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왕 박진택 건축가님을 여기서 보다니 ㅎ 점점 더 건축에 매진하시는 거 같아 참 다행스럽네요. 졸업하는 게 너무 힘들기로 그 유명한. 명문대 AA스쿨을 수석으로 졸업한 분. 우리나라에서 중목구조 설계 잘 하는 몇 안 되는 건축가 중 한 분. 하지만 건축 철학이 너무 강해서인지. 이력에 비해 건축 활동은 뜸 했던 게으른 건축가? 공사판 생리를 가장 잘 아는 건축가. 현장 소장인지 설계자인지 구분이 안되는 건축가. SPACE 메거진에 실린 '게으른 송골매'는 너무나도 GOOD!
@맨발정대만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노출되는 포스트와 빔이 너무 예쁩니다. 어느 정도 집이 완공 되면 노출되는 구조재도 한번 더 다듬어야 하나요??아니면 이대로 두는건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클로우즈셀은 몇mm,외단열리지드보드는 몇 mm로 시공될까요??
@YBJ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내부 노출된 부분은 샌딩후 바니쉬로 마감 할 계획입니다. 경질폼은 100mm, EPS외단열은 입니다.
@c천지원 Жыл бұрын
목조주택에서 벽체나 지붕이 썩는 원인이 투습 단열재인 인슐레이션을 사용하는게 가장 큰 문제가 아닐런지..... 한국 기후에서 북미식의 숨쉬는 목구조 벽체가 내부 환기 관리를 잘못하면 최악의 벽체구조로 절락되듯이.....겨울철 내부 환기관리에 자신이 없다면 애초에 불투습 벽체구조로 가는것도 한 대안이 될수 있겠네요.
@조선필망-u6w10 ай бұрын
목조주택 하나도 몰라도 결로는 내외부 온도차 때문인 이유가 가장 큰걸로 아는데 결로가 벽체 중간이잖아요? 벽체 중간에 발생하는 습기는 어떻게 하시렵니까? 그래서 외부로 습을 빼내는 투습지가 필요한건데... 벽이 완전하게 기밀되도 불안하지 않을까요?
@YBJ10 ай бұрын
벽체 중간에서 없던 습기가 발생하지는 않구요, 습기가 구조체 내부나 외부에서 침투하면 결로가 중간에서 생길 수 있습니다. 완전하게 기밀하게 만들던지 아니면 한쪽으로 건조될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JYSO Жыл бұрын
아참. 테고합판에 바로 단열재붙이고 석고보드 들어가는 건가요? 콘크리트와 목구조결합이라 궁금증도 복합적인데 보는 제가 다 정리가 안되네요ㅎㅎ
@YBJ Жыл бұрын
그리 복잡할것 없습니다 ㅎㅎ 시공되는 과정 지켜보시면 바로 이해되실거에요 😉 항상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댓글 Жыл бұрын
스택벤트 와 태고합판 이론적으론 성립시켰지만 타이벡을 붙이는 부분에서 망설였는데... 배우고 갑니다.
@YBJ Жыл бұрын
타이백은 사실 없어도 상관없습니다 ㅎㅎ 단지 심리적으로 외부에서 물이 들어가는걸 가정했을때 더 안전한듯하여 한번 둘러주는것으로 했습니다
@joovali Жыл бұрын
@@YBJ아하
@희성-v3j6 ай бұрын
OSB는 미국에서는 일반 시민들이 집지을때나 쓰는 자재라고 알고 있습니다. 가격대비 좋은 것이지, 그리 좋지 않은 자재인데 다들 OSB..OSB 하더군요
@mannoo1555 Жыл бұрын
목조주택 높은 지식과 경험... 그것이 빛을 발하려면 집주인의 레벨도 중요합니다. 역시나 고수가 고수를 알아 보는 법이니 건축업자 분은 좋으시겠어요...
@ddohan788 ай бұрын
말씀하신 벽체인데, 타이백을 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궁금해서요
@mochalatte81298 ай бұрын
방수용입니다.방수합판도 측면은 방수가 약하고 외벽이 완전방수는 아닙니다
@kangaroojack42779 ай бұрын
osb 반대파로써 소장님의 태고합판선택은 탁월하다 봅니다.
@JYSO Жыл бұрын
오오 테고합판과 경질폼으로 가능하군요. 토목전공 처남과 리모델링현장만 다녀봐서 신축은 또다른 새로움입니다. 역시 배관은 전문가에게 맡겨야 하자가 없는것 같애요. 👍
@uisukyim6224 Жыл бұрын
새로운 접근이긴한데 꼭 통과하는 습기만이 아니라 스프레이폼 포함 건축재료 자체가 머금고 있는 습기가 문제되진 않을까요?
@YBJ Жыл бұрын
재료 자체 함수율이 19% 이하라면 괜찮은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벽체 내부로 유입되는 습기에서 생기는 결로가 치명적입니다. 겨울철 실내가 계속 너무 습하면 결국 습기가 구조재를 상하게 할 수도 있어서 어느정도 습기를 컨트롤 하는 생활습관이 필요합니다.
@Will-ut9pg Жыл бұрын
태고합판이 호주에서 form ply 말씀하시는거죠?
@YBJ Жыл бұрын
넵 맞습니다
@SB-nv3eu Жыл бұрын
결국 비용 문제로 귀착 되겠군요. 집짓기 힘든 요즘입니다. 건강 하시길 빕니다.
@YBJ Жыл бұрын
네 비용이 많이 높아져서 고민입니다. 😅 감사합니다
@cryingbug134 Жыл бұрын
완전방수합판이라니... 고오급 자재를 쓰시는군요. 멋지당 ^^
@YBJ Жыл бұрын
고오급은 아니구요 😅 가격은 일반 osb 합판과 비슷한 수준 입니다.
@cryingbug134 Жыл бұрын
@@YBJ 원래 2배정도 였었는데.... osb가 으마으마 하군요... 제정신이 아니여...세상에... ㅎㅎ osb도 방수코팅이 들어가긴 한다고 하더라구요. 태고합판은 코팅에 더해서 수지 자체가 방수제라고 들었었습니다.
@YBJ Жыл бұрын
@@cryingbug134 아 그렇군요, 몰랐던 내용인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재는 osb보다 약간 더 비싼 정도입니다.
@루비-s4f Жыл бұрын
시공하는 업체가 어딘가요.. 정보 좀 주세요
@YBJ Жыл бұрын
제가 직접 시공하고 있습니다
@루비-s4f Жыл бұрын
@@YBJ 아..댁을 직접 지으시는 현장이군요. 단편적으로 영상을 보다가 몇달전거부터 거꾸로 다시 보기중이라 이제 이해됏어요. 멋진집이 돼겠네요. 질문시점엔 유튭 촬영차 현장에 나가신줄 알앗어요.
@YBJ Жыл бұрын
@@루비-s4f 앗 ㅋㅋ 네 맞습니다.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숲건축 Жыл бұрын
투습 방수지가 타이벡인데 왜 하는거죠?차라리 비닐을 치지 저 소장님 한입으로 두말 하시네
@alastudio Жыл бұрын
타이벡을 쓴 건 투습성과 관계 없습니다. 이 벽체 구성에서 말씀처럼 비닐을 사용해도 원리상 같습니다. 제 현장 중 타이벡을 전혀 설치하지 않았던 현장도 있고요. 외단열과 창호접합부 디자인과 시장에 가용한 제품, 그리고 기술자들의 제품 친숙성 사이에서 결정을 합니다. 원리를 지키려 작업속도를 희생할 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