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에게 “죄송합니다” 허리숙여 사과하고 떠난 한 계엄군인께 오늘 항의하러 국회 앞으로 몰려온 시민들에게 허리 숙여 “죄송합니다” 말해주고 간 이름없는 한 계엄군인이 있었습니다. (영상 4분20초쯤에 나옵니다) 한눈에 보아도 너무나 반듯하게 생긴 그 계엄군 청년. 안경 너머 비치는 그 맑은 눈동자에 그만 저는 모든 분노가 사라지며 한없는 안쓰러움과 고마움을 함께 느꼈습니다. 쫓아오는 저에게 한번,두번,세번 거듭 절을 하며 “죄송합니다” 말하던 그 짧은 순간, 당신의 진심을 느꼈습니다. ‘우리는 민주주의의 같은 편’이라고 말하는 듯한 그 진심을요. 제가 당신의 인사를 받은 한 시민이자 취재 기자였습니다. 민주공화국의 새벽을 지켜준 당신의 한 마디를 평생 기억하겠습니다. 부디 건강하게 군복무 마치고 건강한 청년으로 우리 사회에 돌아와주십시오. 정말 고맙습니다. 허재현 드림
@김민자-g6s8 күн бұрын
저군인들이 무슨죄야?명령대로 나왔을뿐 마음은 우리와 같다고 생각됨
@DiamondJerad8 күн бұрын
눈물이 나네요
@changsukang14288 күн бұрын
총 쏘는 유혈사태 일어난게 다행입니다..그런데 냉혹하게 보아서는 책임을 져야 하는사람들은 있겠지요. 에휴 이게 무슨 일입니까.....
@이숙희-j5x7g8 күн бұрын
너무너무 잘하셨어요.❤
@misookkim54488 күн бұрын
4분 38초
@joannepark12658 күн бұрын
윤석열은 완전히 미쳤다
@wonokkim1388 күн бұрын
그니까요
@wonokkim1388 күн бұрын
허기자님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surmaroute91128 күн бұрын
미신과사기꾼년에 빠져버린 미친 멍청이!
@나경해8 күн бұрын
니들은 정상이고???
@김태영-s6g8j8 күн бұрын
니가 미쳤다!!!! 북으로 가라!!!!
@podo-qj1jj8 күн бұрын
뭐야 죄송합니다 맥락이 알려진거라 많이 다른데;;;;;
@jlee-x4v8 күн бұрын
저 어린군인들이 우리의 아들,자식,형,오빠입니다. 인명피해없이 해결되어 다행입니다. 군인들도 많이 놀랐겠네요.
@99로미처럼8 күн бұрын
어린 군인들이 아님. 어쩔수 없이 징집된 군인들이 아님. 고도로 훈련된 직업 군인들임. 그 중에 엘리트들만 모아서 만들 부대임.
@craigmusiq8 күн бұрын
ㅋㅋ 무슨 징병제러 간 애들인줄 아시네 ㅋ 제내 직업군인이에여. 감상에 빠지지 마세여
@aphextriplet.8 күн бұрын
@@99로미처럼저들도 다 생각이 있고, 양심이 있고, 사리분별 할 줄 압니다. 그 놈의 명령에 대한 복종 때문에 어쩔 수 없는거지. Joe 같은 명령이라도 따라야하니 참…
@한산-s1m8 күн бұрын
@@99로미처럼상명하복이라. 명령에 불복하면 항명죄 지금, 채상병 사건의 박대령만 봐도. 잘못된 명령을 내린 ㄴ을 잡아 죄를 물어야겠죠.
@gggg33333ee8 күн бұрын
707부대는 징집군 아닌데 😂
@몽개비-p3g8 күн бұрын
허기자님 간절한 목소리 눈물이 납니다 고생이많습니다
@이지은-s8i1i6 күн бұрын
날조하지 마세요. 아무리 썩은 언론이라지만 거기에 일조하는 자신이 부끄럽지 않으십니까?
@13sjd28 күн бұрын
멍청한 지도자를 만나 밤잠 못자고 고생하는 우리 군인들 너무 안타깝습니다.. 본인들도 얼마나 어이없고 짜증나는 상황일까요.
@신나고재밌고고고인생8 күн бұрын
멍청한 지도자도 문제고 멍처한 민주당도 문제지 싸움판 크게 만들어서 나라꼴 이리 만들고
@Deungsanman8 күн бұрын
@@신나고재밌고고고인생 국힘당은 어떻게 정권 잡을때마다 탄핵되겠네 그걸 지지하는 노인들도 문제고
@이재현-e6e8 күн бұрын
@@신나고재밌고고고인생 골치아프겠다 ㅋ
@불사조-z1p8 күн бұрын
윤석멸이 나라 망쳐놓고 파탄낸거 안보이냐? 국민들도 외국투자자들도 불안하다! 빨리 직무정지 먼저 시키고 탄핵이든 체포이든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나라가 마비될뻔 햇다;;;;
눈물이 흐릅니다. 저 군인들도 얼마나 많은 갈등을 느꼈을지 생각허니... 허재현 기자님 이 시대의 진정한 기자이십니다. 훌륭합니다!!!
@oh-nr38618 күн бұрын
저 군인들도 우리 국민입니다..같은 마음일꺼라 생각되서 더 슬프네요
@quk-whatZ8 күн бұрын
맞습니다..저들도 국민이고 우리의 가족입니다.
@이은희-e3h8 күн бұрын
옛날에 그 날 군인들중에도 똑같은 맘이였겠죠...
@lianhuajin98688 күн бұрын
군인들과넘뭐라마요국민의아들입니다
@몸살난지구8 күн бұрын
착각 하지 맙시다. 저군인들은 내란에 참여했고 국회를 유린 했습니다. 그들이 진정한 군인 이였다면 상관의 잘못된 명령에는 불복했으면 될일 입니다.징계로 영창이나 군기 교육대로 피해를 받았을테지만 그들은 내란에 선택을 했습니다. 옹호하면 안됩니다.국회 문을 부술때 그들은 자신들이 잘못된 행동을 한다는것을 알고있었습니다.실탄이 있나 물었을때도 언급없이 무시했습니다.그들은 실탄을 받았고 국회까지 온것입니다.
@김국진-q6i8 күн бұрын
@@몸살난지구너 군대 안갔다왔지?? 군인은 상명하복이 원칙인거 몰라???병사들이 무슨 죄가 있나 저런 지시를 하는 웟대가리들이 문제지
어쩔수 없다니?똥오줌도 못가리는 동물을 지칭 하는가?당신은 군인신분에 당신 부모를 죽이라고 명령 한다면 그대로 따르겠군요?난 그런 명령을 한 그놈을 죽일겁니다.그놈은 미치광이 상급자이기에 그명령은 무시하고 그놈부터 잡을겁니다.내가 이등병때 소대장을 굴복시켰습니다.잘못이 없는데 군기 교육대를 보내고 케비넷에 가두어 다음날 까지 감금했던 그소대장을 수백명의 군인 고참들이 보는 앞에서 그를 모욕했 습니다.차라리 권총으로 날죽여라 난 죄가없다면서 ..소장의 이름을 부르면서 욕을 했습니다.남자라면 공과사는 구분을 할줄알아야 합니다.
@lunakim32388 күн бұрын
허리 굽혀 미안하다 인사하고 간 군인... 어린 청년의 모습에 맘이 짠해오네!
@김은주-z7j7o8 күн бұрын
이 군인의 모습 전국민이 기억해야지요 지금 국민들이 바라는 간절한 마음입니다
@임장은욱마지막사랑8 күн бұрын
눈물이나네요
@nalojm96238 күн бұрын
그러게요T 너무 맘이 아파요
@HBLM-o4q6 күн бұрын
4:29 이어폰 끼고 들으면 잘 들려요. 사과하는게 아니라 카메라 찍지 말라는 거잖아요.
@미소-h3i8h8 күн бұрын
아들 둘 군인이라서 눈물납니다 엉엉 울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민주주의 지킵시다
@bigsbe0078 күн бұрын
저희 큰아이도 군 복무 중입니다 명령에 움직여만 하는데 큰 사태가 일어나지 않고 마무리가 되어서 정말 감사합니다 아직 어린아이들인데 저 상황이 당황될 수도 있을 텐데 죄송하다고 고개 숙이는 장병님도 무사 무탈하게 제대까지 잘 지내시길요
@rosemom83098 күн бұрын
저두 엉엉~~울었습니다. 태극기의 의미를 생각하고.. 서로 미안해 하고 서로 고마워 하는… 아, 어쩌다 이런 상황이 되었는지.. 국군 정병여러분 고맙습니다. 허기자님 고맙습니다. 아, 정말 눈물만 나와요~ㅠㅠㅠ
팩트 채크 제대로 해줘야조 저게 무슨 사과인지 그냥 따라오지 말라고 하는거 사과인지 출동해서 미안하다는건지 모르잖아요 이런거 하나하나 팩트 없이 전달되면 가짜뉴스가 판을 침니다.
@woops18908 күн бұрын
야~~!! 18 뭐 이런 미친 선동꾼들이 이렇게 많아??!! 너 미필이지?? 아님 메갈 / 페미야?? 저 군인 장병들이 무슨 죄가 있어서 너 같은 정치 놀이에 미친 개 좆 같은 새끼들이 욕 되게 하는데??????? 20살 많아봐야 20대 초.중반의 나이에 나라의 부름이라는 명목하에 강제로 군대에 끌려가 갖은 고생하며 힘들게 군 복무하는 우리 자식들이고 가족이고 친구이자 연인인 사람들이다. 당장 늦어도 1~2년 안이면 사회로 돌아올 우리 대한민국의 귀한 자식들이란 말이다!!!!!!!! 어디 감히 너 따위가 함부로 저 사과를 폄하 하고 조롱하고 선동하려 들어!!! 기라면 기고 죽으라면 죽어야 하는 상명하복!!! 이게 군대고 군인이야!!! 이런 군 장병들 덕에 너 같은 새끼들이 어제도 오늘도 내일도 편하게 먹고 자고 싸고 있다는 걸 몰라?? 아무리 미쳐 돌아가는 세상이라 해도 진짜 이건 아니잖아!!!
@coffeejoy63548 күн бұрын
저 군인들이 무슨 잘못이 있겠습니까? 기자님의 절규가 저들의 귀에 꽂혔을 것입니다. 군인들에게 고맙다고 말씀해 주셔서 너무 고맙습니다!!!
@naldalion7 күн бұрын
계염령 해제 되어서 다행인거지..국회의원들 실제로 못 들어가고 진행 됐으면 똑같은 범죄자 되는 것일 뿐이다..아무리 위에서 시킨다고 몰랐다고 해도 형벌이 적어 질 뿐 똑같이 범죄 저지른 거다
오바들은 좌파세력 잡는다잖아... 그래서 군인들 부른거고 오죽하면 저러겠냐 솔직히 좌파가 판을 치긴 하고 그것때문에 나라꼴이 말이 아니긴 하지..
@최은경-l4s8 күн бұрын
눈물나는 호소 이분이야말로 애국자십니다 든든합니다^^
@선연-q7x8 күн бұрын
4:29 헤드폰 끼고 들으면 더 잘 들려요 "저희 좀 편하게 가겠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만 따라오라는 말이잖아요. 명령에 따른 것에 대한 사과로 왜곡돼 있던데 정정이 필요합니다.
@선연-q7x7 күн бұрын
@wjv-kj29 그렇게 믿고 싶으시네요. 궁예도 아니고 어떻게 마음을 아시는지...^^;; 선해가 지나치시다고 봅니다.
@워노7 күн бұрын
군인은 명령에 따를뿐인데 군인한테 계속 하소연하면 어쩌자는
@고인돌-l6o7 күн бұрын
뭐 어찌됐던 총들고 국회난입점령한 특수부대원 국회의원 막은 경찰들 모두 법적 책임져야합니다..명령때문에 어쩔수 없다고말하는건 발포명령 떨어져도 명령때문에 그렇다는 말이랑 같은말이라서 명령이란 말로 책임회피할 생각은 말아야합니다. 로봇이 아닌이상 부당한 명령에는 거부할수있어야합니다.
@선연-q7x7 күн бұрын
@@워노 아돌프 아이히만도 자신은 명령에 따랐을 뿐이라고 했습니다. 선포 시부터 위법인 계엄령이었습니다. 잘못된 명령에 따라 국회로 온 군인들도 쿠데타에 가담한 것이며 내란죄를 물어 마땅합니다.
@선연-q7x7 күн бұрын
@@고인돌-l6o 맞는 말씀입니다. 군인이 국회를 점령하다니 지금이 군사정권인지... 잘못된 명령에 따른 707부대 특전사들, 경찰들 모두 민주주의를 무너뜨리려는 시도에 일조한 치들입니다. 내란에 가담한 죄를 물어 반드시 처벌해야 합니다. 또한 국회를 점령하는 행위를 하면서 자신은 부끄럽지 않다고 말한 부대원, 적반하장으로 시민들을 보고 '여러분이 지금 반역하시는 것'이라 말한 부대원 모두 파렴치한 자들입니다. 쿠데타를 두 차례나 겪은 민주주의 국가의 국민이라 믿을 수 없는 사상입니다. 날조된 미담이 아니라 이런 발언들이 기사화되어야 합니다. 민주주의 가치에 전혀 맞지 않는 놀라운 발언이었으므로 분명 기사거리로 적합할 텐데 왜 어떤 기자도 안 쓰나 모르겠습니다.
@out97608 күн бұрын
눈물이...ㅜㅜ 어쩌다 우리 대한민국이 이렇게 되었을까요..잘못된 선택의 댓가가 너무 참혹합니다ㅜㅜ
@abcdeabcde-c2dКүн бұрын
너무마음 아프다.이게 21세기 대한민국이란말인가.ㅜㅜ
@와썹브라더7 күн бұрын
허재현님 귀한영상 감사합니다! 윤석렬을 체포해야한다는 말씀! 묵묵히 복귀하는 군인들에게 심히 가슴울리는 말씀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같이걸어가며 허재현님 말씀을 들었던 우리 아들들도 가슴 답답했을 것이라 믿고싶습니다! 나라지킬 군인을 한밤중 서울국회로 출동시킨 윤석렬을 체포하라! 체포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