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너무 원했던 그런 컨텐츠가 다시 올라왔네요...ㅠㅠ 지속적인 시리즈로 이어지길 정말 간절히 바래봅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물론 이 시리즈는 계속 이어질겁니다. 이 시리즈를 준비하기 위해서 2달동안 열심히 준비했으니까요!
@InManiYlem2 ай бұрын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시청했네요. 언제나 퀄리티 높은 영상 감사합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오랜만에 쓰는거라 여러번 수정하면서 고민을 좀 했는데, 재밌게 봐주셨다니 다행이네요.
@cokebear_re2 ай бұрын
옛날에 쿠타라기 켄 관련 글을 보다가 "성격이 독불장군 같았으며 일본의 샐러리맨과는 거리가 멀었다"라는 글귀를 보고 "와 그럼 쿠타라기 상사랑은 엄청 부딪혔겠네. 아니면 상사가 마음이 넓었겠구나"라고 잠깐 생각했던 기억이 나네요. 확실히 게임업계에도 미쳐 밝혀지지않은 많은 인물들이 있다는걸 새삼 깨닫게되었습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ㅎ
@rattel2 ай бұрын
마루야마의 경우 쿠타라기를 꽤 너그럽게 봐주기도 했고, 쿠타라기가 영상 내에서 말한 것 처럼 "그럴거면 그만두세요"라고 할 때 마다 "그래? 그럼 그만둬야지."라고 응수해서 금방 쿠타라기가 사과하고 그랬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마루야마가 없으면 자기가 직접적으로 공격받게 될거라는걸 당시의 쿠타라기도 알았기 때문이었죠. 물론 마루야마가 소니 그룹을 퇴사하고 쿠타라기가 SCE를 지배할 무렵부터는 자기에게 큰소리를 칠 사람이 없어서 그때부터는 눈치를 보지 않았고요. 그 결과가... PS3였습니다.
@jonghwa992 ай бұрын
정말 재미있는 내용이었어요... 회사생활을 하고 있어서, 이야기들이, 귀에 쏙쏙 들어오네요..
@rattel2 ай бұрын
말씀하신대로 직장생활을 하고있으면 의외로 많이 보는(...) 광경이기도 하죠. 물론 저렇게 드라마틱하게 굴러가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요.
@TV-pn5ni2 ай бұрын
여전히 의문이다 왜 구독자가 2만밖에 안되는지가...
@rattel2 ай бұрын
워낙 옛날 이야기이고, 좀 자극적인 이야기를 피하다보니 그런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제는 자극적인 이야기도 다룰 수 있게 되었죠. 실제 다음 이야기는 조금 자극적인 이슈가 될 수도 있습니다.
@online02272 ай бұрын
동감. 90년대 초반 재믹스 때부터 게임해왔는데 이 채널에서 게임에 대해 다루는 내용 및 깊이 수준이 딴 왠만한 채널보다 훨높은게 느껴지는데 껄껄 아마 오래된 게임들에 다루므로 나이들은 느낌에 공감을 못얻거나, 그게 아니면 한국채널이다보니 한국겜에 대한 내용이 적은것때문일까 라고 생각. 근데 어찌되었든 비디오 게임의 전체적인 역사를 두고 볼때엔 이 채널이 말하는 순서와 사실부터 듣는게 맞다고 생각.
@박선교-k9n2 ай бұрын
진심 컨텐츠들의 깊이가 다 되게 깊은데도 아쉬운 수의 구독자십니다 ㅠ 진짜 좋은 영상들인데
@InManiYlem2 ай бұрын
높은 퀄리티의 영상이 계속 올라오는데 저도 구독자 적은 게 많이 아쉽네요. 그런데 한편으로 [라텔의 이상한 게임공략소]와 다루는 주제는 조금 다르지만 비슷한 시기의 문화를 다루는 다른 유튜버 분들 봐도 2~4만 정도인 걸 보면 아무래도 국내에서 이런 주제에 관해서 소비하는 유저가 적은 듯 싶네요. 인구가 좀 더 많았으면 좋았을 텐데 많이 아쉽네요.
@KOJE_YONSHIKI2 ай бұрын
이 체널의 가치를 모르는거죠
@염세주의자-n5u2 ай бұрын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게임기의 역사보고 인물별로 정렬해도 괜찮을것 같은데 이렇게 올려쥬시네요
@rattel2 ай бұрын
소중한 후원 감사합니다! 사실 소니에는 이런 부류의 사람이 정말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엘리트 출신들이 많아서 다들 '한 성격'하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거든요. 그런 사람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는건 정말 쉬운 일이 아니죠. 그리고 이어질 이야기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제 인물 뿐만 아니라 훨씬 더 넓은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하게 될 예정입니다.
@neonartsable2 ай бұрын
주말인데 이런 행복까지 그저 고맙습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앞으로도 주 1회 정도는 연재 가능하도록 노력해볼 생각입니다.
@paul-paul-paul-c7uАй бұрын
새로 시작하는 게임IN 시리즈도 열심히 보겠습니다. 진짜 최고의 게임채널 ㅠㅠㅠ 너무 재밌고 너무 유익하고 깊이가 정말 남다르심
@rattelАй бұрын
그냥 열심히 자료를 찾아서 정리하는거죠. 부지런하게 돌아다니는게 제 특기입니다.
@ksb9382 ай бұрын
다루시는 내용의 퀄리티가 다릅니다. 왕년에 기자생활을 하셨나 싶을정도로 내용의 서사나 풀어내는 과정이 너무 좋습니다. 개인적인 욕심이라면… 이런 소재로 더 연재해주셨으면 합니다. 응원합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사실 카테고리를 변경하고 코너를 개편한건 게임기의 역사라는 작은 범위보다 좀 더 크고 넓은 범위의 소재들을 다루고싶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아마 이 카테고리는 계속해서 연재될거라 생각합니다.
@sjlee51522 ай бұрын
마지막은 마치 마루야마씨가 콘코드를 보면 무슨 생각을 할까 하는 듯한 화면전환이군요 ㅋㅋㅋ
@rattel2 ай бұрын
사실 이건 다음 이야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mrseo9452 ай бұрын
훗날 쿠타라기 켄이 플레이스테이션을 모리타의 앞에서도 시연을 하였는데, 이를 지켜본 모리타는 자신이 그토록 기다려왔던 종류의 제품이라며 쿠타라기에게 칭찬을 아끼지 않으면서도 '플레이스테이션'이라는 네이밍이 본인의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이유로 이를 바꿀 것을 지시하였는데 당시의 미팅이후 얼마 안 되어 모리타가 뇌출혈로 쓰러지고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면서 없는 일로 되었는데 만약 안 쓰러졌다면 플레이스테션은 다른 이름으로 나왔을지도 모릅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훗날 오가 노리오 회장이 이데이를 깔 때에도 너는 도대체 니가 만든게 뭐냐? 라고 핀잔을 주기도 했었죠. 플레이스테이션은 쿠타라기가 만든거였으니까... 그래서 히라이 카즈오가 물러날 때 소니의 OB들 중에서는 쿠타라기를 데려와야하는거 아닌가? 하는 분위기도 꽤 강했습니다.
@1CE8EARАй бұрын
엔딩 장면이 콘코드라니 웅장해지네요 😂😂
@rattelАй бұрын
현재 소니의 행보를 보면... Reward를 받아야겠죠?
@thomas_09202 ай бұрын
형, 오랜만에 왔네 오늘도 개맛있는 영상 올려줘서 고마워 !! 오늘의 영상 내용물도 레게노 ㅎㅎ
@rattel2 ай бұрын
더 맛있는 영상을 위해 여러가지 준비를 했습니다. 다음에는 좀 더 흥미로운 주제를 가져와보죠!
@송데렐라2 ай бұрын
@@rattel역시 형이야 😊
@박성원-u1h2 ай бұрын
매번 양질의 스토리 감사합니다. 즐거운 시간이었어요!
@rattel2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다음에는 더 재미있는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소마아랑2 ай бұрын
기다렸습니다~잘 볼게요~2✋️
@rattel2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재밌게 봐주세요!
@jhs3403Ай бұрын
간만에 몰아서 재미있게 보고있습니다!
@rattelАй бұрын
영상을 제작하는 속도가 붙어야하는데...! 그게 쉽지는 않네요.
@박효진-s2q2 ай бұрын
오~ 기다렸습니다. 코무로 테츠야...오랜만에 듣네요 ㅎㅎ TK. 역사는 반복이 된다지만...소니의 요즘 행보를 보면 이전의 리더들 같은 사람들은 없는듯 하네요. 그래도 다시 일어서는 날도 오겠지요. 반복되는 것이니 ㅎㅎㅎ 영상의 소스도 더 좋아지고 영상의 연출에도 엄청난 공을 들이셨네요. 재밌게 영상을 감상했습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지금이야 코무로 테츠야는 기억하는 사람이 별로 없지만 1990년대 J-POP의 전성기때는 정말 엄청났죠. 괜히 코무로테츠야 사단이라는게 있었던게 아닐 정도로... 소니가 지금의 행보를 보이는건 다음 영상에서 언급되겠지만 자신의 실패를, 그 실패한 정책의 성공으로 덮으려는 리더들이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염세주의자-n5u2 ай бұрын
한마디로 '덕장'이군요. 여러모로 폄하되기 쉬운게 덕장이지만 리더십이 부족한 재능있는 사람들을 컨트롤하고 조율할 경우 어마어마한 시너지를 내곤하죠.
@project66582 ай бұрын
기다렸어요 ㅎㅎ
@rattel2 ай бұрын
꽤나 오래 준비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공개할 수 있게 되어서 저도 기쁩니다. 좀 더 다양한 이슈들을 다루게 된 만큼 적응기가 있을거라고 생각되지만, 재밌게 보실 수 있는 이야기로 구성해보겠습니다.
@youngminjo83922 ай бұрын
잘 보겠습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재밌게 보셨으면 좋겠네요!
@househop11692 ай бұрын
게임을 하는 것도 재밌지만 몰랐던 게임계의 이야기가 훨씬 재밌네요
@rattel2 ай бұрын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부지런하게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사실들을 가급적이면 재밌는 이야기로 만들어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오징어덮밥굿2 ай бұрын
조회수 300만는 나와야하는 퀄리티의 영상입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애초에 마이너한 소재라서 그건 좀 어렵겠죠. 앞으로 많은 분들께서 흥미로워하실 이야기가 많으니 힘 빡 주고 진행해보겠습니다.
@이정현-e4o2 ай бұрын
드디어 다음시리즈의 시작이군요. 이번에도 잘보겠습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다음 이야기는... 꽤나 논란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aroma02172 ай бұрын
ost목록 넣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항상 음악이 귀에 익은데 제목이 생각안나시는 분들이 많아서, 어느순간부터 OST는 항상 같이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aroma02172 ай бұрын
@rattel 아크더래드 ost 오랜만에 들으니 기억이 안났는데 리스트가있으니 너무 좋네요^^
@thelarubix52662 ай бұрын
살다 보면 이런 사람들이 주변에 꼭 있죠 사람들 사이의 분쟁도 잘 해결하고 같이 있으면 뭔가 듬직함 지금의 SCE에는 이런 인재가 필요해 보이기는 합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마루야마씨가 작년에 책을 냈는데, 거기에서도 그렇고 닛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도 그렇고 소니에 쓴소리를 꽤 많이 했었습니다.
@vtamer012 ай бұрын
와 사회생활이 서툰 내가 봐도 쿠타라기의 저 행동은 빼박 미친 짓이었는데 마루야마 아니었으면 올라가지도 못했겠다 새삼 기업이라는 게 재능도 재능이지만 어떻게 적합한 인재를 세우고 다루느냐가 제일임을 실감합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쿠타라기는 20대 시절에 소니 사내에서 무시당하던것에 엄청난 한을 품었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자기보다 능력이 없고 직급이 높은 사람들에게 강한 적개심을 드러냈거든요. 하지만 기술자로서의 능력과 경영자로서의 능력을 따로 분류해서 보지는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니면, 자기 윗사람들이 자기보다도 경영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던거겠죠.
@losblancos06072 ай бұрын
쿠타라기란 인간 정말 보통이 아니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데이는 문과라 기술은 몰라도 경영 및 광고 중역으로 능력이나 짬밥이나 대단한 사람이겠고, 마루야마는 자기 지켜주는 몇 안되는 사람인데도 저런 태도를 보였다니 참ㅋㅋㅋㅋㅋㅋㅋㅋ 쿠타라기는 아무리 봐도 일본인 같지가 않아요. 미국에서 태어났어야 했을 인간이네요(아니 미국이었으면 저런 인성이라서 정년보장 못 받고 젊은 나이에 결국 나가리되었을지도요)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유능하나 독선적인 사고를 가진 부하와 이 부하를 매우 띠껍게 생각하는 중역, 그리고 개띠꺼운 부하를 쉴드쳐주는 더 높은 상사 사이에서 개고생했을 마루야마가 참 대단해보이네요. 저런 상황에서도 성공을 이끈 게 정말 대단해요.
@rattel2 ай бұрын
최근에 마루야마씨가 새 책으로 당시의 상황을 좀 더 박진감있게 제 3자의 시점에서 설명해주는 부분도 있어서 이건 좀 새롭군! 이라고 생각해서 첫 번째 이야기로 이걸 선정해보았습니다. 쿠타라기가 그동안 쌓아온 업적이 있어서 PS3의 실패 한방에 날아가는게 이상하다고 생각했는데, 승승장구하는 동안 이를 갈고 있었던 사람들이 많았다는걸 또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네요.
@anhcho38392 ай бұрын
최고!
@rattel2 ай бұрын
복귀 후의 첫 이야기고 하다보니 좀 평범하고 무난한 이야기로 출발해보았습니다. 다음 이야기는 조금 더 자극적인 이야기가 될 수도 있겠네요.
@parky.s37222 ай бұрын
왔드아아아!
@rattel2 ай бұрын
앞으로 새로운 주제들로 계속 진행될 예정입니다. 즐겁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zruri1792 ай бұрын
개꿀잼!
@rattel2 ай бұрын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solgae27142 ай бұрын
기술과 경영이 어떻게든 조화되니까 플스가 잘 나갔지요…이렇게 산반된 배경을 가진 사람들끼리 맞추는건 쉬운 일이 아닙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최고의 성능만으로 성공이 결정되었다면 엑박 시절에 마이크로소프트가 진작에 게임업계를 차지했겠죠. 이 밸런스를 맞추는게 정말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stellina45572 ай бұрын
13:22 여기에 왜 한국이 붙어있냐 하면은 한국 소니전자 때문입니다.
@rattel2 ай бұрын
소니가 의외의 부분에서 우리나라와 이런저런 관계를 맺었던 기업 중 하나죠. 지금은 우리나라는 고사하고 일본도 찬밥신세지만...
@곽철용의숲Ай бұрын
요코이 군페이와는 다른유형의 천재인 마루야마씨 군요 ㅎㅎ옛날 EPL에서 컨트롤 불가능한 사고뭉치인데 실력은 좋은 에릭 칸토나를 맨유로 데려와 최고의 선수로만든 퍼거슨경이 생각이나네요 퍼거슨경도 칸토나를 잘어르고달래면서 언론이 공격하면 다 막아줬었죠 마루야마씨와 퍼거슨경이 사람다루는 스타일이 비슷한거같네요
@rattelАй бұрын
퍼거슨 감독이 칸토나가 지시대로 안하자 하프타임때 불러서 "칸토나, 그러면 안돼." 라고 하자 다른 동료들이 얼탔다는 에피소드가 기억나네요. 왜 헤어드라이기를 안맞냐고!!
@dudas9633Ай бұрын
만약에 쿠타라기 켄이 부하직원에게는 인자한 사람이었다면 멋진사람이었겠군요. 엘리트들이 득실대는 곳에서 평범한 학벌의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상사들에게 거침없이 말하는 용기
@rattelАй бұрын
기준이 상당히 높아서 그렇지, 진짜 자기가 아무런 말도 못할 정도로 맞는 말을 하는 부하들의 말에는 금방 납득했다고 합니다. 다만 그 기준이 자신이 납득해야 한다는 점에서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죠.
@online02272 ай бұрын
갠적으로 소니는 게임보단 기술적인 회사가 하드웨어 스펙 압세워 선점한게 다라고 생각. 게임에 대해서 좀 아는 사람이 진정한 의미에서 게임제국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측면에선 갠적으론 닌테도, 세가 승. 이라고 생각하지만 결국 세상은 게임보단 기술을 택해 소니가 있는것일까 아니면 게임이란게 그렇게 쉬운 것이였을까 뭐 그런 측면에서 마소는 소니보다 더하고..
@rattel2 ай бұрын
PS의 등장으로 본격적인 고성능의 게이밍시장이 본격화되었죠. 소니는 나름대로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했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좋은 영향을 가져온 부분도 있고, 나쁜 영향을 가져온 것도 있죠. 저는 어느쪽이든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그 균형을 맞추는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bangjangsong60112 ай бұрын
ㅜ에너미 제로 사태때에도 마루야마 시게오씨가 나서서 무마시켰다고 하더군요.또한 소니 내의 이사진이나 경영진들도 속으로는 이건 소니측 과실이라고 생각하고 저런 깡 있는 놈도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마루야마 쪽에 동의했다고...어떤 책인가 게임잡지에서 본 기억으로는 정확한 워딩은 아닌데 '소니쪽에도 좋은 교훈이 됐다.록 뮤지션중에도 소속사나 음반사 정책에 불만을 품고 항의하는 케이스는 많지 않냐.근데 이노 켄지씨처럼 대놓고 항의하는 사람은 에너미제로 사태 후에도 없더라'라고 한걸 본 기억이 나네요.근데 어렸을때라 잘 모르기도 했고 마지막 문장 때문에 일본 특유의 돌려까기 하는건 줄 알았는데 구라까기 켄에 비하면 이노 켄지는 좋게 볼만 했네요 ㅋㅋㅋ 그 따위로 하실거면 그만 두시라고 할 정도니 ㅋㅋㅋ
@rattel2 ай бұрын
쿠타라기가 말을 좀 격하게 하긴 하는데, 자기가 들었을 때 다른 사람이 옳은 말을 하면 그걸 듣고 가만히 생각하다가 고칠 줄도 알았다고 합니다. 다만, 다른 사람이 한 이야기가 옳다고 판단하는 기준이 너무 높았다는게 문제였죠.
@unknown_067552 ай бұрын
진짜 제국마냥 소니의 엄포는 진짜 ㅋㅋㅋㅋ 기반을 다져놓은 양반들이 보면 뭐라할까 ㅋㅋㅋㅋㅋ
@rattel2 ай бұрын
최근의 소니를 보면 뭐랄까...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게 아니라 그냥 이게 실패할지도 잘 모르고 무작정 앞으로 나간다는 느낌이 들곤 합니다.
@user-lillliilliliiillli2 ай бұрын
콩고기 ㅋㅋ
@Tube-xt3yd2 ай бұрын
그렇군요 영상잘보고갑니다 소니가 다시한번 휴대용 게임기를 만들어주면 좋겠습니다 ㅎㅎ 커피먹인 비타는 최고입니다 ㅋ 그리고 소코는 레온포켓과 액스페리아를 정발해주면 좋겠습니다 ㅎㅎ
@rattel2 ай бұрын
지금이라면 PSP보다 훨씬 더 좋은 제품을 잘 만들 수 있겠죠. 그런데 Vita 시절에 휴대용게임기 시장에서 워낙 대패를 한 지라, 다시 뛰어들지는 미지수입니다.
@junkakinsplaystore2 ай бұрын
감사감사❤
@rattel2 ай бұрын
새로운 시리즈가 시작되었으니, 다시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katelisa92552 ай бұрын
쿠타라기가 일본판 잡스라는 평이 있는대 실제 보니까 성격에 상사+부하들이 싫어할만한 스타일인것 같네요 ㅋㅋ
@rattel2 ай бұрын
의외로 괜찮았던 점도 있는게, 쿠타라기가 눈치채지 못한 날카로운 지적을 하거나 중요한 문제를 제안하면 그 때에는 군말없이 그 의견을 수렴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능력이 없고 권위로 자신을 깔아뭉개려는 태도를 지극히 싫어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물론 (자기가 생각하기에)능력이 없는 부하들에게도 얄짤없었습니다.
@달의신-k2c2 ай бұрын
재미가 있습니다 나중에 amd navidia 성장과 시장을 주름잡던 ibm 인텔 소니 컴 망테그 애플 옵션 바가지 납땜 사태 로우성능 스토리도
@rattel2 ай бұрын
게임업계의 이야기를 다루다보면 이 회사가 이 회사랑 이어진다고?! 하는 뒷이야기들이 굉장히 많죠. 그래서 저도 깜짝 놀랄 때가 많습니다.
@Morrighana2 ай бұрын
쿠타라기 저 아조시 성깔이 정말 상상 이상이었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rattel2 ай бұрын
의외로 자기가 납득할만한 피드백을 해주면 그때는 저런 태도를 안보였다고 합니다. 쿠타라기는 의외로 전형적인 능력위주의 인재풀을 형성하기를 좋아했다는거죠. 아마 자신이 젊은 시절에 그렇게 핍박받았던 것에 대한 반항심이 아니었을까 생각합니다.
@ultrajune2 ай бұрын
왔다 나의 게임위인전
@rattel2 ай бұрын
이제 사람에 대한 이야기 말고도 사건에 대한 이야기도 나오게 될겁니다. 항상 좋은 이야기만 나오진 않겠지만, 재밌게 즐겨주시면 좋겠습니다.
@ultrajuneАй бұрын
@@rattel 지금 보아하니 마루야마는 쿠타라기 켄에게 있어 장량이자 소하였네요. 앞에 나서는 쿠타라기를 뒤에서 든든히 받쳐주고 군량미 지원해주는🎉
@onionmixer2 ай бұрын
앗!
@rattel2 ай бұрын
!
@no_name_norАй бұрын
쿠타라기 켄이라는 황소에게 고삐를 채운 분.
@rattelАй бұрын
사실 이것 하나만으로도 이 분은 좀 더 높이 평가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p45112 ай бұрын
지금의 소니는 너무 참신한 생각을해서 문제.. 콘코드,, 플스5프로 (프로지만 디스크는 따로사세요 호갱님)
@rattel2 ай бұрын
이건 정말 저도 불만족스럽습니다. 그래서 관련 이야기를 따로 떼서 다음에 해보고자 합니다.
@skyclan2 ай бұрын
우리나라도 콘솔을 만들었다면...
@user-lillliilliliiillli2 ай бұрын
80 90 우리나라 저작권 의식 생각하면 절대 발전할 수 없었은
@rattel2 ай бұрын
그런 시도가 아예 없었던 것은 아닌데, 게임의 취급이 호환 마마급이던 시대라 결국 성공하기는 어려웠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별루다-b7uАй бұрын
저 분 없었으면 플스 성공 신화도 없을 뻔 한 ㄷㄷ
@rattelАй бұрын
소니에는 이런 타입의 경영자가 제일 필요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히라이 카즈오도 그런 류의 리더였고, 마찬가지로 성공을 이끌었죠.
@TV-tl4xu2 ай бұрын
이 영상은 목소리 녹음이 문제였는지 음성 편집 쪽인지 소리가 클 때는 찣어지면서 듣는 데 귀가 아프네요..
@rattel2 ай бұрын
피드백 감사합니다. 이번 영상은 스피커와 핸드폰, 이어폰까지 3중으로 검수했는데 그래도 좀 부족했나봅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멘트쪽 음량을 조금 낮춰보겠습니다.
@한세상즐겁게2 ай бұрын
요즘 가격으로 장난치는거 보면 한 번 더 실패해 봐야 할거 같은 소니 님들.
@rattel2 ай бұрын
정말 그렇습니다. 아마 작은 시장에 기울이는 노력들을 큰 시장에 더 집중하겠다는 의사표현이라고 생각되지만... 그게 잘 될지 모르겠네요.
@김용재-n2r2 ай бұрын
근데 콘코드는 왜.....
@rattel2 ай бұрын
콘코드는 어쩌면 다음 이야기와 관련이 있을지도 모르겠네요.
@nekosensei7442 ай бұрын
30년간 소니신자였던 본인은 플스5가격이 납득이 안가서 내일부터 닌텐도 신자로 돌아갑니다 ;;
@rattel2 ай бұрын
저도 솔직히 지금의 PS5 프로 가격은 납득이 안갑니다. 기존 모델들의 가격이 올라가는 것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