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분들께 드리는 말씀(2020/11/19)* 안녕하세요. 닥터곰입니다. 제 채널을 구독해 주시고 관심을 가져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영상에 올려 주시는 질문 댓글들은 2-3일 간격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답댓글을 작성할 때에는, 각 질환별로 준비된 틀(backbone)을 copy&paste 하는 것이 아니고, 직접 수기로 작성을 하고 있고, 특히 최근에는 좋은 질문을 주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답을 드리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리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비뇨 의학에 대한 궁금증을 최대한 풀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닥터곰 장진석 올림
안녕하세요. 닥터곰입니다. 답신이 너무 늦어서 죄송합니다.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요관결석의 흔한 3가지 증상 1. 옆구리 통증 / 하복부 통증 2. 육안적 혈뇨 3. 메스꺼움, 구토 + 하부요로결석의 경우 빈뇨, 잔뇨감 등이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가 8-9mm 라면 상당히 큰 사이즈 이기 때문에, 한번에 깨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석이 걸린 위치에 따라서 3-4회 이상 치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결석이 요관 내에 존재하는 한 위의 3가지 증상이 있다가 없다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특히 72시간 이내에 흔합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료하신 병원에 예약일 이전에 미리 방문하여 대증적인 치료를 받거나, 너무 심한 경우에는 응급실에 방문하여 주사를 맞는 것이 나을 수도 있겠습니다. 일단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면서 치료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박선영-h8j8 ай бұрын
존경 스럽습니다👍💛💛💛
@tae20080805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감사드립니다. 제가 10여년전 새벽에 응급실에 실려가서 요로결석 진단을 받은 적 있는데요(당시 자연치료함) 최근 새벽에 4시간 정도 오른쪽 옆구리 강도10의 통증을 느꼈다가 사라졌고 다음날부터 물을 많이 마시고 휴식을 취했습니다. 이후로 딱 한번 오전에 강도 3정도의 통증을 1시간 가량 느끼다가 사라졌고 지금까지 1주일 정도 약간의 찌릿찌릿한 전립선 통증만 간헐적으로 느껴지는데요 병원에 가야할지 애매합니다..
@gomdoctor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닥터곰입니다. 답신이 너무 늦어서 죄송합니다. 질문 감사드립니다. 가까운 비뇨의학과에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말씀하신 정황 상, 신장에 있던 결석 요관으로 내려왔을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현재 통증 강도가 줄어들고 하복부/전립선쪽 불편감이 있다면 하부 요관의 좁은 부위에 결석이 걸려있을 가능성이 있구요. 물론 자연배출 되었을 수도 있지만, 병원에서 검사를 통해서 배출 여부를 확인하시는 것이 필수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경희유-y2t Жыл бұрын
왼쪽 옆구리가 아파도 결석인가요?
@gomdoctor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닥터곰입니다. 답신이 너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질문 감사드립니다. 한쪽 옆구리/아랫배 통증, 혈뇨, 소화불량/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면 요로결석 (요관) 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에는 지체없이 가까운 비뇨의학과에서 진찰 및 감별을 위한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오하늘-i8c9 ай бұрын
해년마다 일년의 한번씩 꼭 요로결석이 옵니다. 벌써25년째 이러네요 돌겠습니다.그래서 요로결석이 오기전 증상이 옵니다. 아. 올것이 왔구나 하고 긴장하게 됩니다. 좌.우측으로 번갈아가면서 생기는데 돕니다. 물은 않먹고 콜라를 물처럼 먹는데 이게 문제인것 같기도하고
@gomdoctor9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닥터곰입니다. 질문에 대해 답변 드립니다. 요로결석은 워낙에 주기적으로 재발을 하게 됩니다. 만약 매년 요로결석으로 인한 고통을 겪고 계시다면, 흔히 보는 칼슘석 보다는 요산석 또는 감염석 등의 가능성이 있어보이네요. 비뇨의학과를 방문하신 적이 있을 듯 싶은데요, 한군데 치료 잘 받으셨던 곳을 지정하셔서 6개월 마다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환자분의 경우에는 비조영 CT 를 처음에 꼭 한번 찍어서, 현재 신장 내에 존재하는 결석의 크기와 갯수 등을 파악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할 것 같습니다. 콜라를 물처럼 드시는 건 꼭 피하시기 바랍니다. 술, 콜라 등을 많이 섭취하시는 경우에는 탈수가 촉진될 수있고, 수산 (oxalater) 성분이 늘어나면서 결석 재발이 잦아질 수있으니 주의하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오하늘-i8c9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좌우 신장에 돌이 3~5개 씩 있습니다. 빠지면 다시 채워지는듯 싶습니다 말씀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24.02.02 금일에도 돌을 깨고왔습니다. 연중행사네요ㅜㅜ ☆돌색상은 붉은색과 흑색.하얀색을 띠며 크기는8~12 미리 정도 크기입니다. 손으로 눓러보았는데 으스러집니다. 마치 모래알이 한알 한알 뭉쳐져있는듯 또는 큰소금알맹이가 뭉쳐져 있어보이기도 하고요.. 투명한것처럼 보이며 빛이 나기도 하고 하잘 모르겠네요 칼슘으로인한 결석으로만 생각했으나 의사선생님 말씀데로 몰랐던 요산석 이란것도 알게되었습니다 요로결석이 걸리면 깨기만했고 물을 많이 먹으라는 소리만 들었을뿐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오하늘-i8c9 ай бұрын
@@gomdoctorㆍ항상 요로관에 돌이 껴서 깨왔습니다. 걸리면 너무 아파서 답답하고 짜증나고 죽고 싶을정도입니다 고맙습니다
@이정숙-n5x4g Жыл бұрын
혈뇨가 나와서 비뇨기과의원에가서 초음파와 소변검사 했는데 신장결석이라 해서 체외충격치료를 3회했는데 꿈쩍도안하고 안깨졌는데 그냥 놔두고 일년후에 보자그러는데 괜찮을까요?
@gomdoctor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닥터곰입니다. 답신이 너무 늦었네요. 죄송합니다. 질문 감사드립니다. 신장결석의 치료 관련해서는 결석의 위치, 크기 및 환자분의 증상, 전신 상태 등등 고려해야 될 부분이 많습니다. 육안적 혈뇨 또는 통증이 있었고, 신장결석이 원인이라면 치료를 권할 수 있습니다. (결석의 크기가 큰 경우) 그 외 무증상인 경우, 현미경적 혈뇨만 나타나는 경우라면 경과관찰을 추천드릴 수 있구요. 자세한 내용은 CT 및 검사결과를 확인한 후에 말씀 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가능하신 경우 저희병원에 내원하셔서 상의하셔도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Napjakkenri3749226 күн бұрын
그 혹시 유전인 사람은 물 2l씩 마시고 적당량 고단백 비타민c 섭취에다 운동하는 사람도 걸리나요
@sangmyeongshin11 ай бұрын
2023, 11, 17, 05:10 잘 보고 있습니다
@gomdoctor9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닥터곰입니다. 여러 클립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요로결석이나 배뇨문제, 비뇨기계 암 등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liaslove Жыл бұрын
장진석원장님의 병원이 어디에 있나요?
@gomdoctor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잠실서울비뇨의학과 위치는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562 웰리스타워 3층입니다. 문의사항은 02-425-0010로 전화 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박선영-h8j8 ай бұрын
요로결석 콩팦이나 심장쪽있으면 가슴도 묵직하고 뻐근할수있나요
@박선영-h8j8 ай бұрын
존경합니다 주무시다가도밤에도 진료를 해주시네요👍❤️
@박선영-h8j8 ай бұрын
진짜너무힘들죠 뻐근하고 통증 말도 못하죠
@Eliaslove Жыл бұрын
병원이 어디에 있나요?
@gomdoctor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잠실서울비뇨의학과 위치는 서울 송파구 송파대로 562 웰리스타워 3층입니다. 문의사항은 02-425-0010로 전화 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brianoh63082 жыл бұрын
요로결석과 전립선비대가 있는분은 방광암위험이 높다고 선생님께서 말씀해줘서요 저는 요로결석 경험은 5번 정도 있었습니다 주의하고 생활습관을 변화를 노력해서 5년에 한번 정도의 경험을 하다가 17년 정도 잠잠하다가 또다시 발병되어 무섭고 괴롭습니다 그것보다 요뇨결석 충격파는 이번과 오래전 15년전의 한번해서 두번의 경험으로 정말 힘겹고 괴로웠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요노결석환자와 전립선비대 복합환자의 경우 방광암의 위험성이 높다고 하셔서 질문 드렸습니다 검사는 어떻게 하고 증상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gomdoctor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닥터곰입니다. 답신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질문 감사드립니다. 전립선비대증이 방광암의 위험성을 높이지는 않습니다. 요로결석의 경우에도, 일반적으로는 방광암과 연관성은 없습니다. 다만, 요로결석이 반복되어 방광에 만성적으로 염증이 지속되는 경우에, 특이한 종류의 방광암이 유발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대개의 방광암은 이행상피암이라는 종류인데, 편평상피암종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는 말씀이며, 이는 아주 드문 경우입니다.) 따라서 요로결석/전립선비대증을 방광암과 결부시켜서 걱정하실 이유는 없습니다. 요로결석 자체가 재발이 흔하고,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에는 후유증으로 신장기능의 저하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전립선비대증 및 방광암에 대한 검사는 이와는 별개로 50대 이후에 받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액검사, 소변검사, 전립선 초음파 (항문으로) 를 시행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방광내시경이나 CT 를 권하게 됩니다. 일단 가까운 비뇨의학과에서 진찰 및 감별을 위한 검사를 받아보시고 치료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