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리미리 알아서 도와주고 나중에 원망받은 1인 추가입니다. 지금까지 도무지 이해가 안되서 억울한 마음이 컸습니다. 배신감마저 들었지요~ 법륜스님 말씀을 들으니 위로가 됩니다. 이 지혜의 말씀을 제가 몇년 전에 들었더라면! 싶네요~
@kyungehan15343 жыл бұрын
생명에 관한한 손해를 감수하고라도 도와야한다는 말씀, 감사합니다. 1990년대 양호교사로 근무할때 다친학생들을 응급실에 데려가서 거의 한달월급에 달하는 돈을 내고 치료받게 했지만 그닥 좋은소린 못들었지만 살면서 후회한적 없고 많은 복을 누리고 살고 있습니다.
@소호천-q6n3 жыл бұрын
그 사실마저도 잊어버리고 사시면 더 고수 일수도...
@limeunyoung6163 жыл бұрын
@@소호천-q6n 굳이 그런걸 벼르집고 살지 않으면 더 좋은 인연을 이룰수도.
@bliss89403 жыл бұрын
좋은 일하셔서 복받으신거예요. 세상이 그래서 아름다워진다고 생각합니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세요~~!
@하이디-k2m3 жыл бұрын
잘하셨어요 저도 아직까지도 후원하는 아이들 다섯명 있어요 매달25만원
@호랭이-q6s3 жыл бұрын
@@하이디-k2m 존경합니다.
@아침햇살-o3l2 жыл бұрын
급하다고 울고불고 해서 도와주고 결국은 말 안하는 사이가 되었네요 지혜로운 말씀 감사합니다.
@Gogounlimited-sky3 жыл бұрын
좋은일에도 과보가 따른다 감수할 생각을 하고하라. 띵 때리는 말씀..이네요
@백수아-j2y3 жыл бұрын
일상에서 요구하지않는 도움은 주지않는것이 좋다. 그렇군요 스님~^^ 큰 깨달음을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pangpang71563 жыл бұрын
받는사람은 받는거에 익숙해져있고 주는 사람은 주는거에 익숙해져있더라구요 힘들지 않은데 받는거 좋아하는사람 딱 그렇게 살더라고요
@소호천-q6n3 жыл бұрын
그래야 세상이 공평해 지잖아요. 주고 받고...공즉시색 색즉시공..
@gipark36403 жыл бұрын
ㅈㅈㅅᆢ같은 소시오패스는 꼭 인과응보는 당합니다
@박정민-t5l3 жыл бұрын
거지심보라고 부르고 싶어요. 어렵지도 않는데 자꾸 받고 싶은것은 영혼의 허기짐. 물질 정서 시간 남이 거져 줬으면 하는것.
@길미숙-s2g Жыл бұрын
생명에 관계 된 것이 아니면, 도와달라고 하지않으면 돕지않는다는 말씀 잘 새깁니다.
@손봉익-13 жыл бұрын
도와달라고 하기전에 눈에 밣혀서 자꾸 도와주고 좋은 소리 못 들었는데 과보를 받을 생각을 못했습니다 모든 행위에 과보를 생각하고 행동하겠습니다.
@강수현-c2g Жыл бұрын
도움을 요청하지 않을때는 도와주지 않는게 좋다. 생명과 관계되는 걸 돕는 건 내가 손해나거나 비난을 받거나 위험에 처하더라도 할 수 있으면 해야 한다. 스님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김효정-v5u3 жыл бұрын
도와준다고 반드시 좋은 결과가 오는 것이 아님을 알게됩니다. 지혜로운 말씀 감사합니다()
@김윤희-o3v11 ай бұрын
남을 돕고 항상 기대하는 마음이였습니다. 스님의 가르침이 감사합니다.
@열두척-c1t3 жыл бұрын
한때 인생의 어려움을 겪게 되었는데. 지인의 과도한 도움이 절 더 힘들게 했습니다. 원하지 않은 도움을 주며 저에게 집착했고, 참다 못해 터뜨리고 천하의 웬수가 되었네요. 도움은 상대방이 원하고 상대방입장에서 도움이 되는 도움을 줘야 되는데, 그 지인은 자기가 좋아서 자기방식으로 행동하면서, 도움을 준다는 착각으로 저에게 집착을 히더라구요. 그 지인이 이 영상을 보고 느낀바가 있었으면 좋겠네요.
@hyunjoochoi684811 ай бұрын
과보를 두려워하지 않고 돕겠습니다.감사합니다. 스님
@bestnlper3 жыл бұрын
목숨이 달린 일 외에 요청하지 않는 도움은 부모자식이라도 자제하겠습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
할수없는 일을 가지고 죄책감을 가질 필요없다는 말씀이 나를 돌아보게 합니다. 감사합니다 스님.
@박미경-k4w3 жыл бұрын
법문 감사합니다. 신입동료를 도와주고 과보를 받는중입니다. 이 법문을 못 들었다면 무척 괴로울 뻔 했습니다. 고맙습니다
@Kk-lg7xx3 жыл бұрын
이런 말 듣도보도 못했습니다, 그냥 심장에 꽂히네요.
@skygood98813 жыл бұрын
종교를 떠나 한국에 어르신으 계셔서 감사합니다.
@옹골차2 жыл бұрын
도와달라고 하지 않으면 도와주지말라는 말씀이 와닿습니다 왠지 도와야 할 것 같은데 무심해서 그냥 내가 지나친건 아닌지 스스로 자책할 때가 있습니다. 그 말씀 항상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양정희-w4q3 жыл бұрын
와~ 몇번이고 반복해서 들었습니다. 딱 저에게 필요한 이야기가 올라와서, 얼마나 감사한지요! 너무너무 좋은 내용입니다^^
@순딩이-y7d3 жыл бұрын
내가 할 수 있는 능력만큼만 도와주면 속이 편하겠습니다
@TaieunKim-n9t Жыл бұрын
상대가 도움을 요청하지않는것은 가급적 돕지않는것이 좋다는말씀이 남습니다. 상대를 위한다고 하면서 늘 나의기준으로 상대를 평가하고 돕고있다고 잘못알고 있을때가 많았습니다. 도움은 상대의요구에 수순해야함이 기준입니다
@조지영-r9z3 жыл бұрын
아~역시법륜스님이십니다. 많이느끼고배웁니다. 감사합니다 ~~()
@소호천-q6n3 жыл бұрын
나도요 ! 다 배웠으니 이제 하산 합시다. ㅎ ㅎ ㅎ
@한두령3 жыл бұрын
스님의 유튜브 강의를 많이 들었습니다. 남편과의 갈등에 서로 이혼까지 생각했었는데 스님의 강의를 듣고 제마음을 많이 다스리면서 남편과 사이좋아졌어요.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살겠습니다.
@이종필-y9w2 жыл бұрын
친척을 도와주고 못받아 괴로웠던 적 있습니다. 스님 말씀 크게 공감됩니다.
@sapere87313 жыл бұрын
과보를 기꺼이 받고 능력이 안될 때 안하기🙏🙏🙏
@부동지-z3b3 жыл бұрын
도와주고도 도리어 원망을 들을때 그 분노가 어마어마 했어요 지금까지도 회심의 일격을 가하리라 마음먹고 있었지요 그들이 도와달라 말한적 없었어요 다만 너무힘들다라는 내색을 계속 보내는걸 참을수없었을 뿐이죠 과보를 감수하겠습니다 받아들이겠습니다
@덕비서당3 жыл бұрын
사람이 본시 그렇다고 여기고 과보를 기꺼이 받겠습니다. 목숨을 살리고도 애먼 경우를 당한 경우가 두어 번 있었는데...참, 살고 나면 왜 고마움 대신 꼬투리를 잡을까? 행여 유세라도 떨까 싶어 그런지, 지레 먼저 은혜를 깎아요. 결국은 그들도 손해예요. 복을 하나 없앴거든요.
@콩콩-s2o3 жыл бұрын
@파사현정 감사합니다 발로차버리겠습니다
@소호천-q6n3 жыл бұрын
색즉시공 공즉시색
@sansan-o4m3 жыл бұрын
입은 은혜가 너무 커서 갚을 수 없을 때 사람들은 오히려 원망하지요. 은혜도 때로는 부담이 되는가 봅니다.
@김해정-c3g3 жыл бұрын
11
@양승희-v8p3 жыл бұрын
스님말씀 교훈을받습니다! 언제나 스님말씀들으면서ᆢ많은것을배우고있읍니다!
@이순애-h1b3 жыл бұрын
스님 말씀에 늘감사합니다 지혜롭게 잘이겨낼수 있는힘을 주셨어고맙습니다
@박상미-u6t2 жыл бұрын
어떤 행동이든 과보가 따르고 그 과보를 기꺼이 받겠다는 마음을 내야한다는 말씀에 공감합니다. 수행적관점을 유지해야 원망과 후회가 없게된다는 말씀과 통하는것 같습니다. 수행자로서의 관점 잘 유지하겠습니다.
@방혜자-c7w3 жыл бұрын
스님 항상 감사합니다. 제게 항상 도움 주시는 스님 건강하게 오래 우리곁에 있어 주세요. 스님 말씀데로 하고부터는 괴로움이 많이 사라졌습니다.
@미륵산-j4k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딱 저 들으라고 하신 말씀 같아서 뼈에 사무치네요.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youliapark16013 жыл бұрын
지혜의 말씀 감사합니다 !
@오늘도행복-g3g Жыл бұрын
애착하는 마음이 먼저 나갑니다. 도와주고 서운한 맘을 살핍니다. 이또한 과보가 있음을 잘 알겠습니다.
@와니-y3f11 ай бұрын
할수있는데 하기 싫어서 안하고 후회하는 것이다. 할수있으면 하고 할수없으면 그것에 미련을 둘 필요가 없다. 도움을 요청하지 않을때는 돕지않는다... 항상 마음에 새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물-w8h3 жыл бұрын
스님 감사합니다 스님 말씀 덕분에 가족 모두 마음공부를 하게 되어 행복하게 살고 있습니다
@김미소-k5v11 ай бұрын
법륜스님 존경합니다
@김양순-t1l2 ай бұрын
남을 도울수 있을때 손해를 보더라도 도와줄수 있음에 감사하자
@신비로운-s5f3 жыл бұрын
스님말씀이 딱 맞아요^^내가 도와줄수있는데 귀찮아서 안하니 마음이 편안하지 않았고,결국은 도와주었습니다.마음편하려고ㅎ 내가 도울수없는건 마음이 아무렇지 않았습니다~ 정진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
스님의 지혜와 통창력은 제 삶에 너무나 좋은 영향이 되고 계십니다 2500년만의 이시대에 필요로 하신 부처님 이라고 여겨집니다
@소나무-x3l6u3 жыл бұрын
ㅋㅋㅋ 오바마소
@노은영-s5y3 жыл бұрын
스님 참 사랑합니당 좋아합니당 울스님이 생각나네용 보살님과요 넘 보고싶어용
@여진최-h9c3 жыл бұрын
아이들을 홀로30년을넘게 키우면서 우여곡절도 많이 있었고 아이들때문에 남들한테 피해입히지 않고 살아갈려고 노력했지만 사는게 내뜻대로 맘대로되지않았습니다 때로는 남을위해서 내가 어떤도움이될까~하는생각만했지 항상생각뿐이었습니다 스님말씀 항상 가슴에 담아두겠습니다
@쩡이-f3d3 жыл бұрын
도와줄수 있으면 도와주고 그 행위에 대해 기꺼히 과보를 받는다 감사합니다~^^
@디레디레3 жыл бұрын
이런 얘기를 들려주는 어른이 있다는게 참 다행이다 나를 포함해 애들보다 못한 어른들이 참 많은 요즘ᆢ
@박효빈-s8s3 жыл бұрын
마즘...
@gon386443 жыл бұрын
스님 감사합니다.
@pangpang71563 жыл бұрын
내가 좋아서 도와주고 알아주지 않는다고 원망하고 있더라구요 제자신이 ᆢ나먼저 생각해야하는데 난 몸과마음이 상처나서 너더너덜 해졌는데 부모 형제 시댁식구들 챙기고 있는 내모습이 어느날 보이면서 내자신이 가엾더라구요 내가 잘살고 편해야 주위도 돌아보게 됩니다 ~~ 행복도 나눠줄수 있구요
@user-ei8cy7ju6q3 жыл бұрын
내 자신의 몸과 감정과 마음도 돌볼줄 알아야하더라구요.선을 넘는 부탁은 거절하는게 최고입니다.내 자신이 젤 먼저입니다
@맘부-p2p3 жыл бұрын
내가 먼저 행복해야 한대요. 먼저 자신을 사랑하고 챙기자구요.
@김미정-s2l3 жыл бұрын
예쁜 내 자신을 아끼고 사랑해요🙆
@노는날-k9r3 жыл бұрын
저도 인정받고 싶은 마음, 알아주길 바라는 이 중생심의 끄달림을 알아채고 돌이켜 내 행복과 자유 그리고 남과의 조화도 유지하는 사람 되겠습니다~ 지금도 저런 마음이 잔잔히 깔려잇는거 같아 쉽진 않겟지만요~스님이 말씀하신 길을 가고 싶네요~그럼 가봐야겠죠~나중에 후회없도록~^^
@비탐90711 ай бұрын
스님, 감사합니다^^
@user-xpghfted3 жыл бұрын
법률스님 존경합니다 좋은 말씀으로 늘 깨달음 느끼며 반성하며 삽니다 감사합니다
@_joey_joey_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삼백육십일다이어트 Жыл бұрын
스님 책중에 어떤책인지는 기억이 잘 나지는 않는데, (정확한 글귀는 기억이 안 나지만...) 도움을 줄 때, 욕먹을 각오하고 도우면 된다 라는 식의 글을 접하고 마음이 정말 편해졌어요. 그후로 정말 나의 도움이 필요한 순간 망설이지 않고 진심으로 도울수 있게 되었어요.
@이현미-u7q Жыл бұрын
어떤 행위를 할 때는 과보가 따른다 그 과보는 기꺼이 받겠다는 관점을 가져야 하고 스스로 괴로움을 자초하는 것은 도울 수 있는데 하기 싫어서 안했기 때문에 후회하게 된다 할 수 있는 것은 가볍게 하고 할 수 없는 것은 후회할 필요 없다는 말씀 깊이 새겨봅니다
@화이트데이-o8t Жыл бұрын
도울 수 있으면 돕고 도울 수 없으면 후회하며 자책하지 않겠습니다. 바라는 마음없이 가볍게 살겠습니다.
@고정숙-o7r3 жыл бұрын
스님 말씀 항상 감사합니다 건강하세요 나무아미타불관세음보살
@장혜경-e5f Жыл бұрын
후회를 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배웠습니다. 관점을 다시 잡아갑니다. 감사합니다.
@혜경김-u8b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user-nu9zg8sg1s3 жыл бұрын
스님 감사합니다🙏🏻🙏🏻❤️ 바르게 살겠습니다
@이학찬-f9b3 жыл бұрын
스님의 지혜로운 말씀에 깊은 감명을 받아 실천에 옮기려하나 참으로 어렵습니다 !
@iansmood-i3l2 жыл бұрын
상처와 병, 외로움,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힘들어하는 친구가 있습니다. 뭐든 돕고 싶은 마음이지만 친구는 일정 이상의 도움을 원하지 않고 마음의 문을 열지도 않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게 없다면 부디 그 친구가 언제 어디에 있건 행복하기만을 바랍니다. 행 대신 불행만 안겨주었던 그 아이의 삶에 따스한 빛이 비추게 하소서.
@신명애-g5w3 жыл бұрын
법륜스님 언제나 깨달음을주시는 우리의 선지식님이십니다 존경합니다
@박남주-e9e2 жыл бұрын
잘 쓰는 것 보다 잘 쓰이는 게 정말 중요하겠네요. 현명한 말씀 고맙습니다.
@제삐-y3f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편해졌습니다
@sunshine-mu7xe3 жыл бұрын
kzbin.info/www/bejne/nIi5n559nb9-j6c
@김해임-t4p2 жыл бұрын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 것은 가급적 돕지 않는 것이 좋다는 말씀을 듣고 저를 돌아봅니다. 저는일상에서 상대가 아닌 늘 저에게 기준을 두고 행동을 했었는데 그것이 올바른 행동이 아니었군요. 하지만 생명과 관계된 것은 적극적으로 행동하겠습니다. 마음에 새깁니다. 감사합니다.
@dharmareader3 жыл бұрын
지혜롭게 자비롭게. 본래 자리에서 분별을 떠나 일체 존재를 위할 줄 알게 되기를 ()
@종변화3 жыл бұрын
아~~여태 오지랖부리며 살았네요 이젠 내자신만 도우면살기다짐합니다
@muju-jungfrau-love11 ай бұрын
도와주더라도 과보는 반드시 따라 오고 그것이 항상 좋은 결과, 복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것까지 기꺼이 받아드려야 한다는 말씀을 깊이 새깁니다.
@황수남-x7e2 жыл бұрын
도와달라고 할때도 도와주면 과보가 따르고 도와 달라고 안 했는데도 도와줄때는 반드시 과보가 따른다. 란 말씀이 새겨집니다. 생명에 관련해서는 과보가 따르더라도 도와줘야 한다는 말씀 잘 알았습니다.
@이현미-u7q2 жыл бұрын
쉬운거 같지만 손해보지 않으려는 마음이 먼저 앞서지 않았나~~ 좋은 일하고 기꺼이 과보마저 받겠다는 여유있는 마음 갖도록 꾸준히 연습해봅니다
@기도-h9s2 жыл бұрын
오늘도 법륜스님의 귀한 말씀을 듣고 삶의 깨달음과 삶의 지혜 얻고 갑니다 스님 늘 건강하신 모습으로 오래오래 저희곁에 계시길 기원합니다!!
@조현경-e9j Жыл бұрын
남을 도와주고 원망을 받더라도 도와야하는 일이라면 도와야 해탈의 길이라는 말씀 새깁니다.
@schola50ify3 жыл бұрын
스님 덕분에 불편하던 마음이 즉시 편안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민들레-g5e3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 명심하겠습니다
@박서윤-m4f Жыл бұрын
할수있는것은 가볍게 하고 과보를 받겠습니다.
@신정아-k7n Жыл бұрын
생명과 관계되는 것은 도와달라고 하지 않아도 도와주고, 이때 손해가 나거나 비난받는 과보가 따르더라도 과보를 기꺼이 받겠다는 마음자세를 갖겠습니다.
@희망-h3b Жыл бұрын
도와 달라고 하지 않을 때도 생명에 관계된 일은 돕는다. 그 때는 과보가 따른다. 그 과보마저도 기꺼이 받겠다는 관점을 가져야 한다는 스님 말씀 잘 듣고 실천하겠습니다.
@2141정 Жыл бұрын
도울수 있으면 도웁고 자책하지 않겠습니다 생명에 관한한 무조건 도웁겠습니다 요청해서 해도 과보가 있음을 알겠습니다 요청하지 않는 도움은 하지 않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