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작품은] 6·25 전쟁을 불러일으킨 이념의 대립을 민족의 동질성을 통해 극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는 작품으로, 민족의 화해에 대한 열망을 토속적 · 샤머니즘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상징적 장치를 통해 형상화하고 있다. * 갈래 : 중편 소설, 전후 소설 * 성격 : 상징적, 토속적, 사실적 * 배경 ① 시간 - 6·25 전쟁 중 여름 장마 기간 ② 공간 - 어느 시골 마을 * 시점 : 1인칭 관찰자 시점 * 주제 : 이념의 대립과 전쟁으로 인한 가족 내의 비극과 그 극복 * 특징 ① 무속 신앙을 바탕으로 분단과 전쟁의 상처를 극복하려 함. ② 어린 화자를 등장시켜 전쟁과 이데올로기로 인한 비극을 효과적으로 보여 줌. * 출전 : “문학과 지성”(1973) koc.chunjae.co.kr/Dic/dicDetail.do?idx=20968
@Staycc._11126 жыл бұрын
와 정말 이해가 안 가서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봤는데 한 번에 바로 이해가 가네요... 정말 대단합니다 저렇게 준비까지 하신 것도 정말 멋있으세요!
@Staycc._11126 жыл бұрын
10분의 문학 정말 진짜 너무 감사해요 ㅠㅠㅠ 앞으로 올려주신다면 뭐든 다 볼 자신있습니다!!!
@bittersweet_58136 жыл бұрын
ㅠㅠㅠㅠ으어어어 감사합니다 💕💕💕 귀 정화, 마음 정화 하고갑니다...😍😍😍섬섬옥수 레몬님 ㅠㅠ
@누워서문학3 жыл бұрын
'장마'는 중편 소설이라서.. 그 길이가 부담스러워서 아직 안 봤는데...ㅋㅋㅋ 레몬 샘이 내용 이렇게 잘 정리해 주셔서 너무 너무 감사합니다. 화해... 그 결말이 화해였지만, 이건 너무나 슬픈 과정과 너무 아픈 결말이라서... 내용을 알고 이 소설을 읽으면 첫 페이지부터 눈물 날 것 같네요.
@hodduk321 Жыл бұрын
우와 누워서문학님이다
@elpung4 жыл бұрын
국어 수업으로 보고 있습니다. 처음 보는데 진짜 핵심하고 줄거리를 이해하기 쉽게 해설해 주시네요 유익한 시간 이였습니다. (번역기 안 돌렸습니다)
@10분의문학-i7n4 жыл бұрын
엇! 감사합니다!
@성신여자대학교_윤주6 жыл бұрын
고3 학생입니다. 대다수 학생들이 국어는 비문학이 제일 어렵다지만 저는 문학을 제일 어려워 하고 많이 틀리는데요..ㅠ 문제 풀기 전에 10분의 문학에서 작품 설명을 듣고 풀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거 같아요! 좋은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정서윤-c6b2 жыл бұрын
중학생아이 집에서 국어문학부분풀기전 도움받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세은-m5b5 жыл бұрын
책읽고 하나도 이해가 안되서 보러왔는데 정말 머리속에 쏙쏙 박히네요ㅠㅠ 유익하고 좋은 동영상 정말 감사합니당!!
@코코볼-v8z5 жыл бұрын
오세은?
@Malkong-q2k5 жыл бұрын
항상 그림 너무 귀엽구요 ㅠㅠㅜㅠㅠㅍ 오늘도 강의 잘들었어요^♡^ 감사해요🤗
@준희입니답7 ай бұрын
정말 유익하네요 준희 왔다감
@imsoseory6 жыл бұрын
와 진짜 감사해요ㅜㅜ깔끔하고도 깔끔하네요
@imsoseory6 жыл бұрын
@@10분의문학-i7n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프사에 관심주시는 분은 문학님이 첨이에요ㅋㅋㅋㅋpou라는 키우기게임 캐릭터에 옷입힌거에요.문학님 깔끔하고 정성들어간 영상 엄청 도움이 되어요. 곧 있으면 더더 많은 사람들이 보고갈거같아요!!
@user-haloiha5 жыл бұрын
감사해요 ㅠㅠ
@우와아-x5c3 жыл бұрын
으어엉 워리 너무 귀여워요 ㅋㅋㅋㅋㅋㅋ ㅜㅜㅜㅠ
@밈밈-r8s3 жыл бұрын
우와...감사해요 이해 되게 잘돼요!!
@정현수-n4u5 жыл бұрын
좋은 동영상 잘 보고 갑니다~
@박선영-b2s5 жыл бұрын
친할머니 친 자 자르신 건가요?ㅎㅎ..넘나 세심쓰하세용
@진저-k2e5 жыл бұрын
너무슬퍼요ㅠㅠㅠㅠㅠㅠㅠㅠㅠ
@yggh60985 жыл бұрын
진짜 대박..
@小马小马-d3h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seoyunchoi10014 жыл бұрын
여러번 읽어봐도 정말 훌륭한 작품인것 같습니당. 이로인해 한국 문학에 더욱 관심이 가고 소중하다는 생각이 듭니당!
@10분의문학-i7n4 жыл бұрын
서윤임니당님!!! 와 감사합니다🙇♀️ 장마는 정말 대단한 작품 중에 하나죠. 소중히 여겨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형님-v5i4 жыл бұрын
달고 예비고1 힘내자ㅠ
@전지환-f7f4 жыл бұрын
화이팅...!
@gogumanara3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보면서 문학 작품 이해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그런데 외할머니와 친할머니의 관계에 금이 가게 된 것은 1. 내가 초콜렛을 먹고 싶어서 삼촌에 대해 이야기해 버린 사건 2. 사망통지서 그 이튿날 이 순서가 맞는 듯합니다. 소설에서 1.이 더 나중에 나오긴 하지만 실제 사건의 순서는 1-2로 보입니다. 한번 확인해 보시면 좋을 듯하여 댓글 남깁니다!
@김지헌-l3f5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근데 좀 궁금한 점이있습니다. 영상에서 설명하식로는 외할머니가 빨치산을 향해 저주를 퍼부은 사건 이후에 삼촌이 집에 들렸고 그 사실을 나(동만)이가 형사에게 말해버려서 그 사건때문에 할머니들간 사이가 더 틀어진거라고 하셨는데 순서가 그게 정확한가요? 장마 지문에 보면 외삼촌이 국군에 입대하게 되어 양쪽에 다 각기 입장을 달리하는 근심거리가 생긴 뒤로도 겉에 두드러진 변화는 없었다. 그러던 두 분 사이에 얼추 금이 가기 시작한 것은 저 사건-내가 낯모르는 사람의 꼬임에 빠져 과자를 얻어먹은 일로 할머니의 분노를 사면서였다. 이 부분을 보면 내가 형사에게 삼촌 일을 말해버린게 외할머니가 빨치산을 향해 저주를 한거보다 더 먼저인 것 같거든요. 순서가 정확히 어떻게되는건가여?
@Material26274 жыл бұрын
김지헌 저주가 그 후 입니다
@ohioho-14 жыл бұрын
시험범위인데 감사합니다!
@일득양거3 жыл бұрын
다른내용은 없나요..? 책이 너무두꺼운데 너무 짧게끝나서요..
@요즘잘자쿨냥이-o3d Жыл бұрын
시점은 1인칭 관찰자 시점인가요?
@daffggrtg34145 жыл бұрын
이번9월모의고사에 나온다 예상합니다 ㅋㅋ
@교촌치킨-i6q5 жыл бұрын
선생님 그 이작품 시점이 1인칭 관찰자 주인공 교차해서 나타나나요??? 장면마다다르게요 회상의주체인 현재의나에입장에선 1임칭 관찰자 어린시절 나의입장에선 1인칭 주인공 맞나요?? 문제마다 시점이다르다는데 또 어디랙에선 1인칭관찰자라고ㅠ말하고 헷갈려죽겟어ㅛ 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