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크로이드님 자전거 유튜버중 단연 최고! 유익한 정보를 기발한 실험으로 증명하고 테스트해서 누구나 알수 있도록 자세한 설명까지... 흥해라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기분은 구독자분이 50만명은 되는거 같습니다. ^^ 저도 자전거를 타지만 "그렇다더라" "그러면 안된다더라" 이런 썰들이 너무 많아서 저도 궁금하고 그 궁금한걸 영상으로 올리는것 뿐입니다. ㅎㅎ 정말 감사합니다.
@heaven18825 жыл бұрын
자전거 판매점보단 전문 수리점이 필요하다
@HealthExerciseInfo3 жыл бұрын
치과도 치료하는 곳이 필요하죠 ㅎ
@아이러브은뉴5 жыл бұрын
평소에 영상 보면서 많은 도움이 되고있습니다. 감사합니다. 퐁퐁은 괜찮을까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퐁퐁도 기름을 잘 닦아줍니다. 안쪽에 물과 같이 섞여들어가면 좋지 않으니 퐁퐁도 주의해주세요.
@lowfatgasoline5 жыл бұрын
실드 베어링이 물은 확실히 막아주는데.. 세정액은 워낙 침투력이 좋은 제품들이 있어서 그런지 그리스가 녹아 나오는 경우가 가끔 있더라구요. 특히 연식이 좀 돼서 seal이 제 기능을 100% 못하는 경우에 자주 그러는 거 같고.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이게 방금 올린 영상입니다. kzbin.info/www/bejne/oou1nqOZiLl4hdE 세정액을 많이 사용하셨는데 프리휠바디 라쳇까지 침투를 해서 이렇게 망가지기도 합니다. 망가지기 보다는 엄청난 소음이 발생을 합니다. 정말 깊이 까지 들어가서 회전부위에는 사용을 안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실드 베어링의 씰부분도 완전밀폐가 아니여서 물은 밀어내도 세정액이 녹이면서 침투하면 어쩔수 없는거 같습니다.
@선화수-g8r3 жыл бұрын
정말 정확한 정보를 잘 전달하는 유익한 영상 잘 봤습니다. 로터에 세정액 묻으면 문제가 발생하는가요? 오늘 자전거 세차하다가 로터에 디그리셔라는 세정액이 묻어버렸어요..ㅠ.ㅠ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물로 흘려서 디그리서가 세척되게 해주시고 로터는 닦지도 만지지도 않으시는게 가장좋습니다. 먹오프 제품보니 디스크로터를 씌우는 커버도 있더라구요. 세척시 이물질이 튀지 않게 해주는 커버였습니다. 저라면 그냥 은박지로 로터를 감싸고 닦겠습니다.
@firefly70685 жыл бұрын
스파라켓 딱을떼 난닝구 버리는거 길게 잘라서 딱아주면 정말 잘딱이더라구요. 자전거 물세차는 안하고 먼지만 좀 딱아주고 에어로 불어주고 안탈때는 커버를 덥어주면서 관리 합니다. 커버는 먼지 딱는게 귀찮아서 덥어두는데 확실히 손이 덜가네요. 구동계랑 체인만 디그리셔로 딱아주는데 잘한거군요. ㅎㅎ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FM대로 하시고 계시네요. 난닝구 면티 저는 셔츠까지 버리지 않고 다 모아뒀다가 자전거 닦습니다. 너무 깨끗하게 닦는게 소음의 원인이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뿌리면 때 국물이 뚝뚝 떨어져서 개운한데 거기에는 좋은기름까지 있습니다.
@bliviono86424 жыл бұрын
어디가 어디인지 명칭을 몰랐는데 마지막에 위치를 알려주셔서 쉽게 알수있네요 감사합니다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네 감사합니다. 항상 안라하시기 바랍니다.
@jieunyoung2 жыл бұрын
네 스프라켓에는 세정제를 뿌리면 소음이 날 수 있다는 교훈 감사합니다
@bikeroid12 жыл бұрын
넵 최근에 3시간짜리 세척 영상이 있는데 그걸 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박규석-k5r3 жыл бұрын
항상 도움 많이 받습니다 ^^조만간 집근처라 점검받으러 가야겠습니다 옆에서 보면서 배워야 겠어여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네 감사합니다.
@합격을향해서2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항상 도움 받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한번 더 생겨서 왔는데요! 다이소 체인세정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PB1 계열으로 들었습니다. 해당 제품을 체인 닦을때 사용하는 천에 묻혀서 체인을 닦고 있습니다. 최대한 주변엔 튀지 않게요. 해당 천은 체인을 닦을때만 사용하며 따로 봉투에 넣어서 보관합니다 이정도면 자전거나 인체에 큰 문제 없겠죠?
@bikeroid12 жыл бұрын
네 좀 독하더라구요. 그냥 다이소 오렌지 세척액이 나을거에요. 환기 잘 시키구요.
@하늘하늘-l2s3 жыл бұрын
요즘 BB는 사실상 분해하지 않는이상 들어가지는 않는다고 들었는데... MTB에 습식 오일쓰면 디그리서로 뒷드레이러 많이 뿌려줘야 잔때가 씻겨요ㅜㅠ
@늘푸른바다-b3d5 жыл бұрын
그러면 강변에 만원주면 세차해주는데 한번 했는데요. 비비쪽만 안뿌리고 나머지는 골고루 뿌리고 세차해주는데요. 체인 기름때가 쏙 빠지는거보면 강력세정제임을 추정해봅니다. 제 생각은 안하는게 정답이다 결론지었습니다.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가장 좋은건 분해해서 일일이 손으로 구석구석 닦아주는게 제일 좋습니다. 나쁜 기름은 녹이고 좋은 기름은 남기고 이런건 없습니다. 그냥 다 닦아준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Chanstin3 жыл бұрын
이 영상을 보기전까지는 비싼 디그리셔를 사서 막 뿌려주고 청소하려 했엇는데 이 영상을 보니 그냥 다이소에 있는 자전거용 디그리셔를 사서 보루나 천에 묻힌후 치실처럼 쓱싹쓱싹 구동계,체인을 닦아주면 되겠네요. 기름떼는 클립이나 이쑤시개로 제거해주고요 ㅎㅎ 기름떼제거후 체인,구동계 순으로 세척하면 되겠죠?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네에 다이소에 자전거용 디그리서가 있는데 다 사용해봤는데 다이소 오렌지 세정제가 가장 좋더군요. 그걸로 천에 뭍혀서 체인과 스프라켓 풀리 체인링을 닦아주시면 되겠습니다. 회전부위에 직접 뿌리지는 마세요.
@Chanstin3 жыл бұрын
@@bikeroid1 감사합니다!!
@양자역학-s3e4 жыл бұрын
석유게 디그리서는 어느곳이든 뿌려도 괜찮지않나요? 멀티크리너 디그리서 제품같은애들 씁니다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석유계도 그리스를 녹이기 때문에 회전하는 부위에는 직접 뿌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양자역학-s3e4 жыл бұрын
자전거 체인. 구동계 청소법 한번 올려주세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양자역학-s3e kzbin.info/www/bejne/noKwlpSBrtmEp5I 여기 있습니다.
@hanmaroon82344 жыл бұрын
유압식 디스크브레이크인데요. 퐁퐁이나 샴푸로 스프라켓,크랭크,체인주변에 뿌리고 문지른다음 흐르는 물로헹궈내도되나요? 디스크브레이크장치가 옆에붙어있는데 상관이없나요? 이게안된다면 천에다가 디그리셔를 써야되나요? 아니면 오렌지세정액을 사야되나요?
아 ㅜㅜ 하필 오늘 처음 자전거 청소했는데 막 뿌렸거든요 이제서야 이걸 보내요ㅜㅜ 어떡하죠 이렇게 된이상 그냥 분해결합 배워본다고 생각하고 다 분해해서 기름씻은다음에 구리스 도포해야할가요? 아니면 그냥 탈가요 정비를 맡겨야할가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한번에 그렇게 막 손상이 되지 않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음부터는 천에 말라서 닦아주세요.
@yong-pol5 жыл бұрын
조심해야겠네요! 오늘도 팁 갑사합니다😊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넵 감사합니다. 즐거운 저녁되세요~
@dontblockme9441 Жыл бұрын
다 뿌려서 세척하고 말리는 중인데 이제야 이결 봤네요... 조심할껄 ㅜㅜ
@bikeroid1 Жыл бұрын
앞으로는 조심해서 세척해주세요. 자주하시면 구리스가 다 빠져나와서 베어링까지 교체를 해야합니다.
@lim-df9se2 жыл бұрын
전 영상과 같이 WD로 뿌렸는데 WD도 뿌리면 안되는 거죠?
@bikeroid12 жыл бұрын
넵 회전부위에는 뿌리지 마세요.
@커버낫-s2h5 жыл бұрын
그럼 세정액은 이용하면 안되니깐 스프라켓이나 풀리를 닦을 때에는 무엇을 이용해 닦나요? 분해를 하지 않을 경우로 가정해서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면티나 또는 꽈배기같이 생긴 마대자루 걸레가 있습니다. 그걸 하나씩 잘라서 거기에 약품을 뭍혀서 양쪽으로 치실질 하듯이 스프라켓 사이를 닦아주시면 됩니다. 풀리는 페달을 뒤로 돌리면 돌아가는 풀리에 이쑤시개로 갖다대면 덩어리들이 엄청 떨어질겁니다. 양쪽 다 해주시고 걸레로 회전시키면서 면을 닦아주시면 됩니다.
@커버낫-s2h5 жыл бұрын
@@bikeroid1 정말 감사합니다 :)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커버낫-s2h 넵 좋은밤되세요~
@lhm26033 жыл бұрын
헉 어제 너무 자전거가 더러워져서 물 한번 뿌리고 뒷바퀴 분해해서 스프라켓에 디그리서 뿌리고 칫솔로 닦고 물로 세척하는거 몇번 반복해서 깨끗해지긴 했는데 혹시 구리스 녹는거 아닌가요 ㅠㅜ 체인도 청소하려다가 혹시 고장날까봐무서워서 일단 걸레에 체인세척제 뿌려서 풀리만 좀 닦았는데 괜찮겠죠...? 차라리 그냥 분해세차를 맞겨야 할까봐요 ㅠㅜ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요령이 있습니다. 회전부위에는 디그리서가 안들어가게 해주시고 천에 묻혀서 닦아주세요.
@오용성-g7u3 жыл бұрын
안녕하세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요즘 자전거를 타며 관심많아져서 바이크로이드님 영상을 항상 재밌게 잘 챙겨봐요 질문이 하나 있는데요 휠 청소는 디크스로터와 패드 청소영상, 스프라켓 체인 청소영상, 나머지 프레임 등등 물티슈로도 충분한것 같은데요 뒷바퀴 구동계인 드레일러? 또 앞 뒷바퀴의 디스크브레이크 패드와 연결된 본체?(이름이 기억이안나네요..) 에도 조그만 틈에 흙먼지가 있던데 면봉이나 물티슈로는 구석구석 닦기 힘들더라구요 그냥 면봉이나 물티슈로만 대충 닦아도 충분할까요? 추가로 다른 영상질문이지만 우중라이딩 후에 싯포스트 안 프레임으로 물이 흘러가면 뒤집으셔서 물을 빼주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유압식디스크는 뒤집으면 안좋다고 바이크로이드님의 다른 영상에서 본것 같아요 이럴땐 어떻게 하나요? 또 흙먼지가 뒤집어도 깊숙히 남아있다면 어떻게 빼야하나요?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뒷 드레일러라면 디그리서를 뿌리고 물티슈로 구석구석 닦아주세요. 손으로 닦지 마시고 이쑤시게 같은걸로 넣어서 닦아주시면 되고 앞 캘리퍼 뒤 캘리퍼는 안 닦으시는게 좋습니다. 닦으려면 휠을 빼고 패드도 패고 드레일러 닦듯이 물티슈로 구석구석 닦으시면 됩니다.
@김초롱-f2m2 жыл бұрын
디그리셔와 세정액은 어띟게 다른가요?
@bikeroid12 жыл бұрын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기름을 녹이는 액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액체에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있으면 알루의 광을 죽일수도 있습니다. pb1제품이 대표적입니다. 자동차 커뮤니티에서도 알루휠에 뿌려서 광택이 사라졌다는 얘기가 많습니다.
@jsy26793 жыл бұрын
1주전에 wd40으로 체인청소 하며 스프라켓? 에 좀 뿌렸더니.. 부르르?부스스?부스럭? 소리가 나서.. 앗 잘못됬구나.. 해서 여기저기 찾다 이영상을 보고 연락드려요 ㅜㅜ 지금 체인왁스를 뿌린상태인데 지금은 거의 안들릴정도 였지만 처음에 엄청 심했어요.. 부품을 완전히 교체해야하나요? 구리스?라는걸 넣어야 할까요? 자전거샾 가기엔 제 행동때매 부끄럽습니다 ㅜ.ㅜ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아마 체인이 청소가 되면서 미세한 돌가루같은게 남았을겁니다. 그렇게 돌리면 써그럭써그럭 하는 소리가 들리는게 맞습니다. 오일이 들어가면 그 부분을 메꿔주면서 소음도 먹어버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wd쓰실때 회전부위만 조심하시고 체인 청소에 쓰셔도 괜찮습니다. 닦아주시고 오일링 해주세요.
@jsy26793 жыл бұрын
답변 감사합니다!
@이완규-o1l5 жыл бұрын
자전거를 청소하려고하는데 기름때 가많아서 잘안지워지내요 방청제 써도 될까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방청제가 wd40이나 비스무리한거 말씀하사는거죠? 네 그걸로 하겨도 됩니다. 그런데 많이 써야될거에요. ㅎ시전부위에는 안들어가게 하시고 정말 기름떡이져서 껍데기가 있을정도면 이쑤시게나 시계 드라이버로 파주시는게 더 빠릅니다.
@@likeastar82 알루미늄에 도색이 되어있어서 괜찮지만 알루미늄속이 노출된 곳에는 안쓰시는게 좋습니다. 아주 소량의 수산화 나트륨이 들어있지만 수산화나트륨 덩어리를 알루미늄 통에 넣은 적이 있었는데 에어리언에서 철판이 녹아서 뚫리듯이 녹어버렸습니다.
@likeastar825 жыл бұрын
@@bikeroid1 아 그렇구나ㅠ 조심해야겠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likeastar82 넵 항상 안라하세요~
@IamTheGundam5 жыл бұрын
헉. 이전에 체인크리너나 브레이크 크리너의 스프레이를 체인과 스프라켓 청소한답시고. 페달 돌리면서 스프라켓 위를 움직이는 체인에 막막 뿌렸는데..ㅠㅠ. 풀레에도 듬뿍,,,, 거기다 비비쪽도 먼지가 많이 물으니. 막막...ㅎㅎㅎ. 무식하면 안되네요..ㅋ. 좋은 정보 항상 감사합니다. 휠 베어링에 체인 오일은 어떤가요? 휠 베어링 분해는 못하니. 바깥쪽에서 체인 오일이라고 넝어주면 굴림성이 좋아질까하고... 흠. 사실은 습식 오일을 조금 스며들도록 뿌리고 베어링 위의 휠뚜껑을 닫았는데.. 라쳇소리가 조용해져서 좋네요.ㅎ. 음. 조금 타보니 조금 잘 나가는 느낌도... 확실한 건 라쳇소리가 반으로.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음.. 일반 오일이랑 구리스랑 섞이면 구리스의 점도가 묽어질겁니다. 지켜보시고 추가로 넣지는 마세요. 저도 처음엔는 막 뿌리고 막 닦았는데 이게 나중에 소음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체인을 아주 깨끗이 닦으면 좌우로 꺾이면 약간 써그럭 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윤활 기름이 다 씻기고 남은 아주 작은 이물질들이 내는 소리같습니다. 휠에 미네랄 오일을 넣는것도 있다고 댓글이 있었습니자. 구름성은 확실이 좋아지겠지만 주기적으로 윤활을 해주는게 맞는걸로 보입니다. 뒤 허브와 프리휠 바디는 별개인데 요건 영상 준비하고 있습니다. 즐거운 저녁 되세요.
@IamTheGundam5 жыл бұрын
체인소리인지 모르겠지만 커브돌때만 소리가 나네요. 디스크가 브레이크 패들에 스치는듯도하고.. 아니면 카본휠이 약해서 커브돌때 휠자체에 왜곡이 발생??? 몸무게 83정도..ㅎ
@IamTheGundam5 жыл бұрын
즐거운 저녁 되시길 바랍니다. 😃🚴♀️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IamTheGundam 아..... 뭔지 알것 같습니다. 댄싱이나 코너를 돌때 휠에 힘이 실리면서 미세하게 휠이 좌우로 움직입니다. 그 미세한 부분에 로터가 패드에 스치는갈거에요. 아마 왼쪽인지 오른쪽인지 한쪽 방향만 소리가 날겁니다. 어느쪽으로 힘을 줬을때 닿는건지 확인하시고 캘리퍼를 살짝 닿는 방향에서 멀리떨어뜨려 주세요 멀리란 종이 한장도 안되는 멀리입니다.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IamTheGundam 넵 감사합니다.
@했제와그랬제-l3e4 жыл бұрын
바이크로이드님 질문이 있는데요 이소프로필 로 자전거 체인, 스프라켓 청소를 하면 안되나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알콜이죠? 알콜로는 깨끗하게 세척이 안되는거 같더라구요. 그냥 다이소 오렌지 세정제가 훨씬 잘 닦일거에요.
@했제와그랬제-l3e3 жыл бұрын
@@bikeroid1 궁금증이 해소됐네요 답변 감사합니다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했제와그랬제-l3e 넵 항상 안라하세요.
@양승철-k6m5 жыл бұрын
함부로 세장액이나 물뿌리면서, 청소할 것이 아니군요. 모래알갱이 정도는 물로만 세척하고, 다른 기름때는 걸레에 약간의 세정액만 묻히고, 닦는 것이 좋겠습니다. 자동차 세차하기 보다 더 노력이 들어갈 듯합니다.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작은 부품들이 많이서 구석구석 잘 닦아주셔야 소음을 잡을수 있습니다. 귀찮다고 막 뿌리고 닦으시면 나중에 탈이날수 있습니다.
@ABcD-qb1kd5 жыл бұрын
분해하지않고 체인에는 체인클리너 뿌려서 돌리면서 닦아도 되나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넵 디스크로터가 있다면 튀지않게 하시고 림브레이크라면 림에 떨어지지 않게 닦아주시고 마른걸레로 마무리하시고 바로 체인오일 뿌리시면 됩니다. 찝찝하시면 물로 헹구시고 마른걸레로 닦으시고 오일 도포하시면 되겠습니다.
@GsG-ct5rr3 жыл бұрын
디그리셔도 포함인가요오??? 휘발성아닙니다!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넵 디그리셔가 세척액입니다. 호전부위에는 안뿌리시는게좋고 걸레에 뭍혀서 닦아주세요.
@rexiaano73943 жыл бұрын
물청소할때 세척액 없이 해야되나요? 디그리서로 물청소 할려고 하거든요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흙이 많이 묻었다면 분무기로 흙을 아래로 흘려주고 물티슈로 닦아주시면 되겠습니다. 분해없이 디그리서를 막 뿌리시는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로 세척을 하셨다면 꼭 물기를 다 제거해 주셔야합니다.
@합격을향해서2 жыл бұрын
첨엔 암것도 모르고 체인청소할때 그냥 막 뿌렸는데 체인에 뿌린다고 뿌려도 여기저기 다 튀더라구여.. 그냥 천에 묻히고 닦는게 젤 낫겠네요
@bikeroid12 жыл бұрын
네 맞습니다. 인스타나 유튭 영상보면 시원하게 구석구석 디그리서를 뿌리는데...... 네에 시간이 지날수록 안좋아지니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합격을향해서2 жыл бұрын
@@bikeroid1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저희 지역에 샵이 없어서 어쩔수없이 자가정비를 하고 있는데 유튜브 보면서 정말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달걀이불4 жыл бұрын
바이크로이드님 근데 궁금한게 생겼어요. 퐁퐁이나 샴푸도 기름을 녹이는 건데 다른 유튜버들이 올린 영상보면 그냥 뒤집어서 퐁퐁으로 거품 엄청 내고 그냥 막 닦아내던데 그것도 안좋은 거 아닌가요? 세정력이 디그리셔 같이 강하게 녹이는 건 아니라 할지라도 결국 기름을 녹이는 건 매한가진데요. 거기에 대해 사람들이 의문을 가지자 정비전문으로 하시는 분까지 나와서 그렇게 세차해도 된다고 하는데요. 사람마다 얘기가 달라서 혼란이 오네요. 근데 아무리 전문가가 그렇게 뒤집어서 모든 부위에 퐁퐁으로 물세차해도 된다고 해도 제 상식으로도 그렇게 하면 베어링 부위에 안좋을 거 같거든요? 근데 괜찮다고 말하네요. 그냥 3~6개월에 한 번씩 그리스 발라주면 된다고 말하시네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네 이불님 마지막 말에 정답이 있네요.3~6개월에 한번씩 그리스 주입이면 엄청 관리를 잘하는겁니다. 해외 프로팀 미케닉들도 세차를 할때 가든호스 즉 졸졸졸 물이 나오는 호스로 샴프세차를 하라고 합니다. 자전거 전용샴프겠죠? 이물질도 잘 떨어지구요. 공간만 된다면 빠른 세차도 가능할겁니다. 위에서 흘려서 내려간다면 샴프가 침투해서 그리스를 녹여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디그리서나 등유 오렌지세정제 pb1 같은 경우 너무 강력해서 뿌리기만 해도 기름을 분해시켜 녹여버립니다. 계속 반복적으로 사용한다면 그리스가 방어하다가 점점 얇아지면서 세척액이 침투해서 그리스를 묽게 만들어 장시간동안 흘러나올겁니다. 그런 세척액에 담그다시피 했다면 꼭 분해후 그리스 보충이 필요하지만 헤드, 비비, 허브, 풀리, 페달 이렇게 그리스가 있는 부위를 다 분해해서 그리스를 주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가급적 그리스가 파괴되지 않게 세척을 하는거구요. 그래서 고압호스가 아니라 졸졸 흐르는 호스로 세척을 하는겁니다. 화장실에서 세차를 하신다면 흐르는 물에 샴프로 살살 단 회전부위쪽은 덜 칠해서 닦아주시면 됩니다. 매장에서 오늘 자전거를 두대나 세차를 했는데 (너무힘드네요) 구동계는 분해해서 세척기로 돌리고 나머지 부분은 전부 솔이나 치솔로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시간이 걸려도 아주 원시적인 방법입니다. 자주 분해를 하는것도 별로 좋지 않다고 생각을 하고요. 풀었다 조였다를 반복하는건 좀 그렇습니다. 샴프세척이 못미더우시거나 그리스를 때마다 주입할만한 분위기가 아니라면 제가 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kzbin.info/www/bejne/fIW1haSmpZyGb5Y
@달걀이불4 жыл бұрын
@@bikeroid1 와 정말 감사합니다. 뭔가 애매하고 사람마다 말이 다르고 그래서 되게 헷갈렸는데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네요. 그러니까 디그리셔냐 오렌지세정제 pb1같은 경우는 너무 강력해서 조금만 침투해도 그리스를 녹여 심각해질 수 있는 반면에 샴푸나 퐁퐁은 녹이긴 하지만 위에 말한 것들보다는 덜하고 침투하기도 쉽지않아서 크게 걱정을 안해도 된다는 거군요. 단 샴푸나 퐁퐁으로 할지라도 이상적으로는 3~6개월에 한 번씩 그리스를 재도포 하는게 맞으나 현실적으로는 그게 어려우니 바이크로이드님 영상을 참고하면 되겠네요. 일단 불안하니 잘 모르겠으면 물세차 하더라도 졸졸졸 위에서 아래로 한 번 뿌려줘서 이물질 날려주는 선에서 마무리 하는 게 제일 좋은 거 같아요. 일반 수돗물 경우는 탈탈 털어서 잘 건조만 시켜줘도 녹이 나는 것 같지는 않네요. 여러 유튜브 영상과 댓글을 봐서 내린 결론입니다^^ 근데 고가의 자전거가 아니라 저가나 생활자전거는 볼트같은 경우 녹이 날 확률이 높아서 물 세차는 하면 안되겠더라구요. 크로몰리 프레임도 마찬가지고요. 제가 이해한게 맞죠? 근데 저는 크로몰리 로드 구입하려는 게 함정ㅡㅡ
@마크7-y4t5 жыл бұрын
약 알카리성 디그리셔 는 그냥 뿌려도 되나요? 파는거 보면 그냥 써도 된다고 나오는데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일단 제기준으로 기름때를 제거하는건 그리스도 녹여냅니다. 나쁜 기름은 제거해주고 좋은 기름은 남겨둔다는 말이 되지 않습니다. 장시간 사용하시면 소음이 날수도 있으니 분리 세척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마크7-y4t5 жыл бұрын
@@bikeroid1 스프라켓 분리 하는 도구를 하나 사야 되게네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마크7-y4t 얼마안하니까 하나 구비해 놓으시면 나중에 셀프로 스프라켓 교체도하고 본전은 뽑으실거에요.
@늘푸른바다-b3d5 жыл бұрын
@@bikeroid1 진짜 완벽한건 분해청소가 가장 확실한데 어찌어찌하다 벌써 자장구가 3대 . 식구들거포함 총 6대ㅎ. 사실상 분해청소는 불가능합니다 ㅎ
댓글을 읽어봤는데 정석은 천에 디그리셔 묻혀서 닦는것 같습니다. 하나 질문이 있는데요 그렇게 닦은 스프라켓 체인에 물 세척없이 오일 도포를 해도 되나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넵 천에 살짝 적셔서 닦으시면 여기저기 튈일은 없어서 나으실거에요. 오랬동안 물세척없이 사용했는데 문제는 없었습니다. 세척액중에 pb같은 경우 극소량의 수산화나트륨이 들어있는데 이게 알루미늄을 산화시킵니다. 그래서 도색이 되어있지 않은 생알루에는 안쓰시는게 좋고 만약 묻었다면 바로 닦아주시는게 좋습니다.
@@qwerty-lp5my 스프라켓이랑 체인은 합금으로 알고 있습니다.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거에요. 다음부터는 자전거용으로 사용하시거나 묽은걸로 쓰시면 되구요.
@heaven18825 жыл бұрын
저런 정비 가까운 곳에서 싼 가격에 할수 있다면 한달에 한번 정도는 맡겨서 할텐데 자전거 산 가게에 소리나서 가봐도 해결도 못해주고 젠장 ㅜㅜ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아무래도살때만 잘해주고 나중에는 나몰라라 하는 가게들도 있는거 같습니다. 물론 잘해주는 샵들도 있구요.
@지피스라이더5 жыл бұрын
오늘도 유익한거 배워갑니다 ^^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넵 감사합니다.
@왜이래-f4s5 жыл бұрын
구동계 체인 세척할때 디그리셔도 뿌리고 하는데 디그리셔는 다른가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기름때을 제거하는 제품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더러운 기름때만 씻기고 오염되지 않은 기름은 남긴다는건 말이 되지않습니다. 분해세척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왜이래-f4s5 жыл бұрын
@@bikeroid1 아 제가 실수를했네요 ㅎㅎ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왜이래-f4s 대부분의 라이더들이 또 저도 과거에 그랬기 때문에 실수는 아닙니다. 제조사에서 "그리스를 녹일수도 있습니다"라는 문구 하나만 적었으면 그러지 않았을 테니까요. 더러운 기름때만 제거를 해준다고 한다면 깨끗한 그리스가 오염이 되면 녹여서 닦아주고 그냥 깨끗하면 안녹인다는 얘기랑 같습니다.
@color42253 жыл бұрын
좋은 컨텐츠 정말 감사합니다
@Abcde-pq4ks5 жыл бұрын
세정제랑 광택제랑 다른거죠? 드루눅스 도 광택제같은건대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부르녹스는 브랜드 이름이고 몇가지 제품이 나옵니다. 샥 스텐션 전용오일이나 말씀하신거 처럼 코팅 광택 세척까지 되는 제품도 있습니다. 일단 기름때 세척이 된다면 그리스를 녹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도하게는 회전부위에 뿌리지 않는게 좋겠습니다.
@Abcde-pq4ks5 жыл бұрын
바이크로이드 터보스프레이ㅡ라고 써있더라구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Abcde-pq4ks 자세히 보니 세척도 하면서 윤활도 하는 용도군요. 하지만 윤활 용도가 오픈된 인라인 베어링이라 써져있습니다. 오픈이 되어서 바로바로 윤활을 할수 있지만 자전거는 휩게 열수가 없으니 회전부위 안쪽에는 안들어가는게 좋을듯 합니다. 그리스를 녹여내고 터보스프레이가 대체될 수 있어서요. 장시간으로 본다면 그리스가 있는게 좋습니다.
@@bikeroid1 베어링에 물이나 디그리셔가 안들어가면 굳이 분리해서 구리스를 넣을필요가없겠네요? 아니면 오래타다보면 바꿔줘야하나요?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chong2024 아무것도 들어가지 않았더라도 오래타면 그리스가 점점 마릅니다. 그러면 돌릴때 그르륵소리가 나면서 회전이 잘됩니다. 오히려 새허브나 새BB같은 경우 돌릴때 약간 저항이 있는 느낌이 납니다. 그리스가 들어있어서 그렇습니다. 그리스가 없으면 막돌아가고 소리도 납니다. 그때 세척하고 구리스를 좀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소울호미4 жыл бұрын
세정액 = 디그리서? 인가요? 어제 체인청소하면서 썼는데요 스프라켓에도 디그리서 뿌렸는데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한두번에 영향이 크지는 않습니다. 고압으로 쏘거나 자주 뿌리면 서서히 침투가 되니 천에 적셔서 닦아주세요.
@딱나라4 жыл бұрын
물은 아무곳이나 뿌려도 상관 없나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프레임안쪽으로 연결되는 싯클램프는 좀 피하시는게 좋겠습니다.
@uploadthisplus4 жыл бұрын
뒷바퀴를 분리한채로 스프라켓을 아래 방향으로하고 샤워기 물을 약하게 틀어서 스프라켓만 살짝 적시고 퐁퐁으로 칫솔질 한 후 다시 샤워기 약한물로 스프라켓만 살짝 뿌리고 깨끗하게 말리고 스프라켓에 체인오일 바르는 형태로 배웠는데 이렇게해도 문제가 되는걸까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넵 분리하는게 가장좋지만 장착되어있는 상태라면 그렇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해외의 유명미캐닉들도 가든호스를 사용해서 샴프로 세척을 하라고 합니다. 가든호스라면 고압이 아닌 졸졸 흐르는 정도의 수압이니까요. 물세척과 퐁퐁세척후 건조되길 기다리시는것보다 바로 닦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천천히 건조되면서 녹이 발생할수도 있거든요. 마른걸레로 닦아주시고 오일링하시면 되겠습니다.
@uploadthisplus4 жыл бұрын
@@bikeroid1 너무 감사합니다 ㅠㅠ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uploadthisplus 넵 항상 안라하세요~
@Jeongdaegun4 жыл бұрын
라이딩하고서 세차를 위해서 프레임과 구동계 등 전체 세척을 하고 바로 말려도 괜찮을까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네 가급적 자전거 통채로 세척하는건 추천해드지 않습니다. 고압세차는 더더욱 그렇구요. 구동계의 기름때가 여기저기 튈수 있거든요. 회전부위나 연결부위에 고압의 물이 들어가는것도 좋지 않구요. 자연건조보다는 마른걸레로 닦아주시는게 좋습니다.
@Jeongdaegun4 жыл бұрын
@@bikeroid1 귀찮아서 ㅜㅜ 심하지는 않아 물티슈로 닦아요 ㅜㅜ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Jeongdaegun 네 구동계는 물티슈로 잘 안닦일거에요. 기름때는 잘 안지워지는데 다이소 오렌지 세정제를 물티슈에 좀 뿌리고 닦으면 잘 닦일거에요
@Jeongdaegun4 жыл бұрын
@@bikeroid1 예 고맙습니다~! ^^
@teagreen35362 жыл бұрын
그럼 자전거 세차는 안해야 하는건가요 ㅡㅡ;
@MsnnBbcc4 жыл бұрын
디스크 로터만 집에서 간단하게 마른걸레로 닦아 줘도 괜찮나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가장 좋은건 아무것도 안하는게 좋습니다. 만지지도 닦지도 근처에서 기름기있는 스프레이도 쓰지마세요.
@MsnnBbcc4 жыл бұрын
@@bikeroid1 답변 감사합니다.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MsnnBbcc 네에 항상 안라하세요.
@튜젝5 жыл бұрын
체인 청소할때 약한 수압인데 괜찮나요? 고무호스여서 수압이 약합니다 또 bb에도 물 안스며들겠죠?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체인이나 기름때는 물에 지워지지 않습니다 프레임에 묻은 먼지는 잘 되지많요. 비비에도 비가올때 타면 싯포스트를 타고 들어옵니다. 아무리 그리스가 도포되어 있었도 물에 계속 노출되면 취약한 부분에 녹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냥 세척액을 마른걸레에 뭍혀서 닦는게 좋습니다.
@황거나3 жыл бұрын
@@bikeroid1 혹시 마른옷에 오렌지세정제묻히고 닦은후 마지막에 물로 뿌려야하나요?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황거나 물세척은 따로 안하셔도 됩니다,
@knowhowto-tv3 жыл бұрын
이 영상보기 전에 다른 유튜브 보고 잘못 청소할 뻔 했네요….. 유튜브에 잘못된 정보 너무 많아요 ㅠㅠ
@bikeroid13 жыл бұрын
다양한 방법이 있을겁니다. 저도 이것저것 다 해보니 이 방법이 가장 낫더라구요.
@팔당-h6d5 жыл бұрын
거기에 윤활제를 뿌리면 어떻게 되나요? ㅠㅠ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구리스에 윤활기름을 뿌리면 아무래도 점도 자체가 묽어져서 그닥 좋지는 않을겁니다. 점도가 묽어지면 저항도 적어져서 더 잘돌아가지만 장기적으로는 좋지 않겠습니다.
@팔당-h6d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앞으로는 조심해야겠네요 ㅠㅠ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팔당-h6d 물은 밀어내서 살살흐르는건 상관없지만 같은 기름이다 보니 섞이면서 묽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동달이-w7h4 жыл бұрын
통베어링 아닌가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부르는게 조금씩 다른데 통베어링이든 오픈 베어링이든 실드베어링이든 다 그리스가 들어가 있기 때문에 세척액을 작접 뿌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성이름-o8h9c5 жыл бұрын
스프라켓 닦을 때 솔에 뭍혀서 닦아줘도 되나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가급적 천에 흥건하게 묻혀서 치실하듯 닦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솔에 막 뿌려서 닦으면 빨리 닦이지만 베어링쪽에는 안들어가게 조심하셔야합니다.
@성이름-o8h9c5 жыл бұрын
@@bikeroid1 넵
@COW.1194 жыл бұрын
먹오프 클리너는 모든 부품에 써도 된다는데요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이게 참 넌센스입니다. 지저분한 오일류를 세척하는데 좋은 기름은 남겨두고 나쁜 기름만 세척한다는게 쉽지는 않을겁니다.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구리스에 뿌려서 구리스가 물처럼 중화된다면 회전하는 부분에는 안뿌리시는게 좋겠습니다.
오 왔다40 요즘은 자전거용으로 종류별로 나오는데 그 파랑노랑은 좋고 비싼 세척액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닦아주고 그리스 바르면 딱 좋습니다. 저도 예전엔 만능이라 생각하고 다 뿌렸습니다.
@yingjuncui64064 жыл бұрын
오일은 뿌리는곳 제한 없죠?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오일을 남용해도 그렇게 좋지는 않습니다. 따로 회전부위에는 주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페달에 소음이 날 경우에 오일을 넣으라고 말씀드리는건 오일이 들어가면서 소음을 묵음으로 만들어서 그렇습니다. 페달의 가격도 비싸지 않구요. 너무 관리에 집중하다가 오히려 역효과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원-q4k Жыл бұрын
@sanglium5 жыл бұрын
허브분리하여 그리스도포하는 영상 올려주심 감사하겠습니다 ^^.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허브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어서 기본제품 정비영상은 있습니다. kzbin.info/www/bejne/hnjQmaFmZ5hgr6M 이건 기본 모양이구요 kzbin.info/www/bejne/rWiocnlpms14Y68
@늘푸른바다-b3d5 жыл бұрын
평소 몸무게와 라이딩과의 관계를 정확히 알고싶기도하고 작년겨울 오지게 몸무게가 불어서 한달 10키로 감량하면 정확히 정상체중되거든요.헬스장 등록해서 저번주 3 키로빼고 2주간 더 빼고 1주는 근력운동.3주후엔 날라다닐거같은데 차이가 어떤지 너무너무 궁금합니다ㅎ.체험후 후기 쓰겠습니다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저도 정확히는 알수 없지만 일단 헬스를 하신다면 유산소운동이 자전거 탈때 엄청 도움이 될겁니다. 근육은 근육대로 근력이 좋아지고 유산소운동으로 폐도 강해지면 정말 업힐 같은 곳에서 터보가 된 기분이실거에요. 숨도 그렇게 안찰거고요. 예전에 한참 탈때 수영과 헬스를 같이 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다시 돌아갈수 없는 몸매지요 ㅠㅠ
@공평화5 жыл бұрын
실헝정신ㅡ좋와 합니다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감사합니다~
@javaxerjack5 жыл бұрын
역시 카세트를 분리 시켜 세척하는게 제일인듯 싶네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무조건 빨리 쉽게 세척하는게 좋지만은 않습니다. 체인 스프라켓 분리해놓고 칙칙 뿌리고 세월아 내월아 닦는걸 좋아합니다. ㅎㅎ 안입는 옷들은 여기에 쓰기 딱 좋습니다
@beomsssu5 жыл бұрын
물은 ㄱㅊ은거죠?
@우석-t9r5 жыл бұрын
바이크로이드샵가면 세차해주시나요? 가격은요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넵 세척하고 있습니다. 구동계만 청소는 5만원이고 전체세척은 8만원입니다.
@ggil93855 жыл бұрын
pd-1 오렌지 세정액을 뭣모르고 구동계에 막 뿌리고 세차를 했었는데 다음날 비비랑 뒷 휠바디에서 소음이 나더군요....ㅠㅠ
@bikeroid15 жыл бұрын
강한 세척력이 약이 될수 있지만 좋은 기름까지도 녹여버려서 앞으로는 주의하면서 뿌려주세요. 프리휠바디같은 경우는 쉽게 열수도 없을뿐더러 교체를 해야하는데 가격이 좀 있습니다.
@이세원-f9k4 жыл бұрын
Wd40 스프라켓에 뿌렸는데 바꿔야되는건가요 ㅜㅜ
@bikeroid14 жыл бұрын
아니요. 한두번에 손상이 되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됩니다.
@jsy26793 жыл бұрын
한번 뿌렸는데 꾀 많이 뿌렸습니다... 부스럭 부스럭 소리 났는데 나중에 체인왁스 뿌리고 타다보니 잠잠해졌네요..