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추석명절에는 잠시 손을 놓으시고 가족과함께 평안한 명절이시기 바랍니다. 죄송하지만 너무 급해서 여쭙습니다 배추가 선생님 배추만큼 자랐는데 27에 두포기 28일한포기가 폭삭 주저앉았습니다 즉시 뽑아렸습니다 어찌 해야합니까 얼른 부탁드림니다. 감사합니다
@텃밭농부 Жыл бұрын
네 배추의 뿌리쪽이 썩으면서 물러 주저 앉는 것은 무름병입니다. 얼른 황토우황 60ml 오일전착제 200ml 를 물 한말에 섞어서 뿌리쪽에 뿌려주세요. 3일간격으로 3번 방제를 해 주세요. 그리고 완전 방제가 되면 미생물을 투입 해 줘야 하는데 이엠활성액이나 액비를 넣어 주세요. 배추밭의 물빠짐이 나쁘면 잘 생기는 병입니다. 두둑을 20cm 이상 만들고 경사지게 해서 물빠짐이 잘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제발의 위험성은 항상 있습니다.
@문동주-o2r Жыл бұрын
선생님 감사합니다 행복하신 명절 보내십시요. 즉시 실행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텃밭농부 Жыл бұрын
@@문동주-o2r 네 감사합니다.
@황금덩어리-r3h4 ай бұрын
액비를 텃밭농부님 영상으로 금년에 처음으로 만들어 사용해봤습니다. 많은 효과를 보았습니다. 단점 한가지는, 냄새 ^^;; 80세 어머니께서도 인정하신 액비농법 감사드립니다.
@텃밭농부4 ай бұрын
네 그 냄새가 친근한 시골냄새로 느껴 질 때 진정한 농부가 되실겁니다. 액비는 아주 좋은 천연거름입니다. 화학비료가 전혀 필요 없고 맛있는 작물을 키워줍니다. 저도 감사합니다.
@박미영-r3y Жыл бұрын
제 무우는 잎에 구멍이 쏭쏭쏭😂 자세히 보니 검은벌레가 잎을 다 갈아먹고 있었네요 땅속에서 나오는 벌레인듯.. 생김새는 검은색벌레이고 죽이니 등에서 뽀죡한게 튀어나오는것같았습니다 눈에보이는건 다 잡았고 밭에서 나오기전 자리공달인물을 무우잎이랑 주변흙에다가 뿌리고 왔습니다. 구멍 쑹쑹난잎은 떼줘야하나요?
@텃밭농부 Жыл бұрын
아뇨 그냥 두세요. 그리고 자주 뿌려 주세요.
@pacbutton Жыл бұрын
저는 20일째로 며칠 전 솎아서 겉절이 해먹었습니다 내 손으로, 천연농법으로 키웠다는 자부심에 나물맛이 더 좋았던 것 같았습니다 모두가 텃밭농부 님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
@텃밭농부 Жыл бұрын
@@pacbutton 감사합니다. 건강을 얻으실겁니다.
@텃밭농부 Жыл бұрын
@@pacbutton 건강하십시요.
@user-jongrang Жыл бұрын
초보농부인데... 4일만에 밭에 갔더니 무 잎에 진딧물이 꽉차 있네예. 무슨 약을 쳐야 하나요?
@텃밭농부 Жыл бұрын
천연농약이 있으면 은행달인물이나 자리공뿌리 담금주를 1리터 분무기에 30ml 넣고 황토유황을 1.5ml 오일전착제를 10ml 넣어서 잘 흔들어서 쳐 보세요. 잘 죽을 겁니다. 한번에 다 죽지 않으면 ㄷ번 쳐 주시고 그리고 까맣게 다 죽으면 물로 깨끗이 씻어 주세요. 특히 잎의 뒷쪽을 잘 살펴 보세요. 물을 자주 주지 않으면 잘 생깁니다. 물을 자주 주세요.
@@좁은길-e6f 그래요. 포기간격을 15cm정도로 해서 솎아 주면 좋은데 그래도 굵어지지 않는다면. 종자를 의심 해 볼 필요가 있는듯합니다.
@좁은길-e6f Жыл бұрын
@@텃밭농부 다른종자를 써도 그렇더라고요...
@텃밭농부 Жыл бұрын
@@좁은길-e6f 혹시 햇빛이 부족한 장소가 아닌지요? 아침에 해가 뜨고 저녁에 기울때 까지 거늘지지 않고 햇빛이 들어야 잘 자랍니다.
@윤유조 Жыл бұрын
그러지 알고 씨푸릴때. 간격을 넖게 심으면 그런 수고 없음요 참 할일없어요
@텃밭농부 Жыл бұрын
네 농사에 경험이 많으신 분은 이런 댓글 달지 않습니다. 당신이 보기에는 그렇게 할 일이 없어 보이는지 몰라도 할 일이 없어서 이러는게 아닙니다. 농사 한번 지어 보세요. 씨앗이 100% 발아를 하는게 아니고 발알르 했다고 모두가 건강하게 자라는게 아닙니다. 그래서 수고롭지만 건강한 것을 골라서 간격을 조정하면서 솎아 가면서 키우는것이 효율적이라서 그러는 겁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