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막히게 정리하시네요^^ 해석들이 많은데 그 해석들이 더 어렵더라고요^^ '씨'는, 고대 천제 지낼 때 고기 바르는 칼 모양이고 그 제물 다루는 직책을 가진 사제 계급이라는 썰도 있어요ㆍ 즉 씨는 고위 사제 계급이나 쓰던 거죠^^ 소호금천'씨', 황제헌원'씨", 복희'씨', 신농'씨'~~^^ 씨는 칼잡이 출신이란 고고학적 근거랄까요? ^^
@두선생의역사공장4 жыл бұрын
보충 설명 감사합니다:)
@두르당등3 жыл бұрын
근데 ^^는 왤케 많이 써요? 문장마다 온점 맹키로 쓰시네ㅋㅋ
@hyosshin3 жыл бұрын
@@두르당등 세대별로 ^^를 쓰는 의미가 다르더라구요. 연배가 있으신 분들은 좋은 의도로 많이 쓰세요
@やまもトマス4 жыл бұрын
정말 재미있는 주제이네요. 중국 사람이라도 고대 성과 씨의 차이를 물어보면 꽤나 많은 사람들이 모를걸요.. 물론 저도 포함하고..ㅠㅠㅠ 진짜 두선생님의 영상을 볼수록 많이 배웠네요. 감사감사합니다~
@설야눈내리는밤에4 жыл бұрын
두선생님 강의는 가볍게 하는것 같지만 항상 깊이가 있네요
@박성흠-l2h4 жыл бұрын
어디에서도 쉽게 들을 수없는 내용들을 재미있게 해주시는 선생님의 명강의에 푹빠졌읍니다 해서 나의 얕은지식도 착실히 싸여가고 있읍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
@임동휘-x2n4 жыл бұрын
구독과 좋아요 버튼을 누르고 한 번만 더 봤더니 그림이 더 선명해지는군요. 두 샘은 다 생각이 있으셨군요.^^ 오늘도 재미난 거 하나 배워갑니다. 고맙습니다.
@retour704 жыл бұрын
재밌어요. 좋아요.
@无-m4i15 күн бұрын
궁금했음요 교수님도 모르는 사실을 이제 알았네 이건 구독해야 돼요
@도석-t8k4 жыл бұрын
책을 통해 얼추 들은 바는 있지만 이렇게 명쾌하게 정리를 해 주실줄은...아무튼 역사지리관련 유튜브에 관한 한 정말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TV에 나오는 그 뭐시기들 보다 훨씬 훌륭!!)
@켈범이4 жыл бұрын
아주 재미있는 족보 강의.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등 소평의 등씨족보도 강의를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emptyroom22904 жыл бұрын
첨 들었네요. 감사합니다.
@Jo-ne8pc4 жыл бұрын
너무 재밌습니다.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영상 많이 올려주세요~
@라메르-z5d4 жыл бұрын
명쾌합니다 ㅋ 하지만, 한 번 더 봐야겠어요 ㅋㅋㅋ
@마부작침-p3p4 жыл бұрын
아는 척 쩌시네요ㅋㅋㅋ저도 여러 번 보고 밖에 나가서 아는 척좀 해야겠어요ㅋㅋㅋ구독좋아요알림 세팅 완료요 !
@이상필-j7p4 жыл бұрын
오늘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jinjeon4324 жыл бұрын
강의가 정말명쾌하고 정리를 잘해주십니다 감사합니다 설민석같이 좌편향적이지않아 역사를 보여주시니 감사합니다
@신승환-p7i4 жыл бұрын
너무 좋은 역사 교육이네요.. 다른 역사교육도 좋았는데.. 결국은 지 개인적인 사상이더라고요..
@아란-y1k3 жыл бұрын
중국에있는 성이 우리나라도 있는 성이 중복되는성 (유덕화 이연걸 주윤발 등등) 이 있는가하면 우리나라에만 있는 성씨도 있겠죠... 그렇다면 이것은 조상으로부터 어떤 연관성이 있어서 같은 성씨가 된건가요? 아니면 우연의 일치로 같은 성이 된걸까요? 아니면 중국성씨를 그냥 따라한걸까요?
@그냥올림-y4c4 жыл бұрын
재밌습니다!
@im.hypeboi4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 진짜 재밌는 주제인것 같습니다
@minimal_math4 жыл бұрын
선생님.. 뇌가 너무 섹시하십니다. 모셔다가 맥주한잔 하고싶네요.
@두선생의역사공장4 жыл бұрын
아유 뇌가 평평합니다ㅜㅜ 술은 사랑하지만ㅎㅎ
@냐냐냐냐-u6n4 жыл бұрын
설문해자에서 씨는, 氏:巴蜀山名岸脅之㫄箸欲落𡐦者曰氏,氏崩,聞數百里。象形,乁聲。凡氏之屬皆从氏。楊雄賦:響若氏隤。 라 하여 산기슭에 있는 금방이라도 무너져 떨어질듯이 내민 언덕의 모양이라는 상형자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사람 손에 무엇인가 들고 있는 모양에서 유래되었다는 설, 나무의 뿌리를 본뜬 글자라는 설 등이 있습니다.
@박정홍-s6m4 жыл бұрын
늘 감사요.
@김두환-q9r4 жыл бұрын
와 기가막힙니다! 솔직히 영상 처음볼땐 캐주얼하게 입으셔서 사짜냄새 날줄알았는데 저의 선입견이었네요! 정말 만족하며 구독하고 갑니다!
@하이세셀라시에4 жыл бұрын
좋은 말씀이라 하나 묻습니다. 동남아에도 영향을 미쳤다 하시니 미얀마(과거의 버마) 이름에 흔히 나오는 몽, 에몽, 몽에몽은 뭔지?
@야초-n3l4 жыл бұрын
잘봤습니다. 정말 강의를 잘 하십니다. 선생님의 미래가 보입니다.
@Fendersm20064 жыл бұрын
오랜만에 대학교 중국사 시간에 눈 반짝이면서 공부하던 시절 생각나서 울컥....ㅠㅠ
@yunchulkang4 жыл бұрын
대단하셔요
@UKKRHEE3 жыл бұрын
유럽의 카페-부르봉,부르봉-파르마 등등 분가 생각하면 편함
@hunnny74754 жыл бұрын
성씨는 중국 ‘한족’의 유산이 아니라 ‘북방민족 부족사회의 유산’이죠. 씨는 씨족 또는 부족을 의미하고 성은 혈족을 의미했던 겁니다. 한국인도 북방민족이므로 당연히 지배계급은 성씨가 있었습니다. 소위 갈족 강족 여족 등등 모두 북방민족입니다. 한족이 아닙니다.
@두선생의역사공장4 жыл бұрын
지금 중국의 성씨 체제가 부족사회적 성격이 섞여있다는데에는 동의하지만, 100% 한족의 유산이 아니라 북방민족의 유산이라는데에는 동의하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제가 배움이 부족해서, 더 공부해보고 관련된 콘텐츠를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김락-n4o4 жыл бұрын
캬아~주모.....
@권혁선-u2p4 жыл бұрын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당
@liliank61424 жыл бұрын
내가 똑똑해 지는것 같은~ 쌤~ 감사요~
@안강현-u2e4 жыл бұрын
사마천의 사기 상군열전 보면, 상앙을 '위앙'이라고 부르더군요. 소개하면서 그를 '공손앙' 또는 '위앙'이라고 부르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상 땅을 봉지로 받아서 '상군'이라고 한다고 기록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 경우에 '상'은 앙의 '씨'겠군요. '공손'과 '위'는 앙의 성이라고 봐야 할까요? 아니면 씨라고 봐야 할까요?
@kyooong99134 жыл бұрын
쉽게 설명을 하셨고 이해는 되지만. 그래도 어렵습니다.
@user-el5jc4vf3o4 жыл бұрын
이제 중국사라 하지 말고 현재 중국 지역 역사라 함 좋을 듯 태호 복희 염제신농 다 동이족이란걸 이젠 알 건데 아니 그냥 중원 역사라 하는게 더 나을 듯
@cube68084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도 원삼국시대부터 일찍 성씨를 들여왔다고 추정되는(후에 추존했다는 말도 있구요) 신라의 경우 초기부터 박,석,김이 비교적(?) 평화롭게 왕위를 주고받은게 세 집안이 같은 성(박)에서 파생된 한 집안이기에 가능했다는 설이 있는데 혹시 아시는 바 계시면 한번 부탁합니다. 계림의 박 성에 박씨,김씨,석씨가 파생되어 사실상 같은 가문 또는 소속 출신이기에 가능했다는... 암튼 나름 신빙성 있는 주장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김씨의 경우 강력한 군사력을 지닌 이주민 집단을 박 성 집단에서 자기 집단으로 받아들인 결과일 수 있다는 후설도 있더군요.
@ojyw20114 жыл бұрын
그럼 중국본토에서 주나라 이전의 나라는 그 조상이 누구죠? 그리고 그 성씨도 누구로 출발했을까요 ? 또한 한자는 어느민족이 만들었을까요 ??
@미륵천국불신지옥4 жыл бұрын
동이
@이순신-d4x4 жыл бұрын
광고는 끝까지 봐주는 센스
@두선생의역사공장4 жыл бұрын
센스짱이십니닷ㅎㅎ
@JIN3SPark4 жыл бұрын
와 짱이예요
@JiyoungKim-j3l4 жыл бұрын
👍👍👍👍👍
@김홍조-n9y3 жыл бұрын
성 (姓,자손성) 성은 자손 이라는 뜻이며 , 씨(氏,각시씨) 씨는 여자(땅) 에게서 테어난 즉 땅에서 테어난 자손 이라는 뜻이요..!
@pearlchoi34334 жыл бұрын
제갈이 그런 뜻이라면 두음절인 선우라던가 남궁도 그런 의미로 성과 씨가 남아있어서 그런건가요?
@chyh201633 жыл бұрын
제갈씨는 원래는 랑야군 제성诸城에서 살던 갈씨였는데 양도라는 동네로 이사가게 되였는데 그동네에 이미 다른 갈씨가 살고 있어서 이들과 구분하기 위해 제성에서 온 갈씨라하여 제성(城)갈씨라고 쓰다가 줄여서 제갈씨가 된겁니다 그리고 랑야가 제갈씨의 본관이 되였습니다
@Brave-Lee4 жыл бұрын
이제는 물이 아닌 두유를 마시면 시작하는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두선생의역사공장4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마시던 두유가 조금 남아서^오^
@오유석victorio4 жыл бұрын
스미스가 대장장이인건 알았지만 포터가 도얘가인건 몰랐네
@ssangchoi32994 жыл бұрын
좋와요
@ssjj43144 жыл бұрын
은문자는 이족 중심 은니라에서 주술문자로 쓰였었고 당시 주나라 한족에게는 제대로된 글자는 없었다. 은멸망 후 한족 주나라가 은문자를 도입하여 한자를 뜻문자로 사용하였다. 강태공이 만권의 책을 읽었다는것도 말도 안되는 얘기이고 한자 성씨라는 것도 나중에 만들어진 것.
@suflex4 жыл бұрын
---- 유튜브 진용진 ---- 안녕하세요. 저는 미국인 Mr.Lober입니다 1988~1989년에 파주 #봉일천 #캠프하우저 에서 근무했던 미군입니다. 그 당시 봉일천에 있던 #클럽문 만났던 #진수미 씨를 찾고 있습니다. 물론 이름은 가명일수도 있으며 발음상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단지 진수미의 안녕과 행복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사소한 정보라도 좋습니다. 이 게시판에 올리는 사람은 미국인분의 지인 입니다. 미국분이 한국어가 서툴러서 사이트 이용에 어려움이 있기에 제가 대신 올립니다. 1988년~1989년 3월13일날 한국 떠나서 미국으로 복귀 진수미 씨는 그당시 20세로 보였다고 하며 89년 2월에 갑자기 사라졌다고 합니다. 클럽 종업원 고정 맴버 였으며,그 당시엔 긴 생머리 였으나 89년2월 사라지기 전에는 머리를 잘랐다고 합니다. 특징:영어실력이 아주 좋았음,가끔 안경을 썻음, 전에 남자친구가 있었으며 사진첩도 많았고 남자친구와 찍은 사진들을 가지고 있었다고 함,그녀가 그를 부를때 나의 늙은 요구르트라고 불렀다고 함. 사라졌을 당시 클럽 주인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겠다고 말했다,내일 돌아올거야,이번 주말에 돌아올거야 라고 말했다고 함. 또한 이상한 소문이 돌았다고 합니다. 1.뭔가 끔찍한 일이 일어났다는 소문 2.다른병사는 그녀가 매우 심각한 병에 걸렸다는 소문이 돌았음 *가족이나 가족일부가 중국에서 왔다고 말하였음 **미국인이 귀국하는 날 진수미(가명일수도 있음)씨에게 편지를 써서 문밑으로 밀어넣었다고 함. 그때 당시 진수미씨 방위치는 클럽뒤에 위치,클럽뒤에서 나간다면 바로 오른쪽에 위치,옆문으로 등을 통하여 들어갔을 경우엔 바로 앞에 있었다고 함. ***그녀의 소식을 알수 있는 사람이 한명 있다고 합니다. 미국분이 채미영 이라고 하는데 영상에 얼굴이 또렸하게 잘 나왔습니다. 총 2분을 찾고 싶습니다.제발 도와주세요.미국인이 거의 29년동안 찾아다니고 있습니다. 지금 두레방 이라는 기지촌여성모임에도 수소문을 하였습니다. 난 그저 그녀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싶을 뿐이고, 그녀가 괜찮은지 알고 싶을 뿐이다..
@arch94754 жыл бұрын
걀량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chriskim66484 жыл бұрын
씨는 선천적인 핏줄이고.성은 대부분 하사받거나..지배층 분류에 쓰이던것...반대로말하네..핏줄우선..단. 이주세력은 제외......
@박광태-z6s2 ай бұрын
왜 성씨를 중국에서 가져왔다고함 고대 중국이 동이족 터전이였는데
@김택수-b9h4 жыл бұрын
일본의 성도 서양의 성도 대부분 지역이나 직업에서 온 것입니다.
@suwonid4 жыл бұрын
중국 선씨는 어떤 사람들인지 궁금하군요
@정파마시스트4 жыл бұрын
한자 날 생을 쓸때 순서가 맞지않네요^^;
@tkwkah774 жыл бұрын
내용은 너무좋은데 시선이 너무어지러워서 집중하기가 어렵네요....
@두선생의역사공장4 жыл бұрын
아직 초보라 많이 부족합니다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이정우-v6x4 жыл бұрын
한자를 쓰실려면 최소한 핵순을 아셔요
@모노마네이토앓이4 жыл бұрын
획순입니다
@eun-akim67114 жыл бұрын
한글부터 ㅋㅋ
@櫛風沐雨즐풍목우4 жыл бұрын
강자아로 알고 있었는데 ㅋㅋㅋ
@안강현-u2e4 жыл бұрын
봉신연의에 그렇게 나오나요?
@진광팔4 жыл бұрын
한국에 김씨가 그렇게 많은 이유가 뭘까요?
@미륵천국불신지옥4 жыл бұрын
일제때 족보편찬
@2020함무라비4 жыл бұрын
!!^^
@flowerflame21614 жыл бұрын
형 왜 알림이 안떠?
@두선생의역사공장4 жыл бұрын
ㅋㅋㅋㅋ몰래 올려서...?
@박진우-b3m6l4 жыл бұрын
강 자아(태공) 강씨 시조? 동이족으로아는데~?
@simje4294 жыл бұрын
부탁좀 드리지요. 중공에서 반들어 배포하는 역사지도 제발 쓰지 마시길.
@유원종-c6k4 жыл бұрын
안경광고속지마세요.엉터리중국제.환불연락안됨.외화낭비.초점안맞음
@윤상용-c7d4 жыл бұрын
유익한 콘텐츠인데... 중국하고 관련된 것이라 허망하게 들리네요. 죄송합니다.
@2kim4854 жыл бұрын
생긴 것 김생민과 말폼은 싸이과네 ㅋㅋ 근데 말할 때 겁나 흔들어되네요 . 좀 정신사납다 ㅠㅠ 정서불안인가
@문영아-m5b4 жыл бұрын
2020🐔6🐓12 굿.🐣🐤🐥🐦🐧.
@Marines9903 жыл бұрын
저기요 장난해요? 씨라는건 천자들만 쓰는 극존칭임 성씨는 씨족들 구분 아니라 고대 태초에 선조들에 부족명에서 나왔고 그게 유래가데 유목민들에 가축들 표기에도 사용 뎄음 최초에 성씨는 강씨가 아니라 신씨인데 갑신자를 해자 해 놓으면 여성에 성기와 남성에 성기를 결합된게 신자임 중국에 성씨들 다 가지고 있는 줄 아는데 아냐 또한 중공인들은 가족단위로 살았어 씨족 단위로 산건 우리야 그래서 우리는 박가요면 개쌍놈에 집안이라고 욕먹었다 박씨요 해야지 데 지금 중공에 지배층들이 선비족들인데 우리랑은 한뿌리에서 나온건 맞자 근데 계급이 달라 저들은 유목쪽이고 우리는 대제사장급 위치야 색깔로 구분 하는데 빨강:전투민족 하얀:대제사장 파랑:유목 황색:농사 이걸 뒤집어 놓은게 중공인들 작품 황색은 땅이야 제일 낮아 황제허원이 본명이 유호야 선비족놈들하곤 전혀 상관 없어 우리가 직계야 혈통 같은 소리 하고 있네 만주.시베리아.몽골.시안.황산등은 가보고 터는거? 역사 왜곡 하지마라 모르면 닥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