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많은 책을 섭렵하셨을지 가히 짐작하고도 남습니다. 이런 수준 높은 강의를 거저 듣다니 죄송하고 감사하네요.
@thedailylifeofakoreanchild75928 күн бұрын
광화문에서 애국한다고 뻘짓하는 목사를 이 시대 선지자마냥 추앙하지말고 이렇게 공부 많이 하시고 영감이 깊으신 목사님의 고급강의에 찬사를 보내는 것이 살아있는 신앙양심이라 생각합니다
@이영미-g9d4 күн бұрын
오늘도 너무나 소중한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교회답게, 그리스도인답게 살수 있는 힘을 주시길 기도합니다.
@원재민-c2b7 күн бұрын
목사님 감사합니다. 너무 잘 듣고 있습니다. 미미하지만 조금씩 후원 보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이창훈-f1l8 күн бұрын
목사님 깊이 감사드립니다. 내일부터 거의 한겨울 날씨라는데 목사님과 이 강의를 듣는 분들 모두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gracehwa.9425 күн бұрын
소중한 강의 몇번이나 되풀이해서 봤습니다 무신론자들이 무신론자가 된 배경이 너무 슬퍼서 마음이 아팠습니다
@choisk038 күн бұрын
좋은 강의 잘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신은 죽었다'를 극복하고 참신앙을 회복하여 주께서 요구하신 바에 따라서 '이 땅을 천국으로 만들어가는 교회와 기독교인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hyunhongpoixe31433 күн бұрын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mikets12166 күн бұрын
아멘 아멘 🙏 감사합니다. 회심의 시간전 너무나도 포이어바흐적인, 마르크스적인, 니체같은 교회를 비판하고 환멸을 느끼며 멀리한 어리석은 시절을 보냈습니다. 이제 다시 일어나 기독교적인 본질앞에 무릎꿇고 나부터 시작하는 신앙을 갖습니다. 부디 이가족을 구원해 주신길 기도합니다. 오늘 강의도 👍입니다🫰❤️
와~~ 가슴이 아픕니다 가슴이 시립니다 내가 나가는 교회를 보면서 나를 보면서 너무 아픕니다 어떻게 나부터 바꿀 수 있는지 도무지 답이 안나옵니다 오직 주님만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교회를 회개로 인도하여 주십시요~ 내가 대학 다닐때 생각과 똑같은 생각을 한분이 포이어 바흐입니다 인간이 신이 되고자 한다 신은 인간이 되고자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등신같은생각) ㅡ이제 하나님을 만나고 난 후 신은 실제 합니다 하나님은 스스로 한순간도 빠지지 않고 자신을 증거합니다. 그것을 실제 보고 느끼고 함께하면서 나를 가르치고 지켜주고 인도하십니다 하나님을 만나면 모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 아버지 예수 그리스도 피조물인 나를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님을 만나서 그분이 나의 하나님이 되고 나는 그분의 백성이 되는 고로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서 그 뜻이 이루어지게 되는 그날을 기다립니다 할렐루야!!! 마르크스는 철저히 죽을때까지 하나님께서 관리하고 은총을 한 사람입니다 단지 마르크스가 하나님의 묶임에서 수많은 회개로의 인도를 거부했기때문에 평생을 저주받는 삶을 산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저주받는 삶이 어뗜 것인지를 보여주시는 예입니다 지금 현재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을 내려 놓으라고 하는데 마르크스는 끝까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쥐꼬리만한 지식을 끝까지 놓지 않았기 때문에 끝까지 지켜보신 하나님을 그를 외면했다고 봐야 합니다. 누구든지 하나님을 만나시고 싶으면 세상의 지식으로 만날 수 있는 분이 아닙니다 비우고 가난해야 또 더이상 나를 주장하지 않고 티끌도 허락하지 않고 재가가 되는 순간에 주께서 회개로 앞서 나아갈때 나도 따라서 회개로 나아가게 됩니다 그 때 비로소 하나님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로 씻어주고 피로 깨끗하게 하여 의의 옷을 입혀줍니다 모두가 하나님을 만나 모두가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는 방법을 배우시고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하는 우리 모두가 됩시다 할렐루야!!!
@백일홍-w2n5 күн бұрын
이런 말씀을 듣고 한국교회 성도들과 목사님들이 자기를 돌아보면 얼마나 좋을까요
@richardkim27459 күн бұрын
아멘
@pablokang82543 күн бұрын
최고의 강의입니다. 감사합니다.
@노르마8 күн бұрын
목사님 강의는 다양한분야를 알수있어서 너무 좋습니다
@aichurok7 күн бұрын
전통적 대표적 무신론들 1. 포이어바프의 투사론: 인간이 자신의 욕망을 투사한 만들어진 심볼이 신이다. 2.마르크스의 유물론(물질론):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지배한다. 3. 니체: 신은 죽었다. 우리안에 신에 대한 종교성이 죽어야 자유롭게 살수 있다. 각각의 무신론들이 듣기에 그럴듯 하지만 모순이 다 드러났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부분 말씀하신 것이 참 공감이 됩니다. 저를 비롯해서 한국교회를 거울앞에 비추었을때 기복주의(신이 자신의 욕망을 따라 만들어낸 존재),물질주의, 투쟁(약육강식), 가족 이기주의와 같은 무신론자들이 주장하는 세상의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으니 정말 회개해야 합니다. 너무나 어둡고 혼란스런 시대에 소금과 빛으로사는 진실하고 거룩한 그리스도인들과 교회들이 일어나 그리스도 예수의 사랑과 정의 자비과 신실함을 온 천하에 증명하고 드러내길 기도합니다.
@joungsoonkim39548 күн бұрын
이 시대 석학, 지식인이십니다. 그리스에서 감사합니다
@yealk97257 күн бұрын
무신론으로 수 많은 사람이 죽음으로 몰아죠
@nina726ify7 күн бұрын
그런데 프로레타리아들이 최고 부자들 편을 드니 ~~
@봄여름-n6f7 күн бұрын
풉 니체가 말하는 힘이 그런 히틀러같은 힘이라고? 헐.. 너무 무식한 발언입니다. 철학 전공한 분들이 보면 목사 망신이오니 빨리 영상 내리소서.. 역시 목사는 그냥 성경얘기만 해야함.. 조금만 더 공부해보면 니체가 말한 힘이 그런 게 아닌걸 알텐데.. 니체에 관한 흔한 오해를 하고 계시네요.. 애쓰시는 건 알겠는데 안타깝습니다.. 역시 총신의 한계?
@nina726ify7 күн бұрын
그럼 당신도 강의 해봐요. 부족한거 있으면 정확한 정보로 보충을 해주면 되지 자기가 더 똑똑하다는듯이 깐족대는 당신, 당신도 강의 해봐요.
@shalom-y2n3 күн бұрын
김요한 목사님이 철학을 얼마나 공부하셨는지 알면 이렇게 말씀하지 못하실텐데요. 이 강의를 준비하시느라 쓰신 원고만 수십 장이고 다시 읽고 공부하신 책만 수십 권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이렇게 수준 높은 강의를 위해 애쓰신 분한테 '풉'이라는 시쳇말로 비아냥대는 것은 너무나 '무식한 태도'라고 생각합니다. 참 안타깝습니다. 이것이 댓글 쓰신 분의 한계인가 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