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갑자기 작곡에 괸심이 생겨서 1편부터 챙겨봤네요! 유익한 영상 감사 하모니카(?)❤️
@eumflix2 жыл бұрын
😊👍
@inkyriver42792 жыл бұрын
수행평가 중에 제일 이해안된 부분 이해하고 갑니다!
@진-d7h1z7 ай бұрын
선생님 비화성음 써서 작곡 수행평가를 했는데 혹시 평가요소와 채점기준을을 어떻게 잡으면 될까요? 마디별로 채점하면 앞뒤가 안맞고 채점하기가 어렵네요ㅠ
@eumflix6 ай бұрын
저는 평가요소를 중3수준의 음악 이론을 이해했는지, 주어진 규칙에 따라 간단한 음악을 만들수 있는지로 두고 전체 갯수(음표 하나당)으로 채점했습니다. 규칙에 안맞는 모든 것을 감점했구요, 나중에 감점 갯수를 등급화 해서 다시 환산하여 ABCDE 등의 등급으로 점수를 매겼어요. 이렇게 하면 선생님께서 등급컷을 정하시는데도 여유가 있어서 학생 전체 평균을 맞추기도 수월하게 됩니다.
@진-d7h1z6 ай бұрын
@@eumflix 음표 하나하나 채점하시고 감점 갯수를 등급화(ABC...로 나눔)해서 ABC...등급화한것에 따라 점수 주셨다는 말씀인가요?기본점수는 없나요?그럼 학기초 평가계획에는 어떻게 작성하셨는지도 궁금합니다😄
@진-d7h1z6 ай бұрын
@@eumflix 혹시 중3수준의 음악이론은 구체적으로 뭔지요?
@eumflix6 ай бұрын
기본점수는 30점 만점에 6점정도였으나(수업참여점수) 실제로는 학생들이 음표를 하나라도 체크해서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실제로 기본점수를 준 적은 없었습니다. 평가계획에는 음악의 구성(멜로디 등) 10점, 음악의 이해(비화성음 등) 10점, 주어진 조건활용(화음규칙 등)10점의 세부 성취등급으로 나누어 점수화 하였지만, 각각의 성취등급이 뜻하는 내용보다는 실평가시에는 점수를 세부적으로 나누는 데 의의가 있었습니다. 중 3수준의 음악이론은 2015 음악과 교육과정의 요소부분을 참고하였습니다.(다양한 소리의 어울림, 종지, 음계 등)
@진-d7h1z6 ай бұрын
죄송하지만 조금 쉽게 채점할수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실례지만 평가계획서에 기재된 내용을 볼수있을까요?😊
@와와민규3 жыл бұрын
어려워ㅠㅠ
@ian14572 жыл бұрын
그럼 16마디. 24마디. 32마디등 인 경우는 7번 규칙은 어떻게 되는걸까요??
@eumflix2 жыл бұрын
채널에 업로드 된 규칙은 작곡을 처음 해 보는 학생들을 위한 가이드 규칙입니다 :D 화성학에서 꼭 지켜야 하는 엄격한 법칙이 아니므로 곡이 길어진다면 화성 진행을 고려해 1도 화음이 아닌 다른 화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weeing001 Жыл бұрын
@@eumflix 1편보고 궁금해서 다른 영상에 답이 있나 찾아 보는 중이었는데 비슷한 내용이 여기 있네요. 그래서 여기에 대댓글 남깁니다. "158 마디가 꼭 I 일 필요는 없다" 라는 말씀이신거죠? 나중에 기회 되시면 8마디 넘어가는 경우나 마인드맵이라고 설명해주신 부분에서 예외 혹은 특수 상황들 설명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를 테면 "왜 158 마디에는 I도 화음이 와야 하는가" 같은 초보는 잘 모를 내용, 설명해 주신 마인드 맵은 근거가 무엇인가 등등 입니다. 난이도가 조금 올라간 중급(?) 혹은 심화과정(??) 정도의 설명이라던가 설명해 주신 내용과 어울릴 만한 신기한 이론 아무거나 알려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좋은 채널 좋은 영상 감사드립니다.
@이현도-v6g9 ай бұрын
@@hweeing001 에고 답글의 답글에는 알림이 뜨지 않아서 답변이 늦었습니다ㅠ 추후 영상으로 설명드리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의도를 설명하면 학생들이 지루해져서 계획과 의도는 최대한 설명을 아끼는 편입니다.) 댓글로 답변드립니다. 화음규칙은 기초화성법을 뿌리로 하고있습니다. 또 가장 짧고 적절한 길이인 4마디를 기본으로 생각하고 설계하였습니다. 4마디+4마디로 연습하여 8마디 한 곡을 만들어보는 '체험'을 해볼 수 있게 하고 싶었습니다. 기초 수준의 음악에서는 '조성'이 정해지는데 있어 I로 시작해 I로 끝나는 것이 정석인데요 그래서 1마디와 8마디는 I로 강제하였습니다. 음악의 시작하고 끝나는 느낌을 느껴볼 수 있게 하기 위해서이죠. 또 종지와 반종지라는 개념이 있는데, 쉽게말해 음악이 마무리 되는 느낌, 중간에 쉬어가는 느낌인데, 이 역시 음악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이 때 종지(마무리 느낌)는 V-I로, 반종지는 I-V로 이어지는 것이 정석입니다. 즉, 정리해보면 1234마디가 반종지를 만드는 연습, 5678마디가 종지를 만드는 연습이 됩니다. 처음과 끝, 종지와 반종지가 정해졌기에 다음은 자연스럽게 정리되었습니다. 마인드맵과 같은 화음규칙은 8마디 음악에서 가장 대표적인 음악흐름 몇종류와 독특한, 변형화음 두종류 정도를 정리해 만들어보았습니다. 정석적인 화음 구성을 통해 학생들이 아무렇게나 만들어도 좋은 음악이 나올 수 있게 하되 너무 정석적인 것만 넣으면 조금 뛰어난 학생들이 지루해 할 수 있기때문에 변형화음을 넣었구요, 그 과정에서 일반 기초화성학에서 벗어나는 몇몇 흐름들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생각하시는 질문에 답변이 잘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답변이 늦어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