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는430일 되고 1일 근로계약서을 월급안준다고해서 쓰다가..어느날부터 안썼어요.주휴수당 퇴직금 받을수 있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17 сағат бұрын
1주 15시간 이상 근무하셨다면 가능합니다. 퇴직금의 경우 단절이 없이 1년 이상 근무하셨다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chungheelee426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혹시요~ 간이대지급금 받고 못받은 남은 급여가 500 만원 있는데요 남은 급여도 받을 수 있는지 몰랐었어서요~ㅜㅜ 정부에서 소액 채당금으로 받은 날짜가 2021,7.29 인데요 시간이 약 3년 지났는데요 남은급여 대한법률구조 공단에서 받을 수 있는지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1 сағат бұрын
시간이 너무 지났습니다. 임금은 발생한 후 3년 이내에 소를 제기해야 해서 현재는 3년이 좀 넘은 상황입니다. 소액체당금을 받으실 때 확정판결을 받아두신 것이 있을까요? 소를 제기한 기록이 없다면 3년이 지난 임금은 법으로 청구가 어렵습니다.
@chungheelee42621 сағат бұрын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 내 받아둔건 없지만 기록에 남아 있을거예요~
@chungheelee4264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 저는 5개월 계약직인데요~ 2개월 지나 퇴사통보를 받았는데요~ 통보받고 기분은 나쁘지만 나가려고 하는데요 이런경우 1달치 급여를 받을 수 있는지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3 күн бұрын
3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 해고예고수당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현재 권고사직 상황이라면 회사와 협의는 해볼 수는 있을 것 같은데 한 달치를 무조건 받을 수 있다고 장담은 어렵습니다.
@박영철-r8l8 күн бұрын
인금채불 신청 받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8 күн бұрын
네네 02-2699-0039로 연락주세요
@sne06169 күн бұрын
전화 상 팀장을 통해 대표가 더이상 같이 일하기 힘들것 같다라고 전하라는 전화를 받았고 당일 모든 업무를 스탑당했습니다. 그 후 인수인계가 끝나는대로 퇴직서를 신청하라헀습니다. 제가 원한 퇴사도 아니고 갑자기 진행된 사항인데 저의 업무능력을 문제 삼으며 권고사직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 해고로 봐야하는지 아니면 권고사직인건지 궁금합니다.그리고 어떻게 대처해야할까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8 күн бұрын
권고사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직서를 작성하라고 했다는 점이 해고보다는 권고사직에 가깝다고 보입니다. 사직서를 작성할 수 없다고 회신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해고하는 것이라면 정식으로 해고통보를 하라고 이야기하는 것도 향후 분쟁을 줄일 수 있습니다.
@user-et3jp2gv5q10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회계년도 기준으로 회사에서 1월에 전년도 미사용분에 대해서 년차수당으로 지급합니다 해당년도에 년차수량이 20개발생하는데 9월에 퇴사했는데 1~9월퇴사전까지 19개의 년차를 사용해서 남은 1개의 년차수당을 말했더니 1~12월 근무기준으로 20개고 9월에 퇴사하기에 오히려 마이너스라고 하네요 이게 맞는건가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10 күн бұрын
아닙니다. 연차는 전년도 근무에 대한 대가입니다. 2024년 1월에 발생한 연차는 2023년에 근무한 대가로 발생하는 것이므로 2024년 언제든 퇴사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회사 쪽에서 오해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user-et3jp2gv5q10 күн бұрын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 23년도에 발생한 년차를 소진못했을때 수당으로 지급하는되도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9 күн бұрын
네 맞습니다. 수당으로 받으셔야죠. 23년도 근무한 대가로 24년에 발생한 연차를 다 사용하지 못하고 24년 중에 퇴사하시면 잔여 연차를 수당으로 받습니다.
노동법 위반시에 사용자에 대한 처벌도 가능한 규정이 많아서 엄격하게 판단하는 경향이 있긴합니다. 그래도 일부 사건은 정황이나 사실확인서도 충분한 도움이 되긴합니다.
@해오름-i9q12 күн бұрын
상담 신청 가능한가요? 24년11월25일 월요일 방문상담가능한가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10 күн бұрын
네 가능합니다. 02-2699-0039로 연락주세요
@ASDFASDF-o4v15 күн бұрын
목소리가 안들려요 에휴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14 күн бұрын
소리가 안들시나요? 확인해보겠습니다.
@suv754215 күн бұрын
회사에서 복직은 시키되, '임금상당액은 줄 수 없다'라고 하면 "복직은 좋으나 그 조건은 받아들일수 없다"라고 하고 일단 복직은 하고 계속 다투어야 하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15 күн бұрын
네 맞습니다. 임금상당액을 주지 않는다면 판정으로 가셔야 합니다. 복직 전에 꼭 지급되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아니라면 언제 지급하겠다는 약속이나 합의는 받아야 합니다.
@suv754214 күн бұрын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 임금상당액을 언제 줄건지 물어봤는데 답이없다면 일단은 복직은 하고 계속 복직명령의 진정성을 어필하며 다퉈야 하나요? 어떤 분은 복직을 하는 순간 각하된다고 하는 분도 계시네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9 күн бұрын
과거에는 각하되는 사례가 많았는데 법원에서 임금상당액 자체로 구제이익이 있다고 본 이후로는 임금상당액을 지급하라는 내용도 신청취지에 들어 있기에 각하되지 않습니다. 노동위원회에서도 임금상당액을 지급하도록 하여 원만하게 종결하려고 할 것이구요.
@lee696218 күн бұрын
회계년도 기준 질문입니다. 24년 2월1일 입사를 해서 12월 31일까지 만근 했을경우 25년도에 연차가 몇개 발생되는지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17 күн бұрын
2월 1일~12월 31일까지 총 334일이므로 15일 *(334/365일) = 13.7일 이렇게 발생합니다. 회사 마다 다르지만, 14일로 환산하여 지급하거나 시차까지 적용하여 13일 하고 약 6시간 부여할 수도 있구요
@lee696212 күн бұрын
친절하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계산법도 이젠 알것 같습니다.
@윤이-i7m20 күн бұрын
권고사직은 사직서를 쓰지말고 합의서를 쓰라고 하는데 뭐가 맞는건가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0 күн бұрын
사직서에 권고사직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을 남기시면 됩니다. 권고사직은 대부분 사직서를 요구합니다. 합의서를 쓰라는 것은 권고사직이라고 약속하고 나중에 자진사직으로 신고할 것을 우려해서 입니다. 사직서에 권고사직이라는 사항을 남기시면 문제는 없을 것입니다.
@이슬-k3e20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는 용역회사 소속으로 대기업 근무중에 회사의 폐업으로 권고사직을 해야는데 위로금은 받을수잇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0 күн бұрын
폐업의 상황이라면 위로금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정리해고 등은 가능한데 폐업을 아무래도 경영사정도 좋지 않을 것이라서 실질적으로 어려워 보입니다.
@쥬니-d9w21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노무사님 권고사직을 당한 상태고 ~월에 나가라 이렇게만 말하신 상태입니다 . 하지만 업무배제, 이직관련으로 더이상 버틸수가 없는 분위기라서 한달 앞당겨서 퇴사를 하고 싶다는 얘기를 하고 싶은데 서로 그거에 대해서 합의하고 권고사직 처리가 되면 실업 급여 받을수 있나요? 노무사님께서 말씀하신거는 회사측에 미리 앞당겨서 퇴사를 하고 싶다고 말했을때 회사가 반대하고 이에 자진퇴사한다는 사직서를 내서 실업 급여를 못받는다가 맞나요? 급해서 그럽니다 ㅠ 답변 부탁드립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1 күн бұрын
네 맞습니다. 회사와 잘 합의가 되면 상관이 없으나 정해진 날짜보다 앞당겨서 나간다고 하면 이는 자진퇴사라서 실업급여 해당이 되지 않습니다. 일단 회사에 이야기를 해서 합의한 날짜를 좀 당길 수 있는지 먼저 물어보셔야 겠습니다.
@_isubin102522 күн бұрын
지금 구제 신청을 한 상태이고 회사에서 연락이와서 이건 부당해고가 맞다며 원하는거 다 들어 주겠다 하였는데 갑자기 복직명령서를 보냐면서 내일 출근하라는데 저는 금전으로받겠다 회사랑 얘기를 한 상태였는데 이럏게 명령서를 보내면 어떻게 해야 하는건가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2 күн бұрын
이런 경우 복직을 거부하고 노동위원회 심문까지 진행하더라도 금전보상은 해고일~복직일까지의 기간에만 산정하게 됩니다. 회사에서도 끝까지 가는 것보다는 이렇게 정리하는 것이 나을 것 같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고기간에 대한 임금은 언제까지 지급할 것인지 확인하시고 필요한 경우 일정한 위로금을 받고 합의하는 방안이 나을 것 같습니다.
@고민중-i2r25 күн бұрын
공무원이고 육아휴직 진행 중인데요. 조기복직을 원해서 인사팀에 연락했더니, 과원이라서 조기복직이 어렵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재검토하고 연락 주겠다고 하네요. 육아휴직 사유가 소멸되면 복직할 수 있다고 들었고 교사의 둘째 출산휴가를 위한 첫째자녀에 대한 육아휴직을 복직하는 것을 거부한 게 위법하다는 판례도 보았는데요. 그렇다면 청원휴직인 육아휴직은 공무원이 원하는 날짜에 조기복직을 해줘야하는 거 아닌가요? 현재 부부 둘다 일안하고 있고 1년 6개월 냈는데 6개월은 그럼 무급으로 둘다 아무것도 못버는 상태가 막막한데 안된다고 통보하니 당황스럽네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4 күн бұрын
조기복직은 어렵다고 피드백만 받지 마시고 일단 복직거부에 대한 명확한 처분을 받으셔야 이에 대한 소청심사청구가 가능합니다. 인사팀에 공식적인 답변을 달라고 하시면 인사팀에서도 추가로 검토를 해볼 것으로 보입니다. 복직거부처분을 받으시고 소청심사청구를 해야하니 이 부분을 먼저 진행하셔야 합니다.
@김정호-g6s28 күн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는 에어컨 설치 알바한 사람입니다 애초 근로계약은 9월 30까지였으나 성수기가 끝나 일이없으니 '9월 13일까지 하시오' 라고 해서 '네 알겠습니다' 했습니다 이후 이틀 후엔가 사직서를 쓰라며 샘플을 주며 똑같이 쓰면 된다 해서 개인사유로 인한 사직이라 썼습니다 고용센터는 자발적 퇴사로 구직급여 안된다 하면서 회사에 이직확인서 정정요청 하라 합니다 본사는 이에 부정적인 거 같습니다 지사 팀장과의 통화내역에는 9월 13일까지 하라는 권고사직 내용과 계약만료까지 사실상 근무한거다 라는 내용, 사직서 샘플을 보여준 내용 등 실업급여 받을 수 있게 노력해 준 녹음 근거는 있습니다 구직급여 받을 수 있을지요? 답답하고 억울해서 문의드립니다 바쁘심에도 답변주시면 대단히 감사 하겠습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8 күн бұрын
정황 근거가 있긴 한데 고용센터에서는 사직서를 더 객관적인 자료로 보고 있습니다. 회사도 정정하는 경우 과태료 등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보니 부정적인 태도를 보일 것입니다. 근로복지공단에 피보험자격확인청구를 제기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이를 통해 직권으로 정정해야 구직급여가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안향남-d4bАй бұрын
자발적 퇴사 인데 사직서를 써야 하나요 사장이 원 하는 날짜 까지 일은 다햇어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사직서가 법적으로 필수는 아닙니다. 다만, 회사에서는 사직서를 받아둬야 향후에 문제제기를 못하니까 받아두려고 합니다. 회사 규정에 없다면 꼭 쓰셔야 할 의무는 없습니다.
@강병욱-p1dАй бұрын
업무상 과실이 있어 감봉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과실유무가 판정되지않았습니다 감봉을 거부하면 어떻게 되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감봉은 징계의 종류인데 동의/거부 절차가 따로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징계는 회사가 일방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것이고 근로자는 이를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 근거를 제시하며 소명할 수는 있습니다. 일부 과실이 존재한다면 감봉을 막기는 어렵습니다. 실제로 과실이 일부라도 있다면 감봉으로 적절히 해결하는 것도 방법인데 일반화할 수는 없습니다.
@sk9064Ай бұрын
5인이상 사업장에서 2년3개월 근무중 회사에서 다툼이 있었고 제가 이탈을 했습니다. 회사에서 바로 사직서 내라. 그날부로 퇴직처리하겠다. 라고 문자를 받았다면, 해고가 맞는가요? 권고사직이 맞나요? 지금 개인사유자진퇴사라고 신고해놔서 실업급여를 못받는 상태입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사직서 내라고 해서 내신 것은 아니죠? 사직의사를 표시하지 않고 이탈한 것이라면 무단결근으로 보아 징계성 해고가 더 합당해 보입니다.
@73rlaalswjdАй бұрын
오옷~ 솟폼 리뷰 좋아유~~ 나중에 아예 노무관련 드라마나 영화를 제작해보시는 건 어떨까유??😅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감사합니다.^^ 여러 피드백을 받아 적극 반영하고 있습니다.
@유민정-j2sАй бұрын
노무사님 일용직으로 일을하고 22년 5월에서 24년 8월까지 하루 일당으로 급여를 받으면 2년 정도 하루 8시간 20일 정도 꾸준히 일을 했다면 년차 계산법과 일용직도 년차가 발생하나요 발생한다면 몇개정도 받을수있을까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1주 15시간 이상 5인 이상 사업장에서 근무하시면 연차가 발생합니다. 일당으로 급여를 받으셨을 뿐 하루에 8시간 이상으로 꾸준히 일을 하셨다면 다른 노동자와 달리 볼 것은 아닙니다. 단시간 근무는 비례적으로 계산하는데 현재 상황에서는 똑같은 방식으로 산정합니다. 2022년 5월 ~ 23년 4월 : 11일 발생 23년 5월, 24년 5월 : 각각 15일 발생 총 41일 발생합니다. 만약 15시간 미만이었던 기간이 있다면 해당 기간은 제외하고 계산해야 하고요.
@루마루-b9j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권고사직으로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인데 면담때 한달치 급여를 더 지급하는 방식으로 퇴사일을 늦추는 방향으로 협의하였습니다. 예를들면 실제 제가 나와서 근무하는 날짜는 10월1일인데 사직서는 11월1일로 제출하는거죠..사직서 승인은 난 상태이구요 혹여나 퇴사후 한달치 급여를 지급하지 않는다고 말을 바꿀때 해당 사직서에 나와있는 퇴사일을 증빙으로 사용할수 있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네네 앞뒤 정황과 사직서에 기재된 날짜를 근거로 급여를 지급하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사직서가 중요한 증빙이 됩니다.
@마일-z9mАй бұрын
금전보상명령으로 위로금을 받고 난 후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네네 가능합니다. 노동위원회 절차에서 금전보상명령 신청을 하셨다면 해고에는 해당하므로 실업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노동위 절차 외에 별도로 합의한다면 합의할 때 근로관계 종료 사유에 대해서도 협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비자발적인 이직에는 해당하기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승실유-b3bАй бұрын
방아쇠수지로2024.07.10신청해서 승인되어 치료중인데최근10월8일까지해서 종결되었다는 우편을 받았어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손이 아파서 초임파검사하고2주간 약물투여하고 그래도 호전이 없으면 주사 치료하자고 사시는데 어쩌죠?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진료계획서를 제출하여 불승인 된 상황인가요? 이 경우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는 추가 소견과 최근 처방, 치료, 검사기록을 제출하여 이의제기 절차가 필요합니다. 공단에서는 실제 치료내역을 제대로 검토하지 않고 질병의 통상적인 치료기간만 고려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러아-f8k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저는 병원에서 근무 하는 간호조무사 이고 3인 영업장 인데 원장님 께서 일하는 스타일이 맞지 않아 이번달 말일 까지만 나와 줬으면 좋겠다고 하셔서 괜찮다고 했고 알겠다고 ..해버렸는데 막상 그러고 나니까 억울 하고 나오면 직장을 구할때 까지 혜고예고수당 이라도 받고 싶은데 받을수 있을까요? 30일 까지 나와달라고 하셨고 7일날 말하셨어요 서면 통보 받지 못했어요 말로 하셨는데 제가 했던말 녹음 하셨을꺼 같아요… 30일 다 안채우고 나와도 혜고예고 수당 받을수 있을까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30일로 해고일을 통보한 것이라서 그날까지는 근무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30일 전에 통보하지 않았기에 해고예고수당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권고사직으로 볼 여지가 있어서 당시 대화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일방적인 통보였는지, 아니라면 "그만 두는 것이 어떻겠냐?"라는 식으로 답변을 요구한 것인지에 따라 권고사직과 해고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통보면 해고, 답변을 요구한 것이면 권고사직으로 볼 여지가 큽니다.
@user-em2oz3of5i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노무사님! 궁금한 게 있습니다. 식대가 매달 다를 때는 연차수당 계산 할 때 포함을 하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식대를 하루에 8,000원 * 근무일수 이렇게 지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연차수당에 포함합니다. (8,000원 / 8시간 = 시급으로 환산 1,000원 -> 연차수당 계산할 때 통상시급에 포함) 만약, 내가 식사를 하고 영수증을 받아서 처리하는 방식이라면 임금으로 보지 않기에 이 경우 연차수당에서 제외합니다.
@yongshin4521Ай бұрын
2022년 2월 14일부터 근무했는데 연차수당 받은 적이 없어요. 올 10월까지 다니고 퇴사하면 연차수당이 얼마 정도일까요. 궁금합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2022년 11일 발생, 2023년 15일 발생, 2024년 15일 발생하니 총 41일 발생합니다. 하루도 사용하지 않았다면 하루 통상임금 * 41일 이렇게 계산이 가능합니다 (5인 이상 사업장이고, 1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김민지-s3t8b2 ай бұрын
좋은내용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긍금한내용있어 올립니다 임금체불 및 10:52 퇴직금체불로 9월27일진정 접수했습니다 간이대지급금 1000 만원은 나라에서받을줄 알고있으나 나머지 700 만원은 사업체가 도산하면 같이 받을수있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도산대지급금은 나이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도산대지급금과 간이대지급금 차액이 있다면 청구가 가능합니다.
@LJZyx2 ай бұрын
저도 밤낮 바뀌게 생활하고 난소암 걸렸어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야간, 교대근무의 문제점이 심각합니다. 난소암 역시 유해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재동-g6n2 ай бұрын
교대근무 하는거 아닙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부작용이 너무 심하죠. 맞습니다.
@KmG_winterer2 ай бұрын
반도체 6000 주야교대 20대에 했는데 4년 버티고 퇴사함 불면증+주야교대하면서 체중 확 늘어남 그나마 4년 다니면서 1억2천 저축함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교대근무, 야간근무의 경우 생활리듬을 깨는 것이라서 말씀처럼 명과 암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내용에 관심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KmG_winterer2 ай бұрын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 그렇죠 교대근무는 젊은거랑 상관 없습니다 주야가 한 주마다 한번씩 바뀌는데 적응하는데 1년 8개월 걸렸습니다😅 기숙사 회사 왔다갔다 했었는데 하루 평균 수면시간 4시간 ... 진짜 어떻게 했나 싶습니다 4년 버티다 27살에 퇴사 하고 주간근무로 이직한지 벌써 4년이 다 되가네요 몸을 갈아서 만든 1.2억 집 사는데 보탬이 됐네요 주간근무 이직하면서 27살에 집을 샀었네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말씀처럼 젊은 나이에 주야 교대근무하다가 질병이 발생한 경우가 너무 많았습니다. 유사한 사례가 더 생기지 않았으면 합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내용 전하겠습니다.^^
@Griffino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현재 1년1개월 동안 근무중이고 회사에서 통보한 날짜 5일전 권고사직 통보를 들었고 일단은 알겠다 하고 넘어갔고 팀장한테 위로금 얘기했고 아직 사직서 작성을 안 했구요 최저시급으로 근무중이고 위로금 협상은 얼마정도 협상 해야 할까요? 입사 후 1년미만에 연차2개 사용했고요 입사 후 1년이상 기간에는 연차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럼 1년 후 연차는 전부다 돈으로 받을 수 있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1. 연차는 15일 발생한 것은 모두 수당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위로금은 1년 정도 근무한 상황이라면 수개월치 인정되긴 어렵습니다. 이직 준비에 소요되는 시간 고려하여 2~3개월 말씀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이직에 소요되는 기간은 차이가 있으니 이 부분이 기준이 되면 될 것 같습니다)
@Griffino2 ай бұрын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 그럼 9월 임금+퇴직금+23,24년 연차수당 24일+위로금 최대 3개월 받으면 됀다는 말씀 이신거조? 사직서는 권고사직서로 작성시 퇴직금 및 위로금 금액 지급날짜 위로금은 퇴직급여로 퇴직금과 같은 IRP계좌로 입금 받는다고 기재 해서 서명 하면 될까요?
@Griffino2 ай бұрын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 회사에서 위로금을 지급으로 못해주고 다른사람을 권고사직하고 저를 부서이동하여 근무하도록 할라고 해서 저는 싫다 그렇게는 안돼겠다 했고 회사에서는 이걸 안 받아 들이면 권고사직이 아니며 자진퇴사다라고 해서 제가 그럼 해고 처리를 해달라고 얘기를 했는데 괜찮은 건가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Ай бұрын
답변이 늦었습니다. 이미 해고 통보 등을 받으신 상황일까요? 우선, 부서 이동도 일정한 협의가 필요한 것이고 이를 받아들이지 못한다고 의사를 전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이렇게 말하는 것이 자진퇴사라고 보기는 어렵고 회사에서 해고를 통보한다면 이에 대한 예고수당이나 구제신청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재해로 쉰 기간은 근무한 것으로 봅니다. 회사에서 잘못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근로기준법 제60조 제6항입니다. ⑥ 제1항 및 제2항을 적용하는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기간은 출근한 것으로 본다. 1. 근로자가 업무상의 부상 또는 질병으로 휴업한 기간 연차 발생하는 것이 맞습니다. 법규정 알려주시면 회사도 납득할 거에요
@루마루-b9j2 ай бұрын
권고사직으로 합의를 보았고 사직서에 권고사직으로 작성해서 제출하면 이걸 실업급여 신청시 증거자료로 쓸수 있을까요? 권고사직시 사직서를 제출하지말란 말도 있어서요ㅠ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네네 권고사직이라고 기재된 사직서는 꼭 사본 혹은 사진을 보관하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신청할 때 회사에서 권고사직이라고 신고했다면 따로 증빙은 제출할 필요는 없습니다. 혹시나 자진퇴사로 신고했다면 사직서 제출하고 이직사유 변경신청하셔야 하구요
@이름알아서머하게2 ай бұрын
1. 최초 신청이 금전보상명령인데 심판일 정해진 다음 원직복직명령이 있었습니다. 그런데도 금전보상명령신청을 다시 해야될까요? 2. 이런 경우 원직복직을 무시하면 무단 결근이 되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1. 추가로 다시 금전보상명령 신청의 필요는 없습니다. 이 경우 부당해고로 인정된다면 해고일~복직명령일까지 이렇게 임금상당액만 인정됩니다. 2. 이미 금전보상명령 신청을 하신 상황이라 무시하더라도 결근이라 보기는 어렵습니다. 복직의사가 없으니 불이익도 없구요.
@이름알아서머하게Ай бұрын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 네 감사합니다!
@못난히2 ай бұрын
격일 근무 연차 .입사 월 월급 때 일괄 지급,일 없음 연차 대체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급여에 연차수당을 포함해서 주는 회사가 있긴 합니다. 이 경우에도 연차를 사용하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김민중-q2e2 ай бұрын
반도체 일하면 암이 잘걸린다는 이야기를 들은적 있었는데... 아니라고 하더라도 2교대면 주야를 계속해서 바꿔서 일하는건데 건강이 나빠지는건 당연함.. 17살부터 7년동안 일한것도 대단하신거임. 돈보단 건강이고 주간으로 찾아서 일하시길..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같은 사례가 많이 알려져서 많은 피해 사례가 확인되었고 산업재해로 인정되는 것은 물론이고 근무환경 개선에도 일정한 영향을 주었습니다. 따뜻한 관심 감사합니다.
@Ehdrodi55552 ай бұрын
저 안녕하세요 노무사님. 저희 회사 관련해서 정말 궁금한 점이 있어 글남깁니다. 회사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자동차업계의 브랜드 간판을 달고 있는 직원 20명 가까이 되는 회사, 연차수당 월급에 포함이라서 연차를 쓰면 월급이 깎임, 임시공휴일은 출근하고 수당 지급x 등등 합법과 위법의 경계에 머물러 있으면서 조금씩 왔다갔다하는 곳입니다. 제가 이제 곧 이 곳에서 1년을 채우는데 1년을 근무하고 하루 이상을 더 근무하게 되면 연차가 15개가 나오잖아요. 근데 연차수당을 월급에 포함시킬 수 없이 그 전에 퇴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15개의 대한 연차수당을 확실하게 지급받을 수 있을까요? 정말 너무 궁금합니다... 자꾸 너무 어이없게 빠져나갈 구멍을 만드는 곳이라서 그런 구멍조차 없는지 궁금합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1년을 넘어서 근무하시면 새롭게 연차가 발생하고 임금에 포함을 시킬 수는 없기에 말씀처럼 연차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는 연차수당을 주기 싫어서 모두 사용하고 퇴사하라고 할 수는 있는데 이에 꼭 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Ehdrodi55552 ай бұрын
좋은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아가톰2 ай бұрын
5인미만 사업장 통화로 당일 해고 통지받았고 부정 없이 인정했습니다 (통화 녹취) 해고예고수당 받을수있을까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네네 3개월 이상 근무한 상황이면 해고예고수당 받을 수 있습니다.
@황황혜란-c4g2 ай бұрын
오늘 상사가 권고사직을 요청했는데 알겠다고 했습니다 내일 다시 번복할 수 있을까요? 상사는 대화내용 녹음한것같습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사직서를 제출한 것이 아니라면 최대한 빨리 번복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부 결재 등이 이뤄지기 전에 철회도 가능합니다. 회사 절차 중에 사직서를 제출하도록 되어 있다면 철회가 가능한데 구두로 해고를 제안하고 이를 승낙하는 즉시 효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빨리 철회 의사를 전달하세요
@레몬트리-f1i2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영상 큰 도움 됐어요. 다름아니라 제가 근로계약서 쓰지 않고 근무시작했는데 사측에서 식사시간에 식사한다고 해고 통보를 하여 근로계약서를 보여 달라고 하자 근무시작한 지 15일 이후 근로계약서를 썼는데 그 때부터 조직적 괴롭힘이 시작되어 경찰까지 출동하게 되었고 , 직장내 괴롭힘으로 경찰이 대표에게 신고 하라고 하여 사측에 직장내 괴롭힘 신고를 하자 . 3개월 수습기간 끝나자 실업급여 받게 해 줄테니 권고 사직하라고 해서 거부하자 키 유니폼 등 회사물품 강제로 뺏고 다시 들어오면 징계하겠다고 한 후 지방전보 발령을 내서 거부하고 출근 안하고 있는데 아직 재직증명서 뗄 수 있고 4대보험 회사가 납부하고 있어요. 인사과에서 근로계약서 쓰기 전 초과근무한 부분, 월차 썼다고 임금 공제한 부분 금전보상 하겠다고 해놓고 현재까지 체불하고 있어요. 이런 무급휴직인 경우 어떻게 해야 되는지요? 수고스럽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현재 상황이 결근으로 해석될 수 있겠습니다. 지방으로 전보를 보내도 일단 이에 응한 후에 다퉈야 하는 것이라서요. 일단 괴롭힘 신고를 하신 것이니 조사 중에 휴가를 달라고 요청해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부분을 명확하게 한 후에 임금 등을 해결하는 것이 맞습니다.
@레몬트리-f1i2 ай бұрын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답변 감사합니다.
@빛Q-i7w2 ай бұрын
난 지맘에안든다고 앞당겨서 다시 그만두라고해서 나도 잘됐다 하고 알겠어요 ㅃㅃ 함 ㅋㅋㅋ너무후련한데 이 개xx가 이직확인서랑 상실신고를.... ㅋㅋㅋㅋ일처리참...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상황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가 좀 있을 수 있습니다. 영상 내용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yoloyolo-md9mq2 ай бұрын
전번보~려 영상끝까~지봤네요 안보여요ㅠ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02-2699-0039 입니다
@yoloyolo-md9mq2 ай бұрын
매번 좋은 영상감사드립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2 ай бұрын
항상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Gimbal_King3 ай бұрын
하지만 감단적용 위반시 시정조치나ㅈ과태료 승인취소 이외에 처벌규정이 없다는게 팩트ㅋ 에효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3 ай бұрын
문제는 많은데 말씀처럼 별도의 이득을 얻기가 어렵긴 합니다.
@jgshin09143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00해외법인 주재원 6개월차 입니다. 갑자기 한국 복귀 하라고 하네요. 사고친거없는데 그냥 맘에 안든다네요. 차도사고 집도 임대했는데... 어떻게 대응 해야 하나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3 ай бұрын
6개월만에 이렇게 되면 상황이 난감하긴 하네요. 주재원 관련 규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고 구제신청을 최대한 빨리 제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경우 일단 복귀는 해야 하는데 복귀 자체의 효력을 임시로 중단시키려면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병행해야 하구요
@sjseong64913 ай бұрын
권고사직을 제안 받았는데 무슨 이유인지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는 26-3코드가 아닌 26-1 또는 26-2로 신고를 하겠다고 합니다. 업무상 중대한 손실 입힌 건 단 하나도 없습니다… 아마 회사에서 지원금 수급 등과 관련한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 이렇게 말하는 것 같은데 이럴땐 26-3으로 처리해달라고 계속해서 요청해도 되는걸까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3 ай бұрын
지원금 수급의 경우에는 26번 코드의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6-3 처리해도 무방할 것이니 그렇게 요청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른 코드로 신고하면 그 사유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시간이 좀 지연될 수 있겠습니다.
@일상-f4j3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혹시 이직확인서의 이직사유 03코드로 인해 이직시 다른 회사에서 알수있다거나 추후 어디서든 알게된다던지등으로 근로자에게 불리한점이 있을까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3 ай бұрын
다른 회사에서 이를 알 수는 없습니다. 추후에 다른 곳에서 알기는 어렵고 본인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이직할 때 다른 회사에서 "이전 회사는 왜 그만두었냐?"라고 물어볼 수는 있습니다. 물론 다른 회사에서 이를 조회하거나 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무늬만천사3 ай бұрын
안녕하세요 5인미만 사업장에서 해고를 구두로 받았고 이를 녹취했습니다 서면 통지서는 받지 못하였는데 오늘부로 해고란말을 통화녹취 하였으면 이거로 해고예고수당을 받을수 있을지요 받는다면 언제까지 요구할수있을까요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3 ай бұрын
3개월 이상 근무하신 상황인데 사전에 통지는 없었으니 예고수당 청구가 가능합니다. 이미 해고일이 지났으니 언제라도 청구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기한은 해고를 통보하는 시점에 주어야 하기에 최대한 빨리 지급을 요구하시면 되겠습니다.
@sk9064Ай бұрын
5인이상 사업장에서 2년3개월 근무중 회사에서 다툼이 있었고 제가 이탈을 했습니다. 회사에서 바로 사직서 내라. 그날부로 퇴직처리하겠다. 라고 문자를 받았다면, 해고가 맞는가요? 권고사직이 맞나요? 지금 개인사유자진퇴사라고 신고해놔서 실업급여를 못받는 상태입니다
@노동상담지담노동법률9 күн бұрын
이탈하시면서 "그만 두겠다" 등의 언급이 있었는지 등의 상황도 확인되어야 하고 회사에서 바로 사직서를 내라고 한 정황을 볼 때 회사에서는 사직한다고 믿을 만한 상황이 있었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상황을 보면 이탈한 것이라고 사직이라고 볼 정황도 있어서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