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이 있는데 1. 유사가소성 유체의 그래프에서 3:50, 어찌되었든 속도구배가 늘어날수록 전단응력은 강해지는데, 어떻게 가만히 있는 아이스크림이 휘젓는 아이스크림보다 견고한건가요? 2. 여기에는 안나온내용인데, bingham 가소성 물체의 관내부에서 속도를 보면 관 가운데의 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데, 제 교재에서는 이를 전단응력이 문턱전단을 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만약에 이 문턱전단보다 약한 힘으로 유체를 밀어주면 유체가 안움직이는게 맞나요? 그리고 아무리 강한 힘으로 밀어줘도 결국 관의 정가운데는 전단응력이 0일텐데, 그럼 아무리 세게 밀어줘도 가운데에 속도구배가 0인 지점은 존재할 수 밖에 없는건가요?? 영상 정말 도움 많이되었습니다. 많이 보고 배우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uperBrainSB5 жыл бұрын
1.그래프의 기울기가 중요한겁니다. 휘저으면 휘젓는 힘에 비해 잘 움직이게 되는 걱입니다. 2. 어떤 교재의 내용인지 어느 부분에서 나오는지를 몰라 답변 드리기가 어렵습니다(질문의 내용을 잘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문턱 전단응력 이하에서는 움직이지 않는 것이 아니라 속도구배가 없다는 것이 명확한 표현입니다. 주위와 같은 속도로 움직이면 속도구배가 없는 것입니다. 관내 유동은 일반적인 가정의 경우 가운데 부분은 속도 구배가 0인 지점이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위적으로 일반적이지 않은 상황을 만드시면 어떻게든 될겁니다. 교재의 내용을 제가 정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더 자세한 답변 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바랍니다
@siku01015 жыл бұрын
@@SuperBrainSB 책은 단위변환이라는 책을 사용합니다. 이게 그림을 그려서 말씀드릴 수 도 없고..ㅋㅋㅠ bingham 가소성 유체를 아주 약하게 밀어준다면 관 내부의 모든 지점에서의 전단응력이 문턱(문지방) 전단응력보다 낮을텐데, 그러면 아예 안흐르는게 맞나 하는 질문입니다
@SuperBrainSB5 жыл бұрын
@@siku0101 위에 댓글에 제가 충분히 말씀 드린것 같습니다.. 안녕시쿠님께서 용어를 이해하시는 데 있어서 오해가 조금 있는듯 합니다. 흐른다와 전단응력이 발생한다는 의미가 다른 것입니다. 책의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으시면 책의 저자에게 질문하시는 것이 더 적절한 것 같습니다~ 저는 그 책을 갖고 있지도 않고 뭐라고 정확히 어떻게 쓰여있는지도 모르니까요 ㅎㅎ 글로만 대화하는데는 역시 한계가 있죠
@siku01015 жыл бұрын
@@SuperBrainSB 네ㅎ 답변감사합니다
@알파카동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질문이 있어서 댓글 남깁니다!! 3.00센티푸아즈를 si단위로 구하면 3x10-³ pa x s 이것이 맞나요?
@chad66125 жыл бұрын
딜라이턴트랑 슈도플라스틱 그래프 선 위치가 잘못된 것같은데요 ㅎ
@SuperBrainSB5 жыл бұрын
어떤 부분이 이상한지, 어떻게 바뀌어야하는지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ㅎ
@chad66125 жыл бұрын
@@SuperBrainSB 말 그대로인데용..? 뉴튼유체 선 위쪽이 pseudo plastic이고 아래쪽이 dilatant로 알고 있어요 ㅎㅎㅎ 곡선방향이 다르긴 하지만....ㅎ 상관없는걸까요?
@SuperBrainSB5 жыл бұрын
@@chad6612 뉴터니안 곡선보다 기울기가 크냐 작냐가 의미가 있을까요? 기울기가 점점 커지냐, 점점 작아지냐, 즉 휘는 방향이 중요한거겠죵? 시청해주시고 궁금하신 부분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내용상의 오해가 풀리셨나요?
@แมทธิา4 жыл бұрын
@@chad6612 대충 들어있는 지식으로 뽐내려다가 도망갔노 ㅋㅋㅋㅋ겸손해라 항상
@chad66124 жыл бұрын
@@แมทธิา 불쌍해 ㅠㅠㅠㅠ 어떻게 교육받은걸까....ㅠㅠㅠㅠ
@gih13854 жыл бұрын
1분13초에 점성계수 단위에서 N*sec/m제곱 이 어떻게 나오는건지 잘 모르겠는데 혹시 알려주실수 있나요?
@gih13854 жыл бұрын
dr이 m^2 인건가요??
@SuperBrainSB4 жыл бұрын
GI H (d gamma) 는 /sec 입니다. 차원 계산 해보시길 바랍니다. du/dy에서 du는 m/s 이고 dy는 m 입니다.
@Smwkfnnekekdk Жыл бұрын
비뉴턴 유체에 탱크 포탄(대략 수직에서 관통력 800mm)을 쏘면 뚫리나요?
@gih13854 жыл бұрын
케찹이랑 치약이 빙햄 플라스틱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는데 어떤게 맞는말인가요...?
@SuperBrainSB4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제가 배울때도 수도플라스틱쪽으로 배웠고 책들도 그렇게 설명하는 책들이 많은데 좀 더 찾아보니 최근 자료들에서는 빙험 플라스틱, 혹은 빙험 수도 플라스틱으로 분류하네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더 많이 찾아보고 철저한 검증 후 올려야겠습니다. 이 영상은 조속히 수정해서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SuperBrainSB4 жыл бұрын
더 찾아보니 케챱과 치약 등은 yield stress 가 아주 작습니다. shear stress가 작은 영역에서 즉, yield stress가 중요한 영역에서 해석해야 할 때에는 빙험으로 보고 해석하는 경우가 많고, shear stress가 큰 영역, 그러니까 yield stress가 상대적으로 무시할만한 영역에서는 수도 플라스틱으로 보고 해석하기도 한답니다.
@gih13854 жыл бұрын
@@SuperBrainSB 그렇군요~ 슈퍼 브레인님덕분에 유체역학 쉽게 이해할수있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