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72homedesign 저도 난방에 관한 일을 몇년동안 해봤어요..^^ 엑셀파이프 작은 구경이 좋다는 말도 많이 하는데요..특히 건식난방하는 사람들이 많이 하지요..하지만 772님의 말슴하신것 처럼 구경이 작으면 물량이 적고 물을 열메체로하는 난방에서 열량은 어디에 담아서 전달할건지 말 않 하던군요...1000ml 물과 100000ml물에 축열하는 양이 다른고 면적에 따라 열량이 필요한데 어떻게 방 온도를 올린다는 말인지 참 답답했습니다..^^ 습식은 바닥에 그나마 축열되니까 천천히 덮여지는 반면 식는 것도 천천히 식어가고 일정한 온도 유지 할려면 조금만 보일러 운전해도 바로 실온 상승 되는 거죠.. 건식은 엑셀파이프의 물에 의해 열전달은 빠르지만 축열하는 공간이 없어 보일러 끄면 온도 바라 떠러지는 현상이 있던군요..그래서 772님의 말슴에 동감합니다...건식하는 사람들 보면 현장에서 짹그만한 시연 건식난방판에 손 대보면 따뜻하니까 또 소비전력 작은 보일러이니까 절감되는 것 처럼하는데 전천적으로 보면 아닌것 같습니다...
@@772homedesign 언제 기회 되시면 시멘트 종류랑 특성도 소개 해 주세요 일반 주택용 시멘트 원자력 발전소용 시멘트 바다를 가로지르는 대교 건설용 시멘트 대형댐 건설용 시멘트 각각 강도 정도랑 인체에 유해한 독성이라던가 그런거요 대형 다리 건설용으로 집 지으면 크랙 금도 안가겠죠?
@772homedesign3 жыл бұрын
네..... 의견, 감사합니다 ^^
@joeylee79653 жыл бұрын
멀리 방글라데시에서 좋은 영상 항상 감사히 잘 보고 있습니다. 여기는 난방이라는게 없어서 겨울되면 한국 집보다 훨씬 춥습니다. 언젠가는 나중에 한국에서 집을 지어보고 싶어서 열심히 공부중입니다. 항상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피시크라운3 жыл бұрын
홍콩도요ㅠㅠ 밖이 더 따뜻함. 그래서 예전에 홍콩 친구한테 물어봤어요. 나: 아..추워…왜 홍콩은 난방 없냐? 친구: 홍콩은 겨울이 없거든. 나: 너 지금 추워 안추워 친구: 추워.. 나: 근데 왜 난방안해? 친구: 홍콩은 겨울이 없거든. 나: 너추워 안 추워? 친구: 홍콩은…..
@joeylee79653 жыл бұрын
@@피시크라운 오래전에 홍콩 출장을 반바지 입고 갔던 기억이 나네요.ㅋㅋ 호텔로 가자마자 옷부터 사러 갔었죠..
@772homedesign3 жыл бұрын
Joey Lee님 ,,, 방글라데시에서 즐거운 시간되시길 바랍니다. 현장에서 방글라데시 순수한 분들 많습니다 ^^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좋은 방송 감사 드리며 열공하고 있습니다. 저는 칠칠이 님의 일전 동영상 영상과 동일한 방법으로 하여 통매트 하부에 바닥 단열을 하지 않고 통 매트 콘크리트 타설후 100t 스치로폼 가등급을 깔고 위에 다시 와이어 매시를 깔고 엑셀 파이프를 깔고 방통 몰탈을 50mm 정도 타설, 암튼 칠칠이 님의 동영상 강의가 충분히 기술적으로 설득력이 있다고 생각하고 그대로 시공할려고 합니다. 경험이 없기에 다만 한가지 염려가 되는게 50mm 방통 하부에 있는 스치로폼이 아무래도 꿀렁거릴 가능성 (스치로폼은 손으로 꾹꾹 눌러면 덜어가기에) 이 제일 염려되며 난방시 엑셀파이프의 열이 바로 스치로폼으로 전달되어 스치로폼이 수축 평창에 의한 찌직거림 (일종의 소음) 이 없을지? 염려가 되네요. 칠칠이 님의 고견을 알려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772homedesign3 жыл бұрын
반갑습니다... 기초하부 보다는 훨신 작은 하중을 방바닥 하부의 단열재가 받으니 염려없으나, 지역이 어디인지?? 단열재 두께,100밀리 확인하세요..^^
@sangjongjung54683 жыл бұрын
여기는 남부로 단열재 뚜께는 100t 로 시공 합니다. 저의 염려는 스치로폼 단열재 위 보온 엑셀 파이프, 그위 50mm 방통몰탈만 시공 되는데... 실내의 피아노나 무거운 물건, 애들의 뜀박질, 반복되는 무게의 움직임 (사람이 계속 걸어다님) 등등, , 50mm의 앏은 방통에 하중 부하가 지속적으로 걸리므로 이의 부하, 하중이 스치로폼을 눌러게 되면서 스치로폼이 부분적으로 조금식 변형 내려앉으면서 방통이 크랙이 가는 문제, 그리고 스치로폼에 열이 가해졌다 식었다 하면서 스치로폼의 수축평창에 의한 변형, 수축 평창시 찌직거림, 소음 등을 걱정 하지 않아도 될까요? 칠칠이 님의 이론인지? 칠칠이 님의 이론을 근간으로 해서 적용된 사례가 있으면 실 거주자가 저가 염려하는 이런 문제는 없는건지? 혹시 경험이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저는 혼자서 칠칠님의 유튜브 방송을 보면서 집을짖고 있는 초보라 여러가지 염려가 많이 되어서 문의 드립니다.
@772homedesign3 жыл бұрын
@@sangjongjung5468 피아노등 무게가 염려되시면, 100밀리 단열재를 약50mm 정도 벌려,, 몰탈 타설하면 50mm 틈이 힘을 많이 받게됩니다. 그렇게 시공하세요. 50밀리 틈으로 열은 많이 손실 안됩니다.
@김선희-h5f3 жыл бұрын
요즘 에는 방바닥도 레미콘으로 들어 붓네요.^^면적이 작으면 반죽이 많이 남을 텐데...혹시 .반통도 배달을 해주나요 ?, ㅋ 어려운 시국 이지만 항상 건강하세요.~^^
@772homedesign3 жыл бұрын
1m³ 단위로 납품됩니다. 1:2 냐, 1:3 이것만 지정해 주세요 ^^
@적랑-o2w3 жыл бұрын
이제 한두달 뒤면 뜨끈~하게 지지는 계절이지요. 대한민국 주택건축에 이런저런 문제점들이 많이 뉴스에 나오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 일본에 비하면 비교할수 없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영상 감사합니다.
@772homedesign3 жыл бұрын
적랑님,,, 늘 관심있게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deadslow48852 жыл бұрын
일본 친구들이랑 겨울 이야기를 하다 보면 코타츠 이야기가 꼭 나오는데, 한국은 온돌난방이 일반적이라 온 방 안이 코타츠랑 마찬가지라고 했더니 너무 부럽다고 하더라구요. 대신 한국은 겨울에 일본보다 훨씬 추워서 단열이랑 난방이 생존에 직결되는 문제인 건 안 자랑...ㅜㅠ
@772homedesign2 жыл бұрын
우리나라는 기술력 최고,,,, 그러니, 주택환경도 좋습니다 ^^
@justinlee36982 жыл бұрын
772선생님, 방통몰탈과 수평몰탈의 특성 차이 좀 알려주세요.^^ 강도는 어느쪽이 강한가요? 큰차이 없나요? 그리고 혹시 신축건물에 "건식난방"바닥용으로 매트기초+단열재+수평몰탈+건식난방판넬 이렇게 해도 괜찮을까요? 그냥 방통몰탈로 하는게 합리적일까요?
@772homedesign2 жыл бұрын
방통몰탈의 1가지 방식이 수평몰탈 사용입니다. 원리는 물처럼 묽어 스스로 수평이됩니다만, 저의경우 1:3 몰탈로 펌핑시공후 평활작업후 약4시간후 흙손으로 눌러 마무리함이 좋습니다.
@justinlee36982 жыл бұрын
@@772homedesign 방통몰탈=수평몰탈 같은 개념이군요. 그럼 매트기초에 xps 깔고 수평몰탈 하면 되겠네요. 고맙습니다.^^
@KimDeKhan3 жыл бұрын
🙏
@772homedesign3 жыл бұрын
득환님,,, 반갑습니다. ^^
@정재춘-q6o2 жыл бұрын
스치로폼말고 아이소핑크등은 어떤지요
@772homedesign2 жыл бұрын
아이소핑크가 좋습니다. 열변형의 우려가 있으나 보통의 온수난방은 문제 없습니다.
@bmlim62382 жыл бұрын
건축이야기를 잘풀어가시는걸 보고 가끔 보고 있습니다. 바닥난방에서 스티로폼이나 우레탄 열반사 시트를 많이 사용하던데... 온수난방에 필름난방으로 많이 애용되는 PET 필름을 사용하면 어떨까요?.
@@772homedesign 답변 감사합니다. 질문의 요지는 온수난방에 PET필름을 단열재로 사용하면 어떠냐는것이었습니다. 한국패시브 건축협회에 문의 해봤는데 PET단열재는 네오폴과 같은 단열성능이라네요... 단열재를 낮게 쓰는경우는 PET필름 단열재를 사용해도 된다고 하네요.
@배선미-e2w3 жыл бұрын
772 건축사님 올해 1월에 철콘건축으로 습식난방 (방통)으로 집을 지어 이사 했습니다. 걸을 때 바닥에서 뚝뚝 딱딱 소리가 나고 난방을 돌리면 바닥 곳곳에서 뚝 뚝 딱 딱 소리가 더 심하게 나는데 왜 그러는 것일까요? 해결 방법이 있겠습니까? 시공사 측은 모르겠다 하고 답답해 문의드려봅니다.
@772homedesign3 жыл бұрын
소리가 없어야 정상이지만... 우선 보일러 분배기 밸브를 각각 약간 잠군후 관찰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