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 마을에서 깊은 산골까지 국민 생선 명태의 '쫀득한' 이야기 [한국인의밥상 KBS 20130103 방송]

  Рет қаралды 46,218

KBS 다큐

KBS 다큐

7 ай бұрын

■ 용대리, 황태 거는 날!
험하디 험한 산길에 ‘인제 가면 언제 오냐’는 한 맺힌 가락이 전해오는 백두대간의 첩첩산중 인제의 용대리. 이곳에는 영하 20도를 넘나드는 추위와 살을 에이는 듯한 매서운 바람을 축복으로 여기는 사람들이 있다
용대리에서 처음으로 황태 덕장을 널었다는 최귀철씨. 올해로 50년 째 황태덕장을 운영하고 있다는데.. 황태의 산증인이자 역사 그자체인 그가 말하는 황태의 탄생비화와 가난한 화전민마을에서 연매출 500억이 넘는 마을이 되기까지... 대를 이어 황태를 만드는 용대리 사람들의 이야기.
그리고 추운 겨울 속을 확 풀어주는 뜨끈한 황태국수부터 강원도의 삼합이라 불리는 황태삼합, 황태 묵은지찜 까지. 다양한 음식, 풍부한 맛으로 변신하고 있는 용대리의 황태 음식들을 맛보자.
■ 가슴시린 고향의 맛 - 아바이 마을 명태 음식
지금은 속초의 유명한 관광지가 되었지만 아바이 마을은 피난민들의 집단 거주지, 즉 난민촌이었다. 농사지을 땅도, 변변한 집 한 채 없었던 이들에게 집이 되어주고 쌀이 되어주던 것이 바로 명태였다. 이맘때쯤이 되면 명태순대를 만든다는 박순옥씨. 명태 손질에서부터 손에 가는 게 이만 저만이 아니지만 아직도 고향에서 먹던 방식 그대로 순대를 만든다. 추위가 시작 될 무렵 만들어 처마 끝에 걸어두면 겨우내 매서운 추위에 얼고 녹기를 반복하면서 꾸덕꾸덕하게 마르고 나서야 제 맛을 낸다는데...
온가족이 함께 화롯불에 구워먹었다던 구수한 명태 순대를 맛보고 명태 알로 만든 명란젓부터 창난젓, 명태 머리 박은 된장까지!
두고 온 가족이, 고향이 그리워 유난히 시리고 배고팠던 실향민들의 겨울을 달래준 아바이 마을의 명태음식들을 만나보자.
■ 왕곡마을의 초가집 지붕 올리는 날!
시간이 멈춘 곳. 전쟁의 포탄도 비켜간 동네. 강원도 고성의 왕곡마을.
옛집이 고스란히 남아있는 이 마을은 겨울이 되면 초가집 이엉 잇기로 눈코 뜰 새 없다 김장하는 날이나 지붕 엮는 날처럼 동네 사람들이 함께 모여 품앗이를 할 때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것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명태. 동네에서 솜씨 좋기로 유명한 김명자씨가 담근 아삭아삭 씹히는 맛이 일품인 서거리 김치(명태 아가미 김치)를 맛보고 옛것의 소중함을 지키고 그것을 자랑으로 삼는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 바닷가에서 첩첩산중 오지까지! 명태로드, 샛령!
명태가 국민 생선이 된 까닭에는 동태부터 북어, 황태, 코다리 등등..
다양한 저장 방법이 발달되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바닷가에서 첩첩산중 까지 백두대간을 넘어 전국으로 명태가 이동하던 명태 루트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바다에서 내륙으로, 내륙에서 바다로.. 영동과 영서를 연결하는 지름길 샛령.
샛령을 기억하고 있는 도원리 사람들에게서 명태 이야기를 들어본다.
그리고 화로에 구워 먹어야 제 맛이라는 일명 반뿌득이 화로구이와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명태 살이 기가 막힌다는 반뿌득이 찜까지!
보릿고개 시절, 고개를 넘고 넘어 첩첩산중 강원도의 산골마을사람들의 허기진 배까지를 채워줬던 쫄깃한 명태의 맛을 만나보자.
한국인의 밥상 (목요일 저녁 7시 40분 KBS1)
“명태가 산으로 간 까닭은?” (2013년 1월 3일 방송)
#한국인의밥상 #명태 #황태

Пікірлер: 11
@younglee59
@younglee59 7 ай бұрын
최불암선생님모자멋이스시네요.👍🧢
@user-ux4es7mk4p
@user-ux4es7mk4p 7 ай бұрын
용대리황태에서 먹던 그맛 86년 그맛 잊을수가 없네!
@sudalchingu
@sudalchingu 7 ай бұрын
명태야말로 우리나라 국민 생선이라 할 수 있지요. 명태로 많은 요리들을 할 수 있고, 그 맛 또한 정말 일품이지요. 하지만 점점 가면 갈수록 기후변화와 명태 치어까지 과도하게 잡다보니 이제 우리나라에서 잡히는 명태 개체 수가 줄어 젊은 사람은 명태 맛을 잘 모르고 곧 없어질 명태 식문화겠지요. 정말 안타깝습니다. 좋은 영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user-ps6ju1cn4q
@user-ps6ju1cn4q 7 ай бұрын
최불암씨 갗이 늟어 가네요 78세노인임니다 할수있는일이 있으시니 좋겐네요
@younglee59
@younglee59 7 ай бұрын
겠.같.입어르신오타입니다.😊
@soonchoungbartsch3995
@soonchoungbartsch3995 7 ай бұрын
앗! 이럴수가 ... 너무반갑네요, 저는 영국살이 입니다, 몆년전 코로나전쯤 으로 기억됩니다, 한국의 황태채가 무척이나 그리워혹시나 하는마음으로 용대리 삼대님께 부탁을 드려 봤죠, 골고루 황태채,북어머리, 마른황태, 껍질등 황태의 모든것을 돈은 얼마든지간에, 혼쾌히 승락, 일부러 우체국에 가셔서 항공우편요금도 미리알아 주시고 하셔서 박스에 차곡차곡 담으셔서 보내주셨네요,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그후로는 코로나로 주문을 못하다가 한국에사는 친정에 용대리삼대 님댁의 황태채를 주문하여 다른물건 올때 받았었고, 이번에 불과 5일전쯤 친정에 도착하여 일주일후면 영국에 도착하게 될것입니다, 그당시 잔돈이 2만원정도 남았었는데 그것까지 기억하시고 챙겨 주셨어요^^ 진정 너무 감사드립니다^^ 매일매일 건강하시고 행복 하십시요^^
@ham6349
@ham6349 7 ай бұрын
이제 명태도 안잡히고 젊은 사람은 명태맛 잘 모르고 곧 없어질 명태 식문화..
@younglee59
@younglee59 7 ай бұрын
50:57
@sean_pk015
@sean_pk015 7 ай бұрын
우선 방사능검사부터 합시다. 특히 세슘.
@user-oy1kt4bl3v
@user-oy1kt4bl3v 6 ай бұрын
곰탕 우려 먹기 신작 좀 올려라
@user-jg2tv6fo1t
@user-jg2tv6fo1t 7 ай бұрын
우리나라 에서 나는 명태도 아닌데 무슨 방사능검사?
когда повзрослела // EVA mash
00:40
EVA mash
Рет қаралды 4,3 МЛН
ОСКАР vs БАДАБУМЧИК БОЙ!  УВЕЗЛИ на СКОРОЙ!
13:45
Бадабумчик
Рет қаралды 4,8 МЛН
버블티로 체감되는 요즘 물가
00:16
진영민yeongmin
Рет қаралды 120 МЛН
Khó thế mà cũng làm được || How did the police do that? #shorts
01:00
Ужасное свидание🤯 #стальноймужик #жиза #еда
0:50
SteelMan XXL | Стальной мужик
Рет қаралды 3 МЛН
How Many Balloons Does It Take To Fly?
0:18
MrBeast
Рет қаралды 37 МЛ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