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적인 삶을 사는 사람은 타고 나는 것 같아요. 덕현스님을 뵈니....어찌 살건가?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지극히 겸허하게 하시는 스님을 뵈니 법정스님을 뵙는 것같은 착각이 들 정도입니다.
@활짝열림2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덕분입니다 존경합니다 늘 찬탄합니다
@지구질서지키기3 жыл бұрын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평범하게 살지는 못했지만 질서안에서 자유롭게 열심히 의미있는 삶을 살아온거같습니다. 많은 결핍들이 저를 성장시켰습니다 전두환 군부행사 사건 티비로 봤습니다 상황 보고를 받고도 무표정했던 그 얼굴이 생생합니다 죽은 병사의부모님 인터뷰를 보면서 너무 속상했었죠... 다신 이런일이 일어나선 안되지만 역사는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이승만 전두환 박정희 로인해 억울하게 죽임을 당한분들이 있다는 사실을 많은 국민분들 불자분들이 아시길 바랍니다
@쩡이-f3d3 жыл бұрын
스님 법문 듣게되어 감사합니다...그냥 살면 된다는것을 또 알아갑니다
@hyun903 Жыл бұрын
아름다운 사람 ᆢ아름다운 세상 은 ᆢ내가 만들어 가고 ᆢ좀 더 가볍게 살아야 ᆢ언제나 감사합니다 ᆢ
시님 여쭤볼게요~ 경허선사 만공선사 관한 책을 읽다보니 제 상식으로는 이해 되질 않는 부분이>>>우리 속가에서 흔히 말하는 망나니 노릇을 많이 하셨던듯 한데~ 왜 선사라고 칭을 하는지... 단. 깨우침을 발하셔서 다른 작은 잘못된 일들이 희석된 건가요?ㅎㅎ 어리석은 질문인 줄 모르겠으나 많이 갸우뚱 했답니다. 시님~답 주시라요!ㅎㅎ
@수아-z2u4 жыл бұрын
좋은말씀 감사합니다~_{}_
@KHO-vn1iw4 жыл бұрын
가리워지고 숨겨져 온 사실들의 껍질이 진실로 발가벗겨질수록 인간존재의 잔인함에 한숨이 깊이 나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실이 살아있어야만 생기가 도는 목숨들입니다.
@KHO-vn1iw4 жыл бұрын
우리가 사실들을 사실대로 말하는 것은? 불쾌한 일도 아니고 유쾌한 일도 아니지만, 있는 그대로 알 필요는 분명히 있습니다. 그것은 지극히 자연발생적인 지성적인 인간존재의 삶입니다.
@한정희-h8p1c5 жыл бұрын
너무순수하시고'때가하나도안묻으신스님같네요^~^
@주현-s8t4 жыл бұрын
사람이나 물건이나 또 동물들을 모두 🔥 불이라 생각하니 완전 이해됩니다. 감사합니다~.
@진실만을 Жыл бұрын
서둘지를 마오 그생각이 그길 막네 알고나면 🙏🙏🙏
@user-xmaker5 жыл бұрын
가까운 곳에 계셨네요 고맙습니다
@Sundukhwa Жыл бұрын
스님 지금이순간이 중요하죠 그러나 마음과는 다르게 순간순간 걱정이됩니다 관세음보살❤❤❤
@lilykim44144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dreamindreamoutnow91514 жыл бұрын
고맙습니다.
@KHO-vn1iw4 жыл бұрын
스님 말씀이 지당하십니다. 우리는 가정과 사회, 이 나라에서 무슨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 바로 봐야 합니다. 탐구하며 관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좀더 나아가서는 이 세상 밖까지도요. 왜냐하면: 우리 각자와 모든 것들은 밀접하게 연관지어지는 관계이기 때문에 불리해도 사실과 유리해도 진실을 치우침 없이 바로 보는 지성은 계속해서 겸비해야만 됩니다. 즉 객관적인 아웃사이더지요?
@KHO-vn1iw4 жыл бұрын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우리가 홀로 선 존재로써의 협력은 충분히 가능 합니다. 그리고 비협조도 중요하고요. 진실이 참되게 드러날수록 거짓된 어둠은 비밀을 유지하기가 불가능해집니다. 눈 멀지 않아야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