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전강위 회의록 전체 입수…홍명보 선임 논란 총정리 / 연합뉴스TV (YonhapnewsTV)

  Рет қаралды 5,151

연합뉴스TV

연합뉴스TV

Күн бұрын

[뉴스포커스] 전강위 회의록 전체 입수…홍명보 선임 논란 총정리
[출연 : 김종력 연합뉴스TV 스포츠문화부 기자]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 선임 과정에서 논란을 빚은 대한축구협회에 대한 국회 현안 질의가 다음주 화요일에 열립니다.
이와 관련해 저희 연합뉴스TV는 감독 선임 과정이 담긴 11차례의 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회 회의록을 입수했는데요.
스포츠문화부 김종력 기자와 함께 축구팬들이 궁금해하는 감독 선임 과정에 대해 상세히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김 기자, 어서 오세요.
[앵커]
전강위 얘기를 하기 전에 미국프로야구 LA다저스의 오타니 쇼헤이 선수 얘기를 잠시 해볼게요.
오늘 50홈런-50도루를 달성했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오늘 마이애미와의 경기에서 홈런 3개에 도루 2개를 기록하면서 51홈런-51도루를 달성했습니다.
홈런 3개 포함해 6타수 6안타 10타점.
동네 야구가 아닌 메이저리그에서 이게 가능한 일인지, 한 시즌 50-50은 야구도사들이 모인 메이저리그에서도 처음 나온 기록인데요.
한 시즌 50홈런이면 보통 거포, 그러니까 홈런을 쳐야 하니 체격과 힘이 좋은 반면에 발은 느리죠.
반면 50도루를 달성하려면 출루율이 뛰어나고 발이 빠르고 주루센스도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까 약간은 서로 반대되는 위치에 있는데, 오타니 선수는 이 두 가지를 모두 갖춘, 그야말로 만화에나 나올법한 선수를 지금 우리가 두 눈으로 보고 있습니다.
[앵커]
오타니 선수가 이전에는 투수와 타자를 겸하는 것으로 유명했잖아요.
[기자]
네, 이도류라고 불렸죠.
투수와 타자를 같이해서. 그런데 지난해 가을에 오른쪽 팔꿈치 수술을 했고, 올 시즌에는 지명타자로만 나서고 있습니다.
타석에만 집중한 부분도 '50-50'이라는 대기록 달성에 영향을 줬다고 볼 수 있고요.
지금 미국 현지에서는 빠르면 포스트시즌부터 오타니가 마운드에 오를 수도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거든요.
투수 오타니는 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벌써부터 궁금하네요.
[앵커]
자 이제 축구협회 전력강화위원회 얘기를 해볼까요.
일단 전강위 회의록이 무엇인가요?
[기자]
네, 축구협회는 지난 2월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을 경질한 뒤 새 감독 선임을 위해 전강위를 구성했습니다.
정해성 위원장을 포함해 총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는데요.
첫 회의부터 11번째 회의까지, 약 5개월 동안 전강위가 어떠한 방식으로 감독 선임 작업을 진행해 왔는지, 저희가 입수한 이 회의록에 그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회의록 내용을 모두 살펴보면 홍명보 축구대표팀 감독 선임 작업이 어떻게 진행이 됐는지 알 수 있겠네요.
김 기자, 처음부터 설명을 해 주시죠.
[기자]
네, 제가 전체 회의록을 다 읽어 봤는데요.
우선 1차부터 4차 회의까지는 어떤 방식으로 감독을 뽑을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됐습니다.
해외파로 갈 것인지, 국내파로 갈 것인지. 또 어떤 기준으로 뽑을 것인지, 전강위 위원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환했습니다.
동시에 당시 대표팀이 북중미월드컵 2차예선 경기를 앞두고 있었는데, 황선홍 올림픽대표팀 감독에게 임시로 축구대표팀 지휘봉을 맡기게 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앵커]
축구팬들이 우선 큰 관심을 갖는 부분이 1순위, 2순위 후보로 알려졌던 제시 마치 현 캐나다 감독, 헤수스 카사스 현 이라크 감독과 협상이 왜 결렬됐는지, 이 부분일 거 같아요.
[기자]
네, 제시 마치 감독과 협상이 결렬된 부분은 제가 지난번에 나와서 종합소득세와 관련해 협상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다고 말씀을 드렸었는데요.
실제로 7차 회의록에 두 감독과의 협상이 왜 결렬됐는지 나와 있습니다.

제시 마치 감독이 국내에 머물기 위해서는 E-6비자, 그러니까 예술흥행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이 비자를 받으면 48%의 세금이 붙습니다.
회의록에는 제시 마치 감독 측에서 이 비용을 협회가 부담하길 바랐고, 협상 막판에는 감당할 수 없는 수준까지 금액이 올라갔다고 나옵니다.

다만 제가 추가로 취재를 ...▣ 연합뉴스TV 유튜브 채널 구독
goo.gl/VuCJMi
▣ 대한민국 뉴스의 시작 연합뉴스TV / Yonhap News TV
www.yonhapnewst...

Пікірлер: 81
일본이 ‘하이브리드’ 집중하는 진짜 이유
17:22
경제한방
Рет қаралды 63 М.
Magic or …? 😱 reveal video on profile 🫢
00:14
Andrey Grechka
Рет қаралды 90 МЛН
Girl, dig gently, or it will leak out soon.#funny #cute #comedy
00:17
Funny daughter's daily life
Рет қаралды 53 МЛН
[김태현의 정치쇼] 헤즈볼라 '삐삐 폭탄', 어떻게 가능했나 | 이너:뷰 240920(금)
2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