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반갑습니다 우연히 유튜브에서 함돈균선생님을 만나 스승님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solga0Күн бұрын
깊이 있는 말씀 감사합니다..^^ 구독했어요~
@hyondoukyoo4343 күн бұрын
우리 민족의 정체성이 요즘들어 뭐가 뭔지 헷갈리는데 잘 말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많이 부끄럽기도 하고 어느덧 다음세대에게 그런 유산을 물려주는 세대가 되는게 면목없네요
@작은소나무-i2g3 күн бұрын
이상의 를 식민지적 경험이라는 트라우마를 통해 명쾌하게 해석해내니 눈앞이 환해지는 것 같습니다. 재학시절 시론 시간에 이 작품을 다룬 기억은 있지만. 교수님도 끝내 해석할 수 없어 난해하다는 굴레를 씌운 적이 있습니다. 해석불가의 일들이 일어나는 거리가 부조리해서 공포를 일으킨다고 했던듯. 어쩌면 비슷한 맥락일수도 있겠네요. 암튼 신선했습니다. 감사합니다.
@Nezuko333213 күн бұрын
세상이 무한경쟁 속에 있고 젊은이들은 그들이 원하는 일자리 찾기가 점점 어려워지면서 자기들의 처지를 위로해 줄 희생양으로 우리의 역사, 전통, 민족정신에 대한 비하( 특히 조선과 유교)가 청년들 사이에서 심각할 정도로 다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을 보면서 식민지시대가 얼마나 민족혼을 깊게 상처입혔고 또 함선생님 말씀처럼 지금도 다 치유 되지 않았다는 걸 목격하니 화도나고 슬프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떻합니까? 역사를 돌릴 수도 없는거니 참 지성인들 이나마 반만년 민족의 정신과혼을 계승하고 지키기위해 숭고한 삶을 살았던 분들을 모범삼아 살아야할 것 같습니다..
@TV-vm2iz3 күн бұрын
해석 감사합니다. 구독
@kyungim31863 күн бұрын
한국인들은 미국인과 다르다. 미국에서는 남북전쟁시 전투가 있었던 곳들도 모두 사적지로 보호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가능하지도 않은 일이다. 그렇다고 한국인들이 역사를 무시하는 사람들이라고 이야기하는 건 너무 일방적이다. 미국 수도 워싱톤을 보면 이게 사람이 사는 곳인지 커다란 무덤인지 헷갈릴 때가 있다. 죽은 건 말끔히 치우고, 산 사람은 살아야한다. 이게 한국인이다. 그래도 아파트 30-40 년 재건축은 낭비라고 생각한다. 낭비가 넘 심해서 그 댓가를 곧 치룰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