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벤트 종료 ※ 🎁심용환 작가 개정판 출간 이벤트🎁 참여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당첨되신 분들께는 개별적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
@eeulk.2629 Жыл бұрын
식민지배는 지엽적으로 어떤 수치가 올라갔다고 물리적 변화가 있었다고 그런 부분은 인정한다? 이런 관점의 문제는 수치화할 수 없는 것, 그 효과 및 영향력이 문화적으로 암묵적으로로 미치는 것들은 배제된다는 거죠. 감정을 배제하고 따져보자 하는 것도 제가 볼 때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인간의 판단이라는 것 자체가 이미 감정 내재적이기 때문에 이런 건 아예 첨부터 불가능합니다. 인간의 인지구조가 그렇다는 거죠. 그럼 공리주의적으로 측정, 측량할 수 있는 것들만 따지게 되는데, 앞서 언급했듯 이건 일부에 불과하죠. 그리고 그 수치라는 것도 좋은지 아닌지는 비교 대상이 있어야지 않겠습니까? 일제시대 당시 수치만을 보고 좋다 나쁘다 할 수 있나요? 일제시대가 아닌 경우의 수치를 우리는 모르니까요.
@aiur00 Жыл бұрын
역사이야기에 감정넣어서 가르치는게 정상인가요? 을사늑약 적산가옥 일제 강점기..등 미래시대에 증오를 심어주는 마귀심뽀는 도대체 어디에서 나온건지요 일제시대에 국호는 무언지? 그런거 부터 정상적으로 교육을 해야하는거 아닌가요? 세상에 강점기라는 국호가 있나요? 제정신이 아닌 작자들이 미래세대에 증오심을 키우고 있는 본인부터 혐오와 왜곡을 멈추시길 바랍니다. 서대문 형무소 가보셨겠죠? 고문소 차려놓고 ar 안경 도입시켜서 악마들이 무고한 시민들을 잔인하게 고문하고 살육했던 거 처럼 철저한 악마교육중이던데 심용환님은 돈벌어 쳐드실라고 액션 고만 까시고 인간적인 교육하시길 바랍니다. 치하포 살인사건에 대해 모르실리 없는 분이 강도 살인마였던 작자가 어떻게 하여 민족의 영웅으로 된 것인지 임시정부는 초반부터 삐끄덕거려 서로 죽고 죽이는 집단인데 왜 눈 꼬옥 감고 계신건지? 코민테른 사건은 그저 단순한 별거 아닌것으로 치부하고 넘어갈 수 있나요? 김구의 서북청년단과 백의사 단체는? 양심팔아 돈 많이 버시고 증오심은 당신 자녀들에게나 먼저 키워 넣어 주시길 바랍니다
@gerughigiulio9190 Жыл бұрын
문학가가 단순하게 써놓은 애들 위인전식 역사의식 부터 뿌리뽑는게 우선입니다. 주구장창 김구, 안중근, 유관순만 외칠 정도로 독립운동사를 애들 위인전 수준 수박 겉핥기 밖에 못하는 이들이 단순한 애국 구호만 외쳐대는게 한국 대중 역사관을 단순무식하게 만들어놓는 원인입니다. 일본을 적대시하면서 정작 일본 근현대사에 대한 지식은 없다시피하고 그저 공상영화에나 나올법한 선악 구도로 모든걸 파악하는것도 문제입니다.
@ignisilluminati Жыл бұрын
@@eeulk.2629 역사에는 가정이 없습니다 식민시대가 없었을 때 더 나아졌을 수도 더 부족했을 수도 있지만, 그 모든 건 어디까지나 가정일 뿐이죠. 역사에 대한 평가는 사족을 붙이기보다 드러난 사실과 통계를 바탕으로 이야기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물론 자본주의 맹아론처럼 "한반도가 자체적으로 근대화를 할 역량이 있었느냐"는 논의는 충분히 할 수 있지만, 일본제국의 지배가 한반도에 미친 영향을 평가할 때 "더 잘 할 수 있는 기회를 박탈했다" 같은 건 민족주의적 감정에 호소하려는 주관적인 평가에 불과합니다. 반대로 "어차피 망했을 나라를 일본이 그만큼 살려준 거다" 같은 식민사관 역시 주관적인 평가구요. 일제시대의 영향을 평가하려면 오로지 역사 속에서 벌어진 그 기록만을 두고 평가함이 옳습니다. 기록에서 100만큼이 달라졌으면 딱 100만큼에 해당하는 평가만 받으면 그만이지, 200을 할 수 있었는데 왜 100밖에 못했냐, 혹은 50밖에 못할 걸 우리 때문에 100이나 했다, 이런 식으로 몰고 가서는 안 된단 이야기입니다. 역사에 가정법은 없습니다.
@Like_Monday Жыл бұрын
사실 전 그 방법을 몰라서.. 근현대사포함 역사를 너무좋아하고 대화하는걸 너무 좋아하지만 입다문게 한두번이 아닙니다. 다들 역사 특히 근현대사얘기하면 자기주장만하더군요 전 가운데서 듣는입장..ㅎㅎ 심용환님 책 바로 주문했습니다. 이벤트고 뭐고 그냥 심용환님이 유튜브하시는거 자체에 감사드립니다😊
@vampire-x8w3 ай бұрын
양반, 노비제 폐지 안되었으면..생각만해도 끔직함..
@박정현-w1b2 ай бұрын
노비제 갑오개혁 폐지 했습니다
@뭉게구름-k8m2 ай бұрын
한국전쟁 없었으면 양반, 노비제가 자본주의랑 겹쳐져서 인도랑 비슷하게 됐을거임
@캐산-y6p2 ай бұрын
@@박정현-w1b 갑오개혁 신분제 폐기 되었으나....이름뿐이였죠...결국은 갑신정변(2차 갑오개혁)실폐로 끝났죠 김두환의 아버지 김좌진의(양자) 아버지 김옥균이 개혁파 두목이었는데..민비의 청나라군 투입으로 일본으로 도망 갔습니다. 드라마 야인시대에서 일본 야쿠자의 창시자 도루야마 마쓰히로(두산만) 직계 제자인 고노에의 사위가 하야시(선우영빈)인데 두산만이 김옥균과 절친이며 김옥균의 부탁으로 부모잃은 조선의 어린 여자아이를 양자로 들이기도 합니다. 개혁파는 곧 친일파이며 민비와 고종은 청나라파임
@대협-v3u2 ай бұрын
@@박정현-w1b 폐지 하면 뭐합니까 실천을 안하는데 조선시대 양반 새끼들이 일제 시대때 강제 해버려서 완전 없어지죠.
@호호-g7x2 ай бұрын
북한이랑 비슷했을듯 ㅋㅋ
@마즈막황포돛대2 ай бұрын
토지개혁을 통해서 양반체제가 무너졌다고 강사가 얘기했는데 그렇다면 이 토지개혁을 수행한 이승만 대통령의 업적을 진보역사학계는 이를 시인할것을 기대합니다.
@lIlIllIIlIlIlllIIlI2 ай бұрын
이승만 농지개혁은 진보진영에서도 어지간히 개꼴통 아니면 인정해요 선생님
@우문식-k6b2 ай бұрын
@@lIlIllIIlIlIlllIIlI맞말추
@무궁화-i7y Жыл бұрын
심용환님이 지루하지 않게 설명을 잘 하십니다 식민지시대도 세금문제! 일본의 지배에 대해서도 설명이 박식하고 대단하십니다
@DEEPWEB-.- Жыл бұрын
역사라는 것은 그냥 "이벤트" 그냥 하나의 사건으로만 봐야지 현대인이 과거의 사건과 시대에 감정을 이입하기 시작하면 거기서 배우는 건 혐오 뿐, 어떻게 보면 역사를 배우는 건 현대인이 짊어지지 않아도 되는 역사적인 짐과 원한을 이어받는 것이기 때문에 위험한 행위일 수도 있음.
@볼14 Жыл бұрын
이것을 봐도 현실이 답답한 이유는 혐오라는 감정은 돈을 벌기에 너무나도 좋은 수단이기 때문에 없어질 수 없다는 것...
@user-gr3ix5ug6r Жыл бұрын
혐오는 민주당의 정치기반이니깐요
@WHC03 Жыл бұрын
@@user-gr3ix5ug6r 그 놈의 정치 좀 그만 끌고 와라
@samsungelec964 Жыл бұрын
맞아요. 일본인을 혐오하게 계속 세뇌해서 그걸로 표를 팔아먹는 민주당의 수법... 표장사가 되는데 없어질 수가 없는거죠
@_NakTa Жыл бұрын
@@WHC03 역사해석이 비틀어지는것은 대부분 정치전략에서 나오는것임. 분리해서 생각하면 해법이 안나옴.
@카이로스-y9h Жыл бұрын
@@user-gr3ix5ug6r 누가보면 민주당만 그런 줄 알겠네ㅋㅋㅋ 총풍사건은? 그건 혐오나 감정과 관련이 없다 생각함?ㅋㅋㅋ 자기가 보고싶은 것만 보네ㅋㅋ
@agm11443 ай бұрын
일제 식민 통치 기간에 한국에 근대적 인프라 건설이 추진되고 각종 근대 문물과 제도가 도입된 것은 부인할 필요 없는 팩트일 뿐입니다. 그리고 그런 것을 보통 '근대화'라고 해요. 그 팩트에 화내고 입 다물라고 소리칠 필요없고 그런다고 팩트가 바뀌지도 않아요. 핵심은 그 팩트를 어떻게 이해하느냐 입니다. 일제 덕분에 근대화가 이루어진 것인가? 아니면 대한제국시절 추진하던 근대화 사업을 일제가 이어받은 것에 불과했는가? 그리고 그런 근대화 성과가 식민지배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였나? 본격적인 산업 발전으로 이어지지 못한 제한적인 근대화에 불과했는가? 이런 것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합니다. 일제시대의 근대화 성과 자체를 부정하고 이를 거론하면 친일파로 보는 행보는 안될 일입니다. 공산당 홍위병들이 했던 퇴행적 전체주의일 뿐이지요.
@samsungelec964 Жыл бұрын
세상에 자비로운 제국주의같은 것은 없다 - 식민지 근대론자 김용삼 -
@qwermnbv122 ай бұрын
그럼 ㅅㅂ 무슨 비영리 단체냐? ㅋㅋㅋㅋㅋ
@Martin8Kelly Жыл бұрын
오늘 영상은 많이 짠하고 울컥한 부분이 많았네요. "나쁜 것은 그냥 나쁜 것이다." 그 말이 참 마음 속 깊이 남게 되네요. 좋은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nowstory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사는 심용환 제작진입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드리며 alive@we-alive.com로 성함과 연락처, 수령처를 보내주세요 : )
@_NakTa Жыл бұрын
맞는말입니다만, 일제가 나쁜것이 아니라 인간이 원래 나쁜것입니다.
@yoongheelee4312 Жыл бұрын
@@_NakTa 아니죠 선한 사람도 많습니다 반면 나쁜 사람도 많죠 다만 일본인은 나쁨니다 모든 인간이 원래 나쁘기 때문에 일본의 악한 행위가 정당화 되어지면 안되죠
@deuxnom Жыл бұрын
@@_NakTa인간이 원래 나쁘다기 보다는 나쁜 인간이 수단과 방법을 안 가리고 타인 또는 타국을 수탈하고 지배해 온거죠. 반칙을 쓰는데 페어플레이 하는 선수가 이길 수 있나요? 인간은 원래 나쁘기 때문에 딱히 일제가 나쁜 건 아니다 의 늬앙스는 그냥 일본 편들기에 지나지 않네요.
@_NakTa Жыл бұрын
@@deuxnom 현재의 한국사회 사상이 일본편들기에 기울어 있다면 난 또 다른 말을 했을것입니다. 지금의 한국은 반일에 미쳐있음.
@김태윤-n5z Жыл бұрын
역사에 관심이 많다보니 선생님께서 출간하신 책들은 리더의 상상력, 친절한 한국사, 1페이지 한국사 365 등등 대부분 구매해서 읽어본 것 같습니다^^ 이번에 개정되서 나올 혐오와 왜곡, 감정싸움없이 한국사를 이야기하는법이라는 도서를 통해서 그동안 내가 역사에 대해서 잘못 이해하고 무지했던 부분들에 대해서 좀 더 폭넓게 이해해보고 올바른 생각을 통해서 역사를 바라보는 태도를 가지면서 접근하게 해줌은 물론 나를 성찰해보고 성숙한 태도를 가질수있게 해주는 좋은 역사서로 머릿속에 각인되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역사에 대한 혐오와 왜곡된 부분이 더 이상 생기지 않게 하려면 제일 먼저 해야될 것은 우리들부터가 꾸준하게 역사에 대해서 올바르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끊임없이 고민해보고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nowstory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사는 심용환 제작진입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드리며 alive@we-alive.com로 성함과 연락처, 수령처를 보내주세요 : )
@푸름-l7o Жыл бұрын
매일 매일 배웁니다~😊
@시고르자브송 Жыл бұрын
이미 하나의 정보. 자신이 더 선호하는 정보에 사로잡힌 사람에겐 무슨 말을 해도 단박에 바뀌지는 않는다. 그들에겐 이미 그것이 정답이며, 진리이고, 바르게 선 논리이다. 하지만 그런 사람들의 주장만 계속해서 반복된다면 특정 사실에 대한 정보가 없는 사람들은 편향된 정보만을 얻게 될 것이다. 편향된 정보가 중첩되면 또 생각이 굳어버리는 사람들이 생겨날 것이다. 그렇기에 저는 이런 다양한 정보, 팩트체크를 해주는 내용이 담긴 영상은 잘못 생각하고 있는 사람을 바꾸기 위한 영상이 아니라 아직 결정하지 못한 사람에게 더 다양한 선택권을 주는 영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꼭 필요한 영상이라고도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도 한 쪽으로 치우친 듯한, 너무 감정적인 것 같은 댓글을 보면 '저는 이러이러한 정보를 알고 있으며, 그렇기에 당신과는 조금 다른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라고 답글을 답니다. 혹시라도 그 댓글을 보고 답글을 펼쳐보는 사람이 있을 때, 그 사람이 아직 어느 해석에도 정답이라는 표식을 달아 놓지 않았을 경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말이죠. 그렇지 않고 상대의 생각과 주장을 바꾸려고 하면 결국 감정싸움이 됩니다. 댓글 좋아요 알림이 떠서 눌러봤는데 답글이 많을 때면 백이면 백이 그런 상황이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바꾸려고 하지 않고, 상대가 많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사람이라면 대립점이 생긴 사건, 상황, 인물과 연결된 먼 기록부터 차분히 얘기를 나눕니다. 역사란 하나의 조각으로 덩그러니 놓여있을 수 없고, 여러 사건과 논리가 복잡하게 뒤엉켜 있는 것이니, 그걸 하나하나 풀어가는 거죠. 일단 제 경험상으론 이게 상대의 생각을 나와 일치 시키는 데 가장 타율이 좋은 방식이었습니다. 결정적으로, 이렇게 하면 싸움이 안 나니까요.
@millersong35299 ай бұрын
네 본인도 그러시는지 자기객괜화부터 철저히 하세요.
@HongBlues7 ай бұрын
문제는 다른 한편에서 보는 시각 또한 필요하다 라는 스탠스로 접근해서 얘기하는 사람 솔직히 잘 없음. 대부분 그전에 알고 있던건 다 구라야~ 라는 인식에서 시작한다는게 문제지. 근데 그게 객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시각이라고 착각하는거죠.
@김태우-l9p Жыл бұрын
근대화가 무조건 좋기만 한 건 아니라는 말씀은 정말로 동의하기 힘드네요.. 미개화도 무조건 나쁘지만은 않겠네요
@김병한-o6g Жыл бұрын
공자님 맹자님 찾는 무능한 지배층들 덕분에 일본에게 나라를 빼긴 것에 대해서는 언급을 왜 안하는지? 빼앗은 건 잘못이지만 뺏을 수 있는 나라를 만든 지배층에 대한 비판은 일절 하지도 않고 무조건 일본이 나쁘다? 일반 서민 입장에서는 단순히 수탈의 대상이 바뀐 것일 뿐임
@jungamun6078 Жыл бұрын
작가님, 개정판 출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이 읽어보고, 배우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혐오와 왜곡, 감정싸움 없이 역사를 이야기하는 방법이..... (위에 다른분이 작성하신 댓글들만 쭉 읽어내려와봐도) 참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요....;;; 우리가 역사를 이야기할때, 이런것들에 좌지우지 되지 않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공부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무조건 감정적인 대응보다는 조목조목 정확한 역사적 사실 자료를 통한 반박이 중요한것 같아요. 작가님 항상 좋은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응원합니다!
@nowstory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사는 심용환 제작진입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드리며 alive@we-alive.com로 성함과 연락처, 수령처를 보내주세요 : )
@과학이야기-d3o2 ай бұрын
노예제도가 한방에 일제에 의해 폐지되었다는건 대단함. 양반 기득권 조선이 노예제도 폐지 절대 안했을 것임. 산업만이 아니라 정신개조까지 된것은 진실임. 스스로 노예제도 폐지하는 기득권 세력은 없음
@user-unknown4972Ай бұрын
다시 문맹률90% 노비 60% 세상을 꿈꾸고 독립운동한거자나
@samsungelec964 Жыл бұрын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언제나 두 가지를 전제합니다 1) 일본은 한국을 위해서 근대화를 추진한 적이 없고 일본의 이기적 목적으로 근대화를 추진하였다 2) 일본이 근대화를 해서 결과적으로 이득이 되었다고 해서 한국인이 일제시대에 이루어진 근대화에 대해 감사할 필요는 없다. 그 바탕 위에서 다음을 주장합니다 3) 다만 근대화를 우리가 이룰 수 있었다거나, 실제로 어느 정도 이루었다는 주장은 너무 지나친 과장이다. 지금도 한국인의 의식에는 근대성이 없는데, 어떻게 150년 전에 스스로 근대화를 이룰 수 있었다는 것인가?
@samsungelec964 Жыл бұрын
이 동영상 제목이 틀렸습니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본 덕분에 근대화가 되었다는 주장이 아닙니다. 일본이 근대화를 이뤘다는 것 이상도 이하도 아닙니다. 일부 사람들이 그것 때문에 일본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을 말릴 수는 없지만, 근대화가 조선 사람들을 위해 추진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상기해주면 될 일입니다. 일본인들이 자기 좋자고 한 일에 왜 우리가 감사를 한다는 말입니까? 그런 주장을 하는 식민지 근대화론자는 한 명도 만난 적이 없어요.
@짭짤한잡초 Жыл бұрын
ㄴㄴ님이야말로 틀렸음. 식근론자들의 가장 중요한 쟁점은 2)=> '근대화와 문명을 번역해 내려준 일본에 대한 감사함을 모르는 한국인의 미개한 의식'임. 그렇기에 그게 님이 주장한 3)번의 한국인의 의식에 근대화가 없다는 민족성 폄하 로 이어지는거임. 감사함도 모르는 민족 당장에 친일시위하고 일장기들고 시위하시는분들, 그리고 이번 3.1절에 일장기 걸어놓으신분들이나 인터넷에서 식근론 퍼나르면서 이야기하는거보면 '일본에 감사해야한다' 스탠스 그대로 있는데 뭔 아닌척해요 ㅋㅋ
@samsungelec964 Жыл бұрын
@@짭짤한잡초 식민지 근대화론의 괴수가 누군지 아시나요? 김용삼입니다. 김용삼이 하는 말 들어보셨나요? "일본은 언제까지나 자기들을 위해 그런 일을 한 것이다" "자비로운 제국주의라는 것은 세상에 없다" 자, 누가 틀렸나요?
@박정현-w1b Жыл бұрын
1945년에서 한국전쟁이 벌어진 50년까지 일본과 한국을 비교해보면 태평양 전쟁때 일본은 전투기와 항공모함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그 기술력의 백분의 일이라도 한국이 갖고있었나요? 자동차한대 만드는데 해방되고도 몇십년이 걸렸습니다. 그 말은 기술력 0 상태에서 배우면서 시작했다는 겁니다. 일본의 유산같은게 아니라는거에요. 근대화설을 주장하시려면 근대화이 될만한게 뭐가 있었는지를 말하셔야죠?
@bungbung6923 ай бұрын
당연히 자기네 이익때문에 하지 미국도 한국전쟁 참전한 이유가 자신의 패권을 지키려고 한건데 의도야 어찌됐건 그게 우리에게 도움됐으면 그냥 감사하면됨 의도가 좋은 의도였니 자기네 이익때문이니 이딴말 할 필요없이
@zZ38PYB50guA9PUuDhAI Жыл бұрын
신장 자치구 개발된것도 다 중국덕분이고 위구르인들은 중국자본으로 잘산다! 하는거랑 비슷한거지 뭐
@까고보니진주나옴 Жыл бұрын
신장 자치구 개발된것도 다 중공의 투자 덕이고 위구르인들은 중국자본으로 잘 사는지 못사는지는 위구르인들이 판단할일이다.
@masonlee54102 ай бұрын
그개 팩트는 맞지. 그거랑 걔네들이 독립하고 싶어하는건 다른 문제고
@cglee224332 ай бұрын
맞어 중국 자본으로 개발된것은 팩트여. 근데 신장애들도 독립을 원했고 우리도 일제로부터 독립을 원했어. 그냥 그게 사실임. 그리고 그거를 중국덕분 일본덕분 누구 덕본거라고 할필요는 없지.
@wwl8803 Жыл бұрын
안타까운건 사실이나 진실은 그들에겐 별로 중요한게 아니고, 나의 이익에 부합하느냐가 더 중요하기 때문.
@hdk4049 Жыл бұрын
근데 저는 이런 역사적 논쟁도 신성시 할게 아니고 많은 토론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우리나라는 뭐만하면 성역화 시켜서 말 자체를 못하게 함. 그리고 지금도 그런 교육을 하는지 모르는데 선생이라는 사람들이 왜곡된 역사로 무지성 반일 교육 많이 했었습니다. 한국의 정기를 끊기 위해 말뚝을 박았다거나 corea 가 아니고 Korea가 된 이유가 일본때문이라던가
@seomelong6 ай бұрын
그건 본인 지식의 업데이트가 필요하다는 뜻인건데
@오사라-o7l Жыл бұрын
비정상회담 보는데 영국이 인도를 근대화시켰다고 인도인 면전에다 싸지르는데 감정이 동하더라 우리나라 독립도 식민지 독립이 싫어 반대했던 처칠이 더 설쳤으면 민족의 원수될뻔
@이동연-c6d Жыл бұрын
그런 영국이 보도연맹 홀로코스트를 막으려 했죠. 물론 실제 보도연맹 홀로코스트를 종결 시킨게 하필이면 중공군…
@김진식-b6o Жыл бұрын
사람을 납치해서 노예로 부려먹는 납치범이 있었음. 노예가 아프면 돈만 더 깨지니까 먹을걸 챙겨줬음. 시간이 지나 경찰이 납치범을 잡고 법정에 세움. 피해자가 나와서 노예였을때 당했던 일들을 진술하는데 납치범이 그래도 먹을거 잘 챙겨줬지 않냐고 반박함. 그 변명을 듣고 배심원이 "그래도 납치된 덕에 굶진 않았네?" 이러는거임. 과연 이게 맞다고 생각하시나요? 행위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행위의 목적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일본이 조선을 근대화 시킨것은 우리를 위해서가 아니라 좀 더 수월하게 약탈할수있게 자기들을 위해 바꾼겁니다.
@Hermes00 Жыл бұрын
님 말이 다 맞지만 그전에 하나는 빼먹었지 그 노예는 이전 주인한테 착취당하다 굶어죽기 직전이었다는거 이전 주인이 새로운 주인한테 팔아먹은거라는것
@IMHONGRYEOLTUBE3 ай бұрын
@@Hermes00 ㅇㅈ
@조은나라-e4g3 ай бұрын
@user-xx1vo8io2e 제국주의 시대는 그게 허락되었다니까요 아직도 푸틴이 그버릇 못고치고 있는데
@koo-f1n2 ай бұрын
도대체 왜 그 시대상을 안 보지? 제국주의 시대에 전 세계의 강대국들이 식민지배를 하면서 영토를 넓혀나가고 있는 약육강식의 시기를 현대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정의하는 법과 그에 대한 처벌을 근거로 평가하는게 맞다고 보는건가 진심으로? 허락? 허락같은 소리하고 자빠졌네.
@-markshin-2 ай бұрын
전재가 잘못됨. 일본은 조선의 주권을 가진 왕에게 나라를 돈주고 삼. 일단 안위를 보전해줬고 일제패망까지 제2대귀죽인 왕공족으로 대우하며 매년 천문학적인 금액을 줌. 이게 어찌 납치임?
@무궁화-i7y Жыл бұрын
문과에 심용환님 같은 인재가 있음에 자랑 스럽습니다 아는 지식을 모르는 사람에게 하염없이 전하고자 애를 쓰시네요?
@eeeeeyy1 Жыл бұрын
강의 너무너무 잘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쌤 최고👍
@삼두박근3 ай бұрын
그러니까 식민지 시절 근대화가 일부분 타율적으로 성취되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 근대화가 일본 제국주의 하에서 벌어진 것이니 부정적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 이게 바로 식민지근대화론자들의 주장 아닌가?
@Sukichuuu Жыл бұрын
마지막 프란츠 파농의 한마디가 마음에 제일 와닿네요. "식민지배가 나쁜 이유는 나쁜 것이기 때문." 이 한마디가 혐오, 왜곡, 감정싸움 없이 식민지 근대화론을 말할 수 있는 부분 같습니다.
@조은나라-e4g3 ай бұрын
지도자가 무능하면 그리 되는거지요
@93hooni3 ай бұрын
그전에 헬조선은?
@야메루-y5d2 ай бұрын
조선유교 사대부는 그들보다 더 나쁘지 않았을까
@rnlduawlsk Жыл бұрын
애통하도 속상한것이 일부 많은 시민들은 그리생각한다는것이 화가난다..
@현준표-u7d Жыл бұрын
뉴스하이킥에서 균형있고 객관적인 말씀에 감명 받아서 구독하게 되었습니다. 좀더 많은 국민들이 역사에 한측면을 침소봉대하는 세력들에게 속지않도록 역사학자로서 기여 부탁드립니다
@jungrylls7495Ай бұрын
제 생각이랑 똑같네요 결국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있는 기회를 박탈당한거죠 해방후 우리나라는 우리스스로 선진국 반열에 오르는 성과를 얻었고 이건 우리가 자랑할만한 성과입니다
@SangDaeDeung Жыл бұрын
3.1운동 홍보글에 3.1운동 에 참여하지않으면 집에 불을 지르겠다는 벽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user-solarsurvival Жыл бұрын
일본인들이 한국인들 성노예 만들고 강제징용하고 가미카제 태운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gerughigiulio9190 Жыл бұрын
@@user-solarsurvival 일본이 대공황 이후 완전히 광분의 길로 흘러서 스스로 패망의 길로 들어선것과 그 과정에서 저지른 범죄 행각은 다들 인정하는 바입니다. 그럼 대한제국 고종이 권력욕에 빠져서 개혁을 줄줄이 좌초시켜 국운을 망국으로 이끌고 을미의병 일으킨 유생들이라는 것들은 상투만 자르면 매국노니 뭐니 몰아대며 광란을 펼친데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고종, 유인석 같은 인간들 계속 미화하는게 옳은가요?
@mseiksby4541 Жыл бұрын
@@user-solarsurvival 이광수같은 사람들은 일제에 적극 협력해서 전쟁에 참여하고 정치적 발언권을 얻고 군사기술을 익혀 장래에 해방을 맞았을 때 건국에 도움이 되는 인재가 되라고 젊은이들을 독려했습니다. 당시 한국인들이 전부 강제로 떠밀려 나갔다는건 커다란 착각입니다.
@user-solarsurvival Жыл бұрын
@@mseiksby4541 이광수 같은 놈을 변절자, 친일파라고 합니다 일제에 자발적으로 협력한 게 자랑입니까? ㄹㅇ 샤를 드골이 나치 협력자들 싸그리 사형시킨 것처럼 대한민국도 변절자들 싸그리 족쳤어야 했는데 아쉽네요
@짭짤한잡초 Жыл бұрын
비폭력운동인 3.1운동에 참여한 사람들 학살하고 그런적 없다고 발뺌하는 일본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그리고 덴노의 옥음명령에 따라서 귀축영미에 폭탄과 죽창들고 옥쇄하지 않은 일본인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who_dogs_let_out Жыл бұрын
제대로 배웠네요 나쁜것이 왜 나쁜지를 묻는것 자체가 얼마나 멍청한짓인가를...
@용협Yong_Hyeob Жыл бұрын
솔직히 힘쎈놈이 약한놈한테 와서 두들겨 패놓고 "넌 지금부터 내 노예다"라고 일방적으로 통보하고 가면 가만있다 맞은 피해자는 자기의 주권을 잃어버린채 끌려다니는건데 이게 나쁜거 아님 뭐겠음... 사회적으로 그땐 그래도 되는 시기였었다라며 합리화 하는것도 모순이고 그때의 제국주의가 지금까지 이어졌다면 식민지화의 대한 주장은 옳을수도 있는데 그게 아니잖슴 어디서 조금 주워들은걸로 주장하고 내세우며 선동하려는건 나는 무지한놈이오라고 지 스스로 광고하는꼴밖에 안됨 개인적으로 역사라는게 정말 교묘하고 교활하다고 느낀게 결국 시간이 지나고 사회적 분위기가 꾸리꾸리하게 형성되면 어떤 역사를 보더라도 지들 멋대로 맘대로 해석하고 그걸 정당화하려는 세력이 많아진다는거지 그럴때일수록 진짜 냉정하고 독립되며 진지하게 100%는 못하더라도 나름의 객관성 있는 생각으로 목소리를 계속해서 내주어야 특정세력이나 정권에만 인정하려고 하는 것들의 야망에 계속해서 브레이크를 걸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user-solarsurvival Жыл бұрын
@@압둘자바-l3t 크게 발전 안했다는게 팩트임 4:36 근거를 갖고와도 이렇고 앉아있네 ㄷㄷㄷ 공업시설도 북한에 치중되었고 곡창지대가 많은 남한은 엄청난 수탈을 겪었는데 '크게 발전'했다 이러는 수준 정말 한심하다
@user-solarsurvival Жыл бұрын
@@압둘자바-l3t 지금 니가 말한 팩트봐라 일본이 잘했다 긍정적이다 이런 말밖에 없지??? 그런데도 일제시대를 옹호한다는 말을 안했다고 눈가리고 아웅하는거보소 ㅋㅋㅋㅋㅋ 진짜 대단하다 주어는 없었다 뭐 이런 수준이네 그게 아니라면 일제시대때의 수탈과 전쟁범죄에 대해서도 똑같이 팩트로 읊어봐 그러면 내가 일제시대 옹호한다는 말 취소할게 공교육 하면서 일어난 한국어 말살과 창씨개명에 대해서도 설명해봐 항상 너처럼 얘기하는 인간들은 양비론을 주장하지만 실제로 가져오는 팩트는 일제시대를 긍정하는 것밖에 안 가져옴 그래놓고 양비론을 주장하면 설득력이 있냐?? 논리란게 있는지 의문이다 일제 비호하는 근거만 나열해놓으면서 '난 일제시대를 옹호한적 없어!!' 이러는 수준ㅋㅋㅋ 다시봐도 웃음벨이네 ㅋㅋㅋㅋㅋ 그런 수준낮은 함정은 그만파고 팩트만 나열할거면 좀 균형있게 나열해라 그래야 일제 옹호하지 않는다는 말에 힘이 실리지 ㅋㅋㅋㅋㅋ 와 진짜 레전드네 ㅋㅋㅋㅋㅋ 그리고 한반도 전체 영역을 봐야 한다고 얘기하는데 그 주장은 내가 존중한다 난 북한을 극혐하기도 하고 북한에 군수시설이 편중되었기 때문에 6.25 때 남북한 군사력 차이에 상당한 영향을 끼쳤지 니가 북한도 우리나라로 생각한다면그렇게 해 존중할게 그런데 분단은 48년부터야 팩트는 말해준다 ㅋㅋㅋㅋ 53년은 6.25 종전된 해임 ㅋㅋㅋㅋㅋ
@user-solarsurvival Жыл бұрын
@@압둘자바-l3t 팩트팩트 거리면서 틀린거는 죽어도 인정 안하는 수준 잘봣구요 ㅋㅋㅋㅋ 근대화가 되었다고 하는거 개웃기네 기간시설 만들어준 대신 수탈하면 근대화냐???? 연도부터 틀리면서 팩트거리는거 웃음벨이네 ㅋㅋㅋㅋㅋ 넌 죽어도 일제시대의 악행을 말 못하겠지 그러면서 옹호 안한다는, 눈가리고 아웅하는 수준밖에 안되는거야 나는 계속 묻잖아 철도 항구 세워주고 재산 인적자원 수탈해가면 그게 근대화냐구 무슨 정신상태길래 근대화를 이따위로 이해하냐 ㅋㅋㅋㅋ 내가 또 말했지 팩트팩트 거리면서 정작 일제시대 악행은 왜 눈감냐고 그런 수준이니까 피해망상이다이딴 소리나 지껄이지 ㄷㄷ 연도틀리면서 팩트팩트 ㅋㅋㅋㅋㅋ ㄹㅇ 수준보인다 그냥 그렇게 살아라 편중된 팩트나 보면서 ㅋㅋㅋㅋㅋ
@user-solarsurvival Жыл бұрын
@@압둘자바-l3t 와 가세연 구독자였네 ㅋㅋㅋㅋㅋ 미안해요 할배 틀딱을 못 알아봤네요 ㅋㅋㅋㅋㅋ
@user-solarsurvival Жыл бұрын
@@압둘자바-l3t 응 논리 딸리는 인간은 너죠? 일본 악행을 따박따박 나열해 보라구~ 글 못읽냐? 팩트무새 주제에 남북분단이 언제인지도 모르는 수준 대단하다 ㅋㅋㅋㅋ 기간시설 지어지고 수탈당하는게 근대화인지 대답부터 해라 니 논리는 딱 하나야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모두 있었다는것 그럼 둘의 경중을 따지는 작업은 왜 무시함? 기간시설 지어주고 성폭행하고 강제징용하고 토지몰수하면 부정적인 측면이 더 큰거 아님? 진짜 상식도 없는 주제에 어디서 수준을 논해 ㅋㅋㅋ 진짜 웃음벨이네 이러니 보수가 망조들지 상식이 없으니까 남북분단도 제대로 모르는 수준이니 이해해줄게 😂😂😂
@코코돌이 Жыл бұрын
근대화를한이유가 수탈을편하게하기위함이지 역사는 진짜 감정이아니라 지금내 상황이어떡고 어떡게해야되는지가 중요한거지 지금우리는 일본과 협력할때다 단 협력은절대매국이아니다 우리는 친일을한다하면 매국처럼말하는경향이있다
@임지원-b9q Жыл бұрын
애초에 경제개발 시킬 생각이었으면 식민지로 만들었을까 싶네요.
@김화순-p7w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가 일제의 식민지였다! 고 하는데, 일본사람은 조선땅을 식민지로 생각을 안했습니다 식민지로 생각했으면 근대화를 시켰을까요??????? 누구 좋으라고 ? 무슨 덕을 얻으려고? 결과적으로 일본은 손해보는 장사를 한겁니다 우리는 남는 장사를 한 거고 그냥 앉아서 수금한거지!!! !!!!!!!!!!!!
@맨눈보틀11 ай бұрын
무슨 소립니까 그게 식민지니까 근대화 해준거지 인프라 깔아주고 맹수 잡아주고 교육 해주고 경제 발전 해주고(폭발적 성장은 아니지만)
@ddd-dy6zh10 ай бұрын
@@김화순-p7w 이렇게 유튜브로 댓글 싸지르지 말고 진지하게 책 읽어보고 공부해 보세요. 차라리 수치적 근거나 연구 자료들을 제시하면 몰라.
@ddd-dy6zh10 ай бұрын
@@user-rl2en3mw6s '병합'이라는 용어는 '식민지'를 정당화 시키기 위함입니다. 님처럼 세계사 '조금만' 공부한 사람들이 보기에 그럴듯 하게 보이도록요.
@ddd-dy6zh9 ай бұрын
@@김화순-p7w 식민지를 뭐라고 생각하시죠? 다른 열강들도 자기 식민지를 죄다 근대화 시켰습니다만..?
@완전한자유를위하여6 ай бұрын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 역사를 왜곡한 민족에게는 미래가 존재할까? 누구나 부끄러운 지난일들에 대한 변명을 하고 싶어하지만, 미래를 개척할려면 잘못된건 인정하고 잘한건 칭찬하면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우리는 무엇을 잘했고, 무엇을 잘못했는가? 우리가 아는 역사에서 어디까지가 사실이고, 어디까지가 변명인가..
@김조은-j3b Жыл бұрын
사고방식이나 정치이념이 다를 수는 있지만 보편적 상식(인권,주권,생명과 자유,평등의 중요성)에서 크게 벗어난 것은 잘못된 것(ex)일본의 한국 식민지화 및 태평양전쟁 중의 반인륜적 행태, 해방 후 이념대립 시기의 테러와 민간인 학살, 북한의 6.25남침, 5.18 광주학살, 고문과 독재,부정선거 등)이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user-unknown4972Ай бұрын
맞다 신안염전노예로 평화롭게 사는데 그걸 구출해준 일본이 나쁜거구나
@inkyuchoi8189 Жыл бұрын
혐오와 감정없이 역사, 경제, 정치 등등의 현상을 바라보기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롤스의 정의론' 개념을 이해해서 개인의 지나친 소속감 및 이해관계를 끊어내는게 정말 중요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관심갖고 비판적인 자세로 의도적으로 입장바꿔서 토론을 꾸준히 해야죠!
@nowstory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사는 심용환 제작진입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드리며 alive@we-alive.com로 성함과 닉네임, 연락처와 수령처를 보내주세요 : )
@청옥산-n6i Жыл бұрын
일제를 간점적으로 겪은 사람으로써 말합니다. 나는 강원도 삼척군 북평읍 용정리 북삼화학 사택에서 1960년 태어났습니다. 다음은 일제시대 입니다. 사택은 6단계로 나뉘어 있으며 1 사장실 2 고급간부 3 중급간부 4 하급간부 5 일반사원 6 독신자합숙소 전체 약 80호이며 (독신자합숙제외) 2000평정도의 공용광장이 있고 현대식 의원이 있고 의사가 상주했으며 전세대 옥외에는 하수도 및 우수배수 시설이 있으며 전체적으로 비포장입니다. 세대별로는 단계별로 방 숫자는 달랐고 하급간부 일반사원 주택을 말하자면 세대별로 대변기 소변기가 구획된 독립된 화장실이 실내에 있고(푸세식) 주물로된 밑에서 불을 지피는 목욕탕이 있고 개별전기가 들어왔고 개별상수도가 있고 구획된 주방별도 안방 커다란 다다미방 현관은 뒤편에 마루 앞쪽에 유리문으로 구획된 큰 마루 커다란 붙박이장 벽장 세대별마당과 작은채전밭 간부급 주택은 거론 말고 독신자합숙소는 현관에 당구대가 10정도 놓여있고 중앙집중식 보일러로 난방과 온수 공용목욕탕 커다란 주방과 식당 현재라는 시간에 내놔도 부족함이 없는 주택문화수준입니다. 1970년대 거기서 이사를 나왔고 당시로는 상당히 발전한 주택에 입주했는데도 전 집과 비교가 민망할 정도로...... 내가 살던 1960년대에는 전기는 구경 못하고 호롱불에 상수도는 무용지물 우물에서 물을 길어다 먹었고(그나마 우물주인에게 온갖 핍박을 받고) 난방은 산에서 나무끌터기 줏어다가(그나마 산지기에게 온갖 협박과 폭행을 당하고) 증기기관차에서 버리는 석탄재 에서 타다남은 석탄찌꺼기를 목숨걸고 뒤지고 그러다가 철도원에게 얻어맞고 사망자 자살자가 너무 많아 어린나이에도 죽음이 덤덤했고 밀기울죽으로 연명하고 동부그룹창업자 김진만은 권력으로 그나마 연명하던 고혈을 짜내가고 인권 국법 그런거는 상상도 못하고 느닷없이 하늘에서 날아온 포탄에 일가족 5명이 몰살해도 권력이 덮어버리고. 일제가 온갖 흉폭한 일을 저질렀다고 배웠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나에게는 그게 안통합니다. 왜 내가 보고 겪었고 지금도 그 증거가 있으니까요. 일제를 옹호하려는 마음은 전혀 없습니다. 다만 치욕의 역사도 그 진실을 왜곡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지금은 이 마을이 근대문화유산이라는 이름으로 남아 있습니다. 거의 폐허가 되어서. 폐허로 방치할거면 뭐한다고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했는지......
@청옥산-n6i Жыл бұрын
독일치하의 프랑스 살아남은 여성들에게 독일부역혐의로 처벌하고 삭발하고 그 나약한 여성이 살아남은게 죄냐 그 여성이 그렇게 살아남을때 그 잘난 프랑스남자들 너희는 뭐했는데 오만하고 비굴하고 이기적인 프랑스남자들 어떠한 가치보다 소중한 것은 개인 그리고 가족이다. 그에게 국가 국법 따위가 무슨 자격으로 친일이니 부역이니 잣대를 들이댄단 말인가. 국가 국법 권력자 지배층이 먼저 자격을 갖추고 민초에게 요구를 하란 말이다. 민초는 기꺼이 그것들에게 내어 주었다. 그런데 지들 책무는 전혀 못하고 지깟들이 뭔데 감히 친일이니 빨갱이니 부역이니 육갑을 떠는가. 오늘날을 살아가는데 더이상 과거의 악령에 박제가 되어 허우적 거리지 말아라.
@Hermes00 Жыл бұрын
@@청옥산-n6i 실제로 뭣모르는 사람들은 일제때 순사라던가 군대 지원했다고 친일파라 하지만 그냥 서민들은 자기 가족 먹여살리기 위해서 하는것일뿐이었지 어차피 나라는 극소수의 이전 지배자들이 말아먹고 팔았고 피지배층은 그저 지배자만 바뀌었을뿐 살아남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것은 똑같았음
@금강견강소복괴산불 Жыл бұрын
개혁 이라는 말이 너무 긍정적으로 표현되는 것이 안타깝네요 결국 그들이 해낸건 없는데 결국 어떻게 되든 간에 평범한 소시민의 삶이 이전에 비해서 나아지기만 하면 된다는 실질에도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민족적 자존심 이런거보다 당장 내일 내 입에 풀칠하는게 우선이고 살아남는게 우선인지라..
@nobia-x8h5 ай бұрын
"식민지" 라는 개념은 절대 뒤로해서는 안됨 당연히 일본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서 조선에 투자했을뿐, 조선인을 위한 유토피아건설을 한게 아님 다만! 이 영상에서 갖가지 근대화론을 하나씩 부정하지만 행정,사법,의료,교육,교통 등 근대식 제도와 인프라가 생겼고 모든 조선인은 아니더라도 엘리트 조선인들은 그것들을 누리게 됐다는 점은 부정할 수 없을거라 봄 조선사회는 분명히 크게 변화했음 해방이후 친일파 숙청을 못했던 것과도 깊은 관계가 있는게, 결국 국가,사회를 이끌어갈 학식을 갖춘 사람들 대부분은 일제의 녹을 먹었던 사람들이고, 그 존재들이 없었다면? 식민지배가 없었다면? 구한말이 30년간 이어졌다면? 과연 그 시기에 더 큰 발전을 할 수 있었을까? 좋든싫든 모든게 현재의 한국이 있게한 과정인데 목적에 어긋난다고 사실을 규명하는 움직임 자체를 불손하게 보는건 근절해야 한다고 봄 당장 산업성장 시킬때도 일본 보상금받고 기술지원받고 도움을 받은 것이 사실
@Blues-m1n5 ай бұрын
친일파 해방 못한거는 이승만때 반민특위 해체시켜선데 ㅅㅂ 뭔 엘리트는 ㅋㅋㅋㅋ누가보면 유능한 사람이면 다 친일한줄 알겠네
@투니버스3 ай бұрын
이 논리의 핵심은 식민지배가 없었다면 한국이 이렇게 발전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단정짓는 것이다. 한국인들은 스스로 변화하거나 혁신할 능력을 갖추지 못한 민족이며, 따라서 식민지배가 필요했고, 필요한 일을 한 일본에게는 면죄부가 주어지는 것이다. "또한 그들에게 동조한 반민족 부역자들에게도 면죄부가 주어진다."
@nobia-x8h3 ай бұрын
@@투니버스 식민지배가 없었다면? 이 가정에 대해 전혀 단정짓지 않았음 과연 조선왕조에서 겉무늬만 근대국가를 표방한 대한제국이 독립상태에서 일제치하보다 더 빠르게 사회가 발전할 수 있었을까? 라고 스스로들 생각해보길 유도할뿐 근대화의 노하우와 자본이 축적되어 있었나? 과연 스스로 황제를 칭한 고종과 신하, 지배세력들이 근대국가 건설에 대한 이상이나 의지나 가지고 있었을까? 일본이 아무리 자선사업을 한게 아니더라도 조선땅에다가 투하한 예산이 지금돈으로 600조원 규모임 소학교가 5000개까지 늘어났고, 평균수명은 25세에서 45세까지 늘어났음 구한말조선을 좀먹은 지배계층들이 과연 딱 두가지만 봐도 해낼 수 있었겠는지 생각해보자
@nobia-x8h3 ай бұрын
@@투니버스 식민지배가 없었다면? 이 가정에 대해 전혀 단정짓지 않았음 과연 조선왕조에서 겉무늬만 근대국가를 표방한 대한제국이 독립상태에서 일제치하보다 더 빠르게 사회가 발전할 수 있었을까? 라고 각자 스스로 생각해보길 바라는거지
@nobia-x8h3 ай бұрын
@@투니버스 근대화의 노하우와 자본이 축적되어 있었나? 과연 스스로 황제를 칭한 고종과 신하, 지배세력들이 근대국가 건설에 대한 이상이나 의지나 가지고 있었을까? 한국인들이 스스로 이루지 못했을거다 이런걸 주장하는게 아님 일제이전의 조선사회의 모습에 비춰봤을때 애초에 민족의 문제가 아니라 지배계급들의 통치능력이나 의사가 훨씬 중요했을게 분명함
@kmlee830210 ай бұрын
보여준 그림에서 Y축인 1인당 소득을 절대값으로 표시하면 매년 동일한 성장률로 성장했더라도 최근에 훨씬 더 성장한 것처럼 보입니다. 일부러 왜곡하려고 그렇게 그린 것은 아니겠지요? 연간 경제성장률로 그림을 그리거나 그게 어렵다면 소득의 로그값을 취해야 합니다.
@masonlee54102 ай бұрын
이거닷 하고 긁어온거지 뭐 크게 생각했겠음?ㅋㅋㅋ
@waitfor...30sec Жыл бұрын
진정 역사를 제대로 배워야합니다. 처맞을 시간에는 제대로 처 맞아야된다는걸,,새삼느낍니다.
@aAgglkw221Ай бұрын
12:40 생산적인 담론을 하자고 본인 입으로 말씀하시네요. 무조건적인 민족주의가 반미 반일을 만드는 것 아닙니까? 이제 국제사회에서 고립되면 공산화 밖에 답이 없습니다. 식민지 역사를 반일감정으로 성역화 시키는 것이야 말로, 국제사회 정세에 고립되는 무조건적인 반일 감정을 품게하는 교육입니다. 이거 하나만 기억하세요. 반미 반일은 중국,러시라,북한이 참 좋아하는 말입니다.
@kitafuji Жыл бұрын
좋은 영상 잘 보고 갑니다. 이전에 올라왔던 개항기 관련 심작가님 영상이 조선까들의 합리화에 악용되고 댓글 창이 그들의 자화자찬과 다수의 한국인에 대한 조롱으로 도배되는 모습을 보며 많이 안타깝다 생각했습니다. 물론 조선은 지고지선이고 일제는 절대 악이라는 이분법 구도도 문제입니다만, 제발 그들도 이번 영상을 보고 맹목적인 조선 비하 및 일제 합리화를 자제했으면 좋겠네요
@케토톡주식4 Жыл бұрын
저들 필요에 의해 개발한게 발전시킨건 아니지
@demian-rt2zr5gf2r Жыл бұрын
60년대 일본 작가가 쓴 인간의 조건 이라는 실화 바탕 소설에서 중국인들은 피해자로 일본인들은 가해자로 조선인들은 일본인들 밑에서 중국인들을 깔보는 마름으로 나오더군요. 어릴 때 읽고 충격 받았다는... 일제강점기에 대한 추억이 친일파냐, 독립운동가냐, 평범한 백성이냐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Moresteponemore Жыл бұрын
조선인은 자기들이 제국의 2인자이고 일본인하고 동등하다고 여기긴 했죠. 실제로도 내선일체 정책으로 일본인화 할려고 했으니. 후기 변절자들 주장도 독립은 힘들거 같으니 최대한 협력해서 승리의 열매를 나눠먹자였음.
@samsungelec964 Жыл бұрын
만주군이 중국인에게 마약을 팔아서 군자금을 마련하려 하는데 실제로 마약을 팔러다닌 사람은 조선인들이었다 합니다. 조선인들이 일제 시대에 조선에 살던 중국인들을 학살한 적도 있어요. 일본인의 비호하에 일어난 일이죠. 다른 나라의 역사를 봐도 흔한 일입니다.
@한강-o3g Жыл бұрын
당연히 사람마다 다르죠 그리고 일본인에 특성상 일본관련 글은 신뢰하기가 어렵습니다. 일반화 시키는 것은 잘못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일제 빌붙은 것들은 잘 살았겠지만 아닌자들은 힘들었겠죠. 일제보다 더 드러운 놈들이 빌붙은 놈들이에요. 후손까지 대대로 우리 땅에 딛지 못하게 싹을 제거해야 합니다.
@maple4801 Жыл бұрын
동남아에서도 조선인을 증오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본이 인도차이나반도를 점령하고 조선인을 관리 감독 직으로 임명했거든요. 오죽했으면 일본놈도 싫지만 조선 놈은 더 싫다고 수기에 적었겠습니까? 이런 인식은 임시정부가 외국으로부터 독립을 인정 받는데 큰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Moresteponemore Жыл бұрын
@@maple4801 싱가폴 리콴유가 자기가 처음 본 조선인이 점령한 일본군 군속이었다고 했죠.
@Randy91-l7m5 ай бұрын
어쨌거나 일본강점기때 깔아놓은 신작로와 철도시설이 해방이후 우리경제발전에 기여한 사실은 부인할수 없다
@jj-sw8yl Жыл бұрын
쉽게 단정짓지 않고 다양한 측면에서 해석해보는 것입니다 ! 그러기 위해선 쌤 책 꼭 읽어야겠네요 😊
@nowstory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사는 심용환 제작진입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드리며 alive@we-alive.com로 성함과 연락처, 수령처를 보내주세요 : )
@큰그릇-o5xАй бұрын
솔직히 말해서 우리네 일반 사람은 조선시대 사는것보다 일제시대 사는게 더 좋았다. 일본식민지배 없이 조선이란 나라가 개혁해봐야 얼마나 개혁하겠어. 지금 북한이랑 똑같겠지. 북한은 그냥 왕이 고종순종에서 김일성으로 왕조가 바뀐것밖에없어.
@mhl3298 Жыл бұрын
이런 명확한 것조차 논란의 여지가 된다는 현실이 참 답답합니다
@kks4413 Жыл бұрын
개지1랄 ㄴㄴ 조선도 만주 따먹을려고 침략했다가 개쳐발렸음 그냥 힘이 있었냐 없었냐 차이일뿐임
@이유나_들어보자 Жыл бұрын
'논란의 여지'는 있는 거고 되는 건 '논란' 그 자체임
@박정현-w1b Жыл бұрын
1945년에서 한국전쟁이 벌어진 50년까지 일본과 한국을 비교해보면 태평양 전쟁때 일본은 전투기와 항공모함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그 기술력의 백분의 일이라도 한국이 갖고있었나요? 자동차한대 만드는데 해방되고도 몇십년이 걸렸습니다. 그 말은 기술력 0 상태에서 배우면서 시작했다는 겁니다. 일본의 유산같은게 아니라는거에요. 근대화설을 주장하시려면 근대화이 될만한게 뭐가 있었는지를 말하셔야죠?
@OoOOoOooO_017 ай бұрын
@dusi-kq4qe그래서 프랑스령 인도차이나는 고무나무, 농업 빼고 성행한 산업이 뭐가있노?
@seonbi6353 Жыл бұрын
마지막 멘트에 답이 있네요! 파농의 말에 식민지배=나쁜것, 남에게 지배를 당하는 자체가 나쁜것이라는 것…
@stimp2970 Жыл бұрын
저것도 감상적이고 정치적인 수사입니다. 왜 같은 민족도 남이라는 생각을 못하시는지 ?
@박씽씽-k4t Жыл бұрын
@@stimp2970 타국이 하면 식민지배 우리안에서 하면 기득권의 통치
@mseiksby4541 Жыл бұрын
다리를 놓는게 백번 나은거지 배타고 건널거라면서 정신승리질ㅋㅋㅋ
@mseiksby4541 Жыл бұрын
탈식민주의의 근거 자체가 '민족'일텐데, 민족만큼이나 신기루에 가까운 허상이 어디있을까? 조두순도 유영철도 우리 민족이잖아. 조두순 유영철이 서울시장 하는 세상에서 사느니 동경대 출신 와타나베 신이치가 서울시장 하는 세상에서 사는게 훨씬 낫지 프란츠 파농? NL계의 대부 아님? 심용환씨 사상인증하신거로 알겠음
@sypark8176 Жыл бұрын
@@mseiksby4541 ???????
@준의환상 Жыл бұрын
개인적으로 그런 생각도 들어요. 역사를 배웠다고 해서 무조건 가해 나라를 배척하고 혐오하는게 맞을까...식민지를 당했다는 역사는 기억하고 그 부분에 대해서 일본은 비판을 받아야 합니다. 그만큼 지금 현재 상황에서 일본에게서 어떤 점을 배우고, 어떤점을 배격할지, 그러한 점도 생각해야 할 부분인거 같아요. 비단 일본 뿐만 아니라다른 국가에도 마찬가지 라고 생각해요. 그래야 우리나라가 두번 다시식민지 상태처럼 돌아가지 않을 테니까... 보통 우리나라 사회가 일본 따라간다는 말이 괜히 나오는건 아니니까...
@이병주-g3c Жыл бұрын
그냥 각건에대한 사실에 근거한 평가, 그리고 인정 우기지않고 왜곡하지않는... 하지만 지금은 정치적 이점에따른 너무오랫동안 왜곡이 지속되오고있는것 같아 안타까울따름입니다 인정이 이렇게어려운지 모르겠습니다
@2939bp Жыл бұрын
졸업은 못했지만.. 나름 역사 좋아했었고 진심이었기에 역사학과를 갔었고 또 역사왜곡에 핏대를 세우며 싸운적도 있었습니다. 현재는 역사와 관계없는 사회인으로 살면서 여러 역사컨텐츠를 접하고있는데 그럴때마다 생각한건 너무 우리역사, 우리나라 기준으로만 생각했던건 아닐까? 감정적으로만 우리가 옳다고만 생각했던건 아닐까 하고 고찰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심용환 작가님 영상들을 접하고 나선 그래도 우리민족이 아픔을 당한 것은 사실이고 지금도 그것이 이어지고 있으며 그런 객관적인 사실을 우리가 알아감과 동시에 외부에 왜곡에 맞서 당당히 맞서야함을 잊어선 안된다는 것을 다시한번 지각하게 했습니다. 이번 신간도서 정말 기대가되고 읽어볼 수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nowstory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사는 심용환 제작진입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드리며 alive@we-alive.com로 성함과 닉네임, 연락처와 수령처를 보내주세요 : )
@sundubuzzigaematnam Жыл бұрын
우리민족이 아픔을 당했다고 부터가 굉장히 가치판단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는데 역사학과 맞으신가요? 사실판단으로 점검해야 하진 않을까요?
@투니버스3 ай бұрын
@@sundubuzzigaematnam 당신의 생각은 사실판단이고 남의 생각은 가치판단인가요? 오만하네요
@시리우스-u8y Жыл бұрын
애정하는 심용환 님의 강의를 즐겨보고 있습니다. 기계적 중립을 지키려고 애쓰는 방송에 출연하는 어느 역사학자를 보면서 저게 과연 역사를 전공한 자의 올바른 태도일까 안타까웠는데 우리 심 선생은 초지일관 지금껏 하여온 대로 열심히 잘 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sugarfree97 Жыл бұрын
심용환씨의 주장도 지금 현대에 이르러서는 굉장히 낡은 사고 방식입니다. 오로지 국가 국민 민족 이러고 있거든요? 그래서 시민들의 삶은요? 그걸 말씀하셔야죠? 근대화? 근대화는 중요한게 아니다? 맞습니다. 나치 독일은 근대 국가거든요? 나치 독일이 살만한 나라일까요? 아닙니다. 우리가 대한민국을 선택하는 이유가 뭐죠? 단순히 내가 태어난 나라가 대한민국이기 떄문에? 그렇지 않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아주 낡은 사고거든요. 대한민국이 가장 자유로운 나라기 때문입니다. 만약 대한민국이 조선이나 북한처럼 자유로운 시민사회가 형성이 되지 않고 국민들이 사실상의 국가의 노예가 된다면 이 나라는 살 가치가 없는 나라가 되는 거에요. 그렇다고 해도 국가 국민 민족을 떠들껍니까? 그럼 정권 정치인의 나팔수 밖에 안 되는 겁니다. 시민 사회가 제일 중요하죠. 왜 가장 중요한 걸 먹어요? 그렇다면 일제시대의 시민사회는 어땠느냐를 조명하셔야죠. 조선보다 핍박 받았나요? 대중 민중들의 삶은 어땠냐고 묻고 있느 겁니다.
@보라돌이-z2j Жыл бұрын
진짜 제발 온 국민이 이 영상 좀 봤으면 좋겠네요 요새 별 이상한 사상들이 판을 쳐서 골치가 아픕니다
@jjin0303 Жыл бұрын
정말요! 답답하고 속터지는 영상들도 너무 많고 또 그걸 그대로 거르지도 않은채 합리적 의심없이 받아드리는게 참.. 순진한건지 뭔지. 자신의 튼튼한중심에 사실로 입증된 사료를 찾아 제대로 된 책을 읽는것만이 답인듯 합니다. 저는 심쌤처럼 알고 있는 사실을 상대방 수준에 맞게 설명하질 못하니까요. 그게 보통 능력은 아니잖아요. 전 어른들께 유튜브 다운받게 하고 일단 현재사는 심용환을 강제 구독 시키고 중간중간 확인해요. 그래도 잘 안되는게 현실이긴 합니다만.. 뭐든 억지로 하면 오히려 부작용을 야기식길수도 있고해서.. 요즘은 심쌤 책을 읽으라고 해요. 제대로 된 보기드물게 치우치지 않은 역사학자니까 믿고 읽어 보라고 권유해요. 대화하다 보면 뒷목 잡을거같을 때가 많아서요.
@내가좀돼지 Жыл бұрын
스스로 독립 못한 그 역효과 ㅎㅎ 자부심이 없어서 뭐든 스스로 하려했다 시리즈가 난무함
@zZ38PYB50guA9PUuDhAI Жыл бұрын
@@내가좀돼지 그러게요 서로 돕고 살아야 하는데
@성이름-d6u9f Жыл бұрын
@@내가좀돼지스스로 독립하지 못한게 정말 큰 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리틀보이와 팻맨께 감사드리는.......
@류영준-s9e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 그런 사람들은 봐도 보고싶은것만 봐요. 팩트를 보고싶은게 아니라 결론을 정해놓고 거기에 근거를 찾으려하니 저런 말도 안되는 주장을 펼치고 있는거죠
@이선진-h8m8 ай бұрын
식민지는 근본적으로 나쁜 것이나 그 안에서 다양한 모습을 복합적으로 보아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이 인상깊었음. 심용환님의 역사관에 100% 동의는 못하지만 균형 있고 합리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노력하는 역사가라는 생각이 든다. 다른 채널의 황씨나 설씨는 아예 역사 공부가 안된 궤변론자들인데... 나는 심용환님이나 김용삼님이나 다 그 주장과 근거에 대해 귀기을여 들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스스로 끊임없이 균형을 잡아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근거는 삭제하고 자주 거짓말하는 황씨나 설씨는 멀리해야 한다고 봄.
@present030 Жыл бұрын
쌤님 책사서 읽는중이에요 여러가지 정상적이지않은 의견에 냉철하게 반박할 말발이 안선달까...? 아무튼 누가 이런 개소리를하면 이런식으로 말하면 되겠다 하고 정리할수있게 되어있어 너무 잘 읽혀요 물론 한민당이나 김병로 같은 사람은 전 처음알게되서 근현대역사를 좀더 자세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도드네요 🤓🤓
@koreahong3445 Жыл бұрын
이 영상을 보면서 유시민 작가가 방송에서 했던 말이 생각났습니다. "질문의 답을 찾지 못하면 질문이 잘 못 되었는지를 생각하고 질문을 바꿔 보라"고 한 이야기입니다. 책 제목이 잘 못된 질문과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역설적으로 '혐오와 왜곡, 감정싸움 없이'라는 것이 불가능한 것임을 인정하는 것이 ‘한국사를 이야기하는 법’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고 감히 생각해 봅니다. 오랜 기간 역사를 연구하고 다양한 분들을 만난 경험이 있는 작가님이 책 제목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실 것이라고도 생각됩니다.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다고 하는 잘못된 질문이 답을 찾지 못하는 선에서 머무르지 않고 오히려 더 큰 싸움을 유발할 수 있기에 걱정이 됩니다. '공격과 싸움이 아닌 위로와 사랑으로 한국사를 이야기하는 법' 정도를 연구하시는 것이 지금의 책 제목보다는 더 실효성이 있을 것입니다.
@lIlIllIIlIlIlllIIlI2 ай бұрын
지금 지방 황폐화 보면 됨. 뭔가가 지어지고 있으니까 그게 발전인가?
@김민호-t4r Жыл бұрын
학폭이 나를 더 강하게 만들었다는 거와 무엇이 다릅니까? ???: 아빠가 어렸을때 힘없을때 겁나 맞았는데 이게 날 키우는 원동력이 되었어! 너도 맞아도 이게 널 강하게 해준다고 생각해! 학폭이 나쁘다고만 생각하면 안돼! ???: 아빠! 난 안 맞고 잘 배우고 살면 안되는 건가요?
@봉그리뉴 Жыл бұрын
좀 그렇게 멍청하고 단순하게 이해하지마세요. 국제정치나 역사를 학폭따위로 단순하게 치부하면 어떡함?
@KS-ci9cu Жыл бұрын
학폭 범인 = 이씨왕조
@ChunSik262 Жыл бұрын
그래도 일제강점기라는 어둠 덕분에 민주주의를 포기한 일본제국과는 달리 민주주의 강국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다고 생각함. 그걸 반증하는게 3.1운동과 대한제국이 아닌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JH-wr4gl Жыл бұрын
정말 멍청한 비유네요 세계사를 좀만 관심 있게 보면 그렇게 간단하게 비유할 문제가 아니란걸 알텐데
@박정현-w1b Жыл бұрын
1945년에서 한국전쟁이 벌어진 50년까지 일본과 한국을 비교해보면 태평양 전쟁때 일본은 전투기와 항공모함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그 기술력의 백분의 일이라도 한국이 갖고있었나요? 자동차한대 만드는데 해방되고도 몇십년이 걸렸습니다. 그 말은 기술력 0 상태에서 배우면서 시작했다는 겁니다. 일본의 유산같은게 아니라는거에요. 근대화설을 주장하시려면 근대화이 될만한게 뭐가 있었는지를 말하셔야죠?
@쭈쌤-t3k Жыл бұрын
혐오와 왜곡, 감정싸움 없이 역사얘기를 하려면 일단 심용환 작가님 책을 읽고 얘기한다...^^_
@Smile_77 Жыл бұрын
팩트팩트 하면서 그 숫자 뒤에 사회와 삶과 역사를 등한시하면 잘못된 결론으로 갈 수 밖에요.
@o대영제국o갓본o6 ай бұрын
파이브 아이즈(영국 미국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이런 국가에서 인터넷을 개발했고 군사적 목적으루 활용하다 인터넷을 전세계에 풀ㅇㅓ주었다 와이파이는 호주가 개발했음 우리는 평생 파이브아이즈 국가에게 빚을 지고 있는거다 감사하게 생각해야한다
@paradoxrussell2200 Жыл бұрын
역사를 공부하고 알면 알수록 조선역사는 쉴드 쳐주기가 힘들죠 고종이 수치 그자체 일본이 모든게 옳았다 라는건 말이안되지만 도움이 된 지대한 영향이 있던건 팩트라서 뭐라 못하고 참 복잡합니다
@hope9170 Жыл бұрын
근현대사보면 식민지될 것 같으니까 부랴부랴 근대화 추진한 것 아닌가? 그래서 난 어느정도는 도움을 줬다고 생각함. 세계정세를 보게되는 계기도 되었고
@teddybear-g4k Жыл бұрын
[식민지배는 무조건 나쁘다]는 것에는 동의하기 힘드네요. 한반도의 경우, 유구한 역사가 있고, 이미 민족의식이 있는 상태에서 식민화가 되었으니 대부분은 식민지배를 안 좋게 생각하지만, 대만의 경우는 식민지배를 고맙게 생각합니다. 실제로 대만의 근대화에 일본의 식민지배가 큰 영향을 미쳤고요.
@ordinary3652 Жыл бұрын
탈식민지를 미국과 세계유엔연합국이 해낸 결실물인데 식민주의를 찬양하는건 제국주의를 찬양하는것과 같죠. 중국이 티베트 지배하며 똑같은 소리 하는건 아십니까? 티베트 경제발전되고 삶의 질이 좋아졌다고, 그럼 중국의 티베트 지배는 착한 지배 인가요?
@메롱뀨-m7h Жыл бұрын
제주도도 고려에 병합됐는데 나쁜건가요?
@누구게요그러게요6 ай бұрын
무능하고 멍청한 조선이 망했으니 식민지배가 차라리 낫긴 함
@seowonwoo6123 ай бұрын
소위 '근대화'는 시행 주체와 수혜 받는 주체가 동일해야 합니다. 일제가 조선과 병합후 법과제도 정비, 인프라 확충, 의료 과학기술 발전 을 도모한것은 맞으나 결국 식민지 수탈 경제 체제를 위한 준비단계에 불과 합니다. 한마디로 조선을 근대국가로의 발전으로 이끈것이 아니라 착취와 수탈을 위한 초석을 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식민지 체제만도 못한 전근대사회의 조선은 말그대로 노답국가라고 보시면 됩니다.
@seowonwoo6123 ай бұрын
@user-qm1el1zp6c 착취라는게 단지 물건만 있는게 아니죠? 강제 징용, 위안부 인적 자원만 해도 얼마나 많은 수탈을 했는데요. 이걸 투자라고 보면 안됩니다.
@손종규의일본어日本語3 ай бұрын
@@seowonwoo612 한국도 제국주의를 했어야 했는데 …. 그랬으면 우리가 피해를 안 당했고 시간이 지난후에 한국이 사과하는 모습을 본다면 일본도 사과하지 않았을까?
시행주체랑 수혜객체가 다르면 근대화가 안되다는 게 말아 됨? 그냥 객관적으로 봣을때 근대적인 가치와 발전이 이뤄진거면된거지. 착취하면 인구 절반이 노비였던 조선왕조가 더심합니다. 착취를 하려고 해도 말이 통해야 착취를 하지 인권 자유 헌법 권리 모두다 일본인이 가져온겁니다. 근대적 가치를 깨닫게 된게 일본과 교류를 하면서 생긴거에요. 수탈하고 근대화는 별개입니다. 하나만 선택할 필요도 없어요
@오서준-k7c Жыл бұрын
4:50 그래서 북한은 남겨진 시설기반으로 6-70년대까지도 부를 어느정도 유지했었음.
@francissong51302 ай бұрын
'행복하게 잘 살고있던 나라를 왜 침략해서 식민화 했지' 에 초점을 맞추면 모든 쟁점이 해결되지요~
@하비언스 Жыл бұрын
지금도 북쪽에는 조선이 있음 ㅎㅎ 신분제도 그대로고 왕도 있음 ㅋㅋ 거기보면 조선은 아닌거 같음
일본은 나뿐일만 했다..그것이 우리 역사학자가 지켜야될 사명이다..잘하고있다 일본은 나빠야 우리 민족 정기가산다
@누구게요그러게요6 ай бұрын
다시 말해 무지성 반일한다는거네요
@daesungkim9010 Жыл бұрын
나는 심용환씨가 용기있는 사람으로 인식했고 역사에서 좌우를 고면하지 않는 사람으로 알았는데... 그도 역시 시대에 편승해 가고 욕 안 먹고 살려고 하는 사람이었다는 걸 이 영상으로 알게되었네요 물론 이해 안 가는 것도 아닙니다. 우리가 노동을 개혁하자고 시위를 할 수 있지만 성인이 야동을 보게 해 달라고 시위할 수 없듯이 당연한 권리를 도덕적 규범과 시류에 의해 강제침묵당할 수 밖에 없듯이 말이죠 먼저 신분제가 없어진 것이 해방 후라고 했는데 그건 틀렸다 라고 말하고 싶네요 노비에게는 이름조차 없던 당시에 총독부에서 모든 사람에게 성씨와 함께 이름을 짓게 했습니다. 물론 심용환씨는 일제의 악덕하고 잔인하고 포악스럽게 노동력을 착취하기 위해 사람을 등록하려고 한 행위라고 말하겠지만 말이죠 이름이 갖는 힘은 대단합니다. 개똥이 말뚝이 오월이 향단이 같이 성씨도 없는 단순명사를 그 사람만의 고유대명사로 만들어주고 더불어 인권이라는 개념도 함께 주는 것이기에 관노비 전부도 아닌 필요한 부분만 해방하고 신분제 사회를 이루려고 했다라는 주장은.... 그리고 인구문제도 그렇습니다. 사람의 평균수명이 길어진 것은 의학의 발달도 무시 못 하지만 그것 때문이라고 말 할 수 없는 것이 19세기까지 유럽에서 병원에가서 낫는 환자보다 죽는 사망자 수가 더 많았던 것이 인류의 역사로 배웠습니다. 조선인들의 수명이 늘어난 가장 큰 원인은 상하수도가 만들어지기 시작하면서 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서양사에도 나와있고 정설이라고 할 수 있는 팩트입니다. 당시 식민 전 조선을 여행한 영국인 여행가의 기록을 보면 대로변에도 똥과 오줌을 쉽게 볼 수 있고 홍수가 나면 떠다니는 걸 보았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일제를 찬양한 듯 한 글을 쓰는 저도 역시 한국인이고 일본을 넘어 아시아를 대표하는 나라가 되길 원하는 사람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과거 우리의 선조들이 잘못한 것을 쉴드쳐주지 않고 통렬히 반성하고 두번 다시 같은 잘못과 실수를 저지르지 않게 잘못 한 것을 소리 내 주는 것이 심용환씨가 해야 할 일이 아닌가 싶습니다. 심용환씨의 이런 영상을 보면 마치 중국이 조선족에게 잘못된 역사교육과 세뇌를 시켜 현재 우리 사회에 사는 조선족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정현-w1b Жыл бұрын
백정에게 한 대우, 부라쿠민 대우보고 오십시오. 노비는 갑오개혁때 폐지했습니다.
@javaxerjack Жыл бұрын
함정 : 농업 국가였던 조선의 총 성장율이 2%수준. 몇년전까자 공업국가인 한국의 성장율이 더 높았음.
@yjkim9429 Жыл бұрын
채널 개설 초창기 지인에게 추천 받은 이후부터 계속 잘 보고 있습니다. 건강한 내용에 감사드립니다. 이벤트 참여하면서 상대방이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일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진보와 보수는 방법의 차이일뿐 더 나은 세상을 만들려는 목적은 동일하니까요. 그 목적의식에 상호 동의가 없어서 그저 상대방을 무너뜨리려는 공격적 태도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지금 한국 정치, 종교, 사회 각 영역에서 진보와 보수가 제대로 존재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
@nowstory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사는 심용환 제작진입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드리며 alive@we-alive.com로 성함과 닉네임, 연락처와 수령처를 보내주세요 : )
@주기장-x2f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NICKNAME-ig9vh Жыл бұрын
역사를 프레임으로 보는것만큼 바보같은짓이 없지
@가이아-o7f7 ай бұрын
식민지 근대화론이 어처구니없는 미친 소리인 이유.. 제국주의 시대에 식민지가 된 수많은 나라들은 그럼 다들 식민제국 덕분에 잘 살고 있어야 한다는 소리인데..말이 되냐. 애초에 식민지를 만드는 이유가 자원, 식량, 노동력 수탈과 시장확보 때문인데 근대화를 통해 발전했다는 황당무개한 논리가 어떻게 나올 수 있는거디?
@갤안2 ай бұрын
근대적 가치와 근대 인프라가 한반도에 도입되어 근대적 교육을 받은 조선인이 등장햇느면 그게 근대화가 아님? 수탈하곤 별개로 근대화란 단어 선택에는 문제가 없어요
@kimchi_taco Жыл бұрын
영상에서 통계를 정확히 말하지 않는데요, 위키에 있는 통계를 보면, 1910년 부터 1940년 까지 통계는 계속 좋아집니다. en.wikipedia.org/wiki/Korea_under_Japanese_rule 공교육 진학률: 1910: 2%, 1920: 5%, 1930: 17%, 1940: 40% 농업 생산성: 1910: 200, 1920: 1000, 1930: 700, 1940: 2000 경공업 비중: 1910: 5%, 1920: 13%, 1930: 25%, 1940 43% 인구: 1910: 1.3천만, 1920: 1.7천만, 1930: 2천만, 1940: 2.4천만 철도 길이: 1910: 0, 1920: 2000km, 1930: 4000km, 1940: 6000km
@이동연-c6d Жыл бұрын
그거야 문서상 좋게 나온거지
@mseiksby4541 Жыл бұрын
으따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있당께?ㅋㅋㅋㅋ
@ordinary3652 Жыл бұрын
해방후 네이산보고에 따르면 국민소득 67달러에 국민 대부분 농민. 그것도 50%가 소작농이었다고 나옵니다. 여전히 한반도,조선인은 가난했다는거죠. 그리고 그런식의 통계 주장은 중국이 티베트 지배하며 주장하는것과 똑같습니다. 중국도 티베트지배에 대해 인구가 늘어났다, 도로 철도가 전부 깔렸다, 교육수준이 좋아지고 삶의 질이 좋아졌다. 라고 주장합니다. 그럼 우리는 중국의 티베트 지배를 지지해야 하나요? 타국가를 지배하는건 그 자체 나쁜것 입니다.
@deltayankeeecho87933 ай бұрын
@@ordinary3652아니 티베트 지지가 왜 나옵니까? 긍정적인 측면도 있고 부정적인 측면도 있고 당사자들이 자주적으로 결정할 문제에 왜 지지고 나발이고 비약이신지
@Grtd965 Жыл бұрын
대학에서 몇년배우고 국내관련서적 몇권읽었다고 깝죽되는 세상. 이런 인간들이 제일 위험하다. 사실관계 파악과 사회과학 연구 방법론부터 다시 공부해라.
@광개토대왕-k1h Жыл бұрын
당시 일본은 세계 5위안에드는 강대국이었고 우리나라는 최후진국이어서 수준차이가 컸음. 현재 우리나라가 아프리카최후진국을 식민지배한다면 인프라투자도 하고 발전하는 계기가 만들어질수 있는것임.
@ff50-f4c3 ай бұрын
자신의 악한 행동을 어떻게든 선으로 포장하고자 하는 것을 자기합리화라고 하죠 합리화를 통해 도덕적, 배상적 책임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일본은 전범 세력의 자손들이 통치하는 나라이니 이미 쭉 그렇게 하고 있고, 앞으로도 별로 바뀔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의 후손인 대한민국 국민이 이런 주장이 펼쳐지는 것은 해괴한 일입니다. 저도 예전에는 그렇게 생각했으나 이제는 그렇지 않습니다. 생각해보면 단순한 문제입니다. 저들이 정상적인 피해자의 후손이라면 왜 스스로 자기합리화를 하겠습니까? 겉으로 우리나라 국적을 가졌더라도 실제로는 가해자의 편에 서서 함께 백성을 수탈하며 사리사욕을 채웠던 친일파들, 그들의 후손들이야말로 우리나라에서 이런 주장을 해야 되는 대표적인 인간들입니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조상들의 죄를 가리고 자신의 기득권이 정당하다 주장할 수 있을 것 아닙니까. 이런 인간들이 현재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는 것이 어떤 신호인지는 불을 보듯 뻔하다고 생각되네요.
@ff50-f4c3 ай бұрын
@dusi-kq4qe 식민사관 옹호하는 게 객관적? 이성적? 이라니 정말 웃기는군. 객관과 이성의 뜻은 알고 말하는건가? 일본이 우리나라를 식민지배했고, 태평양전쟁을 일으키며 마지막까지 지독하게 수탈한게 세계에서도 인정하는 객관적 사실이지. 네 뇌피셜로 추측하는게 역사적 진실이 아님. 영상에도 말했듯 일본이 우리나라에 세운 대부분의 산업기반은 일제의 수탈과 한국전쟁으로 잿더미가 되었고, 그나마 있던 것도 전쟁한다고 세운 거라 북한에 지어져 있어 북한으로 넘어갔는데 무슨 근대화를 시켜줬니 어쩌구하고 있나. 일제에서 해방된지 약 70여년 만에 선진국이 된게 우리나라인데, 왜 일제강점 40년 동안 그 모양으로 남아있었는지 제발 생각 좀 해봐라. 그 기간에도 발전했으면 일본은 진작 뛰어넘었다. 정말 백번 양보해서 근대화의 맛을 보여줬다고 하더라도 당시 한국인은 당연하게도 고위 관료로 진출할 수도 없었고, 나라를 발전시킬 수 있는 과학 분야를 포함한 고등교육을 막은 것도 일본이다. 알면 알수록 일본은 지독할 정도로 자국 중심주의로 우리를 철저히 이용했는데, 정작 수탈 당한 나라 후손은 얼이 빠져서 되는 않는 일본 변호를 하고 있네
@로마불 Жыл бұрын
집에 도둑이 들었는데, 도둑이 뒤진 덕분에 있는지도 몰랐던 비상금을 찾게되서 다행이라느니 켜져 있던 불을 도둑이 껐으니 우리 가정을 근대화시켜줬다느니 하는 것 같아 참 안타깝습니다.
@잭팟-l3v Жыл бұрын
애초에 도둑이 못들어오게 문단속을 철저히 해야되는게 당연한거 아님?? 당시 조선은 문단속은 커녕 오히려 도둑을 자기 스스로 불러들인 상황이었지 도둑을 자기집으로 불러들이고서는 이제와서 도둑놈에게 왜 우리집 도둑질하냐고 따지고 사과를 요구하는게 더 이상한거 아님?? 도둑을 불러들인 당시의 상황과 역사를 스스로 반성하고 다신 그런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는게 제대로된 역사인식 아님??
@Sputnik_tebe Жыл бұрын
@@잭팟-l3v 너같은 놈들 때문에 지금 저기 나와서 설명하시는 거잖아. ㅉ
@잭팟-l3v Жыл бұрын
@@Sputnik_tebe 내말이 틀린게 있냐!! 스스로 문단속도 못하면서 도둑(외세)을 왜 끌어들이냐고!!! 그래놓고 수탈이다뭐다 징징되는게 더 한심한거다!!!
@설하윤-u6p Жыл бұрын
이런댓글 싸는놈들을 위한 영상인데도 굳이 똥글싸서 투기장여는 목적이 뭐야?
@로마불 Жыл бұрын
@@잭팟-l3v 그래봤자 도둑이 나쁜짓한 건 명백한 사실이죠. 그 뻔한 사실을, 우리가 자기단속을 못했으니 '징징대는 한심한거다'라고만 치부하시네요. 우리가 문단속 제대로 못했다고 도둑이 도둑질을 해도 되는 건 아니니까요. 우리가 가정을 잘못 꾸린 우리 잘못을 먼저 명시하면서, 도둑은 우리가 '불러들였다'고 단정짓고 그러므로 도둑의 잘못을 따지는 게 '이상하다'라고까지 물타기하네요. 당신의 그 마음 속 의도가 정말 우리가 반성할 부분을 잊지 말자는 순수한 의도인지는 당신 자신만이 알겠지만, 그렇게 동의하기에는 조금 어려운 전개네요.
@손종규의일본어日本語3 ай бұрын
한국도 제국주의를 했어야 했는데 …. 그랬으면 우리가 피해를 안 당했고 시간이 지난후에 한국이 사과하는 모습을 본다면 일본도 사과하지 않았을까?
@qkfmypffisk30923 ай бұрын
애초에 사람을 죽였잖아. 민비나 동학운동 한 사람들, 남한대토벌작전도 있었고, 안중근, 유관순 열사 등등. 그런데 왜 왜곡을 해가며 정당화시켜?
@qkfmypffisk30923 ай бұрын
일본군과 교전을 했는데? 일본이 그 당시 조선 조정보단 나았다 이말하고 싶은거임?
@ukko5003 ай бұрын
민비는 죽었을 때 국민들이 박수쳤을겁니다... 일제급으로 국민들 수탈하던 사람이라
@qkfmypffisk30923 ай бұрын
@@ukko500 근데 그것도 강점기 합리화로 변질될 가능성도 있죠.
@qkfmypffisk30923 ай бұрын
@dusi-kq4qe 넌 그냥 일본으로 가라... 조선이 청군한테 요청해서 청군은 동학 활동지 인근인 아산만으로 상륙했는데, 텐진조약으로 자동 개입한 일본군은 엉뚱하게 인천항으로 상륙했다. 어떻게든 침략하려고. 침략 안했으면 독립운동 안했지. 넌 그냥 알려고도 하지 말고 일본으로 가.
@황미르-s2o4 ай бұрын
교수님 말씀 늘 공감해요😊
@spinoffnote Жыл бұрын
제가 댓글 싸움할 때 쓰던 논리가 "박정희 때랑 일제시대랑 비교해봐라. 박정희때 훨씬 더 성장했잖냐. 왜 일본이 아니었다면 성장을 못하고 물질적 풍요를 못누렸을거라고 하냐"였는데 똑같은 생각을 여기서 보게될 줄은 몰랐군요. 최근 오팔육들 욕먹는거 보면 좌파쪽에서 스스로 "불의에 저항하는 정의로운 약자"라는 자기최면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은 것이 이제는 잘 알려진 것같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경우로 우파쪽에 식민지사관에 사로잡힌 사람들 보면 "감정에 사로잡히지 않고 '못난 우리자신'이라는 진실을 받아들이는 지성인"이라는 자기최면에 빠져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건 잘 알려져있지 않은 것같습니다. 좌파들의 '정의로운 자' 프레임이나, 우파의 '진실된 지성인' 프레임이나 전부 다 "세상이 모두 속고 있는데 깨어있는 잘난 나"라는 선민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좌우를 불문하고 가장 지독하게 현혹된 자들이 즐겨쓰는 말이 "깨어있다"라는 말인 탓에 본뜻으로는 긍정적인 의미인 "깨어있다"라는 그 말이 이제는 정말 혐오스럽군요.
@spinoffnote Жыл бұрын
@@형준이-c6e 아 그 밑거름설 말할려고 하시는구나. 일본이 한국이 발전하기위한 밑거름을 다 마련해 준거다 라는 그 설 말이죠? 그럼 전후 한국과 일본을 비교해보면 되잖습니까? 1945년에서 한국전쟁이 벌어진 50년까지 일본과 한국을 비교해보라구요. 태평양 전쟁때 일본은 전투기와 항공모함을 만들었어요. 그런데 그 기술력의 백분의 일이라도 한국이 갖고 있었나요? 자동차 한대 만드는데 해방되고도 몇십년이 걸렸습니다. 그 말은 기술력 0 상태에서 배우면서 시작했다는겁니다. 일본의 유산같은게 아니라는거에요. 밑거름설을 주장하시려면 밑거름이 될만한게 뭐가 있었는지를 말하셔야죠? 산업인프라도 없고 기술자도 없고 뭐가 밑거름이죠?
@spinoffnote Жыл бұрын
@@형준이-c6e 지금 당신의 말이 인식을 잘 보여주는겁니다. 일본이 아니었으면 교육도 안 시키고 과학문명도 안 받아들이고 사회제도 그대로고 말그대로 조선시대 그대로 였을거라고 생각하는거 아닙니까? 그래놓고 일제시대 우리가 발전한 것과 해방후 독자적으로 발전한 것을 비교해보면 독자적으로 움직일때 휠씬 발전했다고 하면 해방 후 발전은 일제가 밑거름을 깔아줬기 때문이래. 일제가 무슨 밑거름을 깔아줬냐고 물으면 또 다시 조선시대랑 비교함. 무슨 도돌이표입니까? 문명이 전파되는 것은 물컵에 잉크를 떨어뜨리는것과 같아요. 자연스럽게 퍼지게 되어있어요. 일본이 아니었어도 한국은 근대화를 이룩하게 되어있어요. 애초에 일본의 근대화도 서양에서 배워 온거지 산업화가 일본에서 생겨난겁니까? 해방후 우리는 기술도 자본도 인프라도 없는 상태에서 산업화와 민주화를 일구어냈어요. 이로 미루어보면 일본이 없이 36년을 보냈어도 우리는 근대화를 해냈을거라고 자연스레 추정할 수 있는겁니다. 오히려 더 잘해냈을겁니다. 박정희가 미국의 경공업 위주로 경제발전시키라는 압력을 물리치고 중공업 위주로 산업을 육성했죠. 우리가 미국의 식민지였다면 얄짤없이 경공업 위주로 산업을 육성시켰고 지금의 발전은 이루지 못 했을겁니다. 이를 대입해보면 일본이 던져주는건만 먹어야하는 식민지에 비해 나라가 독립된 상태였다면 우리에게 필요한걸 찾아서 먹었을거라는걸 알수있죠. 이는 무려 36년간이나 같은 정부의 통치를 받았음에도 일본은 항모와 전투기를 생산하고 우리는 자전거 한대 제대로 못만들었다는데서 드러납니다. 36년 세월에 비해 기술격차가 너무 하잖아요. 우리가 남태평양이나 아마존같은 오지에 있는 나라도 아니고 세계문명에 가깝게 접근해 있는 나라인데 근대화가 전파되는건 필연이죠. 님은 혹시 우리나라가 이런 자연스러움에 거슬러 근대화 이전 사회에 계속 머물러있었을거라는 근거가 있습니까?
@ozmaofoz3708 Жыл бұрын
@@spinoffnote 👍👏👏👏
@seomelong6 ай бұрын
여기서마저 좌파니 정의로움에 자기최면 되어있다느니, 해야하는 겁니까?
@이태헌-i7n5 ай бұрын
우리는 영원히 깨어있을 수가 없습니다. '깨어있다'는 건 실현 불가능한 표현입니다.
@황미르-s2o4 ай бұрын
혹시 사피엔스 스튜디오에서 강의해주셨던 민주주주의 역사강의(50~80 민주주의 강의해서 인권유린 했던 사건)알려주신 강의처럼 그런강의를 해외에서 해보거나 책을 내보셔도 좋을꺼같아요 외국분들이 K한류 KPOP이나 이런것도 좋지만 민주주의 발전이 어떻게이루어져있고 어떤 사건이있었으며 아 이런 민주주의 노력과 희생덕에 21세기 한국과 kpop이 있을수있구나 라는걸 아는게 그게 제 생각에는 외국인분들에게 알려줄수있는 진정한 한류가 아닐까해요 교수님 늘 응원해요😊
@SJayLee Жыл бұрын
식민지 근대화론은 히틀러의 집권이 유럽 공업생산량의 비약적인 증대와 기술의 발전을 가져온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거나, 인도차이나 반도 자동차 보급률의 폴 포츠 집권 전후 비교를 통해 제노사이드가 개개인 삶의 질 향상을 가져온 측면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구한말 조정의 무능함과 별개로 평가해야 하는데 상대적 개선에 방점을 찍고 판단하니 그런 주장들이 나올 수 밖에요.
@미공개파일-j6z Жыл бұрын
굉장히 좋은 말씀입니다. 그런데 역사이야기가 굉장히 민감한 주제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혐오와 왜곡 감정싸움이 빠지기 쉽지않죠. 특히나 요즘은 대혐오의 시대이니.. 그래서 더더욱 비난이 아닌 비판 조롱이 아닌 설명으로 토론하는일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 응원합니당~
@eeulk.2629 Жыл бұрын
노예제도나 노비제도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흑인 노예들 중 주인이 좋으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많았습니다. 어떤 제도를 개인적 경험에 따라 개인이 좋다 나쁘다 판단할 수 있지만, 그 제도 자체가 나쁜 건 나쁜 겁니다. 식민지도 마찬가지예요. 개인적으로 좋다 나쁘다의 경험은 그리 중요하지 않아요. 그런 걸 통치에 이용하니까요. 핵심은 이러저러한 경험과 상관 없이 식민 지배 자체가 나쁜 겁니다. 악이라고요.
@stimp2970 Жыл бұрын
시대에 따라 다른 상대적인 가치입니다. 그 가치가 가지는 중요도는 시대에 따라 어마어마하게 달라집니다.
@손영호-k6o Жыл бұрын
광개토대왕 북진정책이런거는 전쟁을 잘한 민족 활을 잘쏘는민족이라면서 자랑스러워하면서 나라가 부패하고 도태되서 자연스레 다른나라에 먹힌거는 도적적 윤리가 어쩌니 이중적이잖아요 어짜피 우리는 조선사람이아니고 대한민국 사람이잖아요 부끄러운과거를 왜자꾸 우리입으로 떠벌리는지 이해가안됩니다 아직까지도 계집처럼 100년전에 일본한테 맞은걸로 아직도 징징대고 있냐구요 힘이없어서 그때는 맞았지만 지금은 우리도 힘쌔져서 할만하잖아요? 그럴수록 쳐맞은얘기는 안하는게 낫지않을까요
@별빛나그네-c3u Жыл бұрын
대만은 일본 식민지된게 전혀나쁘다 생각안하죠 일본 없었으면 서울에 중국인들이 더많았겠지
@Luia_Lee9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아는 것이 많아지면 때로 정리해야되는 부분이 있는데 덕분에 많이 도움됐어요 :)
@анархист-г2ц Жыл бұрын
자기가 필요해서 강제로 데려다가 온갓 인프라 다 설치하고 필요한 비용도 다 털어서 했는데 도대체 뭘 고마워해야 되냐
@까고보니진주나옴 Жыл бұрын
그 투자해줘서 조선에 그인프라 설치하려면 조선이 줘 쨔도 안나올걸 본토에서 끌어다쓴예산이 얼만데 근데결국 그게 투자란거
@wholot Жыл бұрын
@@까고보니진주나옴조선총독부 세입세출표 보세요. 예를들어 철도 건설에 쓰인 비용은 30년대 중반쯤 다 회수 됩니다.
@갤안2 ай бұрын
고마워할 필요는 없는데 덕을 보긴햇지. 개인단위로 피해본건있어도 민족단위로 뭐라 손실이 뭐 있긴한가 싶다. 위안부로 끌려 간사람 따로 있고 나라팔아서 잘살고 잇는 고종 후손도 있거든
@poetgwak2 ай бұрын
고마워해야한다는 사람 한명도 없음.
@poetgwak2 ай бұрын
@@갤안이게맞지
@ssk8152 Жыл бұрын
개발이라 하시는 분들은 제가 겁나 구타해드리면 아마 맷집이 길러지실텐데 한번 맞아보실래요?
@hp0635 Жыл бұрын
성장지표에 관해서는 이건 말도 안되는 반박임. 전근대 행정에서 근대 행정으로 넘어오면서 인구가 성장했다? 근대 행정이 전근대와 다른건 그 자체로 이미 15퍼센트 이내의 정확도를 보장한다는거임. 근대 행정이 한번 시작되면 그 이후부터는 호구수에 잡히지 않았던 인구가 새로이 파악됨으로써 늘어나는 인구는 이미 거의 없음. 이 효과는 최초 단 한번에 한해 벌어지는 일임. 경제지표는 조금씩 성장하다가 확 꺾인다고? 그때 나온 그래프를 봐 한국이 세계경제 순위권에 진입하는 시기까지 다 긁어와놓고 앞부분을 조명하면 당연히 조금 성장한것처럼 보이지. 자본주의 체제니까 당연히 성장하는거다? 그래 그게 핵심 주장이라고 조선이 스스로 자본주의로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가 일본이 자본주의 체제를 강제로 세웠으니 근대화다 라고 하는거라니까 의료기술의 발달이 있다 이것도 맞는 얘기긴 하지만, 의료기술의 발달이 그냥 사람들을 살려주지 않음. 지금 백날 의료기술 발달해봤자 적십자나 국경없는의사회 없으면 아프리카 빈국들 약 먹고 치료받을 수 있음? 못함. 근대의 약은 근대의 인프라와 행정망이 베이스로 필요함. 일본 입장에서 조선 침략을 어떻게 보는지 알아보려고 한적조차 없는 내가 이렇게 허점을 많이 찾을 수 있으면 이건 그냥 길 지나가는 일본인 아무한테나 물어봐도 한마디로 논파하겠다.
@메롱뀨-m7h Жыл бұрын
동의합니다. 그냥 봉건시대가 무너지고 자본주의 시스템이 들어오면서 얻는 이득이 있었다고 말하면 되는데 강사분은 엄청 감정적으로만 설득하시네요
@kimruben149111 ай бұрын
저도 동의.. 마치 이성적이고 객관적인 설명을 하시는 척 하시는데 보는 내내 저것도 억지인데... 라는 생각이 듦. 물론 일제 식민지배가 필요했다거나 잘 했다는 얘긴 아님. 다만 인정할 건 인정하고 좀 갔으면.
@jambread8489 ай бұрын
@@kimruben1491 인정할 걸 인정하면 조선이 바보 멍청이 상등신이었다는 걸 인정해야 하거든요. 민조크 민조크들은 그걸 인정하기 싫어해요.
@너도그렇다-v1o Жыл бұрын
왜 이 영상에는 그 ㅇㅂ 및 극우들이 댓글을 안달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예전 고등학교 때 저렇게 식민주의사관에서 말하는 친구랑 토론한적이 있었는데 그때도 식민지가 나쁜것이기 때문에 나쁘다라고 백번도 더 얘기했는데 항상 일부분만 떼어내서 그게 전부인냥 주장하고 본인이 막히면 "그럼 이부분은 일본때문에 발전한건 맞지? 이부분은 일본덕인거 인정하지?" 이런식으로 말했었는데 ㅋㅋㅋ
@hp0635 Жыл бұрын
니 댓글 위아래로 널렸는데
@seomelong6 ай бұрын
넘쳐나는 수준을 넘어 감히 클릭하기 꺼려질 정도인데 님은 운이 좋으셨나봐요 이것들을 못봤다니
@다덤벼-h1v Жыл бұрын
권위에 기대어 남이 바로보라는 역사를 맹목적으로만 바라보지않고 역사가 우리에게 줄 수 있는 교훈을 찾아가는 스스로를 바라보며 이야기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nowstory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사는 심용환 제작진입니다^^ 이벤트 참여 감사드리며 alive@we-alive.com로 성함과 닉네임, 연락처와 수령처를 보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