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도 성장도 암울...체포 대치로 국가 신인도 우려 커져 / YTN

  Рет қаралды 2,468

 YTN

YTN

Күн бұрын

■ 진행 : 김영수 앵커
■ 출연 : 이종수 해설위원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올해 한국경제는 사면초가 위기 속에 버팀목 역할을 해온 수출마저 가시밭길로 정부가 내다봤습니다. 경제위기를 부추기고 있는 정치혼란, 이번엔 대통령 체포 대치로 국가신인도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한국은행 총재가 경제위기 고민 좀 하라고 작심 발언을 하는 등 국정 수습 촉구 여론도 비등합니다. 이종수 해설위원과 짚어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우리나라가 그동안 버틸 수 있었던 게 경제 중에 수출 부문이었는데요. 올해는 수출도 그렇게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고요?
[이종수]
그렇습니다. 수출은 지난해 안팎으로 어려움이 있었긴 하지만 8368억 달러. 그래서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습니다.
[앵커]
6838억 달러요.
[이종수]
7000달러에 못 미치는. 그런데 주력 산업인 반도체에서 1400억 달러를 돌파했고요. 자동차 같은 경우 2년 연속 700억 달러를 넘어섰죠. 그런데 올해 같은 경우는 상당히 가시밭길이 예고가 돼 있습니다. 정부가 솔직히 인정을 한 것인데요. 그래픽을 한번 보실까요? 지금 보시겠습니다마는 수출 증가율, 지난해 8.2%였죠. 그런데 올해는 1.5%로 쪼그라들었어요.
그리고 효자 상품 메모리반도체, 매출 증가율, 81%였거든요.지 금 13%나 주저앉은 상황입니다. 이렇게 수출 부진이 있는 것은 지금 메모리 등 우리 주력 업종들 경쟁이 심화된 게 이유이고요. 또 다른 이유로는 이달 말에 트럼프 2기가 출범하지 않습니까? 그렇게 되면 지금 최대 무역관세가 한 20% 정도 이렇게 되는 것이고 거기에 따라서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될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까? 그러면 고환율에 따라서 수출 기업들이 원자재를 비싼 가격에 사들이게 되고, 그러다 보면 가격 부담 때문에 경쟁력이 약화되는 이런 것 우려들, 이런 것들이 다 수출 부진의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앵커]
수출 부진 우려가 나오면 우리나라 경제 성장률은 수출, 내수, 소비가 구성을 하고 있는데 수출이 이렇게 떨어지면 경쟁성장률도 낮아질 수밖에 없겠네요?
[이종수]
그렇죠. 정부가 지난해 7월에는 2.2% 올해 경제성장률을 예상을 했었는데 0.4%포인트나 낮춰서 올해 성장률을 지금 1.8%로 하향 조정을 했습니다. 이렇게 된 것이 2년 만인데, 2023년 이후 2년 만에 1%대 저성장을 예상을 한 거거든요.
지금 그래프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G7, 주요 7개국들과 비교를 해봤을 때 미국, 캐나다에 비해서 상당히 낮죠. 일본보다는 좀 앞서 있는 상황입니다. 물론 수출 부진이 핵심 이유이죠. 그리고 지금 내수 침체가 상당히 장기화되고 있잖아요. 그런데 이것이 회복 속도가 더딜 것이다, 이렇게 예상을 하기 때문에 지금 저성장을 예상하고 있는 건데, 지금 더 심각한 문제는 이것보다 실제로 성장률이 더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왜 그런가 하면 지금 계엄 사태, 탄핵 사태. 이것이 구체적으로 반영이 돼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난해 말 계엄 사태 이후에 글로벌 투자은행 있지 않습니까? CT 은행, JP모건, 이 두 군데가 각각 올해 성장률, 한국경제성장률을 1.5%, 1.3%로 하향 조정을 했습니다.
[앵커]
더 걱정이네요. 그런데 계엄, 탄핵 사태가 지금도 ING고요.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 아닙니까? 장기화마저도 우려되고 있는 상황 아닙니까? 이렇게 된다면 뭔가 새로운 모멘텀이 필요한데 정부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이종수]
정부가 일... (중략)
YTN 이종수 (jslee@ytn.co.kr)
▶ 기사 원문 : www.ytn.co.kr/...
▶ 제보 하기 : mj.ytn.co.kr/m...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Пікірлер: 29
@차타레부인
@차타레부인 6 күн бұрын
실패한 쿠테타 계엄내란은 국가를 위해서 처벌해야 합니다
@정훈강-k3k
@정훈강-k3k 6 күн бұрын
체포대치???? ㅋㅋㅋㅋ 역시 와이티엔 답다… 한때 신뢰했던 언론사였는데 기업에 팔리더니 완전 망가졌네……
@jongnamwoo
@jongnamwoo 6 күн бұрын
아주. 좋은현상. ㅡ 가진것없은이들에게는 모처럼 희망이 온다 ㅡ
@jongjino532
@jongjino532 6 күн бұрын
미래준비없고 세금만 올리고 경제 말아먹는 정치인 잘못 뽑은 국민이 감당해야할 몫
@화내는이슬이
@화내는이슬이 5 күн бұрын
어떤뉴스에선 수출 잘했다카더니 댓글들은 외교왕 윤석열 극찬하던데 극우들이 뭐냐
@hl8532
@hl8532 6 күн бұрын
부정선거 척결이 먼저지
@conkepcin
@conkepcin 6 күн бұрын
동영상 감사합니다!매우 정보적입니다. 제가 보기에 매우 복잡한 것이 하나 있습니다. 여기에 usdt를 포함하는 파장 체인 주소가 있으며, 복구 구문도 있다 .{three embody husband need intact color remember hood rent fence clap glide}. 어떻게 해야 그것들을 지갑에 옮길 수 있습니까?
@Radar1997
@Radar1997 6 күн бұрын
YTN 가짜 뉴스 진짜 지긋지긋하다.
@Jibeuro-p3w
@Jibeuro-p3w 2 күн бұрын
ㅠㅠ 윤석열 체포해야 국가 신인도 올라감.
@까마록
@까마록 6 күн бұрын
노동자의 월급으로 소비촉진 못함에도 마음대로 소상공인 지원으로 비합법적 지원하여 기준금리 인하라는 망국병이 지지받는 괴로움을 생각하기 바랍니다.
@까마록
@까마록 6 күн бұрын
펜데믹 속에서 소상공인 배상으로 주던 이것을 말하며 지원이라 속임으로 던져 밥말아 먹으니 금융이고 수학자는 연줄 을 타지않아야 수학적인 판단으로 살고 이렇게 무모하지 않으므로 금융이 여기 겨레의 숨통을 끊으려고 하는데 정치가 보람도 없이 김영란법의 독극물에 빠지 려는 순간부터 지금도 기준금리로 지금 고환율과 고물가로 장난치는 자들이 없 어지지 않는다면 나라가 망할 일입니다. 찌질이들은 어찌 그리 사욕이 많으시고 하루 하루를 지옥속에서 살아가니 정말 리어카 끌면서 폐지줍는 사람들이 말하 오. 통재라, 배웠으나, 익히지 못함이라.
@yk4194
@yk4194 6 күн бұрын
왜 계엄까지 했을까… 지금 민주당 행태를 보면 이해되기도
@hydee578
@hydee578 6 күн бұрын
이 방송 왜 이래 역대 최대 수출로 바뀌었는데 정부가 일을 못하도록 온갖 짓으로 방해 해오고 있는게 민주당이 하는짓 아니고 뭐지?
@user-vz5ku9ou8l
@user-vz5ku9ou8l 6 күн бұрын
국회를해산시키자
@안병구-o8s
@안병구-o8s 6 күн бұрын
이모든책임을 민주당과 공수처가 책임을져라
@whitehair8336
@whitehair8336 6 күн бұрын
작년에도 주구장창 수출도 성장도 암울이라고 떠들어대더니 2024 연간수출 6,838억달러로 역대 최대 기록했다 매번 혼구녕 나면서 계속 선동질하네
@Wieeaa
@Wieeaa 6 күн бұрын
경알못 ㅋㅋㅋㅋ경제전문가들은 다 안좋다고 해도 절대 알 생각도 없이 선동만 해대는 정치병환자들 ㅋㅋ
@남홍명철
@남홍명철 6 күн бұрын
왜 체포하나 기다리면되지 선동질 그만해라
@화내는이슬이
@화내는이슬이 5 күн бұрын
쳐나와야 기다리지 지금도 충분히 많이 기다렸다
@차순한-j4w
@차순한-j4w 6 күн бұрын
사회주의 될건데 무슨 경제타령이야? 나같은놈은 가진게 없어니 좋다
Quando eu quero Sushi (sem desperdiçar) 🍣
00:26
Los Wagners
Рет қаралды 15 МЛН
VIP ACCESS
00:47
Natan por Aí
Рет қаралды 30 МЛН
Quando eu quero Sushi (sem desperdiçar) 🍣
00:26
Los Wagners
Рет қаралды 15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