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상부 지시 없었지만 "상황 끝"…계엄군 막은 경찰도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Рет қаралды 9,709

연합뉴스TV

연합뉴스TV

Күн бұрын

[단독] 상부 지시 없었지만 "상황 끝"…계엄군 막은 경찰도
[앵커]
계엄 당일 경찰 수뇌부는 국회의 전면 통제를 지시했습니다.
그러나 국회에서 계엄해제 결의안이 가결된 뒤 계엄군의 국회 출입을 제한하라는 지시를 별도로 내리지는 않았는데요.
당시 경찰 무전기록을 보니, 일부 현장 경찰관들은 "상황이 끝났다"며 계엄군을 막아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나경렬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계엄 당일 밤 11시37분, 약 30분간 개방됐던 국회 정문이 굳게 닫혔습니다.
곳곳에서 들어가려는 사람들과 막으려는 경찰 간의 충돌이 벌어졌습니다.
국회 내외부를 통제하고 있던 영등포경찰서와 국회경비대 현장 경력이 쓰는 무전망에는 당시의 상황이 고스란히 담겼습니다.
국회 문마다 차벽이 설치됐고, 현장 경찰관들은 월담자들까지 끌어내리며 지시를 충실히 따랐습니다.
뒤늦게 도착한 국회의원에 난감해하는 무전 보고도 올라왔지만, 국회 문은 열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계엄군만은 예외였습니다.
새벽 1시쯤, 차량 2대에 탑승한 계엄군 10명이 30분쯤 뒤 국회 7문에 도착한다며 진입을 도우라는 내용의 무전이 내려왔습니다.
문이 폐쇄돼 있으면 월담을 지원하라는 지시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30분쯤 뒤에 도착한 10명의 계엄군은 7문을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국회경비대 상황실 경찰관이 "상황이 끝났는데 군인이 왜 들어오냐며" 막아선 겁니다.
무전망에 기록된 시각은 새벽 1시39분, 국회 본회의에서 계엄 해제 요구안이 가결된 이후이지만, 아직 윤석열 대통령의 해제 선포는 이뤄지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계엄군의 국회 진입을 도우라는 경찰 상부의 지시 역시 밤 11시33분에 처음 내려진 이래 번복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문을 막아섰던 경찰관들은 거듭된 상부의 통과 지시에 끝까지 군인들을 잡아둘 수는 없었습니다.
연합뉴스TV 나경렬입니다. (intense@yna.co.kr)
#경찰 #계엄 #국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www.yonhapnewst...

Пікірлер: 20
@jj1234-j3p
@jj1234-j3p Күн бұрын
그래서 여기 국회 막느라 시민의 구조 요청은 무시한거냐???? 경찰은 아직도 윤석열 비호에만 열올리고 정당한 시위도 막고 있지 않는가????? 연합뉴스도 정신차려라 이런 걸 기사라고 올려주냐
@지미갱
@지미갱 22 сағат бұрын
어디서 약을 팔아? 군인보다 더 임무에 충성한게 경찰인거 화면으로 생중계 및 박제되었는데 경찰이 젤 악착같이 막던데?
@seanlew205
@seanlew205 19 сағат бұрын
경찰 지휘관도 처벌해야 한다.
@user-gj9be3oz5o
@user-gj9be3oz5o 19 сағат бұрын
국민의힘은 헌정질서를 부정하는 위헌정당임이 명확해졌다 내란동조 부역하고 내란을 조장 옹호하고 이젠 내란을 덮어려 간악한 짓 까지 서슴없이 한다 헌법유린 한 내란당 국민의힘당 즉각 정당해산 시켜야 한다.
@제끼라
@제끼라 15 сағат бұрын
바이든 날리면처럼 우기면 국민들이 믿어주냐? 계엄에서 국민의 짐과 경찰보다 적극적으로 행동한 집단이 어디있냐
@하마-l9q
@하마-l9q 16 сағат бұрын
이런 게 법 위에 시민의식이지. 법에 명시돼지 않은 자유,권리라해도 침해당해선 안 된다
@조병주-r3s
@조병주-r3s 21 сағат бұрын
글쎄 나 세벽3시까지 cctv(jtbc)봤는데 그런영상 못봤는데..?안에서 군인들이 국회(남의집)막들어가는데. 그걸 막으려는 시민이나 처 막았지 군인들 막거나 의원들 보호하려는 경찰없더구만! 시민들은 장갑차에 깔릴뻔하고 총에 죽을뻔해ㅛ는데 쩌~~~멀리서 나몰라라 있더구만!
@jijibebe3084
@jijibebe3084 Күн бұрын
거짓말~
@슈슈-d3i
@슈슈-d3i 13 сағат бұрын
연합이라 못 믿겠네
@순례천국만들기
@순례천국만들기 Күн бұрын
선관위 서버 수사와 선관위 직원 감금 사실을 밝히기 전에는 어떠한 수사에도 응하지 마십시오. 수사 기관은 선관위 서버와 감금자 부터 수사하라.
@예주동맘
@예주동맘 Күн бұрын
경찰은 수사권 가져갈 생각1도 하지마라
@만행을알려드림
@만행을알려드림 Күн бұрын
미국에 홈랜드시큐리티와 팔란티어라는 회사가 있다. 이회사는 ai와 결합해서 온라인상의 모든 활동기록을 탐지하고 측정해서 입국거부의 근거로 활용함, 유튜브도 미국의 구글인건 알지? 공조가 잘 된다고...서로서로 미국방부,fbi ,cia가 주요고객들임 아 그리고 ''수괴" 북한말임. 참고들 하셔서 사리시길~~~
@rohrohya
@rohrohya 16 сағат бұрын
연합뉴스 한때는 꽤 괜찬은 뉴스였는데. 이제는 약장사 다 됬네.
@nc-fo5wx
@nc-fo5wx 11 сағат бұрын
일부빼고 대부분의 경찰들 내란에 동조했다는건 안변한다.
@jerrykim4837
@jerrykim4837 Күн бұрын
진실을 알고싶다면 그라운드씨 채널 영상에 팩트 다 나와있음 공산당 거짓선동 당하지마세요
Что-что Мурсдей говорит? 💭 #симбочка #симба #мурсдей
0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