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아시아. 좀처럼 접하기 쉽지 않은데 너무 재밌게 들었습니다. 모든 컨텐츠 정주행 할거 같습니다.
@jaeryongpark64412 жыл бұрын
이렇게 좋은 내용의 세계사 강의를 유튜브에서 들을 수 있다니!
@jwcru10 ай бұрын
교수님 진짜 재밌게 강의하십니다 잘 시청했습니다. 타슈켄트/사마르칸트에 출장 와있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youngpinhuh90223 ай бұрын
2004년8월 아프시랍 벽화를 가서 보면서 고구려인 설을 생각했는데 교수님 의견을 들으니 신라 사절일 수도 있네요. 통일신라를 이룬 김씨가 돌궐족 후예이고 신라의 왕관이 서역인들이 만들었다는 설을 볼 때 더더욱 교수님 설이 납득이 가네요.
@sk.j837 Жыл бұрын
부하라 검색하다 보게 됐는데 재밌어서 댓글로 감사 인사 드려요😊
@mahakasapa2 жыл бұрын
정말 재밌게 잘 봤습니다 _()_
@소원희2 жыл бұрын
"통일신라의 사절"에 동감 ~^^ 저만치 신뢰감 드는 사람은 드물다..
@cynicalko21242 жыл бұрын
정말 깊이 있는 정보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사마르칸트 및 우즈벡을 보는 눈이 더 넓어진듯 합니다. p.s. 아프라시압 벽화를 통해 우리나라 복식의 역사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매니아썬5 ай бұрын
👍👍👍
@이임순-v6g7 ай бұрын
조우관, 깃의 형태, 바지폭 으로 보면 복식의 형태는 고구려입니다
@이임순-v6g9 ай бұрын
통일신라라면 당나라의 영향을. 받은 복식형태가 반영되어 있어야 합니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 복식형태가 비슷하긴 하지만 고구려 복식은 목둘레선이 직선형이라는 점이 두드러지긴 합니다😊
@매니아썬 Жыл бұрын
❤❤
@유재성-u3b5 ай бұрын
성기동교수의 통일신라사절이 맞다라는 설에 찬동합니다. 그 근거는 신라왕실은 흉노왕족 후예로 그것도 사마르칸트와 가까운 지역의 흉노후손이기에 사마르칸트지역의 정보는 주고받았을 것입니다. 그러니 공주의 결혼식에 사절을 보내지요. 아마도 이때 답례품으로 가져온 것이 경주 계림로에서 출토된 황금보검일 수 있습니다. 학자의 연구가 필요합니다.
@왕건-d5v2 ай бұрын
이 교수양반 강단있고 논리있네이
@오경근-i3sАй бұрын
잘 들었소이다,, 두문 생김새가 재미 있네,,,
@서정근-d4y Жыл бұрын
말이 안되는듯...송은 당보다 한참 후 아닌가?;;;송의 채윤이 종이를 처음 만들었다면 당에선 종이가 없다고 해야 하는데?;;;
@종자인 Жыл бұрын
동영상 잘봤습니다 벽화 조우관 주인공이 고구려 통일신라 누구냐? 연구하고 합리적인 의심 자세 좋네요 kzbin.info/www/bejne/i3rLpJ2Jdq6YbZo 서길수 교수 "고구리 아바타"
@아미에라 Жыл бұрын
미국 나사 일식기록을 보면 고구려의 위치는 몽골지역으로 나옵니다. 그렇기에 사마르칸트에 갈수 있는 거지요. 고구려를 만주에 가둬놓고 보는 고정관념 때문에 생긴 오류 입니다. 미항공우주국 나사 이클립스 참조. 참고로 일식기록 열람은 공짜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