Рет қаралды 448,714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또는 '불설대보부모은중경'(佛說大報父母恩重經)은 부모의 은혜의 높고 넓음을 가르치고, 이에 보답할 것을 가르치는 대승불교 불경입니다.
출가하여 깨달음을 얻으라는 불교의 가르침이 중국을 거쳐 전래되면서 유교적 효사상을 배척하지 않고, 불교적인 효 사상으로 받아들여 설한 경전입니다. 한국과 중국, 일본에 널리 퍼져 있으며 한국에서는 유교가 성행하던 조선 시대에 널리 읽혀졌습니다. 그림을 곁들여 한글로 번역한 언해본 출판도 성행했습니다.
성립 시기가 확실하지 않고, 유교의 사상을 강조하기 때문에 위경으로 보는 경향도 있지만 이미 기원후 2세기 안세고가 번역한 불설부모은난보경에서 그 원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부모은중경의 내용은 부처님께서 제자들과 길을 가시다가 한 무더기의 뼈를 보고 절을 하시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되어, 어머니가 자식을 잉태하는 10개월 동안의 태아의 상태를 생태학적으로 설명하고, 부모의 10대 은혜, 은혜를 저버리는 불효한 행동, 부모님의 은혜를 갚는 것의 어려움, 불효를 저지른 사람이 받는 과보, 은혜를 갚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유교의 효경은 효도를 강조하지만, 부모은중경은 은혜를 강조합니다.
영인스님의 독경으로 녹음됐습니다.
#영인스님 #부모은중경 #부모은중경독경 #염불 #독송 #부모은중경독송 #불교방송
동국대 국문과 교수로 재직했던 양주동 박사가 부모은중경의 내용을 가사로 요약해 풀어쓴 '어머니의 마음'이라는 노래로도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양주동 박사의 글에 이흥렬 선생이 곡을 지어 붙였습니다.
어머니의 마음 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절: 나실제 괴로움 다잊으시고 기를제 밤낮으로 애쓰는 마음 진자리 마른 자리 갈아 뉘시며 손발이 다 닳도록 고생하시네 하늘 아래 그 무엇이 넓다 하리오 어머님의 희생은 가이없어라.
2절: 어려선 안고 업고 얼려 주시고 자라선 문 기대어 기다리는 마음 앓을사 그릇될사 자식 생각에 고우시던 이마 위에 주름이 가득 땅 위에 그 무엇이 높다 하리오 어머님의 정성은 지극하여라
3절: 사람의 마음 속엔 온가지 소원 어머님의 마음 속엔 오직 한 가지 아낌없이 일생을 자식 위하여 살과 뼈를 깎아서 바치는 마음 이 땅에 그 무엇이 거룩하리오 어머님의 사랑은 그지없어라
▶ BBS 불교방송을 만나는 더 다양한 방법!
앱: goo.gl/eP04GO
홈페이지: www.bbsi.co.kr/
유튜브: / bbskorea
페이스북: bitly.kr/Xh2Wyu
블로그: blog.naver.com/...
트위터: / @bbs_tvnradio
카카오스토리: story.kakao.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