치다 가리키다 를 스님이 모르실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