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삼십대초반인데요.. ISA로 국내상장 미국 ETF 나스닥100이랑 슨피500 합쳐서 월 150씩매수하고있고 연금저축계좌로 슈드 월 50씩 매수하고있는데 잘하고있는걸까요? 이게 몇십년 지속해야하는 투자다보니 잘못알고하면 몇년날릴까봐 두려워서요...
@소리이야기-b2u7 күн бұрын
꼼꼼하고 상세한설명 감사합니다
@double-dividend7 күн бұрын
영상 잘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Marron_-_4 күн бұрын
설명 감사합니다! 혹시 영상에서 사용하신 배당금 계산식이 어떻게 되는지 여쭤볼 수 있을까요? 혹은 대신 계산해주는 계산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목돈 거치 후 월 적립금 대비 목표 배당금까지 얼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계산해모고 싶습니다.
@double-dividend2 күн бұрын
저는 엑셀로 계산합니다. 혹시 모를 실수를 확인하기 위해 챗GPT의 도움을 빌리거나 배당금 계산기 사이트를 참고하기도 합니다. 네이버에 '배당금 계산기'를 검색하시면 '샐러리버프' 배당재투자 계산기가 간편하게 잘 만들었습니다. (원하시는 목돈 거치 후 월 적립금 대비 목표 배당금까지 걸리는 시간은 이 사이트에서 충분하실 것 같습니다) 더 고도화된 계산기들은 네이버 배당 카페에서 이용한 적이 있는데 이제는 엑셀이 익숙해졌습니다.
@킴로이-i4j7 күн бұрын
혹시 제가 30살인데 S&P500 매수 하고 있는데 배당주로 하는게 더 좋을까요??? 연금저축으로 할 계획입니다.
@double-dividend7 күн бұрын
30살이시면 앞으로 목돈 들어가실 일이 많을 것 같습니다. 차, 부동산, 결혼 등 충분히 고려하셔서 장투는 적은 비중으로 연금저축을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당분간 돈 들어갈 곳이 없다면 ISA에서 시작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연금저축만 생각하신다면 저는 S&P500의 비중을 높게 가져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총 수익률이나 축적된 데이터를 고려하면 S&P500이 더 확실합니다! 슈드를 가는 이유는 배당이 주는 재미와 그로인한 장기투자 원동력(동기부여)를 얻기 위함이 크고, 혹은 중장기적인 시점에 현금흐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푹 묵히실거라면 S&P500에 힘을 주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는 의견을 드립니당 (개인적인 의견이니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킴로이-i4j7 күн бұрын
@@double-dividend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ahnsanghyun56626 күн бұрын
나이가 갈 길 멀기 때문에 kodex S&P500TR 80프로, 월배당 커버드콜20프로 담으시면 되겠습니다
@최완석-r8f2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Jepi 같은 커버드콜을 안넣으신 이유 좀 여쭤도 될까요?
@double-dividend2 күн бұрын
이 영상에는 담지 않았지만, 저 역시 JEPI를 1년 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트폴리오 비중은 적지만 높은 배당금으로, 월 배당금에는 쏠쏠한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10년 이상의 장기투자(해당 영상)에서 다루지 않는 이유는 JEPI의 운용 기간이 짧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데이터 부족, 불확실성 증가), 이런 불확실성으로 인해 포트폴리오의 일부는 차지할 수 있어도 5할 이상을 JEPI로 구성하기에는 RISK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고배당도 매력적이지만, 결국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주가상승(시세차익) + 배당이 커버드콜에 견줄만 하거나 상회하면서 불확실성도 적은 ETF들도 충분히 많기 때문에 커버드콜을 꺼내지 않았습니다. 저 역시 커버드콜을 매수하고, 공부하고 있으니 확신이 드신 시점에는 영상에 넣어보기도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에 의한 것이니, 이렇게 생각하는 애도 있구나 생각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
@mingdiprincess6 күн бұрын
오른쪽에 있는 책들 읽고 싶네요 ㅎㅎㅎㅎㅎㅎ
@double-dividend2 күн бұрын
투자에 도움 되는 책 많이 읽고 소개해 드리는 영상도 올려보겠습니다 :)
@SalaryV2 күн бұрын
cony로 천만원아면 월 100 나오던데 ㅋㅋ
@double-dividend2 күн бұрын
저는 간이 작아서 CONY는 오래 보유 못 할 것 같더라구요..
@TenTam_7 күн бұрын
꼼꼼한 설명 감사합니다 ㅠㅠ 30대 초반입니다. 결혼 계획은 전혀 없고 목돈 들어갈 일이 없습니다. 월 투자 150만원 가능한데 이럴 경우에는 어떤 비율로 투자 해야 할지 궁금합니다.
@double-dividend2 күн бұрын
우량한(우상향) 종목을 골라서,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투입하고 복리로 굴리는 것이 장투 성공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투자자님께 맞는 우량한 종목 선정을 고르시고, 비율을 정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SCHD 투자 비율 예시입니다) 예시1) SCHD : VOO(S&P500) 예시2) SCHD : QQQ : VOO 예시3) SCHD : 개별 종목 지금까지 모은 자산과 투자 성향(나는 어디에 투자해야 오래 잘 버틸 수 있는지)를 알면 더 많은 얘기를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쉽습니다. 저 역시 30대 초반입니다. 저는 목돈 들어갈 일이 많고 최근에도 꽤 많은 현금 자산이 지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젊고 월급이 꾸준히 들어오기 때문에, 적당히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고 현금과 주식 3:7 비율을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식은 SCHD : 개별 종목(배당주) 3:7 비율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별 종목은 SCHD보다 배당 수익률이 높으면서 단기간 시세차익 역시 SCHD보다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주식들 입니다. 이들은 0~5년 목표로 운용하면서 매도하고 그 차익으로 다시 SCHD를 매수하는 과정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쓰다 보니, 길어졌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저의 경험을 토대로 답변 드린 것일 뿐이니, '이런 애도 있구나' 하고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